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할 때 필요한 모든 상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고, 양질의 교육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국내 1위 교육 종합 플랫폼입니다. 학원 O2O와 비즈몰 사업을 통해 학원사업자들의 운영비를 절약할 수 있는 시스템도 구축돼 있지요.” 창업 2년 만에 월평균 180만명이 방문하는 국내 1위 교육 사이트로 부상한 ‘에듀팡’ 대표를 지난주 서울 금천구 가산동 본사에서 만나 인터뷰했다.
‘에듀팡’여원동(38) 대표는 “에듀팡은 10만여개의 교육상품, 1만여개의 교육모임, 하루 6만명 이상이 방문하여 소통하는 교육 커뮤니티 등 교육에 관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교육 종합 플랫폼”이라며 “교육 수요자는 에듀팡을 통해 각자의 수준과 여건에 맞는 양질의 교육 상품과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고, 학원 등 교육 공급자는 학원 O2O와 학원 비즈몰을 통해 마케팅비와 운영비를 절감할 수 있다”고 말했다.
양질의 교육
이 같은 장점으로 최근 에듀팡은 사단법인 한국학원총연합회와 엔에이치엔엔터테인먼트와 함께 학원업무 전략적 지원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학원들의 성공적인 운영과 학원의 효율적인 학사 운영, 학부모의 편의성 증대를 위한 사항에 대해 적극적으로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여 대표는 “에듀팡이 학원총연합회 소속 전국 학원들의 비용 절감을 위해 학원 전용 비즈몰을 구축,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학원비즈몰(biz.edupang.com)은 학원사업자들을 위한 폐쇄형 서비스로, 학원 운영에 필요한 모든 상품이 담겨 있다. 또 물품구매부터 결재 승인, 계정 생성, 부서별 예산관리 등 우수한 맞춤형 학원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그는 “이번 한국학원총연합회와 전략적 협력 제휴를 통해 대한민국의 수많은 학원이 실질적인 경제적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됐다”며 “NHN Ent.의 유니원(UNIONE)과 함께 학원 학사업무의 효율화에 이바지할 수 있어 매우 의미가 크고, 이를 기반으로 학원들의 마케팅에 도움을 드릴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기획해 제공 하겠다”고 말했다.
여 대표는 에듀팡을 “교육기회의 확대와 교육 정보 불균형 해소를 목적으로 창업했다”고 말했다. 2015년 통계청이 발표한 가계 동향에 의하면 소득 상위 20% 가구의 한 달 평균 교육비 지출액(62만원)은 하위 20% 가구의 평균 교육비(8만원)보다 7.8배 많다.
교육 상품 및 정보 플랫폼 개발로
학원 운영비, 사교육비 절감
격차는 해마다 벌어지고 있다. 이러한 불평등을 해소해 저소득층 자녀도 본인의 여건에서 최선의 대안을 찾게 하자는 취지에서 에듀팡은 출발했다. 그는 “에듀팡은 양질의 교육 상품과 정보가 온라인에서 통합되어 일목요연하게 제공되고, 각자의 수준과 여건에 맞는 교육상품을 더 쉽게 찾을 수 있는 플랫폼”이라고 소개했다.
이처럼 에듀팡은 교육비 절감을 통한 실질적 경제 활성화, 양질의 다양한 맞춤형 교육정보 제공, 살아 있는 교육정보의 소통을 통한 인재 육성이라는 세 가지 목표를 가지고 시작됐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여 대표는 그동안 오프라인에 머물러 있던 교육업계의 패러다임을 온라인으로 옮기는 작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해왔다. 이는 에듀팡이 에듀테크 기업으로, 빅데이터 기반 큐레이션 서비스와 온라인 테크놀로지 기술을 보유하였고, 소통과 교류를 하지 않는 교육업계의 보수성을 무너뜨린 경영진의 강력한 실행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여 대표는 “에듀팡은 영유아에서 성인까지 전 세대가 배울 수 있는 가치 있는 교육상품을 제공하며, 내게 최적화된 교육상품을 쉽고 편리하게 선택할 수 있다”며 “에듀팡만의 핵심기술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구축된 빅데이터로 교육 수요자들은 자신에게 필요한 최적의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고 소개했다. 이러한 교육 큐레이션 서비스는 교육정보의 홍수 속에서 선별된 양질의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학생 및 학부모들의 폭발적인 반응을 불러오고 있다.
에듀팡은 지난해 11월 정부, 지자체, 교육기관 등 각 기관별로 흩어져 있던 다양한 교육모임 정보를 제공하는 ‘에듀팡 교육 모임 서비스’로 교육모임 정보를 찾는 사람들에게 정확하고 다양한 정보를 빠르고 편리하게 제공하고 있다. 여 대표는 “최근 급증하는 동영상 콘텐츠의 수요를 반영해 교육 동영상 모임 서비스도 올 상반기 중에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실수요자 위치 기반의 맞춤형 학원 찾기 서비스, 최저가로 학원 운영 물품을 제공하는 학원 비즈몰, 키즈 크리에이터 전용채널 개설을 통한 비디오 커머스 등 에듀팡의 서비스는 계속해서 그 영역을 확대해가고 있다. 여 대표는 “에듀팡은 교육 수요자와 공급자 모두에게 이로움이 되고, 각자의 꿈을 이룰 수 있는 공간이 되는 것을 지향하고 있다”며 “동시에 에듀팡은 교육 소외 계층에 평등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데도 소홀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평등 교육
여 대표는 이번이 두 번째 창업이다. 대학교 3학년 때, 미디어솔루션개발회사를 창업했다. 이후 ‘한글과 컴퓨터’에 회사를 성공적으로 매각한 후 재창업한 사업이 바로 ‘에듀팡’이다. 이미 온라인 기반의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었기에 이 기술과 오프라인 교육 사업의 융복합 사업이 현실화될 수 있었던 것이다. 대한민국 교육에 대한 담론 형성의 플랫폼 역할은 물론, 더 나아가 미래 세대에 올바른 교육 가치를 선보이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그의 향후 행보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