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기운 돕는’ 건강 도우미 열전

  • 관리자 shs@ilyosisa.co.kr
  • 등록 2017.07.31 10:15:44
  • 호수 1125호
  • 댓글 0개

“몸에 좋다” 더울수록 챙기세요∼

몸이 무겁다. 자고 일어나도 개운하지 않다. 하루 종일 멍하다. 만성피로를 호소하는 현대인이 증가하면서 피로도 일종의 질환으로 자각되고 있다.

에어컨을 끼고 사는 요즘 갑작스러운 기온 변화로 피로감을 더 느낄 수 있다. 노인이나 어린이는 특히 조심해야 한다. 각종 질병에 노출되기 쉽다. 일단 잠이 보약이다. 균형 잡힌 식사와 규칙적인 운동, 금주·금연, 개인위생, 스트레스 최소화 등도 방법. 과일과 채소를 먹는 것도 효과적이다.

한 가지 더, 영양제까지 챙기면 금상첨화가 아닐 수 없다. 전문가들은 활력이 부족하다면 비타민 등 건강보조제를 이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조언한다. 그래서 준비했다. <일요시사>가 ‘여름철 기운 돕는 건강 도우미’란 특집을 기획했다. 소비자에게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제품들을 엄선해 골라봤다. <편집자주>

 

한미약품 ‘나인나인’
한국인 필수 영양소가 골고루

한미약품의 종합 미네랄비타민 영양제 ‘나인나인’이 28종의 영양성분을 함유해 소비자들에게 주목 받고 있다. 한미약품에 따르면 나인나인은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2015 한국인 영양소 섭취 기준’을 반영한 필수영양소를 담았다.

나인나인에는 한국인 결핍 영양소 1위인 비타민D 성분 함유량이 일일 권장 섭취량을 충족하는 750IU 함유돼있다. 비타민D는 혈중 칼슘과 인의 농도를 조절하며, 장에서 칼슘의 흡수를 도와 뼈의 성장을 돕고 튼튼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비타민D가 부족할 경우 바이러스나 세균에 맞서는 면역력은 떨어뜨리고 자가면역질환의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한국인 혈중의 평균 비타민D 수치는 남성의 경우 21.16ng/ml, 여성은 18.16ng/m로 조사됐다. 적당한 혈중 비타민D 수치가 20∼30ng/ml이기 때문에 영양제 등을 통한 보충이 필요하다.

또 나인나인에는 비타민13종, 미네랄 12종이 함유됐으며, 생리활성 성분인 콜린타르타르산염, 오로트산수화물, 우르소데옥시콜산 3종도 들어 있다.
 

콜린타르타르산염은 기억형성에 관여하는 신경전달 물질 중 하나인 아세틸콜린의 구성요소이며, 오로트산수화물은 세포의 재생과정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다. 우르소데옥시콜산은 간 담즙을 생성한다.

28종 국내 최다
종합미네랄비타민

일반의약품인 나인나인은 약국 전문 영업 마케팅 회사인 온라인팜을 통해 전국 약국에 공급된다.

하루 한 번 한 정씩 복용하도록 돼 있으며 포장단위는 100정이다. 한미약품은 전 제품에 RFID를 적용하고 있어 불법 및 가짜 약 구매 우려가 없다. RFID는 태그안에 제품정보를 담아 놓고 무선주파수를 통해 이를 판독하고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또 다른 한미약품의 제품 중에는 스트레스와 과로 등 유해 환경에 노출된 현대인에게 고함량 비타민B를 공급하는 ‘제텐-비’와 성장에 필수적인 비타민A, B1, B2, B6, C 등을 비롯해 칼슘과 마그네슘 등이 들어있어 뼈와 치아 발육에 도움을 주는 어린이 영양제 ‘텐텐’도 관심을 받고 있다.

제텐-비는 미강유서 추출한 감마오리자놀이 함유돼 갱년기 완화와 위장 신경증 개선,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텐텐은 성장에 필수적인 비타민A, B1, B2, B6, C 등을 비롯해 칼슘과 마그네슘 등이 들어있어 뼈와 치아 발육에 도움을 준다.

텐텐은 천연 색소를 사용했으며 딸기향으로 아이들이 쉽게 복용할 수 있다. 일반의약품인 나인나인과 제텐-비, 텐텐은 전국 약국서 구매할 수 있다.
 

종근당 ‘프로메가 액티브맨’
하루 두 캡슐로 ‘든든’

무더운 여름, 간단한 식사로 자칫 소홀해질 수 있는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복합기능성 건강기능식품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종근당건강에서 출시한 ‘프로메가 액티브맨’도 그중 하나다.

프로메가 액티브맨은 남성 건강을 위한 5중 복합기능성 제품으로 혈중 중성지질 수치와 혈행 개선에 도움이 되는 오메가3지방산과 전립선 건강에 도움이 되는 로르산을 하루 두 캡슐로 섭취할 수 있게 했다.

오메가3지방산은 불포화지방산의 한 종류로 크게 DHA와 EPA로 구분된다. DHA는 두뇌·신경조직·망막의 주요 구성성분이며 EPA는 혈중 중성지방을 낮춰 혈행을 원활히 하는 데 도움을 준다.

오메가3지방산은 체내서 합성되지 않아 반드시 식품 등으로 섭취해야 한다. 세계보건기구(WHO)와 미국심장학회, 캐나다보건성 등 역시 건강 증진을 위해 오메가3 섭취를 공식적으로 권장하고 있다.

