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락하는 출산율’ 현주소

희미해지는 아기 울음소리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아기 울음소리가 점점 작아지고 있다. 출산율이 가파르게 하락하면서 인구절벽이 현실로 다가오는 중이다. 출산율 하락을 막기 위해 정부는 막대한 돈을 쏟아붓고 있지만 현재까지 효과는 미미하다. 시간이 흐를수록 출산율이 더 빠르게 떨어질 것으로 예측되고 있어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 본 사진은 특정기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음

이미 지난해 출산율은 0명대에 머물렀다. 전 세계적인 추이를 살펴봐도 독보적으로 낮은 수치다. 정부가 저출산을 타개하기 위해 많은 예산을 투입하고 있지만 현 상황에서 반등의 기미는 보이지 않고 있다. 오히려 시간이 지날수록 출산율이 더욱 가파르게 떨어질 것이라는 암울한 전망만 나온다.

OECD 꼴찌

지난해 우리나라 합계출산율은 1.0명대가 무너지며 최저치로 떨어졌다. 위안이라면 출생아 수 30만명 선은 지켰다는 점이다. 합계출산율은 한 여성이 가임기간(1549)에 낳을 것으로 기대되는 평균 출생아 수를 말한다. 20171.05명으로 턱걸이했던 합계출산율이 지난해 0명대로 떨어지면서 충격파가 번지고 있다.

지난달 27일 통계청이 발표한 ‘2018년 출생사망통계(잠정)’에 따르면 지난해 출생아 수는 326900명이다. 합계출산율은 0.98명을 기록했다.

우리나라 합계출산율은 인구유지에 필요한 2.1명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수준이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5개국 평균 1.68(2016년 기준)에도 크게 밑돌면서 꼴찌를 차지했다.


인구 감소가 빠른 시간 안에 현실화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는 이유다. 실제 강신욱 통계청장은 지난해 11<연합뉴스>와의 인터뷰서 “2018년 합계출산율이 1.0명 밑으로 내려가고 총인구 감소 시점도 2028년보다 더 앞당겨질 수 있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합계출산율은 통계를 작성하기 시작한 1970년 이후 2017년 사상 최저인 1.05명으로 떨어졌다. 19714.54명을 정점으로 19871.53명까지 떨어졌다. 1990년대 초반에는 1.7명 수준으로 잠시 늘어났지만 이후 다시 감소세로 돌아섰다. 출생아 수는 2016406000명에서 201735만명대로 떨어진 데 이어 지난해 30만명 초반대에 진입했다.

통계청은 2016년 인구추계서 중간 수준의 출산율과 기대수명 및 국제 순이동을 조합한 중위 추계(중간 수준의 출산율) 결과, 우리나라 인구는 20315296만명으로 정점을 찍고 2032년부터 감소가 시작될 것으로 전망했다. 인구 감소 시기는 출산율이 하락하는 속도에 맞춰 점차 당겨질 전망이다.

13년간 143조 투입했지만
출산율 0명대 시대 열려

10년 안에 인구 감소가 시작되리라는 관측도 나온다.

정부는 저출산 대책 마련을 위해 골몰했다. 사람이 자산인 우리나라 특성상 인구 감소는 국가 존립과 관계가 깊기 때문이다. 인구절벽으로 인해 경제 활력이 떨어지면 결국 국가 자체가 사라질 수 있다는 위기의식이 나왔다. 경기불황으로 취업난이 장기화되면서 연애와 결혼을 포기하는 상황도 불거졌다.

출산율 제고가 국가적 목표가 된 만큼 정부는 지난 2006년부터 5년 단위로 저출산·고령사회 기본계획을 내놓으면서 각종 출산장려책을 쏟아냈다. 3차 기본계획(2016~2020)에서는 저출산 극복의 골든타임을 강조하면서 2020년까지 합계출산율 1.5명을 달성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하지만 출산율은 계속 떨어지기만 했다.

그 사이 143조원이라는 천문학적인 돈이 저출산 대책에 들어갔다. 1(20062010), 2(20112015) 계획에 따라 투입된 저출산 관련 재원은 80조원 이상이다. 2016년부터 아이와 함께 행복한 사회를 만들겠다는 취지로 3(20162020) 기본계획에 5년간 108조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지난해까지 총 143조원이 출산율 상승을 위해 들어간 셈이다.
 

