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하얀 겨울을 깨우는 별꽃의 향연

겨울 이색 축제 오색별빛정원


어느덧 초목이 깊은 잠을 자는 새하얀 겨울이 찾아 왔다. 가을의 끝자락에서 마지막 화려함을 보여주던 단풍들도 이제는 본연의 자리로 돌아와 꾸밈없는 모습을 보여주는 차디 찬 겨울, 낮에는 고요함을 품은 눈꽃이 피어나고 밤에는 낮과 달리 화려한 별꽃들이 향연을 열어 낮과 밤의 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는 경기도 가평의 ‘아침고요 수목원’으로 떠나보자.

눈밭에 내려앉은 어둠 속에서만 만날 수 있는 ‘특별한 매력’
수목원 입구부터 아침고요… 곳곳에서 빛 품는 별꽃의 황홀경

황금물결 흐르던 아침광장의 잔디는 소복하게 쌓인 눈으로 하얀 양털처럼 포근함을 품었고 산새들의 지저귐이 깊은 잠을 자는 초목들의 적막함을 덜어 준다. 넓은 대지와 아름드리나무를 자랑하는 ‘아침광장’의 낮은, 햇살에 눈이 부실 정도로 빛나는 설경으로 겨울의 설렘이 마음 속을 가득 채운다.

LED로 식물 안전까지
친환경 점등행사


고요한 낮이 지나가고 어둠이 찾아오면 낮과는 다르게 화려함을 선사해주는 별꽃들의 축제, 오색별빛정원전이 눈을 행복하게 해준다. 올해로 제5회를 맞이한 오색별빛정원전은 LED조명을 이용하여 식물에 피해를 최소화한 친환경적 점등행사로 아침고요가 지닌 한국적인 미를 고스란히 담은 20여 개의 정원을 밑그림 삼아 빛으로 그려진 화려하고 아름다운 축제다. 12월3일부터 3월1일까지 2개월간 매일 일몰부터 늦은 저녁 8시30분 사이 점등된다.


오색별빛정원은 겨울을 만끽하려는 사람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겨울에만 열리는 이색축제이니 만큼 찾아오는 발길도 해마다 늘고 있다. 축제는 4회를 맞이하기까지 매년 겨울 관람객이 2배씩 증가할 만큼 입소문을 타고 있다. 특히 연말이나 크리스마스가 되면 사랑하는 이들과 특별한 추억을 남기기 위해 찾아온 관람객들로 문전성시를 이룬다.

수목원 입구의 고향집정원과 능수정원부터 펼쳐지는 별꽃의 자태는 분재정원을 거쳐 에덴정원을 지나 메인 정원인 하경정원에서 빛의 절정을 보여준다. 수목원 위쪽에 위치한 아담한 교회가 있는 달빛정원과 하늘길에서는 손에 닿을 듯 반짝이는 별과 천사들이 상상의 나래를 펼쳐주고, 아침광장에 보이는 호박마차 또한 동화 속 나라에 온 착각을 하게 할 만큼 실제크기로 조성되어 있어 어른 아이 구분 없이 동심에 푹 빠져 시간가는 줄 모르게 만든다.

빛의 황홀경에 빠져볼까
색다른 데이트

관람로가 되어주는 우아한 곡선으로 조성된 길을 걷다 보면 환상적인 빛의 세계에 빠져들게 되며, 빛의 인공적 느낌과 자연이 완벽한 하모니를 이루어 보여주는 색다른 풍경에 카메라 셔텨를 자동으로 누르게 된다. 딱딱한 도심에서의 루체비스타와는 다른 풍경을 자아내는 자연과 어우러진 빛의 축제인 만큼 어느 곳에서도 볼 수 없는 풍경에 특별함이 더해진다.