오메가3지방산
로르산 풍부

프로메가 액티브맨의 주요 성분 중 하나인 로르산은 예로부터 인디언들이 남성 건강을 위해 섭취해온 열매로 알려진 쏘팔메토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남성 건강에 도움이 된다. 실제로 다양한 인체적용 시험 결과 쏘팔메토가 전립선 부피와 소변의 유속, 잔뇨량을 개선시키고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증가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로르산은 2007년 식품의약품안전처서도 ‘전립선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으로 기능성과 안전성을 인정받은 바 있다.

프로메가 액티브맨에는 오메가3지방산과 로르산뿐 아니라 항산화에 도움이 되는 토마토 추출물 ‘라이코펜’ 성분과 유해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망간, 체내 면역기능이 제대로 이뤄지도록 돕는 아연 등 영양소가 들어있어 남성의 전반적인 건강관리에 도움이 된다.


프로메가 액티브맨은 배뇨 후 잔뇨감이 있거나 배뇨 속도가 떨어지는 남성, 화장실을 자주 가고 소변을 보기 위해 밤에 수시로 깨는 남성, 잦은 회식으로 혈행 건강이 걱정되거나 전립선을 관리하고 싶은 남성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프로메가 액티브맨은 세계 판매 1위 및 FDA GRAS 등재로 안정성 및 품질의 우수성을 확인 받은 원료를 사용한 제품이다. 또한 오메가3지방산이 공기, 온도, 습도, 빛 등에 의해 기름이 노화되는 산패 현상이 발생할 수 있어 PTP 개별 포장 방식을 통해 외부 환경과의 접촉을 최소화 했다.
 

동아제약 ‘박카스’
말이 필요 없는 ‘국민 드링크’

‘국민 피로회복제’ 동아제약의 박카스가 3년 연속 국내서 가장 많이 생산되는 의약외품으로 선정됐다.

지난 13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발표한 ‘2016년 국내 의약외품 생산실적’에 따르면 약국서 팔리는 ‘박카스D’는 지난해 1697억원 어치가 생산됐다. 2위를 차지한 아모레퍼시픽의 ‘메디안어드밴스드타타르솔루션치약맥스’의 736억원보다 2배 이상 많은 생산액이다.

의약외품 3위 역시 박카스가 차지했다. 편의점 등에서 팔리는 ‘박카스F’는 630억원 어치가 생산돼 뒤를 이었다.


이로써 지난해 총 박카스 생산액은 2327억원으로 집계됐다. 2015년 2227억원서 4.5%가 증가했다. 이는 내복용제제 생산의 78.2%, 전체 의약외품 생산의 12%에 달하는 수치로 국내서 생산되는 의약외품 10개 중 1개가 박카스라는 의미다.
 

당초 박카스는 일반의약품으로 약국서만 판매됐다. 그런데 지난 2011년 의약외품으로 전환되면서 판매망이 늘었고 2014년부터는 3년 연속 생산실적 1위를 지키고 있다.

가장 많이 생산되는 의약외품

특히 지난 2015년 박카스는 국내 제약사 단일 제품 최초로 연 매출 2000억원 돌파라는 성과를 냈다. 탄력을 받은 박카스는 지난해 국내 매출 2123억원을 기록, 국민 피로회복제의 명성을 이어갔다. 수출용 캔박카스 매출도 지난해 632억원으로 전년대비 22% 증가하는 등 상승세가 눈에 띈다.

동아제약 관계자는 “박카스는 2012년부터 의약외품 시장서 가장 많은 생산액과 매출액을 올리고 있는 제품”이라며 “2014년부터 생산액이 2000억원을 돌파했고 지난 해 매출액은 2123억원으로 집계됐다”고 전했다.

박카스의 올 1분기 매출액은 432억원이다. 이는 ‘동아쏘시오그룹’ 1분기 매출의 4분의 1을 차지하는 규모다. 동아제약은 동아쏘시오그룹의 일반의약품 기업이다.

박카스는 올해 초 경영일선서 물러난 강신호 동아쏘시오홀딩스 명예회장이 지난 1963년 현재의 드링크제로 만들면서 메가히트 상품으로 성장했다. 동아제약 측에 따르면 지난 2015년까지 팔린 박카스의 판매 누적 개수는 총 192억병에 이른다.

동아제약은 박카스의 성공으로 2013년 동아쏘시오그룹으로 전환하기 전까지 제약업계 1위 자리를 지켜왔다.


 

일동제약 ‘아로나민’
반세기 국민 영양제

지난 50여 년간 꾸준한 사랑과 신뢰를 받아온 스테디셀러 의약품인 아로나민은 지난해 670억원 어치가 팔려 비타민의약품 분야는 물론 국내 일반의약품 브랜드 전체서 매출액 1위에 올랐다.
아로나민이 오랜 기간 명성을 지킬 수 있었던 것은 무엇보다 뛰어난 약효가 뒷받침되었기 때문이다. 제품 개발 단계서부터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적합하면서 효과도 좋은 영양제를 만들려고 노력한 끝에 비타민B군을 위주로 한 아로나민을 내놓았다.

비타민B군은 우리 몸의 에너지 생성과 대사, 신경의 작용 및 유지 등에 관여하는 필수 영양소다. 쌀을 주식으로 하는 경우나 고된 육체 활동 시 쉽게 부족해지기 때문에 개발 당시 한국인에 꼭 필요한 영양제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 아로나민에 담겨있다.

이와 함께 비타민C와 E가 들어 있어 육체 피로, 체력 저하, 눈의 피로, 신경통 및 근육통, 어깨 결림 등을 개선한다.
 