▲ 텅 빈 신생아실

일각에선 산모에게 지급하는 출산장려금이나 아이를 낳을 때마다 돈을 지급하는 방식의 대책보다는 근본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연애와 결혼, 출산 등을 포기하는 N포 세대가 등장할 정도로 팍팍한 2030세대의 삶이 바뀌지 않는 한 출산율이 늘어나기는 힘들 것이라는 분석이다.

실제 젊은 세대의 결혼관이 바뀌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육아정책연구소가 발간한 행복한 육아문화 정착을 위한 육아정책 여론조사보고서에 따르면 국민의 26.2%는 결혼을 하지 않고 자녀를 가지는 데 동의한다고 밝혔다. 이 비율은 1519세와 2030대에서 높았다. 60대 이상에서는 동의하는 비율이 낮았다.

보고서는 아직은 자녀를 낳기 위해서는 결혼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높지만, 미혼이나 청년층은 자녀 출산을 위해 결혼이 전제돼야 한다는 인식이 차츰 변하는 추세로 볼 수 있다"고 분석했다. ‘결혼하면 자녀가 있어야 한다에 대한 동의 비율은 56.3%였다. 여자보다는 남자 응답자서 연령이 높을수록 동의 비율이 높았다.

인구 감소·절벽 눈앞
정부 정책방향 바꾼다

또 자녀의 필요성에 대해 32.7%꼭 있어야 한다’, 45.6%있는 것이 없는 것보다 나을 것이라고 답했다. 꼭 있어야 한다는 비율은 15~19세서 14.3%인데 반해 60대 이상에서는 42.8%로 세대차가 크게 나타났다.

문재인정부는 정책 방향의 변화를 꾀했다. 지난해 127일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가 저출산·고령사회 정책 로드맵서 밝힌 목표 출산율에 대해 이창준 기획조정관은 “30만명 출생아 수를 지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또 출산장려 위주 정책보다는 삶의 질을 높이는 방향으로 저출산 정책의 패러다임을 전환하겠다고 했다.

이 조장관은 저출산·고령사회 정책 로드맵 사전설명회에서 “3차 기본계획서 출산율(목표)1.5명으로 잡았는데 실현 가능한 수준이 아니다라며 “1971102만명 출산을 정점으로 지금 358000명으로 떨어졌고 올해 말에는 322000명으로 내려갈 것으로 보이는데, 30만명 밑으로 떨어지면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30만명 출생아 수를 지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말했다.

이번에 새롭게 제시한 정책 목표는 2040세대에게 결혼과 출산을 선택하더라도 행복할 수 있다는 희망을 주고 남녀 평등한 일터와 가정이 당연한 사회가 되도록 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밝혔다.

이어 그동안은 결혼 가정서 기본 두 자녀를 낳았는데 지금은 한 명을 낳아 키우는 것도 어렵다는 인식이 커졌고, 두 자녀를 포기하는 가정이 늘어나고 있다고 덧붙였다.


