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1팀] 박호민 기자 = 한일관계를 악화시키는 요인 중 하나는 과거 청산이 제대로 되지 않은 탓이 크다. 이에 따라 과거 전범기업으로 분류되는 기업의 한국 진출에 색안경을 끼고 보는 것은 당연한 심리. 전범기업과 손잡은 국내 기업들을 바라보는 시각 역시 곱지 않다. 이윤을 추구하는 기업에 과도한 간섭이라는 시각도 있지만 여전히 불편한 심리가 깔리는 것은 어쩔 수 없다.
농심이 입길에 올랐다. 전범기업과의 합작사 설립 계획이 알려졌기 때문이다. 지난달 16일, 경기도는 “일본의 종합식품기업 아지노모토와 한국의 농심이 경기도 평택 포승 농심공장 부지에 즉석분말스프 생산 공장을 합작 설립한다”고 밝혔다.
한일합작
문제는 아지노모토의 연혁인데 이 회사는 전범기업으로 분류되는 기업이다. 지난 2012년 자유한국당 이명수 의원은 현존하는 전범기업을 3가지 기준에 따라 선정해 발표했다. ▲근로정신대라는 미명 아래 어린 소녀들을 착취한 기업 ▲자신들이 매몰한 홋카이도 아사지노 비행장의 조선인 유해 발굴조차 외면한 기업 ▲중국 해남도에 1000여명의 조선인을 사망에 이르게 한 기업 등이다.
물론 해당 명단에는 아지노모토도 포함됐다.
아지노모토의 창업자이자 명예회장인 스즈키 사부로스케는 역사 왜곡 교과서로 유명한 일본 우익 계통 출판사 후소샤의 후원자로 알려져 있다.
농심 측 관계자는 한 언론사와의 인터뷰서 “업무 협약 체결 당시 아지노모토가 전범기업이라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했지만 좀 더 신중한 검토를 거쳤어야 한다는 지적에는 공감한다”면서도 “아지노모토는 과거 국내 굴지의 조미료 기업과 사업을 진행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현재도 전범기업과 피해자 간의 보상 문제가 끝나지 않아 갈등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서 농심의 행보는 비난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신세계푸드도 전범기업과 손잡았다. 신세계푸드는 지난달 22일, 일본의 영양치료 선두기업인 ‘뉴트리(NUTRI)’, 케어푸드 제조에 들어갈 소재 공급을 맡을 ‘한국미쓰이물산’과 한국형 케어푸드의 개발과 상용화를 추진한다는 내용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신세계푸드와 뉴트리는 케어푸드 제품의 공동개발과 생산을 위한 기술 협력을, 한국미쓰이물산은 케어푸드 제조에 필요한 소재 공급과 물류 지원에 협력하기로 했다.
신세계푸드는 뉴트리, 한국미쓰이물산과 함께 지난해부터 자체적으로 개발해온 케어푸드 제품의 상용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하지만 한국미쓰이물산이 전범기업인 것으로 확인되면서 비판이 제기됐다. 한국미쓰이물산은 전범기업으로 분류되고 있는 미쓰이그룹의 국내법인이다.
농심-아지모토 맞손 “다른 기업도 했는데”
신세계푸드-미쓰이물산 “전범기업이었어?”
미쓰이그룹은 지난 2014년 국무총리 산하 ‘대일항쟁기 강제동원 피해조사 및 국외 강제동원 희생자 등 지원위원회’가 공개한 일제 강점기 여성을 강제로 노무에 동원한 기업 명단에 포함됐다.
미쓰이그룹의 계열사 미쓰이광산은 일본 최대 규모인 미이케탄광을 운영하며 석탄이 군수물자로 쓰이자 조선인을 강제 노역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석탄통제회 통계에 따르면 1944년 10월 당시 미쓰이 계열 탄광에 동원된 조선인은 3만3000명이다.
신세계푸드는 기업의 이익을 위해서라면 전범기업과도 손을 잡을 수 있는 기업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신세계푸드 홍보팀 관계자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서 “신세계푸드 내부서도 이런 상황을 인지하지 못하고 진행한 상황”이라며 “사실 뉴트리가 95%의 사업을 같이하고, 한국미쓰이물산은 뉴트리의 전속물류회사라 업무적으로는 5% 정도의 제휴만 한다”고 답했다.
미쓰이그룹은 강제징용 및 위안부 문제에 대한 배상과 관련해 구체적인 보상방안을 내놓고 있지 않아 국내 피해자와의 갈등은 해결될 조짐이 보이지 않고 있다. 반면 한국미쓰이물산은 지난해 68억원의 배당금을 챙겨가면서 입길에 오르기도 했다.
논란이 불거지자 신세계푸드는 한국미쓰이물산을 대체할 다른 회사를 선정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남양유업과 GS리테일도 전범기업의 제품을 생산, 유통해 입길에 올랐다. 문제가 된 전범기업 제품은 ‘밀크카라멜 우유’로 남양유업이 OEM(주문자상표부착생산) 방식으로 생산했다. GS리테일은 이 제품을 편의점 GS25에 유통시켰다.
해당 밀크카라멜 우유는 모리나가제과의 유제품인데 해당 법인 역시 전범기업으로 분류된다. 1910년 설립돼 아이스크림, 과자류 등을 만들어왔다.
모리나가제과는 지난 2012년 국무총리실 소속 대일항쟁기 강제동원피해조사 및 국외강제동원희생자 등 지원위원회가 조사한 299개 전범기업 명단에 포함됐다.
논란과 비판
이 회사는 제2차 세계대전 중 ‘태평양 전쟁’ 당시 일본군에게 전투식량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전쟁을 도왔는데 ‘모리나가 도시락’이라는 이름으로 전투식량을 만들어 국책식량이라고 광고하기도 했다. GS25의 경우 밀크카라멜 우유 논란 이후에도 모리나가 아이스크림을 판매해 구설에 올랐다.
재계의 한 관계자는 “국내 기업이 직간접적으로 전범기업과의 거래를 완벽하게 피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라면서도 “하지만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기업들의 경우 단순히 이익을 위해 전범기업과 손잡고 있는 모양새라 비판이 제기되는 것 같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