현재 ‘아로나민골드’ ‘아로나민씨플러스’ ‘아로나민EX’ 아로나민아이’ ‘아로나민실버프리미엄’ 등 속성에 따라 총 5가지의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1위 자리 지켜온 ‘토종브랜드’

활성비타민B군을 기본 바탕으로 ▲피로회복제 콘셉트의 아로나민골드 ▲항산화제가 더해진 아로나민씨플러스 ▲중장년층을 위한 아로나민실버프리미엄 ▲고함량 비타민B복합제 아로나민EX ▲눈 영양제 아로나민아이 등 총 다섯 종류로 세분화해 사용자의 니즈와 라이프스타일 등에 맞게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아로나민 시리즈의 메인브랜드인 아로나민골드는 활성비타민B군을 비롯해 비타민C와 E가 적절히 들어있어 육체피로, 눈의 피로, 신경통, 근육통, 어깨결림 등에 효과가 있다.

아로나민씨플러스는 활성비타민B에 비타민C·E, 셀레늄 등의 항산화 성분을 더해 비타민 보충은 물론 피부 건강도 함께 고려한 제품이다.

특히 비타민B1은 육체피로와 그에 따른 신경통·근육통 등을 개선하며, 비타민C는 기미, 주근깨 등과 같은 피부의 색소 침착을 완화하고, 잇몸 출혈, 코피 등을 예방한다.

아로나민실버프리미엄은 활성비타민B를 비롯해 비타민 A·C·D·E 등 각종 비타민은 물론, 칼슘, 마그네슘, 아연, 철, 셀레늄, 비오틴 등 중장년층에게서 부족할 수 있는 미네랄과 항산화 성분이 골고루 들어있다.

그밖에 다른 아로나민 시리즈로는 비타민B1·B2·B6의 용량을 높인 고함량 비타민B복합제 아로나민EX, 베타카로틴(비타민A)을 보강한 눈 영양제 아로나민아이가 있다.


 

유한양행 ‘삐콤씨 액티브’
환절기 가족 건강 지킴이

유한양행은 여름 무더위를 맞아 가족의 건강관리를 위해 활성비타민 영양제 ‘비콤씨 액트브’를 추천했다. 본격적인 더위에 지치는 요즘 성인보다 면역력이 약하 아이들은 특히 환절기 면역력 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유한양행은 최근 국민 비타민 영양제로 알려진 삐콤씨에 흡수율이 높은 활성 비타민 3종을 함유한 삐콤씨 액티브를 출시해 환절기 가족 건강지킴이를 자처하고 나섰다.

삐콤씨 액티브는 활성비타민 B1 성분인 벤포티아민의 높은 함량(50㎎)을 자랑한다. 벤포티아민은 유사 비타민 B1 성분인 티아민디설피드나 푸르설티아민보다 흡수율이 높아 육체 피로, 근육통, 신경통, 눈의 피로를 없애는 데 탁월한 효과를 나타낸다.

벤포티아민 성분의 생체 이용률은 티아민디설피드보다 8배, 푸르설티아민보다 4배 높아 빠르게 흡수되고 약효도 오랜 시간 지속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삐콤씨 액티브는 활성비타민 B2 성분과 B6 성분을 보강하는 동시에 기존 삐콤씨의 주요 성분이었던 비타민 C와 E 성분까지 더해 체내 항산화 작용도 오래 유지한다. 활성비타민 B2 성분인 리보플라빈 부티레이트는 비활성형보다 체내 흡수가 원활하고 소화관 내에 오래 머무르는 장점이 있어 입안 염증, 습진, 피부염을 완화해 준다.

습진·피부염 완화
항산화 작용도

또한 활성비타민 B6 성분인 피리독살 포스페이트는 비활성형보다 체내에 빠르게 흡수돼 10배 더 큰 효과가 있다. 빠른 흡수력으로 더욱 강력해진 삐콤씨 액티브는 제형의 크기 감소로 목 넘김이 훨씬 수월해짐으로써 청소년 및 여성, 고령층의 복용 편리성을 갖췄다.

또한, 항산화 성분인 토코페롤도 증량으로 말초혈행 장애 및 갱년기시 어깨결림, 손발저림, 손발냉증의 증상을 완하 시켜줄 수 있어 중장년의 비타민제로 손색이 없다는 평가다. 여기에 비타민 E는 비타민 C에 의해 체내서 재생돼 항산화 작용을 오래 유지하는 시너지를 일으킨다.

유한양행 관계자는 “비타민이 건강과 원기 회복에 좋다는 인식이 커져 비타민 복용 습관이 일반화됐지만 실제로 체내에 흡수되는 양도 중요하다는 문제의식 때문에 삐콤씨 액티브를 선보이게 됐다”며 “일교차가 크고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제철과일과 봄나물 등을 챙겨 먹고 자신에게 맞는 비타민제를 복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말했다.

이어 “삐콤씨 액티브는 유한양행 대표 비타민으로써 현대인의 피로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대웅제약 ‘우루사’
“간 때문이야∼”

대웅제약을 대표하는 영양제는 우루사다. 우루사는 지난 50여년간 약국 및 병원에서 널리 사랑 받아 온 제품으로, 의약 선진 8개국을 포함해 전세계 30개 이상의 국가에서 의약품으로서의 효능과 안정성을 입증 받은 우수 의약품이다.

우루사는 지난해 전문의약품과 일반의약품 매출을 합쳐 국내서만 500억원이 넘게 판매됐다. 우루사의 주성분인 우르소데옥시콜산(UDCA)은 몸에 이로운 무독성 담즙산으로 독소물질의 간대사를 활성화하고 배설수송체를 늘려 노폐물이 소변 등으로 원활히 배출되도록 돕는다.

