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재승 대웅제약 회장 ‘5년 천하’ 풀스토리

어렵사리 올라 허무하게 추락

[일요시사 취재1팀] 김태일 기자 = 윤재승 대웅제약 회장이 직원들에게 퍼부은 폭언과 욕설이 담긴 녹취록이 공개되면서 갑질 논란이 확산됐다. 윤 회장의 폭언·욕설 논란은 업계에선 이전에도 꾸준히 입방아에 올랐다. 윤 회장은 모든 지위서 물러나겠다며 전격 사임 의사를 밝혔지만 비난 여론이 여전히 거센 상황인 만큼 파문은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다.
 

지난달 27일 한 매체가 윤재승 대웅제약 회장이 직원과 대화를 나누며 욕설하는 녹음 파일을 입수해 보도했다. 윤 회장은 입장문을 통해 폭언과 욕설 사실을 인정했다. 윤 회장의 상습적인 욕설과 폭언 사실이 적나라하게 드러나자 비난 여론이 거세게 일었다. 

폭언이 일상?
인정하고 사임

대웅제약의 창업자인 윤영환 명예회장은 재룡, 재훈, 재승 등 3남 1녀를 뒀는데 그룹을 셋째인 윤재승 회장에게 물려줬다. 윤영환 당시 회장은 지난 2009년 후계자로 차남 윤재훈 부회장을 선택했다. 

1997년부터 12년간 대웅제약 대표 자리를 지키며 공식적인 후계자로 알려졌던 윤재승 회장은 형에게 자리를 넘기고 경영 일선서 밀려났다. 당시만 해도 업계는 차남과 3남의 경영권 싸움서 형이 승기를 잡았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3년 만에 상황은 급반전했다. 2012년 윤재승 회장이 다시 대웅제약 대표로 선임된 것이다. 2년 뒤인 2014년 9월 대웅제약은 이사회를 열고 윤재승 회장을 선임했고 윤영환 회장을 명예회장으로 추대했다. 


또 대웅제약의 지주사인 대웅도 윤재승 회장을 신규 선임했다. 대웅제약은 윤재승 회장을 중심으로 한 본격적인 2세 경영 체제에 돌입한 것이다.

윤재승 회장이 2012년 갑작스럽게 복귀한 이유는 업계에 잘 알려져 있지 않다. 다만 윤재훈 부회장이 이렇다할 경영 성과를 내지 못하자, 오너 1세인 윤영환 회장이 3남 윤재승 회장을 복귀시킨 것으로 추정하고 있을 뿐이다. 

윤재훈 부회장이 2015년 알피그룹을 꾸려 독립한 뒤 형제 사이는 멀어졌다. 알피그룹의 연질캡슐 생산 계열사 알피코프는 대웅제약으로부터 수백억원 규모의 물량을 받아왔는데 계열 분리 이후 대웅제약으로부터의 일감이 급감했다. 

형인 윤재훈 회장이 2016년 10%에 달하던 대웅 지분 상당수를 정리하면서 형제간 분쟁은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다.

윤 회장은 재계 경영자들 중에서 특이한 이력을 소유하고 있는 인물이다. 1962년생인 그는 서울대 법학과 재학 시절에 사법시험에 합격해 서울지검, 부산지검서 7년 동안 검사 생활을 했다.

장·차남 제치고 경영권 잡았는데…
직원에 욕설 파문으로 씁쓸한 퇴장

이후 대웅제약 감사로 회사에 발을 내디뎠고, 1997년 대웅제약 사장 자리에 올랐다. 대웅제약 경영에 뛰어든 이후에도 변호사로 활동했다. 


윤 회장은 2014년 대웅제약 대표이사 회장 자리에 오른 뒤에야 본격적으로 회사 일에만 전념하기 시작했다. 
 

윤 회장은 취임 일성으로 “중국, 베트남 등 신흥 시장에 진입해 2020년까지 해외 매출이 국내 매출보다 높게 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그는 임직원들과 등산을 하고, 맥주를 마시는 등 참신한 2세 경영인의 행보를 이어온 것으로 외부에 알려져 있었다. 

