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정대상’ 문턱도 못 간 의원님들

  • 신승훈 기자 shs@ilyosisa.co.kr
  • 등록 2017.06.19 10:51:09
  • 호수 1119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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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태 초선들만 일하고 있었네∼

[일요시사 정치팀] 신승훈 기자 = 6월 초 국회는 헌정대상 시상으로 떠들썩했다. 상을 받은 의원들은 기쁨을 누렸지만 몇몇 의원들은 종합평가서 하위의원으로 선정되면서 쓴웃음을 지었다. <일요시사>는 국회에서 일 안하는 의원님들의 성적표를 분석했다.  
 

지난 7일 국회 헌정기념관서 헌정대상 시상식이 열렸다. 입법감시 법률전문NGO인 법률소비자연맹(이하 법률연맹)은 제20대 국회 출범 이후 1년 동안(2016.5.30.~2017.5.29.) 국회의원 의정활동에 대한 평가를 바탕으로 우수의원 75명을 선정했다. 

하위 20명은?

법률연맹은 국회의원 의원성적을 12개 항목의 기준으로 평가해 충실한 의정활동을 수행해 온 의원들을 매년 선정·발표한다. 12개 항목은 국회 회의 출석, 법안 발의, 국정감사, 대정부질문, 예산통제 수행활동 등으로 나뉜다. 또한 정량평가와 정성평가를 병행해 공천기준 등 국회 의정활동 종합평가의 자료로 활용토록 했다. 

헌정대상을 받은 75명을 나눠보면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43명, 자유한국당(이하 한국당) 14명, 국민의당 18명, 바른정당 0명, 정의당 0명이다. 남성은 57명이고, 여성은 18명이다. 선수로 보면 초선 30명, 재선 31명, 3선 11명, 4선 3명으로 초·재선 의원이 주로 이름을 올렸다. 

반대로 법률연맹은 제20대 국회 의정활동 종합평가 하위의원 20명의 성적과 이름도 공개했다.
법률연맹은 19대 국회까지 전체 성적 하위의원은 따로 공개하지 않았다. 하지만 20대 국회부터는 하위의원을 따로 발표했다.


이에 법률연맹은 “매년 유보를 해 왔지만 다선 중진 의원들이 의정활동을 등한시하는 경우가 많아서 결과적으로는 4차년도 종합평가까지 부실한 성적이 이어졌다”며 “19대 국회의 경험을 바탕으로 20대 국회에선 1차년도부터 계속해 공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20대 국회 말 4년 동안 평균을 내서 공천심사위원회에 제공해 공심위서 의정활동 성적을 반영하지 않고 공천했을 때 지역구민들에게 알릴 것”이라고 말했다. 당별로 살펴보면 한국당 10명, 민주당 5명, 바른정당 4명, 정의당 1명이 차지했다.

하위의원 20명 중 첫 번째는 8선의 한국당 서청원 의원이 차지했다. 서 의원은 전체 평가대상 296명 중 296위를 차지했다. 그는 총점을 100점 만점으로 환산했을 때 단 13.45점을 기록했다. 

서 의원은 대표법안 발의 건수는 단 1건에 그쳤고, 법안 공동 발의 건수는 11건에 그쳤다. 본회의 및 상임위 출석률은 각각 21%, 25%를 기록했다. 서 의원은 지난 1년 동안 총 561건의 법안 표결 처리 과정에 단 한 번도 참석하지 않아 투표율 0%를 기록하는 불명예를 안았다.

하위의원 20명 중 두 번째에 이름을 올린 의원은 6선의 바른정당 김무성 의원이다. 법률연맹에 따르면 김 의원은 평점 100점 만점에 17.15점을 받았다. 대표로 발의한 법안은 없었고, 공동 발의 법안은 단 5건에 그쳤다. 본회의 재석률과 상임위 출석률은 30%를 겨우 웃도는 수준이다.
 

그 뒤는 경북 경산시를 지역구로 둔 4선의 한국당 최경환 의원이었다. 최 의원은 김무성 의원과 마찬가지로 대표로 발의한 법안의 개수가 0건이다. 공동발의 법안 건수는 1건에 그쳤다. 본회의 재석률과 상임위 출석률은 각각 43%, 50%를 기록했다. 법안투표율은 17%에 그쳤다. 