이밖에 UDCA는 ▲간내 콜레스테롤 축적 방지 ▲활성산소 제거 및 항산화효소 증대 ▲독성 담즙산으로 인한 세포괴사 등으로부터 간세포 보호 ▲담즙 울체성 간질환 개선 ▲음주로 인한 유해 에탄올과 대사체인 아세트알데히드로부터 간손상 예방 등의 효능을 발휘한다.
 

대웅제약은 최근 우루사의 ‘간기능장애에 의한 육체피로 개선’ 효과를 재입증해 약품의 신뢰도를 높였다. 지난 2014년 10월부터 2015년 3월까지 간기능 이상이나 지방간이 있는 만성피로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 결과 우루사를 8주간 복용한 환자군은 간수치가 위약군 대비 유의하게 낮았다. 이 중 80%는 피로회복 효과를 경험하기도 했다.

육체피로 개선의 대명사

UDCA는 체내 담즙산이 장과 간을 거쳐 순환하는 과정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지만 생성률이 총담즙산의 약 3%에 불과해 음식으로 섭취하기는 어렵다. 1961년 대웅제약의 전신인 대한비타민산업은 UDCA 합성기술을 갖고 있는 일본에서 원재료를 수입해 알약으로 만들어 판매키도 했지만 쓴맛이 강하고 삼키기가 불편해 주목받지 못했다.

이후 윤영환 명예회장과 연구진은 1974년 UDCA와 비타민B₁·B₂를 액체로 만들어 젤라틴 막으로 감싼 연질캡슐 제형을 개발했고, 1977년 국내 최초로 연질캡슐 생산 자동화에 성공해 기존 단점을 개선한 우루사를 발매하기에 이른다.

우루사는 해외시장서도 약진이 이어지고 있다. 우루사는 국내를 비롯해 중국, 필리핀, 베트남, 캄보디아, 미얀마, 말레이시아, 태국, 파키스탄, 요르단 등 총 12개국서 판매되고 있다. 우루사는 300개 이상 UDCA 제제가 출시된 베트남서 수년째 판매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중국에선 2009년 발매돼 최근엔 현지 UDCA 제제 시장서 점유율 15%를 기록했다.

대웅제약 관계자는 “많은 여성 소비자가 우루사는 술을 많이 마시는 중장년 남성을 위한 약으로 오해하고 있다”며 “간건강과 피로 관리는 남녀노소 누구나 필요하므로 특정 고객층에 한정하지 않고 다양한 소비자를 겨냥한 친근한 커뮤니케이션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동화약품 ‘알프스디’
스테디셀러…해외진출까지

더위가 한창이다. 국민안전처의 폭염주의보 재난문자로 아침을 시작하는 날이 늘고 있다. 한낮에 내리쬐는 태양 볕은 따가울 정도다. 더위에 지친 사람들은 축축 늘어진다. 휴가철이 다가오지만 여전히 직장에 발이 묶인 사람들에게 피로회복제가 절실하다.

동화약품의 자양강장 드링크 ‘알프스디’는 스테디셀러다. 1968년 동화약품이 야심차게 시장에 내놓은 이 자양강장제는 49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건재하다. 동화제약은 1969년 산을 오르고 난 후 ‘피로 회복엔 알프스디’라는 TV광고와 알프스 산을 배경으로 한 알프스 산편을 연달아 방영하면서 대대적으로 홍보에 나섰다.

‘알프스디-2000’은 아미노산과 비타민이 함유돼 현대인의 육체 피로해소와 자양강장에 효과가 좋다. 아프고 난 뒤 체력이 떨어졌거나 입맛이 없을 때 마셔도 도움이 된다. 알프스디-2000 1병에는 타우린이 2000㎎ 함유돼 있다.

타우린은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으로, 심장혈관계, 골격근의 발달과 기능, 망막, 중추신경에 필수적이다. 울혈심부전, 고혈압, 간질환, 고콜레스테롤혈증, 낭성섬유증 치료에 사용된다. 또 항불안, 항산화 특성도 갖고 있다.

현대인의 피로 회복에 도움

동화제품은 알프스디의 성공에 힘입어 2013년에는 ‘알프스T’도 출시했다. 알프스T 100㎖ 1병에는 타우린 외에도 체내 에너지 생성에 필요한 비타민 B1·B2·B3·B6가 함유돼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등 열량소의 원활한 대사를 도와준다.
 

동화약품 관계자는 “알프스T는 급격한 환경 변화와 잦은 스트레스로 지치기 쉬운 현대인의 피로회복과 자양강장을 돕는 데 적합한 제품”이라며 “피로회복제 시장서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고객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비타천플러스’도 있다. 비타천플러스는 비타민C를 고단위로 함유하고 있을 뿐 아니라 타우린, 비타민B, 판토텐산칼슘, 니코틴산아미드 등 다양한 성분이 들어있다.

특히 맛과 향이 뛰어나고 카페인이 없어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각광을 받고 있다. 비타민C 함량, 맛, 디자인 등의 측면에서 타사 비타민 제품과 차별화 전략을 구축하면서 오랫동안 소비자들의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줬다.