삶의 질 높여야

그러면서 “(결혼한 가정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의료·양육비 부담을 최대한 낮춰서 두 자녀를 키우든 세 자녀를 키우든 부담이 동등하게 되도록 해서, 결혼해서 출산을 선택하는 가정이 기본적으로 두 자녀를 낳도록 하고 30만명대를 유지하는 것을 기본 목표로 삼고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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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전 세계적으로 기후 위기가 가시화되면서 에너지 정책은 범국가 차원에서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최근 환경부 장관 후보자의 발언으로 이재명정부의 에너지 정책 방향이 윤곽을 드러내는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어른거린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23일 대통령실은 “국회 기후위기특위에서 활동하는 등 미래 환경문제를 지속적으로 고민해온 3선 국회의원”이라고 소개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성환 의원을 환경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 김 후보자는 22대 국회 기후위기특별위원회(위원장 한정애, 민주당) 위원으로 활동하며 탈원전·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노력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 대선공약 대통령실은 그가 “‘기후 위기는 모두의 생존 위기’라는 대통령의 문제의식을 잘 이해하고 그동안의 입법 경험을 바탕으로 환경문제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실제 김 후보자는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관리에 관한 특별법안’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 등을 발의한 바 있다. 이번 김 후보자의 지명으로 이재명정부의 환경 정책이 구체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김 후보자는 지난 24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기자들을 만나 “재생에너지 기반으로 모든 에너지 체계를 바꾸고 화석연료에 의존하지 않는 재생에너지 중심의 체계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겠다는 뜻도 비쳤다. 그는 ‘재생에너지를 늘리면 전기료가 오른다’는 우려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균등화발전비용(같은 양의 전력을 생산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이 가장 싼 전원은 이미 풍력과 태양광”이라며 “다만 아직 한국에선 여러 기회 비용, 시간 비용, 금융 비용이 쌓여 상대적으로 비쌀 뿐이다. 실제 요금이 오를 일은 없다. 오히려 그런 식의 접근이 대한민국의 에너지 전환을 가로막고 있다”고 주장했다. 탈원전에 대해서는 “각 나라 특성에 따라 원전을 쓰는 나라가 있는데 한국도 탈원전을 바로 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주 에너지원으로 재생에너지를 쓰고 원전을 보조 에너지원으로 쓰는 것이 (이재명정부의) 탈탄소 정책 기조”라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으로 신설 예정인 기후에너지부 장관으로도 거론되고 있다. 기후에너지부는 분리돼있는 기후와 에너지 관련 부처 업무를 통합한 조직이다. 그는 “기후에너지 문제를 어떻게 하는 게 가장 효과적인지 빠른 시일 내로 큰 방향을 잡겠다”며 “국정기획위원회에서 조직개편안을 검토하고 있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신재생에너지로 전환 필요”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에너지 ‘전환’을 예고하면서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떠오른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대선공약으로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내세운 바 있다. 이를 세부적으로 진행하는 과정에서 태양광 사업이 크게 대두돼 국가 예산이 투입됐다. 문정부는 출범하면서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20%까지 높이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리기 위해 설비를 확충하기로 했다. 태양광, 풍력발전소 등이다. 당시 내용대로면 총 110조원에 이르는 돈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정부는 국가 예산과 공기업, 민간 등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문정부 임기 내내 전국 단위로 태양광 사업을 위한 지원금이 뿌려졌다. 당시 문정부는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함께 탈원전 로드맵을 동시에 진행했다. 일부 원전이 영구적으로 정지됐고 짓고 있던 원전 공사가 중단됐다. 단계적 원전 감축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겠다는 취지였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나온 잡음이다. 특히 태양광 사업을 둘러싼 각종 비리 의혹은 정권이 교체된 이후에도 문정부를 오랫동안 괴롭혔다. 국가 주력 사업이었던 만큼 정권이 바뀐 이후 새 정부의 표적이 된 상황에서 실제 문제가 드러난 것이다. 천문학적 예산 투입 윤석열정부는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 대한 대대적인 점검을 진행했다. 윤정부 국무조정실은 일부 표본만 조사했는데도 불구하고 2000억원이 넘는 돈이 불법으로 사용된 정황이 드러났다고 발표했다. 