6월 초 헌정대상 발표…총 75명 수상 
서청원 최하위…추미애·김무성도 포함


네 번째는 경기 용인시(을)를 지역구로 둔 4선의 한국당 한선교 의원이 이름을 올렸다. 한 의원은 평점 100점 만점에 19.66점을 받았다. 대표 법안 발의는 0건이고, 공동 법안 발의는 11건을 기록했다. 본회의 재석률과 상임위 출석률은 50%를 넘지 못했다. 

다섯 번째는 서울 양천구(을)를 지역구로 둔 3선의 김용태 의원이 이름을 올렸다. 김 의원은 평점 100점 만점에 23.58점을 기록했다. 국감 출석률은 90%를 기록했지만 대표 법안 발의 개수는 1건에 그쳤다. 본회의 재석률과 상임위 출석률은 각각 31%, 45%를 기록했다. 1년간 총 561건의 법안 중에서 단 26.56%만 투표에 참여했다. 

지난해 8월 민주당 당대표에 오른 추미애 대표의 경우 100점 만점에서 26.88점을 받아 민주당 의원 중 가장 낮은 점수를 기록했다. 추 대표는 단 1건도 법안을 대표 발의하지 않았고, 공동 발의 법안은 단 10건에 그쳤다.

본의회 재석률은 58%를 기록해 그나마 체면치레를 했지만, 상임위 출석률은 31%에 머물렀다.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를 지역구로 둔 5선의 민주당 이종걸 의원도 불명예를 안았다. 이 의원은 100점 만점에 29.16점을 받았다.

이 의원은 국감출석률의 경우 88.89%를 기록해 그마나 체면치레를 했지만 다른 의정활동은 이에 미치지 못했다. 대표 법안 발의는 0건에 그쳤고, 공동 법안 발의는 21건을 기록했다. 본회의 재석률과 상임위 출석률은 각각 42.67%, 36.84%를 기록해 50%에 미치지 못했다.

법안투표율도 42%에 그쳤다. 이 밖에 정의당 심상정 대표, 한국당 이정현 전 대표,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 등도 하위의원 20위 안에 이름을 올렸다. 위의 기록처럼 다선 의원이라고 해서 모두 하위의원에 속한 것은 아니다. 

4선인 민주당 양승조, 민주당 조정식 의원, 국민의당 주승용 원내대표는 모두 헌정대상의 명예를 안았다. 3선 의원 중에는 한국당 권성동 의원을 비롯해 모두 11명의 의원이 헌정대상을 받았다. 

역사적 책임

이번 평가활동을 주관한 김대인 법률연맹 총재는 "국가정책과 법안표결 참여는 국회의원의 권한이자 책무"라며 "의안처리에 대해서는 역사적인 책임을 져야 함에도 불구하고, 많은 의원들이 국가정책과 법안에 여전히 불참하고 있는 것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이어 "국회의원 헌정대상 평가를 통해 국회가 국정의 주도적 역할을 하고, 적폐를 청산해 사회통합과 국민을 위한 의정활동에 충실해 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shs@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국회의원 징계 ‘0건’ 왜?

제20대 국회서 발의된 국회의원 징계안은 모두 10건이다.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서 철회된 2건을 제외한 8건은 심사 중에 있고, 아직 단 한 건도 처리되지 않고 있다. 국회 윤리특별위원회는 4회기 국회 동안 5회 회의를 개최했지만 회의시간은 총 1시간15분에 그쳐 매우 저조했다.


8인으로 구성된 징계심사소위원회(소위원장 김기선)는 열리지 않았다.  제19대 국회 1차년도에는 자격심사안이 많이 들어왔지만, 제20대 국회에는 한 건도 없어 8인으로 구성된 자격심사소위원회도 단 한 차례도 열리지 못했다. 

현재 계류 중인 국회의원 징계안은 우상호 의원 등 3인 외 159인이 제안한 자유한국당 한선교 의원 징계안, 이양수 의원 등 90인이 제안한 박지원 의원 징계안 등 모두 8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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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