‘생생톤’은 타우린과 이노시톨이 들어 있어 늘 피로에 찌들어 있는 현대인에게 적합한 음료다. 이들 제품은 지난 2015년 몽골에 진출하며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 알프스디-2000, 생생톤, 비타천플러스 등은 진출 첫 해 만에 몽골 자양강장 음료 시장서 10% 이상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고려은단 ‘비타민C 1000’
고급 원료로 만든 비타민

무더운 여름 건강을 위한 비타민 섭취는 필수다. 고급 비타민C로 유명한 고려은단 비타민C를 통해 건강을 챙기는 건 어떨까.

고려은단 비타민C는 최첨단 자동화 생산시설과 세계적 기술 노하우를 바탕으로 비타민C 1000mg 시장점유율 10년 이상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또 한국능률협회 컨설팅 2011, 2013, 2014 ‘THE PROUD 고객가치최우수상품’에 선정돼 대외적으로도 국민 비타민C 제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고려은단 비타민C 1000은 DSM사의 영국산 고급 비타민C 원료를 사용한다. 원료부터 차별화한 것이다.

고려은단 비타민C 1000에 사용되는 비타민C 원료의 기원물질은 옥수수, 타피오카, 고구마, 감자 등과 같은 식물이며 그 식물류에 포함된 전분서 추출한 포도당을 발효와 농축, 정제 과정을 거쳐 만들어져 더욱 높은 안전성을 확보했다.
 

DSM사의 영국산 비타민C 원료는 탁월한 안전성과 환경에 대한 철저한 기준 및 대처를 통해 세계적으로 신뢰를 얻고 있는 엄격한 품질보증제도 퀄리C의 인증을 받아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는 전언이다.

까다로운 제품 인증으로 신뢰↑

퀄리C는 DSM사의 까다로운 품질보증 제도 가운데 하나다. 타사 생산 비타민C 원료 대비 약4배 높은 가격에도 탁월한 안전성과 환경에 대한 높은 기준을 만족해 세계적인 신뢰를 받고 있다.

DSM사는 비타민 원료공급 회사로서 연혁이 깊다. DSM사는 지난 1938년 비타민C 생산을 처음 시작한 이래 지난 70여년 동안 세계 최대의 비타민 메이커로 성장해온 프리미엄 비타민 원료공급 회사다. 전세계에 비타민C 원료를 생산하는 곳은 영국과 중국 두 곳 뿐이다.

고려은단은 DSM사와 영국산 비타민C 원료의 독점 공급계약을 체결해 비타민C 1000을 생산한다.

고려은단 관계자는 “비타민C 1000은 ▲스트레스와 바쁜 업무로 지친 사람 ▲반복적인 일상에 지쳐 생활의 활력을 찾고 싶은 사람 ▲규칙적으로 균형잡힌 식사를 하지 못하는 사람 ▲건강한 노후를 원하는 사람 등에게 권하고 싶다”고 밝혔다.


 

광동제약 ‘비타500’
여름철 청량감과 건강을

무더운 여름철 청량감과 건강을 챙기고 싶다면 광동제약 비타500이 제격이다. 비타민C는 대표적인 항산화 영양소로 꼽힌다. 비타민C는 피로나 일교차 등으로 약해진 우리 몸의 건강을 지켜주는 영양소 중 하나이다.

각종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한 활성 산소가 체내 세포를 손상시키는 것을 막아주는 대표적인 항산화제가 바로 비타민C기 때문이다.

비타500 한 병에 함유된 비타민C 500mg은 레몬 7개, 귤 9개, 사과 35개에 각각 함유된 정도와 비슷하다. 비타500은 비타민C 500mg 외에도 비타민B2, 히알루론산 등이 들어 있어 건강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비타500은 지난 2001년 출시 이래 17년 동안 꾸준히 사랑받은 비타민 국민음료지만 한때 수십 종에 이르는 미투 제품들로 인해 시장이 큰 혼란을 겪기도 했다. 대기업이나 중소기업 가릴 것 없이 ‘비타민C가 함유된 음료’를 내놓는 탓이었다.

‘착한 드링크’로 진화

이를 극복하고 시장의 독보적 1위로 자리잡을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차별화 된 제조기술, 품질 그리고 맛에 있다. 비타500은 개발초기 첫 맛과 끝 맛, 목넘김, 음용 후 입 안에 남아 있는 맛까지 고려해 최적의 배합비를 찾아냈다.
 

또한 비타민C 특유의 시큼한 맛을 조절하고, 천연과즙을 사용해 비타민을 상기시키는 새콤함과 과즙의 달짝지근한 맛이 어우러진 최적의 맛을 만들어낸 것이다.

최근 시중에 출시되고 있는 비타민음료들의 경우 비타민음료라고는 하지만 대부분 비타민C 함량이 낮다. 식품 연구 관계자는 “비타민C의 함량이 높을수록 산도가 높아지면서 신맛이 강해진다. 최근 비타민음료로 표방되는 제품들의 비타민C 함유량이 낮은 것은 가벼운 맛을 위해 약산성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광동제약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의 요구에 부응, 비타민C 500mg 함유량은 유지하면서 기호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용기와 형태, 칼로리와 당을 낮춘 비타500 등 다양한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전한길 유니버스’ 절대 불가능한 이유

