‘날개 없는’ 저비용항공사 백태

‘또 생겨?’ 면허 남발

[일요시사 취재1팀] 김태일 기자 = 신규 저비용항공사(LCC)들이 악재의 늪에 빠졌다. 잇따른 갑질 논란과 경영권 분쟁, 오너 리스크 등으로 존폐의 기로에 놓였다. 일각에선 ‘정부의 무분별한 LCC 면허 남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 플라이강원

국토교통부는 지난 3월 심사위원회를 열고 플라이강원, 에어로케이, 에어프레미아에 LCC 신규 면허를 주기로 결정했다. 하지만 현재 신규 LCC 항공사들은 여러 구설에 휘말리며 위태위태한 비행을 계속하고 있다. 항공업계에선 이 같은 상황에 대해 부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다. 

취득했지만…

플라이강원이 최근 채용갑질 논란에 휩싸였다. 취업문이 좁은 승무원 준비생들의 처지를 악용해 방송촬영동의를 사실상 강요하고 이를 기업홍보에 활용하려 했다는 주장이 제기된 것이다. 

플라이강원은 채용전형을 진행하며 방송촬영 동의를 필수조건으로 요구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갑질 논란이 불거졌다. 확실하지 않은 채용을 전제로 방송촬영을 강요하는 것은 취업이 절실한 승무원들의 입장을 기업홍보에 이용하는 것이라는 비판이 제기된 것이다. 

채용공고엔 ‘본 채용은 지상파 또는 종편프로그램 <플라이강원 챌린지(가제)>로 제작 및 방영될 예정’이라는 공지와 함께 ‘자기소개 영상 및 영상촬영 동의서 미첨부 시 심사대상서 제외된다’는 내용이 포함돼있었다. 


플라이강원은 이 같은 문제가 도마에 오르자 방송촬영을 전제로한 전형 조건을 취소하고 그 외에는 예정된 절차에 따라 채용을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채용공고 역시 이 내용을 반영해 수정한 것으로 확인됐다. 

플라이강원은 관련 입장문을 통해 “프로그램 제작 중 담기는 강원도의 아름다운 관광지 화면을 활용하면 강원도 관광 홍보가 자연스럽고 효과적으로 이뤄질 수 있다는 기대와 지원자들에게 스펙, 학력, 경력 등이 아닌 절실함과 참신함으로 플라이강원의 객실 승무원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열고자 프로그램을 기획했다”며 “하지만 의도한 바와 달리 지원자들을 회사 홍보 수단으로 이용한다는 오해가 있을 수 있어, 현재 공고 중인 채용은 방송 미션 전형 없이 예정된 절차에 따라 진행될 예정”이라고 해명했다. 
 

에어프레미아와 에어로케이항공은 경영권 잡음으로 제대로 날지도 못할 위기에 처했다.

양사는 면허취득 후 1년 이내에 운항증명(AOC)을 신청하고 2년 이내에 노선허가를 받아 취항해야 한다. 국토교통부는 2년 이내에 취항이 이뤄지지 않으면 귀책사유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면허취소 수순을 밟는다.

3개사 위태…갑질 논란에 경영권 분쟁
기존 LCC도 어려운데…신규 LCC 버틸까?

에어프레미아는 항공기 도입 기종과 운용 방식 등을 놓고 투자자와 갈등을 빚은 김종철 대표가 지난 5월 사임했다. 현재 에어프레미아는 변호사인 심주엽 대표와 아시아나항공 출신인 김세영 대표가 공동경영을 하고 있다.

대표이사 변경은 항공운송사업 면허에 영향을 미치는 중대한 현안인 만큼 재심사 대상에 포함된다. 국토교통부는 에어프레미아가 지난 6월 신청한 대표자 교체에 따른 항공운송사업 변경 면허에 대한 발급 여부를 심사하고 있다.


에어로케이는 기존 강병호 대표를 내세워 신규 항공 면허를 발급받았지만, 최대주주 에이티넘파트너스 측이 경영진 교체를 추진하고 있다. 강 대표의 임기는 지난 5월28일 만료됐지만 이사회는 강 대표의 연임 혹은 새로운 대표의 선임을 결정하지 않고 있어 상법상 강 대표가 대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호남을 기반으로 한 에어필립은 LCC 면허 취득에 실패했다. 이 같은 결과는 전임 엄일석 에어필립 대표이사가 불법 주식거래 혐의로 구속된 이후 시작된 오너 리스크를 극복하지 못한 결과라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에어필립은 면허 취득 실패로 750억원대 투자 유치가 물거품이 되면서 존폐 기로에 놓였다. 에어필립은 지난 3월 ‘LCC면허 취득을 조건부’로 신규 투자처 3개사로부터 750억원을 유치하기로 투자확약서(LOC)와 투자의향서(LOI)를 각각 체결했다.
 

국토부는 4곳 LCC 면허 신청 항공사 중 유일하게 에어필립만 탈락시켰다. 에어필립은 자본 잠식과 경영난으로 면허 기준을 충족하지 못해 신청이 반려됐다고 설명했다.

