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도 덮친’ 국정 농단 그림자 내막

  • 신승훈 기자 shs@ilyosisa.co.kr
  • 등록 2017.09.04 10:35:06
  • 호수 1130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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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조 커넥션에 최순실 아른아른

[일요시사 정치팀] 신승훈 기자 = 거제에 국정 농단의 그림자가 덮쳤다. 현대산업개발과 거제시의 ‘1조-70억 짬짜미’ 논란에 최순실씨가 언급된 것. 지역 정가에선 ‘최순실-박창민-권민호’ 3인방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일요시사>는 현재 진행형인 거제시 짬짜미 논란의 전후를 살펴봤다. 
 

우선 거제와 현대산업개발(이하 현산)의 관계는 2005년 시작됐다. 거제 장승포(옥포) 하수관거정비공사 사업(2005년 8월1일∼2008년 4월30일)을 현산이 맡으면서부터다. 해당 공사에 비리가 드러나면서 현산 직원 등 9명이 배임수재 및 뇌물수수 혐의로 구속된다. 

1조-70억 짬짜미

이때부터 현산에 대한 거제시의 맹공이 시작된다. 2009년 9월10일 부정당업자 제한처분을 가한다. 이로써 현산은 지방계약법 제31조에 의거해 5개월간 입찰참가 자격제한을 받는다. 해당 제한으로 현산이 주장한 수주손실액은 약 1조2629억에 이른다.

이듬해 현산은 행정처분에 대한 취소 소송을 진행한다. 현산은 1심서 승소했지만 2심 법정은 거제시 손을 들어줬다. 발에 불이 떨어진 현산은 2013년 4월1일 거제시에 ‘현대산업개발 입찰참가제한 재심의 신청’을 진행한다.

이는 ‘1조-70억 짬짜미’의 시발점이 됐다. 현산은 2013년 5월4일 장승포·망산 공원개발에 참여할 뜻을 밝히면서 지역 여론 반전을 꾀했다. 이틀 뒤 당시 현산 박창민 대표는 ‘향후 지역발전과 새로운 관광개발 콘텐츠 개발 등 주민숙원사업에 대한 지원’(70억 상당)을 약속한다. 


이후 4차례 계약심의회 회의가 열린 뒤 2013년 6월4일 거제시는 현산에 행정처분 변경을 통보한다. 입찰제한을 5개월서 1개월로 줄여준 것. 사흘 뒤 현산은 대법원 상고를 취하하면서 ‘1조-70억 짬짜미’는 완성됐다. 

거제시민단체는 현산이 제시한 70억을 뇌물로 보고 감사원에 의뢰 및 대검에 고발장을 접수했다. 피고발인은 권민호 거제시장, 현산 정몽규 회장, 박창민 대표 등 3인이다. 하지만 검찰은 이들에게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 
 

경감처분이 공론화 과정을 거쳤고, 현산의 제안이 자발적이며 대가성이 없다는 이유에서였다. 

거제 한 변호사는 “공개적인 뇌물은 뇌물이 아니라는 것으로 대법원 판례에 반한다”며 “대부분의 뇌물 제안이 자발적이란 점도 검찰이 간과했다”고 전했다. 

이어 “권 시장이 ‘사회공헌약속’을 대가로 경감처분 했고, 거제시의회는 ‘현산이 조건을 제시한 것을 거제시가 받아들인 것’이라 결론지었다”며 “검찰 무혐의 처분은 상식과 법리에 반하고 판례와 증거에 배치된다”고 분석했다.  

해당 고발 건에 검찰은 피의자 조사조차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진다. 즉 피의자 측 참고인조사와 자료만을 토대로 무혐의 처분을 내린 셈이다. 

검찰의 처분을 차치하더라도 지역 정가에선 해당 행정처분을 두고 ‘박창민-권민호’ 두 사람의 물밑 접촉 가능성을 제기했다. 거제시의 경감처분 직후 거제시의회는 지역 여론을 의식해 해당 처분에 대한 행정사무조사특위를 구성했다.


현재는 비공개 처리된 시의회가 발표한 보고서(행정처분 재심의 처분에 대한 행정사무조사 결과보고서) 주요일지를 보면 ‘2013년 3월 중순/현산 입찰참가제한 재심의 신청 사전검토’라는 내용이 나온다. 
 

현산의 재심의 신청서 접수가 같은 해 4월15일인 점을 볼 때 접수 한 달 전 현산과 거제시의 교감 가능성이 나온다. 