‘전한길 유니버스’ 절대 불가능한 이유

[일요시사 정치팀] 박형준 기자 = 국민의힘에 입당한 한국사 강사 전한길씨가 국민의힘 행사에서 영향력을 과시하다가 큰 물의를 일으켰다. 전씨는 국민의힘에서 ‘보수의 김어준’을 꿈꾸는 것 같다. 전씨는 과연 김씨가 15년 동안 구축했던 영향력을 단번에 얻을 수 있을까? 국민의힘에 입당한 한국사 강사 전한길씨가 지난 8일, 대구 EXCO에서 진행된 국민의힘 전당대회 대구·경북지역 합동연설회에서 큰 물의를 일으켰다. 전씨는 지난 3월 창간한 <전한길뉴스> 소속 언론인 자격으로 참석했다. 선거판 난장판 하지만 전씨는 언론 취재의 한계를 넘어 반탄(탄핵 반대) 성향 후보들의 연설 도중 응원하면서 분위기를 띄웠다. 반대로 찬탄(탄핵 찬성) 성향 당 대표·최고위원 후보들이 연설할 때마다 “내부 총질” 혹은 “배신자” 등 원색 비난을 했다. 이날 김근식 최고위원 후보는 전씨를 직접 지칭해 “부정선거 음모론에 빠지고, 계엄을 계몽령이라고 정당화하는 사람들과 어떻게 같이 투쟁할 수 있겠느냐”면서 비난했다. 그러자 전씨는 김 후보에게 욕설하면서 자신의 지지자들을 격동시켰다. 찬탄 성향 조경태 당 대표 후보가 연설할 땐 자리에서 일어나 한 손을 들고 항의하는 등 지지자들의 조 후보 비난을 유도했다. 그러자, 찬탄 성향 일부 당원들이 전씨에게 물병을 던지면서 항의했다. 한 당원은 전씨에게 “난 20년 차 당원인데, 입당한 지 한 달밖에 안 된 당신이 왜 이런 난동을 부리느냐”고 따져 물었다. 국민의힘 지도부는 전씨의 전당대회 출입을 막기 위해 대의원이 아닌 일반 당원의 행사장 출입을 금지했다. 이어 전씨에 대한 징계 가능성도 내비쳤다. 그러자 전씨는 <전한길뉴스> 발행인 신분을 내세워 “언론 탄압”이라며 반발했다. 이처럼 전씨는 국민의힘 당원과 언론인이란 신분을 왕래하면서 국민의힘 전당대회에 개입하고 있다. 지난달 31일과 지난 7일엔 시사평론가 고성국씨 등과 함께 주최한 ‘자유 우파 유튜브 연합 토론회’에 각각 장동혁·김문수 당 대표 후보를 출연시켜 ‘면접’을 보는 위력을 국민의힘 내외에 과시했다. 특정 진영의 강경파를 대상으로 언론사·유튜브 채널 등을 운영하면서 힘을 과시하는 모델로는 방송인 김어준씨가 있다. 김씨는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의 친문(친 문재인) 강경파 성향 당원·지지자를 대상으로 라디오·유튜브 방송을 진행하면서 당 전체를 좌지우지하는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당 대표 후보들을 면접하는 형식은 김씨가 지난해 3월 자신의 유튜브 방송 ‘김어준의 다스뵈이다’에 민주당 총선 후보자였던 이언주·전현희 의원과 안귀령 대통령실 부대변인을 출연시켜 객석의 청중에게 큰절을 시킨 것과 비슷하다. 김씨가 지난 6월 기획·진행한 ‘더 파워풀’ 콘서트엔 ▲문재인 전 대통령 ▲민주당 정청래 대표 ▲김민석 국무총리 등 다수의 민주당 내 유력 정치인이 참석했다. 입당하자마자 영향력 과시 물의 당원·언론인 오가며 전대 개입 김씨는 지난 2011년 팟캐스트 방송 ‘나는 꼼수다’ 공동 진행자로 활동하면서부터 민주당에 대한 영향력을 키워왔다. 물론 김씨가 15년 동안 구축한 영향력을 전씨가 단기간에 얻긴 어렵다. 이 때문인지 전씨는 국민의힘에 입당하자마자 ‘10만 당원 양병설’ 등을 주장하면서 당 대표 선거에 출마할 가능성을 내비쳤다. 하지만 국민의힘 전당대회에 출마하기 위해선 당비를 3개월 이상 납부하고, 연 1회 이상 교육을 받은 책임당원이어야 한다. 전씨는 지난 6월 온라인으로 입당했고, 당 대표 후보 등록일은 지난달 30일부터 단 이틀 동안이었다. 따라서 전씨는 당 대표 선거에 출마할 수 없었다. 출마 길이 막힌 전씨는 전당대회에서 당원·언론인 신분을 교차하면서 자신을 따르는 당원들을 선동해 영향력을 과시하려고 한다. 하지만 전씨는 김씨가 민주당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게 된 구조를 이해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과 주변 진영 전체를 둘러싼 질서는 20세기 초·중반에 활동했던 이탈리아 사회주의자 안토니오 그람시의 헤게모니 이론이 갖는 틀과 비슷하다. 그람시는 “자본주의는 견고하게 발전할 것”이라는 대전제를 토대로 “언론·문화 등 각 분야에 진지를 구축해 참호전으로써 상대 세력을 약화해야 한다”는 사상을 정리했다. 각 분야에 구축한 진지는 결정적인 시기에 전개할 기동전의 전초기지 역할을 한다. 자본주의 구조가 뿌리내리면서 러시아 2월·10월 혁명과 같이 한순간에 모든 것을 뒤집는 혁명은 사실상 불가능해졌다. 그람시는 주도권 다툼으로써 체제 내 혁명을 추구하는 취지의 사상을 구체화했다. 우리나라에선 소련 해체가 가시화되던 1980년대 후반부터 기존 노동운동에 문화·예술운동을 접목하는 단체가 활동하는 등 각계에서 다른 방향의 노동운동을 전개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민주당을 받치는 양대 축은 각계의 시민단체들과 진보 성향 매체들이다. 