에어필립 측은 LCC 면허 취득 실패와 함께 회사를 회생 시킬 유일한 희망이었던 대규모 투자유치까지 물거품이 되자 망연자실한 분위기다. 에어필립 관계자는 “당장 신규 투자처를 확보하지 못하면 최악의 경우 회사 문을 닫을 수 도 있다”고 밝혔다.

에어필립 강철영 대표이사는 “타 지역 LCC 신청 항공사의 경우 국회의원과 지자체장들의 지원에 힘입어 신규 면허를 취득했지만, 에어필립의 경우 어느 누구 한 명 도움의 손길을 내 민 사람이 없었다”고 서운함을 토로하면서 “소형항공사로서 충실을 기하고 회사 경영 정상화에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얼마나?

항공업계 한 관계자는 “정부가 제대로 검증도 안 하고 무분별하게 LCC 면허를 남발한 게 문제”라며 “기존 LCC도 각종 악재로 수익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신규 LCC가 취항에 나선다고 한들 과연 얼마나 버틸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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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보이스피싱 총책 ‘김미영 팀장’ 탈옥했다

[단독] 보이스피싱 총책 ‘김미영 팀장’ 탈옥했다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보이스피싱 총책 ‘김미영 팀장’ 박모씨와 조직원 3명이 필리핀 현지 수용소서 탈옥한 것으로 확인됐다. 8일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박씨와 함께 보이스피싱 등의 범행을 함께한 조직원 포함 총 4명은 최근 필리핀 루손섬 남동부 지방 비콜 교도소로 이감됐던 것으로 확인된다. 이후 지난 4월 말, 현지서 열린 재판에 출석한 박씨와 일당은 교도소로 이송되는 과정서 도주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한 수사 당국 관계자는 “박씨와 일당 3명이 교도소로 이송되는 과정서 도주한 것으로 추정된다”며 “구체적인 탈출 방식 등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줄 수 없다”고 말했다. 박씨는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대 출신의 전직 경찰로 알려져 충격을 안겼던 바 있다. 2008년 수뢰 혐의로 해임된 그는 경찰 조직을 떠난 뒤 2011년부터 10년간 보이스피싱계의 정점으로 군림해왔다. 특히, 박씨는 조직원들에게 은행 등에서 사용하는 용어들로 구성된 대본을 작성하게 할 정도로 치밀했다. 경찰 출신인 만큼, 관련 범죄에선 전문가로 통했다는 후문이다. 박씨는 필리핀을 거점으로 지난 2012년 콜센터를 개설해 수백억원을 편취했다. 10년 가까이 지속된 그의 범죄는 2021년 10월4일에 끝이 났다. 국정원은 수년간 파악한 정보를 종합해 필리핀 현지에 파견된 경찰에 “박씨가 마닐라서 400km 떨어진 시골 마을에 거주한다”는 정보를 넘겼다. 필리핀 루손섬 비콜교도소 수감 보이스피싱 이어 마약 유통까지 검거 당시 박씨의 경호원은 모두 17명으로 총기가 허용되는 필리핀의 특성상 대부분 중무장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박씨가 위치한 곳까지 접근한 필리핀 이민국 수사관과 현지 경찰 특공대도 무장 경호원들에 맞서 중무장했다. 2023년 초까지만 해도 박씨가 곧 송환될 것이라는 보도가 쏟아져 나왔다. 하지만 박씨는 일부러 고소당하는 등의 방법으로 여죄를 만들어 한국으로 송환되지 않으려 범죄를 계획한 것으로도 알려졌다. 또, 박씨는 새로운 마약왕으로 떠오르고 있는 송모씨와 함께 비콜 교도소로 이감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월 비쿠탄 교도소에 수감돼있는 한 제보자에 따르면 “박씨의 텔레그램방에 있는 인원이 10명이 넘는다. 대부분 보이스피싱과 마약 전과가 있는 인물들로 한국인만 있는 것도 아니다”고 주장했다. 이어 “박씨는 본래 마약과는 거리가 멀었던 인물이다. 송씨와 안면을 트면서 보이스피싱보다는 쉽게 돈을 벌 수 있는 마약 사업에 빠지기 시작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이 교도소 내에서 마약 사업을 이어왔다는 정황이 드러나면서 경찰 안팎에서는 “새로운 조직을 꾸리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됐다. 당시 일각에서는 이들이 비콜 교도소서 탈옥을 계획 중이라는 주장도 제기됐다. 비쿠탄 교도소 관계자는 “필리핀 남부 민다나오서 약 100만페소(한화 약 2330만원) 정도면 인도네시아로 밀항이 가능하다. 비콜 지역 교도소는 비쿠탄보다 탈옥이 쉬운 곳”이라고 증언한 바 있다. 한편, 지난 7일 외교부와 주필리핀 대한민국 대사관 측은 정확한 탈출 방식이나 사건 발생 일자에 대해 “확인해줄 수 없다”고 일축했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