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기회’ 안철수의 큰 그림

  • 신승훈 기자 shs@ilyosisa.co.kr
  • 등록 2017.08.21 11:00:09
  • 호수 1128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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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찍고 청와대 간다?

[일요시사 정치팀] 신승훈 기자 =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가 당 대표 도전을 선언했다. 대선 이후 칩거할 것이란 정치권의 분석과 달리 안 전 대표는 빠르게 몸을 풀었다. 안 전 대표의 깜짝 행보에 당내 반발이 만만치 않다. 선당후사를 강조하며 ‘구원투수론’을 꺼내든 그의 속내는 과연 무엇일까. 
 

지난 3일 안 전 대표는 오는 8·27전당대회 출마를 공식선언했다. 기자회견을 연 그는 “8월27일 치러질 국민의당 전당대회 당 대표 선거에 출마하기로 결심했다”며 “선당후사의 마음 하나로 출마의 깃발을 들었다”고 밝혔다. 이로써 안 전 대표는 지난해 6월 ‘총선 홍보비 리베이트 의혹’으로 대표직서 물러난 뒤 1년2개월 만에 당 대표에 다시 도전하는 셈이다. 

“당 구하겠다”
 깜짝 재등판

당초 정치권은 안 전 대표가 대선 패배 책임을 지고 당분간 칩거에 들어가 몸을 낮출 것이라 예상했다. 일각에선 대선으로 내상을 입은 안 전 대표가 정계은퇴 수순을 밟을 것이란 조심스런 관측도 나왔다. 

정가의 예상을 뒤집고 안 전 대표는 조기 등판을 선언했다. 안 전 대표의 등판에 국민의당은 물론 정치권은 술렁였다. 안 전 대표의 전당대회 출마와 동시에 당내 비안계로 꼽히는 박준영·조배숙·장병완·이찬열 의원 등 10여명은 “국민의당은 대선 패배와 증거 조작 사건으로부터 자유로운 지도부가 필요하다”며 공개적으로 반대 성명을 냈다.

일찌감치 당대표 출마의사를 밝힌 정동영, 천정배 의원도 안 전 대표의 당대표 출마에 비판적 시각을 드러냈다. 정 의원은 지난 6일 기자회견을 갖고 “국민의당은 지난 1년 반 사당화의 그림자가 지배했다”며 국민의당 사당화의 중심이었던 안 전 대표를 비판했다.


정 의원은 “당 건설은 지체됐고 시스템은 작동되지 않았다”며 “정치적 책임을 지지 않고 아무 때나 출마할 수 있고 당선될 수 있다면 이것 또한 사당화의 명백한 증거다. 사당화는 패배의 길이며 공당화가 승리의 길”이라고 강조했다. 
 

천 의원도 안 전 대표 공세에 가세했다. 천 의원은 “안 전 대선후보의 당 대표 출마는 구태 중의 구태정치”라며 “누울 자리, 누워서는 안 될 자리조차 구분 못 하는 몰상식, 몰염치의 극치”라고 비판했다. 

예상 깬 깜짝 등판…곳곳 반발 기류 
명분 없는데 “당 생존이 중요하다”

그는 “이번 전당대회는 대선 패배의 책임을 지고 물러난 지도부를 대체하기 위한 보궐선거다. 가장 큰 책임은 안 전 후보 본인에게 있다”며 “대선 패배 책임을 지고 물러난 당 대표 자리를 대선 패배에 무한책임을 져야 하는 대선후보가 차지하겠다고 나서는 것이 안 전 후보가 그렇게 부르짖던 새 정치인가”라고 꼬집었다. 

당내 당권주자들의 견제에도 불구하고 안 전 대표는 전대서 승리해 당권을 거머쥔다는 복안이다. 당초 안 전 대표의 조기복귀를 가로막는 걸림돌로는 ‘대선 패배’와 ‘제보조작 파문’ 두 가지가 꼽혔다.

안 전 대표는 선거라는 전장서 패배한 패장이기 때문에 이에 마땅한 책임을 지고 정치 일선에서 물러나야 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제보조작 파문은 안 전 대표가 직접적인 지시를 내렸다는 사실은 당내 조사 및 검찰 조사를 통해 드러나지 않았지만, 안 전 대표의 측근이 벌인 일이었다는 점에서 정치적 책임이 무거웠다. 


