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집을 그리는 지유라

휴가, 집에서 쉬다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집은 사람들의 안식처이자 돌아갈 수 있는 쉼터다. 학교나 직장에서 하루를 보낸 이들은 집에 가서야 긴장을 풀고 휴식을 취한다. 가식 없는 맨 얼굴을 자연스럽게 드러낼 수 있는 곳, 집은 내가 나로 존재하는 공간이다. 집은 그 안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인생을 품어가며 성장한다. 집도 울고 웃는다.
 

지난 24일 신사역 근처 카페서 만난 작가 지유라는 집을 그린다. 직접 자른 나무판 위에 밑그림도 없이 쓱쓱 그린 집으로 벌써 일곱 번째 전시를 진행 중이다. 지난 6년간 오로지 집을 소재로만 그림을 그렸다. 자신을 집 그리는 작가, ‘집유’ 작가라 소개한 지유라를 만나봤다.

두 번의 전환점

인간의 삶에는 대부분 전환점이 있다. 자의로 바꿨든 타의로 뒤집혔든 생각과는 다른 방향으로 인생이 튀는 상황을 한번쯤은 겪는 게 대부분이다. 기회일수도, 위기일수도 있다. 지유라는 2012년과 2016년 뚜렷한 전환점을 맞았다. 한 번은 외부로 드러난 큰 변화였고 또 다른 한 번은 뱀이 허물을 벗듯 조용한 내면의 움직임이었다.

지유라는 2000년부터 2012년까지 강원랜드 총괄 아트디렉터로 일했다. 강원랜드 로고부터 카지노서 사용하는 칩, 딜러들이 입는 옷의 무늬, 심지어 엘리베이터에 박힌 숫자까지 강원랜드에는 그녀의 손을 거치지 않은 게 없다. 

지유라의 표현을 빌리자면 ‘머릿속의 생각이 모두 현실화되던 시기’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강원도서의 생활은 외로움의 연속이었다. 가족들은 모두 서울에 있었고 남편과도 주말 부부로 살았다. 술을 잘 못해 동료들과 어울리는 일도 흔치 않았다. ‘내 사람’을 제외한 타인이 자신의 울타리로 들어오는 것을 두려워하던 때였다. 

따로 마련된 사무실서 자신과 타인을 예민하게 몰아붙이던 때, 지유라는 끊임없이 나무를 그렸다. 그때 그린 나무에는 잎이 하나도 없었다.

강원랜드 아트디렉터서 변신
오로지 집을 소재로 전시회

10년 차부터 퇴직을 고민하다 12년 차가 되던 해 미련 없이 직장을 그만뒀다. 높은 직책과 연봉을 뒤로 한 인생의 전환점이었다. 이상향을 찾아 현실을 벗어나 집을 그리기 시작했다. 집은 그리움의 대상이었다. 강원도에 혼자 살면서 서울의 가족들을 끊임없이 그리워했던 감정이 집이라는 공간으로 발현된 셈이다.

지유라는 ‘꿈꾸는 집, 가고 싶은 집, 추억의 집’을 쫓는다. 작가로 인생의 방향을 바꾼 초기에는 상상 속의 집을 마음껏 그렸다. 머리에 떠오른 생각을 나무판에 쏟아낸다는 표현이 어울릴 정도로 상상력이 샘솟던 때였다. 
 

자신의 집에서 상상 속의 집을 그리던 작가는 더 이상 새로운 집이 떠오르지 않을 무렵 현실의 집을 찾아 나섰다. 도시와 시골, 아파트와 빌라, 해외에서 본 집이 작가의 나무판에 자리 잡았다. 모양도 제각각인 나무판에는 말 많은 집들이 물들기 시작했다. 그러면서 집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사연 역시 나무판에 아로새겨졌다.

“집을 보다보면 그 안에 살고 있는 사람들에 대해 상상하게 돼요. 그들이 집에 살면서 느끼는 감정은 뭘까. 기쁠까, 슬플까 생각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집 안의 모습이 떠올라요.”


작가는 매년 한 차례씩 자신이 그린 집을 세상에 내놨다. 2013년 ‘첫 번째 집들이’를 시작으로 ‘집 이야기’, ‘집을 봄’, 네 번째 ‘집 이야기’까지 숨 가쁘게 달린 시간이었다. 그리고 지난해 ‘그 남자네 집’ 전시서 지유라는 작가로서의 전환기를 맞았다. 

그 남자네 집 전은 첫사랑에 대한 아련한 기억을 작가만의 시각으로 해석한 전시다. 2011년 작고한 소설가 박완서 선생의 자전적 장편소설 <그 남자네 집>서 영감을 얻었다.

그리움 대상이자 쉼터
“관객들 휴식 느꼈으면”

“그 남자네 집 전시를 준비하기 위해 정릉에 갔던 적이 있어요. 그 때 제가 생각했던 이미지와 딱 맞는 집을 발견했는데 그 앞이 ‘주차금지’ 팻말로 딱 막혀 있는 거예요. 전시서 표현하고자 했던 ‘첫사랑은 너무나 아름답지만 결국은 이뤄지지 않는다’와 어울리는 집이 눈앞에 있어서 놀랐던 기억이 나요.”

“그 남자네 집을 준비하면서 정말 힘들었어요. 저는 취미도 별로 없고 그저 그림 그리는 게 제일 좋은 사람인데, 그 때는 정말 그림이 잘 안 그려지는 거예요. 다른 전시는 정말 즐겁게 준비했다면 그 남자네 집 전시는 힘겹게, 또 그만큼 혼신의 힘을 다했던 것 같아요.”

그 과정서 지유라의 집에는 대문이 생기고 꽃이 놓이는 등 변화의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자신의 외로움을 잎이 없는 나무로 표현했던 작가는 창문을 그려 마음의 문이 살포시 열린 것을 암시하고 꽃나무를 그려 집주인에게 봄을 선물할 만큼 주변을 둘러볼 수 있게 됐다.
 

12년간 디자이너로 살았던 만큼 하나부터 열까지 모든 기획 단계에 꼼꼼히 관여하고 시뮬레이션까지 해볼 정도로 철저한 전시를 원했던 그녀가 내려놓을 수 있는 화가이자 예술가로 거듭난 것이다. 갤러리 두에서 열리고 있는 이번 전시 ‘휴가’ 역시 그 연장선이다.

사소한 행복

지유라는 ‘집에서 쉬다’를 이번 전시의 주제로 삼았다. 돌담 사이로 바람이 드나드는 제주의 집, 그리움이 담쟁이로 피어난 삼척의 집, 올망졸망 속초 아바이 마을의 집, 희망의 꽃이 피어난 동유럽의 집, 마법에 걸린 공주가 갇혀있을 것만 같은 남프랑스의 벽돌집은 생활에 지친 사람들이 쉴 수 있는 장소로 되돌아왔다.

“여행지서 돌아와 ‘내 집이 최고’라고 말했던 어머니의 말을 이해할 만큼 나이를 먹었어요. ‘돌아갈 곳이 있다’는 사소하고 평범한 행복을 이제야 알게 됐습니다. 관람객들도 제가 그린 집을 통해 휴식을 느낄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전시는 8월12일까지.


<jsjang@ilyosisa.co.kr>

 

[지유라는?]


▲학력

국민대학교 시각디자인대학원(2017)
국립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조형학부 시각디자인학과(1997)
계원 예술고등학교 미술과(1992)

▲경력

강원랜드 총괄 아트디렉터(2000∼2012)

▲작품 소장

강원도삼척 추추파크 나한정 전시실 ‘집 이야기’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