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딴 나라 얘기?’ 대한민국 안보불감증 실태

코앞서 미사일 쏴도 ‘천하태평’

[일요시사 취재1팀] 김태일 기자 = 북핵 문제가 현실적인 위협으로 급변했다. 불안한 상황이 지속되고 있지만 한국인들이 느끼는 안보에 대한 불감증이 주변 국가에 비해 현저하게 높다는 점이 우려스럽다는 지적이다.
 

지난달 11일 북한은 중장거리탄도미사일(IRBM) ‘화성-12형’을 발사해 일본 상공을 거쳐 괌 주변 해역에 탄착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북한의 포위사격 계획은 초 단위까지 적시되는 등 전에 없이 구체적이라는 평가다. 북한은 화성-12형 4발을 동시 발사하며 사거리는 3356.7km, 비행시간은 1065초, 탄착 지점은 괌 주변 30∼40km 해상이라고 적시했다.  

주변만 분주

김락겸 북한 전략군사령관은 “8월 중순까지 괌도 포위사격 방안을 최종 완성해 공화국 핵 무력의 총사령관(김정은) 동지께 보고 드리고 발사대기 태세에서 명령을 기다릴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은 위원장이 지시하면 언제든 쏠 수 있게 준비해 놓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북한의 괌 주변 포위사격 발언이 알려지면서 한국인들 사이서도 우려가 커졌다. 며칠동안 국내 증시가 하락하는 등 피해가 발생하기도 했다. 그러나 미국이나 일본 등 주변국들이 느끼는 것에 비해 한국인들의 안보에 대한 인식은 상당히 태평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미국 <LA타임스>는 지난달 9일 ‘한국인들의 놀랄 정도로 심드렁한 분위기’라는 기사를 통해 한반도의 이상하리만큼 평온한 기류를 전했다. 이 매체가 접한 한국의 일반인 대다수는 전쟁이 발생할 것으로 여기지 않았다는 것이다. 

UPI통신도 “과거에도 비슷한 양상의 긴장 국면이 있었지만 전쟁이 일어나지 않았다는 것을 한국인들은 잘 알고 있다”고 했다. 

북 위협에 심드렁한 분위기
핵폭발 가이드라인도 모호

<월스트리트저널>은 “한국 증시는 북한이 미사일 도발을 이어간 7월에도 랠리를 지속했다”며 “북한 리스크는 한국 투자자들에게 큰 악재로 인식되기는커녕 오히려 저가 매수 기회로 여겨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실제 괌 여행을 준비했던 국민들도 초기에는 불안감을 가지고 여행사에 여행 취소 문의를 하기까지 했지만 실제로 여행을 취소한 사례는 거의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여행업계의 한 관계자는 “북한의 도발 뉴스 이후 괌 여행 취소나 환불 규정을 문의하는 전화가 많았지만 실제 취소까지 간 사례는 거의 없다”고 말했다. 

한반도를 둘러싼 국제 정세가 급박하게 돌아가고 있는 것에 비해 우리 정부의 안이한 대응이 국민의 안보 불감증을 키우고 있다는 비판도 나온다.


또 미국 하와이나 일본 등 북한 주변국들이 북한과의 전쟁에 대비해 일반 국민들에 대한 훈련에 나선 것과 달리 한국은 민방위 훈련조차 제대로 안되고 있는 현실이 지적되기도 한다. 

지난 3일에는 북한의 핵 실험장이 있는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인근서 인공지진으로 추정되는 규모 5.7의 지진이 발생했다. 북한의 6차 핵실험 성공으로 주변국들의 긴장감도 커지고 있는 상황. 

중국 과학기술대의 연구팀이 북한 6차 핵실험의 폭발 위력을 역대 최대 규모인 108.3±48.13kt(1kt은 TNT 폭약 1000t)로 분석했다. 이번 핵실험 위력은 1945년 일본 나가사키 원폭의 3~7.8배라는 분석이다.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 관계자 역시 “이번 북한 핵실험의 경우 폭발위력이 작년 5차 핵실험때보다 훨씬 커졌다.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투하된 폭탄 위력의 5배 정도인 50∼150kt 수준으로 추정한다”고 밝혔다. 
 

지난달 24일 발간된 <북한의 핵 위협 증가에 대응하는 핵 방호 및 민방위 체제 개선방안 보고서>에는 “북핵 위협이 현실화하고 있는데 방호태세는 부족한 실정”이라는 경고가 담긴 상태다. 

유관기관 관계자들에 따르면 국내서 핵폭발 등 중대한 문제가 발생할 경우를 대비한 대응체계는 아직 미흡한 상황이다. 

만약 서울 한복판에 10kt의 핵폭탄이 터질 경우 12만5000명서 20만명이 사망할 것으로 추산된다. 부상자를 포함하면 29만명서 40만명이 죽거나 다친다. 사망자의 20%만 즉사하고 나머지는 치료 도중 죽는다. 

어마어마한 의료진이 필요하다. 29만∼40만명의 사상자를 안치하고 치료해야 한다. 

미국의 랜드연구소는 “이를 토대로 심각한 환자 약 30만명을 우선적으로 치료해야 할 것”이라고 계산했다. 경상자까지 병원을 찾을 경우엔 총 50만명의 환자가 발생한다. 이들 이외에도 방사능에 노출됐다고 믿는 이들이 병원으로 몰려올 것이다. 

그런데 이번 북한 핵은 50kt나 그 이상으로 추정, 실제 폭발할 경우 사상자는 수백만명에 달할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군 시설을 포함해 전국 의료기관의 총 병상수가 약 60만개 정도에 불과한 실정이다. 

국제 정세만 급박
정작 국민들은 멍

서울서 핵공격을 받은 부상자의 상당수는 입원하지 못하고 죽을 수 밖에 없다는 뜻이다. 


서울의 한 대학병원 관계자는 “방사선 피폭이나 재난 이후 관리에 대해서는 처리가 가능하지만 핵폭발 등 전시 상황에선 어떻게 움직여야 할지 명확한 기준이 없다. 경험도 전무한 상태기 때문에 뚜렷한 방침은 세워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한림대동탄성심병원 응급의학과 왕순주 교수가 약 10년 전 조교수 신분으로 한국방재학회에 기고한 논문에는 “방사선 피폭 피해자에 대한 구축체계는 잘 정비된 것으로 보이나 핵 및 방사선 사고에 대한 부분은 그렇지 않다”는 주장이 담겨있다. 

관련 전문가들의 경험이 전무한 상태서 필요 장비나 자원이 부족하고 긴급의료에 대한 부분이 타 분야에 비해 소외된 상태라는 진단이었다. 문제는 10여년 전과 비교해 지금 상황이 개선됐다고 보기 어렵다는 것이다. 제도적 정비가 필요하다는 유관기관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6·25 아세요?

전쟁은 결코 일어나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지만 서서히 세계는 자국의 이익을 위해선 전쟁도 불사하는 분위기로 흘러가고 있다.

이 같은 기류 속에 남북 대치 중인 우리 역시 함께 휘말려 들어가고 있는 만큼 일단 이에 대한 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한 군사전문가는 “그간의 평화에 젖어 설마 전쟁이 일어나겠느냐는 안이한 인식이 사회 전반에 만연해 있지만 전쟁과 테러에 대한 불감증을 지금이라도 고치지 못한다면 또 다시 6·25 때와 같은 뼈아픈 교훈을 얻을 수 있음을 모두가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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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