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만큼 뜨거운’ 국무총리 쟁탈전

  • 신승훈 기자 shs@ilyosisa.co.kr
  • 등록 2017.03.06 10:12:31
  • 호수 110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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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밀하게∼’ 잠룡과 짝짓기

[일요시사 정치팀] 신승훈 기자 = 조기대선 분위기가 무르익은 가운데 잠룡들의 암투가 시작됐다. 물밑에서 킹메이커들도 각자 셈법에 따라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아울러 ‘분권형 대통령제’를 골자로 한 개헌이 정치권을 휘감고 있다. <일요시사>는 차기 국무총리를 노리는 정치인들의 행보를 추적해봤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 안희정 충남도지사,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 등이 유력 대선주자로 포진해 있다. 이들을 후방에서 지원하며 야심을 품고 있는 이들이 있다. 이른바 킹메이커다. 민주당 김종인 전 대표,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 바른정당 김무성 의원이 대표적인 킹메이커로 꼽힌다.

킹메이커 1순위

우선 정치권은 박 대표의 움직임을 주목하고 있다. 당권을 거머쥔 그가 차기 정권교체 과정에서 초대 총리를 노리고 있다는 설이다. 박 대표는 국민의당의 안철수 전 대표가 지지율 정체국면으로 인해 뚜렷한 반전기회를 잡지 못하고 있지만 결국 문재인-안철수 양자대결 구도를 만들어 수권정당이 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안 대표가 대통령이 된다면 누구를 국무총리로 지명할지 여부는 불투명하지만 가장 유력한 후보중 한 명으로 박 대표가 꼽히고 있다. 4선의 정치 9단으로 불리는 그는 당 대표, 문화관광부 장관 등 요직을 겸했지만 행정 각부를 통괄하는 총리 자리에 오르지는 못했다.

박 대표는 지난해 11월에는 청와대로부터 국무총리직을 제안 받은 것으로 알려진다. 당시는 최순실 게이트가 정국을 강타해 박근혜 대통령이 국정운영 동력을 상실한 시기였다. 청와대는 야권 달래기의 일환으로 박 대표를 임명코자 한 것으로 알려진다. 이에 박 대표는 "내 정체성을 부정하는 것"이라며 총리직을 거절했다.


다만 안 전 대표를 대통령으로 만드는 것에 성공한다면 총리직을 수락할 가능성은 높을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선 정치 경력 및 입지 등을 고려하면 총리 이외에 정부 내 다른 직책을 맡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이다. 최근에는 박 대표가 개헌에도 관심을 갖고 있어 ‘분권형 대통령제’ 아래 국무총리를 노릴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개헌을 주도하고 정권을 잡아 실권을 쥔다는 복안이다. 개헌에 소극적인 문재인 전 대표를 비판하면서 개헌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지난달 25일 박 대표는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문 전 대표는) 민주당 비문계 의원들의 개헌논의에 ‘정치인들끼리 모여 개헌 방향을 정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오만한 태도’라고 비난했다”며 “정치인들이 개헌 등 정치 문제를 논하지 않으면 누가 해야 하나. 정치인들도 논하고 국민도 논할 수 있는 나라가 민주주의 국가”라고 지적했다.
 

바른정당에선 김무성 전 대표가 킹메이커로 나서고 있다. 최근 바른정당은 당 지지율 하락으로 몸살을 겪고 있다. 유승민·남경필 두 대선주자의 고전이 맞물리면서 당내에서는 김 의원이 불출마를 접고 대권 경쟁에 뛰어들어야 한다는 요구가 있었다.

김종인, 박지원, 김무성…셈법 분주
어찌하면 그 자리에…노리는 사람은?

이른바 ‘재등판론’에 선을 그었다. 지난달 28일 오전 바른정당 중앙당을 찾아온 지지자들로부터 대선 출마 요청을 받은 김 의원은 “사드 배치에 부정적인 데다 개성공단 확장 구상을 하고 있는 문재인 전 대표가 차기 대통령이 되면 앞으로 우리나라가 북한에 끌려가게 돼버릴 수 있다”며 “문 전 대표가 대통령이 되는 걸 저지하기 위해 내가 중간자적 역할을 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그의 발언을 미루어볼 때 반문 전선을 형성하는 데 방점을 찍고 2선에 머물면서 개헌을 매개로 한 ‘정치적 연대’ 국민의당과의 ‘대선후보 단일화’ 등의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당초 지난해 말 김 의원의 대선불출마를 두고 정치권에선 개헌을 통한 내각형 총리를 노리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을 제기했다. 대선행에 빨간불이 들어왔음을 감지한 그가 일찍이 개헌 내각제 총리 쪽으로 방향을 선회했다는 것이다.