또, 신청서 결재 사본을 보면 신청서 접수 날짜와 함께 권 시장이 ‘선결’이란 결재 방식을 취한 것을 알 수 있다. 선결은 최종결재자가 중간결재자 보다 먼저 결재해 결재완료를 취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이에 거제지역 한 언론인은 “선결로 인해 결재라인에 있던 공무원들은 울며 겨자 먹기로 신청서를 받아줄 수밖에 없는 처지였다”고 지적했다.  

최순실-박창민-권민호 수상한 고리 
박근혜 저도 휴가도 무관치 않다?

그렇다면 왜 지역정가에선 1조-70억 짬짜미 사건을 두고 최순실의 이름이 오르내리는 것일까. 이는 ‘최순실-박창민’ 두 사람의 관계서 시작된다. 

지난달 14일 박창민 대우건설 전 사장은 자진사퇴했다. 산업은행의 대우건설 매각 작업이 본격화되는 시점에 자신에 대한 ‘낙하산 논란’이 불거졌기 때문이다. 

앞서 ‘국정 농단 사건’을 맡은 박영수 특검팀은 이상화 전 KEB하나은행 본부장의 휴대전화를 입수했다. 여기서 특검팀은 지난해 7월 이 전 본부장이 최순실씨에게 박창민 전 사장을 대우건설 사장에 추천한 사실을 확인했다. 

박 전 사장의 이력을 보면 2011년 3월 현산 대표를 지낸 뒤 2014년 12월 상임고문으로 물러났다. 이후 지난해 8월 대우건설 사장으로 영전했다. 

박 전 사장 영전에 최씨의 입김이 작용했다고 해서 1조-70억 짬짜미에 최씨가 직접적으로 관여했다고 보긴 어렵다는 것이 지역정가의 중론이다. ‘최순실-권민호’ 두 사람의 관계가 언론을 통해 드러나지도 않았다. 
 

다만, 지역 언론은 최씨의 거제 방문 시점과 1조-70억 짬짜미 시점을 연결시켜 두 사람의 관계를 짚었다. 앞서 최씨는 2013년 7월 거제도 내 저도서 박 전 대통령이 휴가를 보낼 당시 동행한 의혹을 받았다. 

당시 지난해 10월 <시사IN> 주진우 기자는 페이스북에 ‘최순실 가카는 여름휴가를 거제도에서 보냈다’는 글을 올렸다. 주 기자는 “최씨는 거제 드비치골프장서 공을 치고, 대명콘도서 제일 좋은 방을 숙소로 잡았다. 공무원으로부터 성대한 대접도 받았다”고 폭로했다. 


단 그는 “최씨가 그곳서 잠을 잤는지는 확실치 않다”고 덧붙였다. 

거제지역 한 언론인도 당시 상황을 올 봄 페이스북을 통해 전했다. 해당 내용은 풍문을 전제로 ‘최씨가 당시 박 대통령 휴가에 동행해 청해대(저도)에 머물 수 없어 오픈한 지 얼마 안 된 숙박시설에 묵고 지역 유력 인사로부터 편의를 제공받았다’는 내용이다.

최씨가 거제를 방문한 것으로 알려진 당시(2013년 7월)는 비선 실세 최씨의 존재가 세상에 알려지기 전 시점이다. 

이를 두고 거제 한 지역 언론은 ‘결국 그 누군가는 이미 4개월 전(2013년 3월)에 최씨의 존재를 알았고, 경우에 따라서 그 누군가가 그녀를 봤을 수도 있었다는 방증’이라고 밝혔다. 즉, 거제시의 현산에 대한 경감처분이 있던 당시 비선 실세였던 최씨가 영향력을 행사했을 가능성을 언급한 셈이다.  

비선 실세가…

현재 현산이 거제시에 약속했던 70억원의 사회공헌은 4년이 지나도록 이행되지 않고 있다. 지난 6월 거제시 의회는 ‘현산의 70억 사회공헌 약속 이행촉구 및 구체적인 내용과 방법 등에 대한 협의요구’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시의회는 “의지만 있다면 방법은 얼마든지 있는데도 미루는 것은 의지가 없다고 밖에 볼 수 없다”며 “거제시민을 기만하는 행위를 더는 지켜볼 수 없다”고 경고했다. 이에 권 시장은 “그땐 (뇌물)받는다고 난리더니 이제는 안 받는다고 난리”라며 사회적 합의와 공감대 형성이 우선돼야 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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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