이 때문에 명분도 없이 당 대표에 도전한다는 비판론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최근 안 전 대표와 각을 세우고 있는 이상돈 의원도 안 전 대표의 출마를 부정적으로 바라봤다. 

그는 “인지부조화나 나르시시즘이 있는 것”이라며 “충격요법 운운하는데 그게 맞는 말인가. ‘내 미래보다 당의 미래’라고 강조했는데 ‘당의 미래보다 내 미래’라고 보는 것이 맞다”고 비꼬았다. 

절체절명 국당
친안vs비안 혈투 

그렇다면 정치권의 비판을 무릅쓰고 안 전 대표가 전면에 등장한 이유는 무엇일까. 우선 당을 지켜야 한다는 절박함이 안 전 대표를 정치 일선에 복귀하도록 한 것으로 보인다.

현재 국민의당은 대선 패배 이후 제보조작 파문으로 좌초 위기에 직면한 상황이다. 각종 여론조사서 정당 지지율은 5%대에 머무르며 원내교섭단체 중 꼴지를 달리고 있다. 정치적 기반인 호남서의 지지율도 좀처럼 반등 가능성이 보이지 않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안 전 대표는 고심 끝에 지금이야 말로 나서야 할 때라고 인식한 듯 보인다. 안 전 대표는 출마선언을 통해 “제 미래보다 당의 생존이 더 중요하다”며 출마 결심 배경을 설명했다.

안 전 대표의 한 측근인사는 “창당이후, 대선을 위한 경선이나 대선 과정서 안 전 대표의 창당정신이 거의 반영되지 않았고 당 조직은 계파별로 나눠먹기가 됐다”며 “대선 패배 직후부터 당 정체성을 고민하게 됐고 이게 출마로까지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당권 도전에 나선 만큼 안 전 대표 입장에선 당 대표에 당선되는 것이 급선무인 상황이다. 현재 전대 분위기는 안 전 대표가 다소 앞서 있고 정 의원과 천 의원이 뒤따르는 ‘1강 2중’구도라는 것이 정치권 중론이다. 다만 단일화와 결선투표 등 변수가 남아 있어 안 전 대표 입장에선 판세를 낙관하기 어려운 형국이다. 

안 전 대표의 출마로 자연스럽게 ‘친안’ 대 ‘비안’ 구도가 형성됐다. 안 전 대표의 당권 저지를 위해 정 의원과 천 의원이 대승적 차원에서 단일화에 나설 가능성도 점쳐진다. 당초 친안계로 분류된 이언주 의원의 출마도 변수로 작용될 전망이다. 
 

이 의원은 당내 후보들을 견제하면서 독자적 입지 구축에 나서고 있다. 이 의원은 지난 17일 광주시의회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미 여러 번 실패한 정동영, 천정배 두 호남 출신으로는 미래 가치를 만들 수 없다”며 “당의 희생을 위해 밀알이 돼 당의 버팀목으로서 역할을 해줄 것을 간곡히 요청 드린다”고 말했다.

안 전 대표를 겨냥해서는 “대표가 되면 우려되는 게 굉장히 많다. 당의 갈등 상황을 수습하려는 노력, 절박성을 전혀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며 “당을 살리는 게 아니라 더 어렵게 만들 것”이라고 비판했다. 

일각에선 안 전 대표가 당 대표 경선에 나선 이유로 내년 지방선거서 친안계를 당내 주류에 포진시키기 위한 행보라는 분석도 나온다. 사실상 친안-비안 대결구도서 친안계가 당을 다시 한 번 확실하게 장악하고 넘어 가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지난 대선서 안 전 대표는 친안계의 전폭적 지지로 손학규 전 고문과 박주선 비대위원장을 무난하게 물리치고 대선후보로 우뚝 섰다. 당내 지분율을 대선 국면에선 빛을 발하는 것이 특징이다. 

문재인 대통령도 친문 패권주의라는 비판을 받으면서도 당내 친문계의 든든한 지지로 대선후보에 올랐다. 결국 당내 권력지형이 유력대권 주자의 향후 정치행보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셈이다. 

안 전 대표가 비안계로 구성된 당권 주자들의 견제를 뚫고 당권을 잡더라도 풀어야 할 숙제는 쌓여있다. 당내 갈등을 봉합하는 일이 최우선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다. 비안계는 친안계에서 촉발된 제보조작 파문으로 당의 위상이 떨어졌다고 보고 있다.

