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창업시장 결산

2030여심을 잡으면 성공한다!

올해 경제성장률은 3%를 넘어설 전망이다. 소비자 심리지수도 최근 7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수출실적도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오랜 불황에서 조금씩 벗어나고 있는 느낌이다. 그러나 자영업 시장은 여전히 안갯속을 헤매고 있다. 창업시장은 경기회복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고 여전히 어렵다는 소리가 가시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몇몇 업종은 올해 창업시장의 트렌드를 주도하면서 선전했다.

‘2030 여성을 잡으면 성공한다’는 창업시장의 불문율이 있다. 올해 경기 흐름이 미묘하게나마 상승하자 곧바로 2030 여성의 민감한 촉이 반응하면서 다시 한 번 젊은 층 여성의 영향력이 크다는 창업시장의 불문율이 증명되었다. 

시장 주도 층

여성 고객이 70~80%가 넘는 베트남 쌀국수, 수제샌드위치는 올해 급성장했고, 수제버거와 수제쌀핫도그도 여성 수요층이 업종의 성장을 견인했다. 베트남 북부식 쌀국수 ‘에머이’ 돌풍이 일 년 내내 계속됐다. 베트남 남부식 쌀국수인 ‘미스사이공’‘바푸리 포’‘포삼팔’은 쌀국수 한 그릇에 3800~3900원 하는 착한 가격을 내세워 시장을 파고들었다. 오바마 대통령도 좋아했던 분짜로 인기를 끈 ‘분짜라임’‘분짜라붐’도 선전했다. 수제샌드위치는 ‘써브웨이’가 시장 성장을 주도하는 가운데 국내 브랜드인 ‘샌드리아’도 직장여성들의 인기를 등에 업고 선전했다.

과당경쟁인 커피전문점 역시 돌파구는 2030 여성이었다. 이들이 좋아하는 케익, 빵, 베이글, 샌드위치, 토스트 등 디저트를 내세운 카페가 노동력이 덜 드는 업종을 원하는 창업자들과 여성 창업자들을 유인하면서 많이 증가했다. ‘투썸플레이스’‘라떼떼’‘커피베이’‘디저트39’등이 대표적이다. 

또한 커피원두의 품질은 최고급으로 가격은 중간 가격대로 공급하는 연두 공급 업체인 ‘연두커피’도 젊은 여성 고정고객이 증가하면서 대형 유통업체와 프랜차이즈 커피숍들의 주문이 많이 늘었다. 


한편, 주점은 젊은 직장여성들을 타깃으로 나만의 공간을 확보한 칸막이 인테리어의 이자카야 전문점이 인기를 끌었다. 서울 교대 앞에 있는 ‘이주사목로청’은 늦은 밤까지 젊은 남녀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최근 통계에 의하면 1인 가구 비율은 28.5%, 2인 가구 비율은 26.9%이다. 이에 따라 혼밥족, 혼술족을 겨냥한 업종이 부상하고 있다. 도시락 체인 1위 브랜드인 ‘한솥도시락’은 올해 700개점을 넘어섰고, 특히 점포 내에서 앉아서 먹을 수 있는 이팅 라운지(eating lounge) 점포가 인기를 끌었다. 1~2인 가구 증가를 겨냥한 점포로 컵라면과 국, 음료도 판매하고 있어 즉석 도시락 메뉴와 함께 매출의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다. 이 밖에 배달을 전문으로 하는 ‘본도시락’‘오봉도시락’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고 일반 음식점도 도시락 메뉴를 선보이면서 고객을 유인하고 있다. 

이미 과당경쟁에 빠진 편의점은 도시락 등 신선식품 비중을 높이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도시락과 샐러드뿐 아니라 술안주 메뉴 등 식품 메뉴를 다양화하고, 음식을 먹을 수 있는 일정한 공간을 확보하여 일종의 음식 편의점 기능을 강화하고 있다. 전자레인지에 데워서 간단히 끼니를 해결할 수 있고 가격 또한 저렴해서 특히 젊은 층에게 인기가 많다. 