대규모 정치 이벤트가 진행될 땐 민주당 지원 사격을 맡으면서, 정치적 명분과 정당성을 구축·홍보하는 역할을 맡는다. 또 민주당에 인력을 공급하는 역할도 한다. 주요 선거 등 대규모 기동전이 필요한 상황에선 각자의 진지에서 일시에 뛰쳐나와 물량을 공급하는 식이다. 이 같은 구조를 상징하는 사람이 민주당 윤미향 전 의원이다. 정의기억연대 대표로 오랫동안 활동하던 윤 전 의원은 민주당을 통해 국회의원이 됐지만, 횡령 의혹이 유죄로 확정돼 의원직을 잃었다. 같은 당 추미애 의원 등 민주당 일각에선 윤 전 의원의 사면을 강하게 지지했고, 결국 8·15 광복절특사를 통해 사면·복권됐다. 민주당과 그람시 하지만 시민단체와 매체는 대중을 직접 동원하기가 어려운 데다, 매체는 언론 고유의 한계가 있다. 시민단체 역시 시민들의 참여가 부실하다는 핸디캡을 떠안을 수밖에 없는 구조적 문제도 존재해 왔다. 이 때문에 삼각 구조를 받쳐줄 또 하나의 하부 구조가 필요했다. 이 문제를 해결해준 사람이 바로 김씨였다. 김씨는 지난 1998년 ‘안티 <조선일보>’라는 깃발을 내걸고 <딴지일보>를 창간한 후 풍자·B급 정서·유머를 지향해오고 있다. 당시 <딴지일보>에선 포장마차에서 어묵을 찍어 먹는 용도로 내는 간장의 위생 상태를 취재해 기사화하거나 국가혁명당 허경영 명예대표의 대권 도전 과정을 풍자하는 등 ‘신선한 B급 정서’를 지향해 독자적인 인기를 누렸다. 하지만 한편으로 김씨에게 평생 따라다닐 놀림거리를 남겼다. 김씨가 <딴지일보>의 채무를 해결하기 위해 여성용 성인용품을 판매했고, 성인남녀의 만남을 중개하는 사이트를 개설했던 탓이다. 보수 성향 유권자들은 여전히 김씨를 비판하면서 당시의 전력을 함께 언급한다. 이후 김씨는 ▲황우석 박사 옹호 ▲영화감독 겸 코미디언 심형래씨 옹호 등 숱한 논란을 일으켰다. 특히 황 박사 옹호는 그럴 듯한 음모론을 제시하면서도 설득력 있는 근거는 제시하지 않는 김씨의 특성과 깊이 맞물린다. 당시의 논란도 김씨에 대한 비판론을 형성하는 중심축이다. 그랬던 김씨가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게 된 계기로는 크게 2가지를 들 수 있다. 하나는 ‘문재인 대통령 만들기’를 처음 시작했다는 것이었고, 다른 하나는 팟캐스트 ‘나는 꼼수다’ 공동 진행자 중 1명으로 활동했단 것이었다. 김씨는 당시 민주당 백원우 의원이 노무현 전 대통령 영결식장에서 이명박 당시 대통령에게 거친 항의를 말리고 고개 숙여 사과하는 문 전 대통령을 주목했다. 이후 김씨는 문 전 대통령의 킹메이커를 자처했고, 이는 ‘나는 꼼수다’ 진행 이후 문 전 대통령의 대세론으로 이어졌다. ‘나는 꼼수다’는 김씨 특유의 B급 정서·음모론이 이명박정부에 대한 다양한 불만과 맞물려 대성했던 방송이었다. ‘나는 꼼수다’는 현재까지 이어지는 김씨의 성향을 구체화한 방송이라고 볼 수도 있다. 해당 팟캐스트의 상징으로 통하는 “쫄지 마”는 여전히 회자된다. ‘나는 꼼수다’는 구체적인 사실관계 검증엔 큰 관심을 두지 않았다. 명확한 당파성을 매개로 특정 정당·진영 사람들이 선호할 음모론과 괴담을 이미 밝혀진 사실관계와 섞어 전달하는 것에 집중했다. 진실과 거짓의 경계선을 적당히 왕래하면서 민주당 지지를 극대화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었다. 영웅과 악당들 이는 집단의식으로 연결됐고, 김씨에겐 거대한 영향력을, 민주당엔 거대한 지지 집단을 만들어줬다. 김씨는 ‘나는 꼼수다’를 통해 단순·명쾌한 이분 구도를 완성했다. 그를 선호하는 민주당 지지자의 정치관은 “보수진영이란 거대한 악에 맞서 싸운다”는 것이다. 이는 정의로운 주인공이 지구 정복을 노리는 악당의 무리에 맞서 싸우는 어린이용 만화의 서사와 크게 다르지 않다. 아울러 현재 민주당 핵심 지지 세대로 알려진 4050세대가 미국의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를 선호하는 것과 연결해볼 수 있다. 이 세계관엔 초월적인 힘을 갖고 모든 생명체의 절반을 죽여 우주를 정화하려는 악당에 맞서는 영웅들이 등장한다. 이 세계관에 결정적인 영향을 준 사건은 지난 2009년 노무현 전 대통령 사망사건이었다. 이들에게 노 전 대통령 사망사건은 거대 악당과 싸워야 하는 당위성을 제공해주는 절대적인 명분이었다. 김씨가 이 사건에 주목하고, 상주로서 백 전 의원의 항의를 제지하던 문 전 대통령을 주목한 것은 당연한 순서였다. 우리 고전문학 중 전설은 김씨의 평소 주장과 비슷한 서사 구조를 띠고 있다. 전설은 능력이 뛰어난 주인공이 현실의 한계에 좌절하고 무너지는 비극적인 구조를 취한다. 또 설득력을 부여해야 많은 사람에게 퍼질 수 있어서 실제 존재하는 지역·지명을 매개로 그럴듯하게 전개된다. 여기엔 각박한 현실을 바꿔줄 새로운 영웅의 출현을 기대하는 민중의 소망이 담겨있다. 