오색별빛정원 축제 기간 아침고요 수목원은 낮과 밤 전혀 다른 얼굴로 관광객들을 유혹한다. 하얀 눈이 내려앉은 수목원은 낮이면 햇살 아래 빛나는 설경이 장관이다. 찬바람이 부는 가을부터 날씨가 풀리는 봄이 올 때까지 수목원을 멀리했던 이들에게는 놀라운 풍광이 아닐 수 없다. 봄바람과 함께 만나는 꽃축제만을 경험한 이라면 특별한 추억을 안고 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낮에 설경만을 만끽하고 돌아가기에 조금 아쉽다면 어둑어둑 어둠이 내려앉은 수목원의 낭만까지 즐겨보길 추천한다. 밤에는 어둠 속에서 화려하게 겨울을 장식하는 별꽃이 수놓은 정원에서 로맨틱한 시간을 보내려는 연인들을 비롯해 가족, 친구들과 겨울 여행으로 소중한 추억을 남기려는 사람들의 발길이 이어진다.

낮에도 밤에도
설경과 별꽃

아침고요 수목원 측은 “그리 길지 않은 겨울, 날씨가 춥다고 움츠려 있지 말고 맑은 공기 마시며 오색별빛정원에서 고요함과 화려함이 공존하는 풍경을 만끽해보길 바란다”고 전했다.

<아침고요 수목원 계절별 전시회 일정안내>


▶3월 : 한반도 야생화전 (백두산, 한라산, 희귀야생화 전시회)
▶4월~5월 : 봄맞이 정원전
▶6월 : 아이리스 축제
▶7월 : 산수국 축제
▶8월 : 무궁화 축제
▶9월~10월 : 들국화 전시회
▶10월~11월 : 국화 전시회, 단풍축제
▶12월~2월 : 오색별빛정원전
                (야간조명축제)

■주 소 : 경기도 가평군 상면 행현리 산255번지
■면 적 : 30만㎡
■보유식물 : 총 4500종(목본식물 2000종, 초본식물 2500종)
■개장시간 : 연중무휴, 오전 8시30분(하절기) / 오전 9시(동절기)
-오색별빛정원전 점등시간
·일몰시~오후 8시30분(평일)
·일몰시~오후 9시까지
  (주말 및 공휴일)
이용요금 : 12월~3월
성인 : 6000원 / 중고생 : 4000원 / 어린이 : 3000원(36개월 이상)
■홈페이지
http://www.morningcalm.co.kr
■전 화 : 1544-6703
■교 통 편
-서울에서 46번 국도 이용(경춘 국도)
·춘천 방향(46번 국도)으로 오다가 청평을 지나, 청평검문소에서 ‘현리·일동’ 방향(37번 국도)으로 좌회전하여 7km정도 와서 임초리에서 마을 쪽으로 좌회전하여 4km 들어오면 된다.
-서울에서 47번 국도 이용(퇴계원~일동 간 국도)
·퇴게원에서 ‘일동’ 방면(47번 국도)으로 진행하다가 베어스타운 스키장을 지나 서파검문소(신팔)에서 ‘현리’ 방면(37번 국도)으로 우회전하여 현리를 경유하여 임초리에서 마을 쪽으로 우회전하여 4km 들어오면 된다.
-경부고속도로·중부고속도로 이용
·고속도로를 타고 구리IC로 나온 후 춘천 방향 경춘국도(46번 국도)를 이용하면 된다.
·고속도로를 타고 하남IC 방향으로 나온 후 팔당댐을 건너 6번 국도를 타고 양수리 방향으로 가다가 양수대교 앞에서 45번 국도를 갈아타 샛터삼거리에서 우회전하여 경춘 국도(46번 국도)를 이용하면 된다.
-중앙고속도로 이용 (대구, 안동, 원주)
·대구, 안동, 원주 방향에서 올 때는 중앙고속도로를 이용하여 춘천까지 온 다음 46번 경춘 국도를 타고 ‘서울·청평’ 방면으로 오다가 ‘현리’ 방면 37번 국도로 우회전하면 된다.

자료제공 : 아침고요 수목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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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