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유망 프랜차이즈 <10> 퓨전 이자카야 전문점 ‘이주사목로청’

호프집 지고, 이자카야 뜨고

호프집, 수제맥주집, 이자카야, 와인바, 민속주점 등 주류전문점은 창업자들이 가장 많이 진입하는 업종 중 하나로 꼽힌다. 과거 한때는 대형 주점으로 큰돈을 번 창업자들이 많았다. 비록 밤늦게까지 영업을 해야 하는 힘든 업종이고 주변의 인식도 좋지 않지만 그래도 수익성만은 높은 편이라 유독 주점만을 선호하는 창업자들도 제법 많다.

주류전문점의 수익성이 최근 들어 많이 줄어든 것도 사실이다. 유행업종은 많이 사라졌고, 아직 시장에서 대중적 수요를 형성하지 못하고 점포만 많이 생긴 업종도 있다. 특히 최근에는 가장 대중적인 호프집 매출이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너무 많이 생긴데다, 치킨전문점에서 호프 배달이 증가하면서 상대적으로 매장형 호프집이 타격을 받고 있는 것이다. 

시장의 변화

또한 소비자도 이제는 단순히 치킨과 노가리 등 마른안주에 호프를 즐기는 것보다 뭔가 특별한 안주와 배가 부르지 않고 가볍게 술 한 잔 하는 음주문화를 즐긴다. 이런 추세가 확산된 것도 호프 시장의 약세를 가져오는 이유이다.

이러한 시장의 변화 속에서 작년부터 지역상권을 중심으로 눈에 띄게 부상하고 있는 업종이 있다. 바로 이자카야 전문점이다. 지역의 중심상권에 입점한 이자카야는 나름대로의 인테리어 분위기를 연출하고 그 지역상권의 랜드마크 점포로 자리 잡기도 하고, 골목상권에서도 중소형 점포로 오픈하여 동네주민들이나 가족단위의 고객들을 유인하고 있다. 멀리 떠나지 않아도 된다. 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즐기고자 하는 이른바 ‘소확행’ 문화가 주류업계에도 스며들었다. 

겨울이 완전히 가고, 날씨가 점점 더 따뜻해지면서 사람들의 활동성도 증가하고, 자연히 주류전문점도 더욱 활기를 띨 것이다. 주류전문점 창업 시즌이 다가오고 있는 것이다. 최근 떠오르고 있는 이자카야 전문점 ‘이주사목로청’ 또한 올 한 해 주류전문점 창업시장을 겨냥하고 점포 콘셉트의 차별화로 창업수요를 견인하고 있다. 


이주사목로청은 일상적인 사소한 것이지만 그 속에서도 의미 있는 행복을 추구하는 소확행 소비 트렌드에 딱 맞는 업종이다. 이를 위해 이주사목로청은 점포의 콘셉트를 ‘품질은 높이고, 가격은 낮추고’로 정했다. 단순히 싼 맛에 찾는 가성비를 넘어서서 품질 높은 메뉴를 안심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하고, 고객에게 확실한 행복을 심어주도록 메뉴 하나하나 개발에 회사의 온 역량을 쏟아 부었다. 

이로써 고객들은 이주사목로청 메뉴를 ‘가심비(가격 대비 심리적 안도감)’높은 메뉴로 인식하고 있다고 한다. 

사실 일본업종인 이자카야가 국내에서 뿌리를 내린 것은 이미 오래 전 일이다. 그동안 이자카야는 가격이 비싼 고급 이자카야와 가격이 아주 저렴한 퓨전식 이자카야로 양분돼 있었다. 하지만 가격과 품질 모두 고객만족도가 높은 브랜드는 별로 없었다. 고객들은 좀 더 만족스러운 이자카야 전문점을 갈망해오고 있었다. 이주사목로청은 이러한 틈새수요를 뚫고 등장했다. 

국내 최고의 일식 전문가가 오랜 시간에 걸쳐서 고 컬리티 메뉴를 개발해서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다. 대중적인 퓨전식 이자카야이지만 결코 메뉴 하나하나를 가볍게 내놓지 않는다. 

품질 가격 ‘소확행’ 소비자에 인기
국내 최초 스트리트 카페형 이자카야

게다가 가격 또한 5900원부터 시작하여 1만원 이하 메뉴도 다양하다. 주 메뉴 가격대가 1만5000~2만원 내외로 저렴한 편이다. 새로운 메뉴를 부담 없이 즐기고자 했던 젊은 층의 구미와 실속형 소비를 하려는 중장년층의 니즈에 맞아 떨어지면서 가성비와 가심비 수요를 모두 충족시키고 있는 것이다. 특히 여성 고객들이 많고, 실속형 소비를 즐기려는 4050 중장년층도 많이 찾는다. 