그래서 조선시대엔 “정씨 성을 가진 영웅이 새 나라를 만들어 왕이 될 것”이란 취지의 예언서가 오랫동안 돌아다녔다. 김씨의 주장은 21세기판 전설이라고 할 수 있다. 김씨는 민주당과 주변 진영을 취약한 상황에서 거대한 악에 도전하는 영웅으로 묘사하고, 지지자들은 그 영웅담에 환호한다. 그러면서 “거대한 악에 맞서 싸우는 영웅을 또 잃을 수 없다”는 공감대를 공유한다. 그들은 “대통령을 지켜야 한다”는 같은 목표를 공유한다. 김씨는 ‘김어준 유니버스’ 혹은 ‘민주 유니버스’를 만들었고, 지지자들은 관객을 넘어선 참여자로서 희열과 보람을 느낀다. <한국일보>는 지난 2017년 이들의 세계관을 소개하면서 “대통령이 국민을 지켜야지, 왜 국민이 대통령을 지켜야 하느냐”고 비판했다. 완전히 다른 ‘B급 정서’ 카타르시스·도파민 차이 김씨는 ▲세월호 고의 침몰설 ▲천안함 피격 사건 관련 가짜 뉴스 살포 ▲코로나19 대구 확산설 등 주장을 이어가면서 지지자들에게 정치적 카타르시스와 도파민을 제공했다. 그들이 김씨를 통해 느낀 카타르시스와 도파민은 고스란히 민주당의 정치적 자양분이 됐다. 그래서 총선 출마 후보들은 김씨가 보는 앞에서 지지자들에게 큰절을 해야 했다. 윤석열 전 대통령이 지난해 12월 비상계엄을 선포하면서 체포 대상 중 1명으로 김씨를 지목했던 것은 김씨에게 엄청난 이익이 됐다. 당시 계엄군은 김씨가 진행하는 유튜브 채널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뉴스공장’ 스튜디오 주변을 통제했다. 김씨는 지난해 12월13일 국회에서 “계엄군이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를 사살한 후 북한 소행으로 공작하려고 했다”면서 “정보 출처는 국내에 대사관이 있는 우방국”이라고 주장했다. 이후 “그 우방국은 미국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됐지만, 미국은 국무부·주한미국대사관을 통해 이를 부인했다. 반면 민주당 최민희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김어준님’의 증언을 허구로 단정하고 비난부터 하는 것은 무모하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과 보수 세력은 민주당과 그 주변 세력처럼 정교한 조직체를 만들지 못했다. 보수 세력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스피커 역할은 전씨와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가 맡고 있다. 하지만 이들은 김씨처럼 진영 전체를 들썩일 수 있는 정치적 유머 감각과 설득력을 갖추지 못했다. 카타르시스와 도파민을 제공하지도 못한다. 이 때문에 이들의 주장은 강경 보수 지지자들 외 국민 사이에서 웃음거리로 전락한 지 오래고, 국민의힘 내부서도 강하게 비판한다. 국민의힘이 지난 2022년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이겼을 당시엔 민주당에 비판적인 2030세대 남성과 6070세대를 아울러 민주당을 지지하는 4050세대와 2030세대 여성을 포위한다는 ‘세대포위론’ 전략이 제시됐다. 그러나 윤 전 대통령과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가 불화 끝에 결별하면서 이 연합은 얼마 가지 못해 해체됐다. 당시 승리를 주도했던 국민의힘 지지층은 이 대표 특유의 합리주의를 지지하는 젊은 유권자와 강경 보수를 지향하는 노년 유권자로 분열됐다. 전씨는 많은 공무원 제자를 거느린 유명 한국사 강사였다. 따라서 적절히 순화된 주장과 교묘하게 선정한 정치적 입지를 섞어서 정치 전면에 나섰더라면, ‘보수의 김어준’이 될 수도 있었다. 하지만 전씨는 김씨와 달리 그럴듯한 이야기를 구성하고 유머를 섞는 능력을 보여준 적이 없다. 전씨의 옛 제자들은 그를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절대로 정치 전면에 나서지 않는 김씨와 달리, 직접 국민의힘에 입당해 당 대표 선거에 출마하려 하는 등 적당히 선을 긋지도 않는다. 정치인들이 알아서 자신의 스튜디오에서 큰절을 하게 만드는 김씨와 달리, 전씨는 스스로 영향력을 과시하기 위해 전당대회서 눈에 띄는 행동을 했다. 전에겐 없는 것들 무엇보다 김씨가 “이 대통령을 능가하는 영향력을 가진 것 아니냐”는 설까지 나올 정도로 강력한 영향력을 구축하기까지 15년이 걸렸단 사실도 제대로 통찰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결정적으로 국민의힘은 정치 구조를 통찰하지 못해 민주당이 장기간 공들여 구축한 정치 구조체를 갖추지 못했다. 그런데도 전씨는 ‘전한길 유니버스’ 제작을 멈추지 않는다. 과연 전씨는 ‘보수의 김어준’이 될 수 있을까? <ctzx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