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한 월드컵, 왜?

“축구 하긴 해?”

[일요시사 취재1팀] 김태일 기자 = 4년에 한 번씩 돌아오는 전 세계인의 축제 월드컵. 개막까지 보름 안팎이지만 예년만큼 분위기가 달아오르지 않고 있다. 전 세계서 단 6개국만이 기록한 ‘9회 연속 월드컵 본선 진출’이라는 대업을 달성했음에도 대표팀에 대한 열기는 잠잠하다 못해 고요하기만 하다. 이유가 뭘까.
 

‘2018 러시아월드컵’이 3주 앞으로 다가왔지만 좀처럼 분위기가 달아오르지 않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단 6개국만이 기록한 ‘9회 연속 월드컵 본선 진출’이라는 대업을 달성했음에도 대표팀에 대한 열기는 잠잠하다 못해 고요하기만 하다.

심각하게 잠잠

2002년 한일 월드컵 당시 우리나라는 붉은 물결로 뒤덮였다. 한국은 호성적을 위해 모두 한 데 힘을 모았다. 그리고 그 결과 4강 신화라는 쾌거를 이룩했다. 2002년의 성과는 모든 긍정적인 요소가 뒷받침돼 나온 성과였다. 

K리그의 대승적 선수 차출과 거스 히딩크 감독의 빛나는 지도력, 쏟아져 나온 훌륭한 선수들, 국민들의 우레와 같은 응원. 긍정적인 요소가 모두 더해졌다. 

그러나 2002년 월드컵의 4강 신화는 그림자도 낳았다. 대표팀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져 버린 것이다. 선수와 감독으로 축구계 현장을 누빈 박경훈 대한축구협회(KFA) 이사는 “냉정히 말하면 언제부터 우리나라가 16강 진출이 목표였나. 2002년 4강 진출로 국민들의 기대 심리가 높아졌다고 생각한다”고 꼬집었다. 


팬들의 기대심리는 커졌지만 대표팀은 이후 이를 전혀 만족시켜주지 못했다. 대표팀에 대한 비판의 정도가 커졌다. 월드컵 열기 감소로도 연결됐다. 지난 2014년 월드컵서의 실패는 월드컵 인기 감소에 기름을 부었다. 

홍명보 감독이 이끄는 한국은 2014 월드컵서 1무2패의 처참한 성적을 거두며 조별리그서 탈락했다. 알제리 전을 비롯해 경기력도 지탄을 받기에 충분했다. 모든 악재가 겹치며 한국은 월드컵서 또 한 번 실패를 맛봤다. 

과정과 결과 모두 잡지 못한 대표팀에 팬들은 분노했다. 서서히 대표팀에 대해 관심을 거두기 시작했다. 

슈틸리케호 역시 국민들에게 실망감을 준 것은 마찬가지였다. 아시안컵 준우승으로 좋은 출발을 보였지만, 이후 전술 변화가 없었다. 정체된 전술은 상대들에게 간파 당했고 슈틸리케호는 점차 침몰했다. 
 

게다가 슈틸리케 감독은 유럽 최정상급의 공격 자원인 손흥민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우리는 카타라의 세바스티안 소리아와 같은 공격수가 없다”며 망언을 했다. 대표팀 경기를 보면 화가 나고 답답하다라는 팬들의 아우성은 커졌다. 

월드컵으로 향하는 관심을 가로막는 외부적 요소들도 있다. 월드컵 개막을 앞두고 2018 남북정상회담, 북미정상회담, 6·13 지방선거 등 굵직한 정치적 이슈가 월드컵 흥행의 결정적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2002신화에 높아진 기대감 “만족 못 한다”
정상회담, 지방선거 등 굵직한 이슈 한몫


지난 4월 27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남북정삼회담을 가졌고,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한 판문점 선언’으로 전 세계적으로 시선이 집중됐다. 남북간의 대치가 아닌 평화 정착을 위한 물꼬를 텄다. 

오는 6월 12일에는 북미정상회담도 예정돼있다. 이 가운데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회담 취소를 발표했지만 3일 만에 정상화됐다. 남북미 3자회담 가능성까지 제기되고 있는 상황. 

스포츠보다는 정치적 이슈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월드컵 개막을 하루 앞둔 13일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재·보궐선거가 치러지는 점도 관심을 분산시키는 요인이다.

월드컵 인기가 예전 같지 않은 이유 중 하나다. 아직까지도 “월드컵이 있는지 몰랐다”는 사람들이 즐비하다. 대표팀이 어느 나라와 경기를 하는지도 국민들이 잘 모르고 있고, 한국의 16강 진출 가능성에 대해 외신들은 비관적 전망을 내놓고 있다.

월드컵 특수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마케팅도 잠잠하다. 러시아월드컵 공식 후원사 코카콜라는 글로벌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과 손잡았다. SNS를 통한 응원 이벤트를 실시할 계획이다. 역시 공식 후원사 현대자동차는 다양한 팬파크 이벤트를 마련했다. 

월드컵이 코앞이지만 월드컵 광고도 보기 힘들다. 전체적으로 마케팅 규모가 줄었다. 은행권도 미지근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월드컵과 연계한 금융상품이나 이벤트가 거의 전무한 상황이다. 

월드컵 기간 중 본선 경기가 열리는 날에는 전 직원이 붉은 응원복을 입거나 월드컵 개최 국가의 화폐를 환전할 시 수수료를 할인해 주는 등 적극적인 마케팅을 했던 이전과는 크게 대조된다.
 

백화점 등 유통업체서도 월드컵 관련 마케팅을 계획하지 않고 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월드컵 개막 직전 예정된 북미정상회담, 지방선거 등 대형 이슈를 앞두고 월드컵 열기가 달아오르지 못하고 있다”며 “축구대표팀에 대한 낮은 기대감과 시차 등의 문제도 있어 백화점 차원서도 관련 이벤트를 계획하지 않고 있다”고 했다.

조용한 월드컵이다. 방송사들도 현 상황을 예의주시하는 분위기다. 

지상파 방송사 SBS 관계자는 “평창올림픽 때도 상황은 비슷했다. 하지만 메달이 나오고 나서 올림픽 분위기가 살아났다, 월드컵도 마찬가지다. 첫 경기 결과가 월드컵 흥행을 좌우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월드컵 방송 광고에 대해서는 “아직 4년 전과 비교는 어렵다. 하지만 이번에는 브라질이 아닌 러시아서 월드컵이 열린다. 시차가 좋기 때문에 더 낫지 않을까 기대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막상 닥치면?


대한축구협회 박경훈 이사도 “정치적인 문제가 크다고 본다. 선거를 앞두고 있고, 남북 관계가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막상 월드컵이 닥치면 지금보다는 붐 조성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망했다. 대한축구협회는 월드컵 붐 조성을 위해 두 팔을 걷어붙였다. 방송사와 2002년 한일월드컵 주역들까지 움직이기 시작했다. 월드컵 개막 후 대한민국이 다시 뜨거운 함성과 열기로 가득 찰 수 있을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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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