1~2인 가구 증가로 창업 업종도 다양화되었다. 1~2인 가구가 주 고객인 세탁편의점과 셀프빨래방도 소자본 창업 아이템으로 주목을 받았다. 맛집배달 앱인‘식신히어로’‘배민라이더스’‘푸드플라이’ 등도 맛집 고객들의 주문이 이어지면서 성장했다. 푸드트럭도 인기 방송 프로그램의 영향을 받으면서 동네상권과 야시장에서 다양한 아이템들이 등장했다.

분짜, 수제 샌드위치, 디저트카페 급성장
라이프스타일을 위한 서비스업 인기

골목상권에서 메뉴와 운영방식의 차별화로 틈새시장을 뚫은 업종도 있었다. 치즈닭갈비 전문점 ‘홍춘천’은 매운 맛의 국물소스 닭갈비, 해물 닭갈비 등으로 메뉴를 차별화했다. 주방에서 미리 조리해서 각 테이블에 내놓는 서비스로 차별화하며 큰 인기를 끌면서, 올해에만 가맹점 80개를 열었다. 

닭발요리 전문점 ‘본초불닭발’과 오징어 해물포차 ‘오징어와 친구들’도 초보자도 쉽게 주방요리를 할 수 있는 점포운영 시스템 구축으로 골목상권을 파고들었다. 


순대국밥, 소고기국밥, 동태탕 및 명태요리, 황태요리, 코다리찜, 김치찌개 등도 가겹게 소주 한잔 할 수 있는 친서민 음식임을 무기로 선전했다. 

가성비를 넘어 나만의 가치소비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경향이 강했다. 고급음식인 장어와 한우1등급 소고기까지 무한리필 하는 업종이 주목받았다. 

일인당 객단가가 2만원 내외로 다소 비싼 편이지만 장어와 한우1등급 소고기를 마음껏 먹을 수 있다는 점 때문에 품격 있는 외식을 즐기고자 하는 가치소비 고객들을 유인하기에 충분했다. ‘무한장소’와‘소도둑’이 대표적인 브랜드다. 일본 가정식 메뉴를 중간 가격대에 판매하는 ‘오후정’‘토끼정’등도 가치소비 트렌드를 주도해나갔다. 

배달업종에서도 가치소비 흐름이 일었다. 레드오션 시장인 치킨은 무항생제 닭과 쌀가루로 튀긴 치킨이 큰 주목을 받았다. ‘자담치킨’과 ‘안심치킨’은 잘 알려지지 않은 브랜드이지만 올해 점포가 많이 생겼다. 치킨시장 선두 브랜드인 ‘교촌치킨’도 쌀치킨 메뉴를 선보이면서 자녀의 건강을 중시하는 엄마들에게 호평을 받았다. 

일과 여가의 균형을 찾으려는 라이프스타일의 확산에 부응한 업종이 많이 생겼다. 수시로 휴식을 취하고, 틈틈이 자기 개발에 몰두하는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카페와 스터디룸 등 시설 사업이 속속 등장했다. 

가치소비 심리

창업비용이 비교적 많이 들지만, 육체적 노동이 적게 들어 중산층이나 화이트칼라 출신들에게 인기 업종으로 꼽힌다. 모임공간을 대여해주는 스터디센터와 소호사무실 대여 비즈니스센터도 각종 동호회 모임이나 스터디 및 미니 세미나의 증가로 선전하고 있는데, 특히 ‘토즈’는 올해만 100여개 점포를 개설하면서 중산층 화이트칼라 업종으로 탄탄한 입지를 구축했다.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이용한 새로운 코쿤(cocoon) 업종인 스크린야구, 스크린테니스장, 스크린사격장, 방탈출 카페, VR방 등이 크게 증가했다. 짧은 휴식을 위한 수면카페, 마사지숍, 힐링카페 창업도 인기가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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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