다만, 계속해서 개헌을 주장할 경우 유승민 의원과 멀어질 가능성이 있다. 유 의원이 대선 전 개헌에 부정적 입장을 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달 27일 유 의원은 관훈클럽 토론회서 대선 전 개헌에 대해 “대선 전 개헌이 가능하다고 스스로 믿는 국회의원은 별로 없다”며 “제가 바른정당 후보가 되면 당과 상의해서 언제 개헌을 하고 어떤 개헌을 할지 정하겠다”고 말했다.

최근 김 의원은 당 외곽인사들과 접촉면을 늘리고 있다. 앞으로 탄핵 결과에 따라 대표적 개헌론자로 알려진 정의화 전 국회의장, 민주당 김종인 전 대표 등과 함께 개헌을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비문계 핵심축으로 대표적 개헌론자로 알려진 민주당 김종인 전 대표의 움직임도 심상찮다. 지난해 김 전 대표는 한차례 ‘책임 총리설’에 휩싸인 바 있다. 당시 김 전 대표 측은 “박근혜 대통령이 국정원영의 ‘전권’을 주겠다고 선언하면 받아들일 수도 있다”고 전했다.

당시 정국 흐름상 김 전 대표의 발언은 사실상 거부로 받아들여졌다. 총리직을 받아들이는 모양새도 좋지 않았다. 대국민적 공분이 대통령을 향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당초 탈당을 통해 ‘빅텐트’를 구성할 것으로 예상된 김 전 대표는 탈당에 유보적 입장이다. 민주당에 잔류해 분권형 개헌작업에 힘을 보탤 것으로 보인다. 국회 개헌 특위 차원에서 분권형 대통령제로 의견이 모아지고 있고 친문이 개헌에 유보적 입장을 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앞서 김 전 대표는 개헌논의에 대해 “개헌을 처음부터 주장했다. 노력하려고 한다. 개헌이라는 건 국회 개헌특위에서 활발히 논의 중이기 때문에 국회 자세에 달렸다”고 했다. 대선 전 개헌을 고리로 한 비패권 제3지대가 현실화되면 탈당을 감행할 수도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시기는 개헌안이 발의된 뒤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개헌안이 발의되면 유동성이 커지면서 새롭게 판을 짤 수 있다. 그때는 김종인 대표가 움직일 수 있다. 지금은 명분도 세력도 마련돼 있지 않다. 4월 말 5월초로 예정된 대선 전에 개헌안이 발의되면 정치권이 격랑에 휩싸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개헌과 역할은?

분권형 대통령제의 경우 외치는 대통령이 맡고 현행 대통령이 가진 행정부 수반의 지위는 국무총리가 담당한다. 국무총리의 영향력과 권력이 강해질 수밖에 없다. 민주당을 제외한 3당은 세부적인 내용이 다를 뿐 대통령의 힘을 빼는 분권형 대통령제에 대한 대략적인 큰 그림은 일치하고 있다. 이 같은 기조 속에 김 의원은 섣부른 개헌 논의보다는 정권 교체에 방점을 찍고 있는 민심을 염두에 두고 나설 시기를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shs@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분권형 대통령제’ 국무총리 권한은?

분권형 대통령제에서 대통령은 국방, 통일, 외교 등 안정적 국정수행이 요구되는 분야를 맡는다.

총리는 내정에 관한 행정권을 맡아 책임정치를 실현한다. 집권당이 다수당일 경우는 대통령제처럼 운영되지만 여소야대 국면에서는 총리 임명 시 의회의 동의가 필요하기 때문에 동거정부가 된다.

임명권은 대통령과 총리가 통괄하는 각료에 대해 각각 갖고 있다. 자연스레 총리의 권한이 강화되는 것이 특징이다. 국회에는 내각불신임권이 부여되고 대통령은 국회해산권을 갖게 된다. <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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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