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기업의 제2브랜드 론칭이 활발하다. 프랜차이즈 산업이 점차 자리를 잡아가면서 제1브랜드의 성공적인 론칭을 발판삼아 제2의 브랜드에 의욕적으로 투자하는 프랜차이즈기업이 늘고 있다.
프랜차이즈 본사의 제2브랜드 론칭은 매출 증대와 시장 확대 등 수익의 다각화 측면에서 상당한 순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 제2브랜드를 론칭할 때는 제1브랜드에 비해 투자되는 비용 및 시간, 인력 등을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나아가 제1브랜드 인지도에 따른 홍보 효과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구체적인 시장 설정과 고객에 대한 접근 전략이 없다면 후속브랜드의 성공을 기대할 수 없음을 명심해야 한다.
국내 커피전문점 1위 기업 (주)카페베네는 제2브랜드로 이탈리안 레스토랑 ‘블랙스미스’(www.blacksmith.co.kr)를 론칭했다.
지난해 9월 시범 점포로 논현점을 오픈했던 블랙스미스는 올해 브랜드 리뉴얼을 통해 이번달 강남역점을 새롭게 그랜드 오픈했다.
시범 점포 운영 후
이탈리안 레스토랑 오픈
장인 정신을 토대로 만족할 때까지 또 다시 만들어내는 열정을 본받아 보다 만족스러운 이탈리안 레스토랑으로 거듭나기 위해 끊임없이 브랜드 리뉴얼을 거쳐 강남역점 그랜드 오픈에까지 이르렀다.
블랙스미스의 주 메뉴 구성은 파스타 15종과 피자 10종, 리조또 4종, 그릴 7종 등으로 이탈리아 현지의 맛을 그대로 살린 정통 파스타·피자·그릴 등의 최고급 메뉴를 선보인다.
파스타는 오일 3종, 토마토소스 4종, 크림 4종, 스페셜 4종으로 앤쵸비와 마늘, 케이퍼로 맛을 낸 담백한 ‘앤쵸비 파스타’와 수제 초리죠소시지를 사용한 ‘펜네쵸리조’ 등의 대표 메뉴가 주요 고객들의 입맛을 사로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 밖에도 다양한 세트메뉴와 디저트, 샐러드, 수프를 비롯해 커피와 음료, 주류도 함께 즐길 수 있다.
블랙스미스의 김선권 대표는 “이탈리안 레스토랑의 프랜차이즈 사업은 얼마나 숙련된 조리사를 본사에서 일정하게 공급할 수 있느냐와 손쉽게 요리할 수 있는 조리 시스템을 구성하느냐에 있다”며 “이러한 준비를 일찍부터 해온 블랙스미스는 국내 최고 수준의 이탈리아 셰프와 매니저 교육아카데미를 설립해 교육에 들어갔다”고 말했다.
아카데미 준공식은 오는 12월12일로 이곳에서 교육을 받은 교육생들은 앞으로 블랙스미스 가맹점 주방에서 일을 하게 된다. 또한 가맹점 주방이 안정될 때까지 본사에서는 숙련된 셰프가 주방을 지원하고, 매니저가 홀을 담당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된다.
한편 블랙스미스는 강남역점 오픈과 함께 대대적인 홍보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현재 김태희, 송승헌, 박유천 톱스타 3인방을 모델로 기용, 지면광고 촬영을 시작으로 스타마케팅을 전개했다.
블랙스미스는 서양에서 ‘장인정신을 지닌 대장장이’를 뜻하는 말로, 블랙스미스의 키친 장인들이 그 열정을 이어받아 고객들이 만족하는 최고의 레스토랑으로 거듭나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여성점주 대상
창업 아이템 추가
천연제품을 사용해 실내 공기 중 부유세균이나 냄새 등을 제거함으로써 쾌적한 실내 환경을 제공해 주는 ‘에코미스트’(www.ecomist.co.kr)는 여성점주를 대상으로 한 ‘에코레이디’(www.ecolady.co.kr) 사업을 추가했다.
에코레이디는 홈 클리닝서비스 프랜차이즈로 기존의 침대청소 업체의 문제점을 철저히 분석하여 주부는 물론 모든 여성이 쉽게 사업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서비스를 요청하는 수요가 주로 낮 시간대 혼자 집에 있는 여성들이 많다는 점에서 같은 여성이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이 느낄 수 있는 불편함을 최소화했다는 것이 특징이다.
에코레이디의 홈 주거환경 개선 사업은 바이러스 클리닉과 숙면 클리닉, 아토피, 피부건강 클리닉과 애완용 동물 클리닉, 학생 집중력 클리닉, 해충 클리닉, 친환경 물류상품 등 총 7가지 분야로 나뉜다. 침대, 소파, 카펫 등에 기생하는 알레르기 유발자인 집먼지 진드기를 제거해주고, 천연허브 향균제를 이용하여 세균의 서식처인 신발장, 이불장, 주방, 응접실 및 공기 중의 부유세균을 제거해 쾌적하고 신선한 실내 환경을 만들어준다. 천연성분으로 잔류독성이 전혀 남지 않은 살균제인 천연허브 항균제는 뉴질랜드 자연에서 추출한 것으로 각각 고유의 독특한 향기와 강한 살균력을 가지고 있어 미생물의 생성을 방지하거나 억제시키는 효과가 있다.
에코레이디는 친환경 전문 제품을 이용해 작업의 노동 강도가 크지 않아 여성들에게도 적합하고, 여성 특유의 세심함으로 꼼꼼하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고객들의 만족도도 높다.
본사인 에코미스트의 이 같은 다각적인 사업 전개가 가능한 것은 독자적인 제품 개발과 탄탄한 기술력이 뒷받침됐기 때문이다. 자체 제품 개발을 위해 부설연구소를 두고 있고, 공주대학교와 한국산업기술대학교 등과 산학협력을 맺고 있다. 매년 매출의 20% 정도를 R&D 비용으로 투자할 만큼 기술 개발에 적극적이어서 보유하고 있는 특허 및 실용신안만도 10여 개에 이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