직영 1호점인 서울교대역점은 창업 후 지금까지 1년 동안 내내 줄서는 맛집으로 인기를 누리고 있고, 최근 오픈한 다른 점포들도 오픈하자마자 동네상권의 랜드마크 점포로 부상하고 있다.  


덮밥, 초밥, 우동, 라멘 등의 식사 메뉴와 사시미, 튀김, 탕 등 술안주 메뉴가 다양해 이른 저녁부터 밤늦은 시간의 2차손님까지 점포 가동률이 높다는 점이 장점이다.

이주사목로청 인테리어 콘셉트는 국내 최초로 구현한 스트리트 카페형 이자카야다. 마치 일본의 번화가 거리에서 길거리 음식을 먹는 분위기를 연출했다. 가격, 품질, 인테리어 등 점포의 성공요소를 모두 충족시키고 있는 것이다. 품격 있는 이자카야 메뉴를 저렴한 가격으로 분위기 있는 카페에서 즐기고자 수요층을 겨냥했다. 이러한 스트리트 카페형 인테리어 디자인 역시 본사에서 최고의 점포 인테리어 디자인 전문가에 의뢰해 완성되었다. 특히 인테리어 디자인은 점포 분위기를 중요시하는 고객뿐 아니라, 예쁜 점포를 소유하고자 하는 창업자의 자부심도 높여줄 수 있다는 것이 본사 관계자의 전언이다. 이주사목로청이 2030 여성 고객이 유독 많고, 창업문의도 여성 창업자들이 많은 것도 바로 인테리어 디자인 때문이다. 

매출이 부진한 점포의 업종전환 창업 아이템으로도 적합하다. 본사는 가맹점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창업비용을 대폭 낮추는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새로운 맛과 분위기

또한 중심상권 대형 점포 대신 지역상권이나 골목상권의 중소형 점포를 권장하고 있다. 메뉴와 가격만족도, 인테리어 디자인 등 모든 면에서 경쟁력이 있기 때문에 찾아오는 고객이 많아 굳이 창업비용을 많이 들여서 점포를 개설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 본사 측의 설명이다. 고객에게는 새로운 맛과 분위기를 제공하고, 가맹점주에게는 디자인이 예쁜 가게라는 자부심을 심어주는 이주사목로청이 올해 주류전문점 창업시장에서 어떤 성과를 낼지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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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김건희 일가 연루 의혹 ‘선라이즈F&T’ 주주명부 공개