이런 상황서 갈등 봉합 없이 단순이 또 국민의당이 안 전 대표의 질서대로 움직이면 내홍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안 전 대표가 대표에 오른 뒤 가장 먼저 오를 본격적 시험대는 내년 6·13지방선거다.

현재 국민의당은 서울시장, 경기도지사 등 핵심 지역에 딱히 내세울만한 후보가 없는 상황이다. 안 전 대표에게는 다시 당 대표가 될 경우 인재영입을 통해 유력주자들을 발굴해내야만 하는 막중한 책임이 뒤따른다.

6·13지방선거
본격적 시험대 


이밖에 현재 당내 경선 과정서 안 전 대표의 ‘서울시장 선거 출마론’도 불거지고 있다. 안 전 대표는 지난 16일 라디오 인터뷰서 서울시장 출마 의지를 묻는 질문에 “모든 가능성을 다 열어 놓겠다”며 “(내년 지방선거 때) 어떤 역할을 하는 게 가장 큰 도움이 될지 그때 기준으로 판단하겠다”고 답했다.

이날 오후 당 대표 후보자 토론회가 끝난 자리에선 “당을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한다는 뜻”이라며 톤을 높였다. 안 전 대표가 서울시장 출마 여부에 애매모호한 답변으로 일관하면서 당권주자들은 뿔이 난 모양새다.
 

지난 17일 이언주 의원은 안 전 대표의 서울시장 차출론에 대해 “당이 원하면 당연히 나가야 한다”며 “현재 안 전 대표가 출마여부를 명확히 하지 않고 있는데 당 대표가 된 뒤 출마하게 되면 당이 혼란에 빠지는 만큼 서울시장을 출마한다면 차라리 당 대표 후보를 사퇴하고 지방선거에서 기여하라”고 촉구했다. 

서울시장 출마여부에 대해선 안 전 대표도 고심에 빠질 것으로 보인다. 우선 서울시장에 출마하게 된다면 당 대표에 나서는 명분이 약해진다. 그렇기 때문에 섣부르게 서울시장 출마 여부를 밝히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서울시장에 당선된다면 차기 대권주자로 우뚝 솟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정치권의 중론이다. 

서울시장 출마설 솔~솔
결국 대권행 수순 밟기?

안 전 대표는 서울시장 출마에 대해선 가능성을 열어뒀지만 차기 대선 출마 여부에 대해선 “지금 제 머릿속에는 없다”고 강조했다. 안 전 대표가 차기 대선에는 선을 그었지만 정치권은 지금 당대표에 출마하는 것이 사실상 차기 대권을 노린 수순이라는 분석이다. 

만약 안 전 대표가 당대표에 오른 뒤 서울시장에 나서지 않고 지방선거 총책임자 역할에 머무른다면 지방선거 결과에 따라 향후 입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국민의당 창당 이후 첫 지방선거라는 점에서 총선서 보여줬던 저력을 재현할 수 있을지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안 전 대표가 서울시장에 나서지 않더라도 지방선거서 선전을 거둔다면 향후 당 대표서 자연스럽게 물러난다 하더라도 대권주자로서 입지를 다지게 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박근혜 전 대통령은 ‘선거의 여왕’이라는 별명을 얻고 대선주자로 자연스레 거듭났다. 이처럼 안 전 대표가 지방선거를 통해 위기의 당을 구해낸다면 사당화 논란서도 자유롭게 될 전망이다. 

시장은 YES
대권은 NO

정치전문가들 사이에선 안 전 대표의 당 대표 도전에 대한 시각이 엇갈린다. 

박상철 경기대 정치전문대학원 교수는 “리더는 위기 때 나타나야지 자기가 살려고 나와서는 안 된다”며 “지방선거 결과가 좋을 수도 있지만 나쁠 경우 위기 돌파를 위해 나오는 것은 모르지만 이번에는 너무 조급했다”고 평가했다.

반면에 정치평론가 고성국 박사는 “안철수가 아니면 국민의당이 독자적인 자강 노선을 걷기가 어렵다고 하는 현실이 있는 것 같다”며 “명분은 없지만 정치 현실적으로 강행되는 것으로 본다”고 말해 정치현실 상 불가피성을 언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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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