하지만 이번 ‘욕설 파문’으로 인해 회장님의 민낯이 고스란히 알려지게 됐다.

공개된 녹음 파일을 통해 윤 회장은 직원의 보고가 마음에 들지 않자 “정신병자 XX 아니야. 이거? 야. 이 XX야. 왜 이렇게 일을 해. 이 XX야. 미친 XX네. 이거 되고 안 되고를 왜 네가 XX이야”라며 폭언을 쏟아냈다. 

또 직원의 설명에도 “정신병자 X의 XX. 난 네가 그러는 거 보면 미친X랑 일하는 거 같아. 아, 이 XX. 미친X이야. 가끔 보면 미친X 같아. 나 정말 너 정신병자랑 일하는 거 같아서”라며 욕설을 이어갔다. 

이 매체에 따르면, 대웅제약 전·현직 진원들은 이 같은 폭언이 일상이었으며 공식 회의 석상서도 입에 담기 힘든 욕설을 내뱉어 굴욕을 느꼈다고 토로했다. 또 언어 폭력을 견디지 못하고 퇴사하는 사람도 많았다고 주장했다. 

치열한 경쟁
3남이 대권 

대웅제약 직원들은 검사를 지낸 윤 회장이 법을 잘 아는 만큼 문제를 제기하기 어려웠으며, 언어폭력을 견디지 못하고 퇴사하는 사람도 많았다고도 했다.

직원들에 대한 상습 욕설과 폭언으로 공분을 산 윤 회장은 결국 지난달 28일 대웅제약과 그 지주회사인 대웅의 모든 직위서 물러나 회사를 떠나겠다고 밝혔다. 

윤 회장은 이날 대웅제약 홍보팀 명의로 언론에 보낸 이메일을 통해 “다시 한 번 저로 인해 상처받으신 분들과 회사 발전을 위해 고생하고 있는 임직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 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그는 “저는 오늘(2018년 8월 28일) ㈜대웅 대표이사 및 등기임원(이사), ㈜대웅제약의 등기임원(이사) 직위를 모두 사임했으며, ㈜대웅제약과 그 지주회사인 ㈜대웅의 모든 직위서 물러나 회사를 떠난다”며 “자숙의 시간을 가지고 제 자신을 바꿔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이어 “대웅제약은 이제 전문경영인 체제 하에 임직원들이 성장하고 발전해나갈 수 있는 기업문화를 강화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대웅제약은 전승호·윤재춘 공동대표 중심의 전문 경영인 체제로 운영된다. 앞서 윤 회장은 직원들에 대한 갑질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된 지난달 27일에도 이메일을 통해 사과 입장을 밝혔다. 
 

윤 회장은 이날 보고하러 온 회사 직원에게 욕설이 담긴 폭언을 한 내용의 녹음파일이 공개되자 “자숙의 시간을 갖겠다”며 경영 일선서 물러나겠다고 밝혔다. 

그는 현재 가족 일정을 이유로 미국에 체류 중이며, 귀국 일정은 아직 불투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윤 회장이 대웅제약 회장과 지주회사 대웅의 대표이사 회장 자리를 내려놨지만 경영 제일 앞인 ‘일선’서 물러났을 뿐이다. 실제로 윤 회장은 대웅제약의 지주회사인 대웅 지분을 11.61% 가진 최대주주다. 

대웅은 대웅제약 지분을 40.73% 갖고 있다. 대웅제약의 주요 의사결정에 윤 회장의 의견은 큰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직위는 내려놨지만, 경영서 완전히 물러난 것은 아니다. 이에 윤 회장의 사임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들이 나온다.