[단독] 김건희 일가 연루 의혹 ‘선라이즈F&T’ 주주명부 공개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소문이 어느덧 사실처럼 인식되고 있다. 명확한 물증이 없는 가운데 파편적인 의혹이 덧씌워진 양상은 좀처럼 바뀌지 않고 있으며, 흐름을 파악할 만한 유의미한 흔적이 이제야 겨우 나왔을 뿐이다. 증폭된 의혹 뒤편에서 여전히 진실은 빼꼼히 잘 보이지 않는다. 2010년 9월 설립된 ‘선라이즈에프앤티’는 황해경제자유구역에 자리 잡은 유일한 농산물 가공 업체로, 그간 심심치 않게 밀수 의혹을 받아왔다. 가공 목적으로 수입한 농산물을 가공 없이 시중에 유통시켜 엄청난 차익을 봤다는 꼬리표가 뒤따랐다. 의혹하는 눈초리 선라이즈에프앤티가 취급했던 대다수 농산물이 고관세 품목이라는 점은 이 같은 의혹을 부채질했다. 그간 선라이즈에프앤티는 ▲녹두 ▲콩나물콩 ▲다대기(혼합양념) ▲생강 ▲마늘 ▲참깨 ▲팥 ▲서리태 등 높은 세율이 붙는 고관세 품목을 주로 수입했던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한 예로 콩나물콩의 경우 그대로 들여와 국내에 유통하면 487% 관세가 부과되지만, 콩나물 재배 목적으로 수입하면 27%만 반영된다. 평택세관에 몸담았던 다수의 전직 세관공무원이 기업 출범 및 운영에 관여했다는 점도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부정적으로 보게 만들었다. 심지어 선라이즈에프앤티 이사진에 포함됐던 특정 세관 출신 임원이 한때 다이아몬드 밀수 사건에 이름이 오르내린 사례도 존재한다. 수년 전부터는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동일선상에서 바라보는 경향이 강해졌다. 선라이즈에프앤티의 밀수 의혹을 수차례에 걸쳐 제기했던 공익 제보자 이성열씨가 재판에 연루되는 과정에서 김건희씨의 모친인 최은순씨가 거론됐던 게 이 같은 흐름에 불을 지핀 형국이다. 이런 가운데 정치평론가인 장성철 공론센터 소장이 최근 ‘평택항’을 언급하자,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 간 연관성은 사실처럼 받아들여질 정도가 됐다. 장 소장은 SBS라디오 <김태현의 뉴스쇼>가 운영하는 유튜브 방송에 출연해 김건희씨 일가의 수상한 물건 수입 의혹과 관련한 이야기를 전했다. 갈수록 증폭되는 평택 논란 이제야 공개된 소소한 흔적 장 소장은 “최은순씨가 주인으로 있는 농수산물 수입업체에서 이상한 것을 들고 오려고 하다가 걸려서 (김건희) 오빠와 김건희씨가 그것을 무마시키려고 여러 가지 이상한 (일들을 했다고 한다)”며 “어떤 물건인지 구체적으로 밝히지는 않았지만, 부적절한 물건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고 말했다. 급기야 선라이즈에프앤티의 폐업이 알려지자, 의혹은 그야말로 걷잡을 수 없이 커진 양상이다. 선라이즈에프앤티는 국세청 사업자 과세 유형 조회 결과 지난 10일자로 폐업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폐업자로 조회된 지난 10일은 김건희 특검법이 공포된 시기와 맞물린다. 물론 꾸준히 의혹이 제기된 것과 별개로,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 간 연관성을 입증할 만한 확실한 단서는 없는 상황이다. 특히 주주명부가 지금껏 외부에 공개되지 않았다는 게 의혹과 진실을 구분 짓기 어렵게 만들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일요시사>가 최초 입수한 주주명부는 간접적으로나마 의문을 풀 수 있는 열쇠로 작용할 여지를 남긴다. 2022년 10월 작성된 ‘카리나에프앤티(선라이즈에프앤티에서 2020년 9월 상호 변경) 주주명부’를 검토한 결과 주주는 총 17명, 발행주식은 91만8400주(1주당 5000원)로 확인됐다. 2010년 9월 자본금 5억원으로 설립된 선라이즈에프앤티는 수차례 증자를 거쳤고, 해당 시기에 자본금을 45억9200만원으로 늘린 상태였다. 의문 해소 첫 단추 일단 주주명부에서는 김건희씨 일가의 이름을 찾을 수 없다. 대신 경영권 교체 과정이나마 엿볼 수 있을 뿐이다. 법인 등기와 주주명부를 교차 검증한 결과를 토대로 추정하면, 표면상 선라이즈에프앤티 지배 세력은 ‘전직 세관공무원(설립~2018년 중순)→지엔티에이치(~2020년 중순)→킴스에O엔O(~2022년 초순)→동OO앤에스(~2025년 6월)’ 순으로 변경된 흐름이다. 첫 번째 경영권 교체는 ‘펀딩하이 연체 사건’과 함께 발생했다. 펀딩하이는 중국·동남아시아에서 농산물을 수입하는 업체에 돈을 빌려 주고, 투자자들에게 15% 이상 수익을 보장하는 펀딩 상품으로 인기를 끌던 P2P 업체였다. 그러나 펀딩하이는 2018년 6월20일 ‘마늘 시즌2-17차(모집 금액 3억원, 차주 승리산업)’ 펀딩 상품의 연체를 시작으로 ▲세척 당근 시즌2-18차(모집금액 5억원, 차주 지엔티에이치) ▲김치 펀딩 2차(모집금액 1억2000만원, 차주 상아농산) ▲번데기 펀딩 1차(모집금액 1억8000만원, 차주 월량완코리아) 등에서 차주의 투자금 상환 실패를 알렸다. 연체 금액은 ▲지엔티에이치 29억원 ▲승리산업 33억원 ▲상아농산 11억8000만원 ▲월량완코리아 1억8000만원 등 총 75억6000만원에 달했다. 급기야 펀딩하이는 연체율 100%를 찍은 채 영업을 중단했다. 상환 실패 이후 차주 사이에 관련성이 드러났다. 지엔티에이치와 승리산업에서 대표이사였던 윤석호씨는 두 회사 지분을 각각 60%, 100% 보유 중이었다. 