당시 국무조정실 정부합동 부패예방추진단은 전국 12개 지자체와 한국전력, 한국에너지공단을 대상으로 ‘전력산업 기반기금 사업’ 운영 실태에 대한 합동 점검을 벌인 결과 총 2267건(2616억원)의 위법·부당 사례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해당 기금은 산업자원통상부(이하 산업부)가 전기 요금의 3.7%를 징수해 조성한 돈으로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지원과 보급에 주로 사용됐다. 5년간 투입된 금액은 12조원에 이른다. 1차 조사에 따르면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서 부적절한 대출과 보조금 부당 집행, 회계 부실 등이 적발됐다. 태양광 사업의 경우 점검 대상의 17%인 1129건에서 1847억원의 위법 대출 등이 확인됐다. 2차 점검에서는 적발 금액이 2배로 늘었다. 국무조정실은 2019~2021년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에 쓰인 금융지원사업(1조1325억원) 내역과 2017~2021년 보조금 지원 규모가 컸던 25개 지자체의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사업 등을 조사했다. 그 결과 금융지원 사업에서 4898억원,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 보조금 사업에서 574억원, 전력 분야 연구개발 지원사업에서 266억원, 기타 전력기금 사업에서 86억원의 부정 집행 사례가 나타났다. 당시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 지원금 대부분은 태양광 사업에 쓰였다”며 “가장 규모가 컸던 부정 금융지원 사업 사례 중 99%는 태양광 사업”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태양광 업자들은 허위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불법 대출을 받았고 가짜 세금계산서로 공사비를 부풀려 지원금을 타냈다. 감사원 조사로 검찰 수사까지 대출을 받은 뒤 세금계산서를 취소, 축소하는 등 탈루가 의심되는 정황도 드러났다. 가짜로 버섯 재배 시설이나 곤충 사육 시설, 축사 등 농림축산업 시설을 만들어 놓고 신재생 시설을 짓겠다고 대출을 받은 경우도 있었다. 농지에 신재생 시설을 지을 때는 용도변경 등 인허가 절차가 필요하지 않고 생산한 전력을 팔 때 받을 수 있는 보조금 한도도 커진다는 점을 악용한 것이다. 한 마을회는 마을 창고를 짓겠다며 전력기금에서 돈을 받아 부지를 사들였지만 실제 창고는 짓지 않았고 부지는 마을회장이 6촌에게 되팔았다. 지방자치단체의 문제도 드러났다. 한 군은 타낸 보조금을 다 쓰지 못하고 약 24억원이 남자 이를 다른 계좌로 빼돌렸다가 적발됐다. 한 시는 보조금을 빼돌려 관용차를 사기도 했다. 감사원 조사도 이뤄졌다. 감사원은 2023년 11월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 실태’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목표와 이행, 인프라 구축, 관리 등 3개 분야로 나눠 추진 과정과 집행 전반을 들여다봤다. 감사원에 따르면 산업부는 2017년 신재생 발전 목표를 상향하면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검토했지만 막상 후속 조치 이행에는 소홀했다. 감사원은 “톱다운(하향식) 방식으로 내려온 목표에 따라 무리한 계획이라도 수립해야 했다는 이유로 실현 가능성이 떨어지는데도 면밀한 검토 없이 강행되고 짧은 기간 내 일관성 없이 변경됨으로써 정책 혼선과 신뢰성 저하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윤석열정부서 전반적 점검 8000억 넘는 예산 줄줄 샜다 대통령의 대표 공약이었던 만큼 정부 부처가 이를 맞추기 위해 과도하게 정책을 추진했다는 것이다. 문정부가 신재생에너지 확대로 야기될 수 있는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을 감췄다는 지적도 나왔다. 감사원 감사 결과에 따르면 산업부는 문정부의 국정 과제대로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릴 경우 2030년까지 전기요금을 40% 가까이 올려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당시 청와대의 압박에 12년 동안 10.9%만 오를 것이라고 국민 부담을 축소했다. 태양광 사업의 여파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새만금 태양광 발전사업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지난 1월 군산시청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감사원 감사 결과 군산시 태양광 발전사업 수주 과정에서 뒷돈이 오간 정황이 포착됐고 이를 검찰에 수사 의뢰를 하면서 시작된 일이다. 당시 군산시장은 군산시가 1000억원 규모의 태양광 사업을 추진할 때 자신의 고교 동문이 대표로 있는 업체에 특혜를 준 혐의를 받고 있다. 해당 업체가 사업자금을 조달하는 금융사가 제시한 연대보증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는데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계약 체결을 지시했다는 게 감사원의 판단이다. 앞서 검찰은 새만금 태양광 사업을 주도한 회사 대표를 알선수재 혐의로 기소했다. 그는 태양광 발전사업 과정에서 정·관계 인사에게 로비를 해주겠다며 뒷돈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그의 진술로 비리 의혹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핵심 수사 대상에 올랐던 건설사 대표가 실종됐다가 시신으로 발견되는 일도 일어났다. 관련 시장은 반응 오는 중 이 대통령이 기후, 에너지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김 후보자가 재생에너지를 언급하면서 관련 시장이 다시 들썩이는 모양새다. 실제 태양광 관련 주가가 오르는 등 주식시장에는 벌써부터 반응이 나타나고 있다. 윤정부는 문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통째로 부정하다시피 했다. 반대로 문정부의 정책을 다시 끄집어낸 이정부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