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거운’ 모텔 어플의 이면

애들하고 갔는데 신음소리가…

[일요시사 취재1] 김태일 기자 = 최근 급성장을 하며 주목받고 있는 숙박 애플리케이션() 업체들이 잇달아 도마에 오르고 있다. 스마트폰 이용자수가 증가함에 따라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결합한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를 선보이며 몸집을 키우고 있지만 각종 정보의 관리감독 소홀 문제가 불거지고 있는 것.

가입자의 개인정보가 유출되는가 하면 성매매 묵인 의혹에 시달리는 업체도 있다. 일부 이용자들은 가장 은밀한 개인 사생활 정보까지 유출이 되는 점에서 O2O 서비스 플랫폼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게 아니냐는 불만도 토로하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업계 일각에선 숙박 앱 업체의 관리 소홀 관련 등의 부정적인 인식이 자칫 O2O 서비스 업체 전반에 미치지 않을까 우려하는 분위기다.

사건사고 연속

O2O란 온라인(Online) to 오프라인(Offline)의 약자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융합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상거래를 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한다. PC서도 이용할 수 있으며 최근 스마트폰 확산에 따라 모바일 O2O 서비스가 급부상하고 있다. 대표적인 분야는 숙박을 비롯해 배달, 콜택시, 부동산임대업 등이다.

여기어때로 잘 알려진 국내 종합숙박 O2O 기업 위드이노베이션이 해킹으로 일부 고객의 정보가 유출됐다. 위드이노베이션은 지난 24일, 공지를 통해 해킹사실을 공지하며 현재 방송통신위원회와 경찰청 등 관계당국에 신고하고 긴밀하게 협조하고 있다고 전했다.

중국 IP를 통한 해커는 여기어때 데이터베이스에 침입해 4000여건의 고객정보를 빼낸 것으로 전해진다. 유출된 정보는 이메일, 연락처, 예약자 이름, 숙소 이용 내역 등이다. 해당 해커는 고객 정보를 활용해 해당 고객들에게 ‘O월O일 OO(숙박업소명)서 황홀하게 보내셨나요?’ 등의 스팸문자를 발송했다. 일부 고객에게는 모텔 예약 내역을 언급하며 금전을 요구하기도 했다.


위드이노베이션에 따르면 이번 사건을 처음 인지한 것은 CS에 고객들의 항의전화가 이어지면서부터다. 여기어때 고객들에게 성적 희롱 문자가 발송된 것. 위드이노베이션은 수상함을 감지하고 바로 방통위와 KISA, 경찰 등에 신고했고 조사결과 해킹으로 인한 고객정보 유출임을 확인했다.

현재까지 파악된 스팸문자 피해는 약 4000여건이지만 여기어때의 전체 회원수가 300400만명 이상이라는 점에서 추가 피해가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 앱에 회원으로 가입만 해두고 실제 예약을 진행하지 않은 고객들의 정보가 유출됐을 수 있기 때문이다.

위드이노베이션 측은 고객 정보 유출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개인 정보 유출 사실 확인 즉시 경찰·한국인터넷진흥원·방송통신위원회에 신고해 현재 경찰이 수사 중이라고 말했다. 이번 일을 계기로 개인 정보 보호에 더욱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여기어때 이용자들은 현재 가장 민감한 사생활 정보가 노출된 데다 개인 정보를 이용해 성적 수치심을 유발하는 문자까지 발송됐다는 점에서 불안감을 토로하고 있다. 일부 이용자들은 여기어때 측이 업계 최초로 E프라이버시 인증마크를 획득하는 등 보안을 강화했다는 것이 사실인지 의심스럽다며 날선 비판을 서슴지 않고 있다.

해킹 사건의 피해자들을 위한 포털사이트 카페도 개설됐다. 개인 정보 유출 관련 소송을 제기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이번 해킹이 초보적 수준이라 대비만 제대로 했으면 충분히 막을 수 있었다는 분석이 나오기 때문이다.

현재 보안전문가들은 ‘3·7 China Attack’ 이후로 중국 해커조직의 공격이 산발적으로 이뤄지고 있다면서 이번 여기어때 해킹도 같은 맥락서 진행된 것이 아닌지 의구심을 나타내고 있다. 중국 IP가 발견된 것 외에도 중국 해커들이 한국 웹사이트 공격을 독려하며 제시한 SQL 인젝션 공격이 활용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기 때문이다.

인증마크 획득? 초보적 해킹에 속수무책
알면서 모른척? 성매매 묵인 의혹도 제기


물론 이와 별개로 이러한 분위기에 편승해 수익을 얻으려는 또 다른 중국 해커들이나 북한 해커조직의 소행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다. 보안업계 한 관계자는 기본적인 보안 패치 등만 했어도 해킹 가능성을 낮출 수 있었던 만큼 고객 정보 등의 관리 소홀로 비판을 면키 어려울 듯 보인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위드이노베이션 측은 여러 가지 공격 방식 중 SQL 인젝션 침입 흔적이 발견됐을 뿐 SQL 인젝션 공격으로 DB가 뚫렸다고 단정할 수 없으며 어떤 방식으로 해킹됐는지도 수사 중이라며 해킹이 회사의 고객 관리 소홀로 인해 발생했다는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뿐만 아니라 여기어때와 함께 숙박앱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야놀자는 최근 성매매 묵인 의혹을 받고 있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근 야놀자의 오프라인 가맹 브랜드 호텔야자일부 지점이 유흥업소들과 연계, 성매매 장소로 사용되고 있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유흥업소를 찾은 고객이 술값을 지불하면서 성매매 대금을 내면 해당 업소 종업원은 같은 건물이나 인근에 있는 호텔야자로 손님을 안내했고 야놀자가 이를 묵인했다는 것.

지난달 22일 야놀자 측은 일부 가맹점의 불법 행위 의혹에 유감을 표시하며 보도가 사실로 확인되면 이에 대한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이날 야놀자는 입장자료를 통해 불법적인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꾸준한 가맹점 교육과 계약상 엄중한 처벌조항을 통해 사전에 방지하고자 노력했다하지만 이번 이슈를 통해 미흡한 부분을 다시 한 번 정비해 불법 행위와 관련된 더욱 강력한 방법을 찾겠다고 했다.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빅데이터 기술을 통한 감지 시스템 도입, 상권 분석을 통한 유흥업소 입점 우려 상권 배제, 성매매 고발 시스템 도입 등이다. 야놀자 측은 성매매 장소 제공에 알고 있거나 알았음에도 막지 않았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야놀자의 철학과 정면 배치된다고 전했다.

야놀자 관계자는 “2005년 설립돼 러브호텔에 한정된 국내 숙박시장의 뿌리깊은 관행을 없애기 위해 노력해왔다이번 불미스러운 일에 연루돼 도의적인 책임을 통감하고 있다고 다시 한 번 강조했다.

검증이 필요

최근 모바일 시대에 접어들며 O2O 플랫폼을 이용한 업체들이 증가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온라인서 오프라인의 일을 처리할 수 있어 개인 정보의 활용범위는 더욱 넓어졌다. 업계 일각에선 이번 일을 계기로 O2O 서비스의 특성상 개인 정보의 활용 범위도 그만큼 넓어지고 있어 검증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O2O 서비스의 특성상 개인정보가 중요하고, 불법 관련 문제가 기업 신뢰도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저마다 보안 등 문제에 가장 많은 신경을 쓰고 있지만 숙박 앱 업체 문제로 인해 자칫 O2O 서비스 업체 전반에 비슷한 문제가 만연한 것처럼 여겨져 이미지에 타격을 입는 건 아닌지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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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