또한 월량완코리아 사내이사로도 등재돼있었다. 거듭되는 교체 수순 연체가 발생한 직접적인 사유는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대상으로 한 지분 투자였다. 지엔티에이치는 펀딩받은 금액을 농산물을 들여오는 데 쓰지 않고,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매입하는 데 활용한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이를 계기로 지엔티에이치는 2018년 6월경 주식 16만1400주를 확보한 선라이즈에프앤티 최대주주로 올라섰다. 지엔티에이치가 지배력을 확보한 이후 선라이즈에프앤티 임원 명단에 변화가 목격됐다. 선라이즈에프앤티 초창기부터 함께했던 사내이사와 부친에 이어 회사에 몸담았던 대표이사를 대신해 지엔티에이치가 끌어들인 얼굴들이 등기임원 자리를 꿰찼다. 정작 지엔티에이치는 연체 발생 넉 달 후인 2018년 10월 보유 중이던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란릉현래보식품유한공사’에 넘겼다. 펀딩하이 투자자들과의 소송전이 불거지자 중국에 본거지를 둔 우군에 주식을 양도한 모양새였다. 두 번째 경영권 교체는 ‘킴스에O엔O’ 측이 선라이즈에프앤티의 주체로 올라서는 과정에서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충청권에 본적을 둔 킴스에O엔O는 2022년 10월 기준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10만8200주를 확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킴스에O엔O 대표이사의 친인척이 보유한 주식 13만2800주를 합산하면 우호 주식은 24만주 안팎이다. 기존 지엔티에이치 측 우호 세력(란릉현래보식품유한공사 16만1400주+마송재 3만주)과 비교해 5만주 가까이 격차를 벌린 셈이다. 킴스에O엔O 측이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대량 매입한 시기는 2020년 중후반으로 추정된다. 이 무렵 선라이즈에프앤티 등기임원 구성이 크게 요동쳤다는 점을 통해 짐작 가능한 사안이다. 실제로 지엔티에이치가 지배력을 발휘하던 2018년 7월 대표이사에 선임됐던 김정일 대표는 2020년 3월 해임됐다. 2018년 9월 취임했던 또 다른 대표이사 역시 당해 10월을 넘기지 못한 채 사임했다. 쉽게 거두지 못하는 의심 의미심장 세력 교체 과정 공석이 된 주요 등기임원 자리는 킴스에O엔O 측 인물로 채워졌다. 킴스에O엔O 대표이사가 2020년 10월 선라이즈에프앤티 대표이사로 취임했고, 해당 시기에 사외이사, 감사 등 등기임원 전원이 새 얼굴로 교체됐다. 킴스에O엔O에 이어 지배 세력으로 등장한 곳은 식료품 제조업을 영위하는 동OO앤에스였다. 이 회사는 2022년 10월 기준 주주명부에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41만주(지분율 44.64%)를 보유한 단일 최대주주로 등재돼있다. 여기에 우호 세력(글로O포O 1만주+김성수 2만주+김종봉 788주)의 주식을 합산하면 지분율은 50%에 육박한다. 동OO앤에스는 사실상 선라이즈에프앤티를 인수하고자 만든 업체로 비쳐질 여지를 남긴다. 2022년 2월 출범 당시 자본금 10억원짜리였던 동OO앤에스는 불과 두 달 만인 2022년 4월14일 자본금을 21억원으로 두 배 이상 키웠다. 공교롭게도 동OO앤에스가 설립 이후 8개월 사이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41만주를 확보하는 과정에서 투입한 금액은 총 20억5000만원이었다. 이는 동OO앤에스 자본금 21억원이 선라이즈 주식 41만주를 매입하는 데 쓰였을 가능성에 주목하게 만든다. 게다가 선라이즈에프앤티는 기존 61만8400주였던 발행주식을 2022년 4월22일 91만8400주로 30만주 확대했다. 동OO앤에스가 자본금을 21억원으로 확충한 지 8일 만이다. 선라이즈에프앤티가 발행주식을 30만주 늘린 덕분에 동OO앤에스는 상대적으로 수월하게 주식 41만주를 확보한 형국이다. 동OO앤에스가 선라이즈에프앤티를 지배하는 위치로 올라설 무렵에 선라이즈에프앤티 임원 구성은 또 한 번 바뀌었다. 동OO앤에스 대표이사가 사내이사, 글로O포O 대표이사가 사외이사에 이름을 올렸고, 김성수 대표이사가 신규 선임됐다. 이후 김성수 대표는 선라이즈에프앤티 폐업 전까지 자리를 지킨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되짚어보는 연결고리 한편 일각에서는 김건희씨 일가에서 선라이즈에프앤티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면 그 시기는 지엔티에이치 측이 지배력을 상실한 이후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나마 킴스에O엔O 혹은 동OO앤에스와의 연관성이 높다고 보는 것이다. 한 경찰 관계자는 “김건희씨 일가에서 선라이즈에프앤티에 관여한 직접적인 흔적이 발견되지 않았지만, 만약 영향력을 행사했다면 그 시기를 2021년 이후로 특정해볼 수 있을 것”이라며 “항간에 떠도는 마약 적발 여부는 2022년 근방으로 얘기가 오가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heaty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