물러나도 
여전히 오너


한 업계 관계자는 “윤 회장의 사퇴는 얼핏 봤을 때 용감해 보이지만, 재발 방지를 위해 변화를 약속한 것은 하나도 없었다. 사실상 면피에 가깝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피해를 고발한 직원들을 위해서라도 실질적인 대책 발표가 있어야 한다”며 “내부고발 직원들은 다른 사람들이 그런 모욕을 겪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이 컸을 것이고 불이익도 각오한 사람들이다. 이들을 위해 실질적인 대책을 내놔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한 일반인들의 의견도 비슷했다. 회사원 A씨는 “윤 회장이 직위를 다 내려놔도 바지사장을 앉히면 그만이라 생각한다. 외부 인사가 사장을 하더라도, 총무, 인사, 기획 등 주요 직책에 자기 심복을 심어 놓으면 모든 의사결정이 가능하다고 본다”며 ”제대로 재발 방지 대책을 내놓으려면 내부 익명 신고제도, 윤리경영 관련 국제 기준 도입, 해당 내용에 대한 제삼자 검증 등 장치가 필요한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사임은 그저 ‘쇼’에 불과하며,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재벌 갑질 문화를 바꿔야 할 때라는 의견도 나왔다. 

회사원 B씨는 씨는 “실제 사임했다고 해도 가족경영인 국내 재벌 경영 체제서 그게 무슨 의미일까 싶기도 하다. 이제는 이 기본이 안 된 오너와 그에 따른 경직되고 인권이 보장 안 되는 조직 분위기가 재벌 가족 경영의 부작용이라는 걸 누구나 다 안다”며 “앞으로는 체질부터 바꿔야 하지 않을까. 조직의 이해관계자, 주주들 사이서 이런 논의가 나와야 하는 시점이 아닐까 싶다”고 말했다. 
 

윤 회장의 사퇴는 그저 여론이 가라앉길 기다리는 것이라 보는 시각도 있다. 

자영업자 C씨는 “대주주인만큼 경영에 참여를 아예 안 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면서도 “다만 대중에 드러나지 않고 조용히 있다가 언젠가 모습을 다시 드러낼 것이다. 조현아도 땅콩회항으로 사퇴했지만 슬그머니 경영 복귀를 시도하지 않았느냐”고 지적했다. 

“처음 아니다” 녹취록 공개로 망신
지분 40.73% 소유…여전한 영향력

그는 “여론이 잠잠해지면 다시 나올 것으로 본다”고 꼬집었다. 

대웅제약 관계자는 아직까지 윤 회장의 복귀 여부나 시기에 대해 ‘알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업계에선 “윤 회장의 회사 지배력이 견고하고, 형제들 중 회사 업무에 관여하는 인물이 없어 언젠간 경영에 복귀할 가능성이 크다”는 목소리가 높다.

일각에선 윤 회장의 경영자로서의 능력을 안타까워하는 반응도 나온다. 갑질 및 인성 논란에 대한 책임은 당연히 져야 하겠지만 지금껏 대웅제약 윤 회장으로서 걸어온 길을 버리기엔 안타깝다는 주장이다. 

실제 윤 회장은 국내서 보기 드문 경영 실험자로 불릴 정도였다. 무엇보다 제약업계서 이 같은 평가를 내렸을 정도다.

윤 회장은 인사에 보수적인 제약업계 룰을 깨고 연 2회 정기 인사로 기대와 우려를 부른 인물이다. 더욱이 지난해 3월 양윤선 메디포스트 대표를 사외이사로 깜짝 선임하면서 동종업계서 이례적인 족적을 남겼다. 

이는 모두 회사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행보로 증명되면서 윤 회장의 가치를 높였던 바 있다.

무엇보다 오너 일가가 수장 자리를 이어받는 제약업계서 이례적으로 젊은 전문 경영진을 기용하고 자신은 이사회 의장으로 전환하며 역시 남다른 경영인이라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일단 해외로
잠잠해지면?

그러나 이 모든 평가는 윤 회장의 인성 논란이 불거지면서 무너져내렸다. 무엇보다 윤 회장은 전문 경영인을 내세우면서 올해 매출액 1조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웠지만 이는 어렵게 됐다. 매출액을 높여 ‘매출 1조 클럽’에 가입하겠다는 그의 목표는 자신으로 인해 부정적 여론이 형성되면서 위기를 맞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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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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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