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진도둑’ 리셀러를 아십니까?

20만원짜리 신발이 600만원?

[일요시사 취재1팀] 김태일 기자 = 산 물건을 되파는 ‘리셀러(Reseller)’들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되팔 목적으로 무분별하게 물건을 구매, 선의의 피해자를 양산하고 시장을 교란시키고 있다는 것. 하지만 리셀러들은 정당한 경제활동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리셀러란 한정판 제품 등 인기 있는 상품을 비싸게 되팔 목적으로 구매하는 사람을 말한다. 시간과 정보만 있으면 리셀(resell)을 할 수 있고 투자하는 돈이 비교적 적기 때문에 리셀러의 대부분은 학생이나 취업준비생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상가 수십배

리셀 상품은 의류, 레고, 전자제품 등부터 팬 사인회 대기 순서 등 무형의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하지만 이들 리셀러 때문에 일반 소비자들이 피해를 입는다는 입장과 리셀은 정보와 노력을 투자하는 정당한 이윤 추구 행위이라는 입장이 대립하고 있다.

최근 직장인 김모(28)씨는 한 커피전문점 한정품을 사면서 당황스러운 일을 겪었다. 물건을 구매하기 위해 줄 서 있던 사람 중 한 명이 사재기를 위해 여행용 캐리어를 끌고 온 것. 한 사람이 사재기하면서 줄 서 있던 사람들 중 다수가 물건을 구입하지 못했다. 해당 제품은 얼마 지나지 않아 온라인 중고 사이트서 정상가의 2배를 넘는 금액으로 재판매됐다.

이모(34)씨는 최근 유명 배우가 나오는 뮤지컬 예매에 도전했다가 실패했다. 티켓 판매를 시작한 지 5분도 안 돼 예매가 종료돼 버렸기 때문이다. 이씨는 온라인 중고 사이트 등을 통해 티켓을 구매하려고 했으나 판매가가 당초 정상가의 3배에 달해 포기했다.


사회적 이슈가 됐던 허니버터칩 품귀현상의 배경에도 리셀러들이 있었다. 당시 한 달 동안이나 닥치는 대로 편의점과 수퍼마켓을 모조리 뒤지고도 허니버터칩을 찾지 못했던 회사원 김모(30)씨는 결국 중고물품 카페서 한 봉지를 6000원에 샀다.

택배비 4000원까지 포함하면 정가 1500원짜리 과자 한 봉지를 1만원에 맛본 셈이다. 김씨는 “심지어 아르바이트생에게 입고 날짜까지 물어본 뒤 찾아갔지만 판매대가 늘 비어 있었다”고 말했다.

온라인서 산 물건 되파는 중간상인
싸게 사서 비싸게 팔아 시장 교란

유통업계에 따르면 최근 재판매 전문 온라인 사이트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SNS에서는 전문 리셀러를 쉽게 찾을 수 있다. 재판매 대상은 과거 유명 브랜드 의류, 신발 등에서 최근에는 장난감, 식료품 등으로 다양해졌다. 특히 신발 등 마니아를 대상으로 한 재판매가 가장 활발하다.

일부 상품은 정상가의 수십 배에 재판매되고 있다. 실제 미국 유명 가수 카니예 웨스트가 나이키와 협력해 만든 신발 ‘나이키 에어 이지Ⅱ레드 옥토버’는 20만∼30만원 수준으로 발매됐지만 현재 리셀러를 통해 400만∼600만원대에 재판매되고 있다.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과거에는 본인이 사용하다 활용가치가 떨어진 물건을 재판매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최근에는 되팔 목적으로 상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이어 “일부는 봇(bot)이라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해 물건을 자동 구매하거나 티켓을 예매하는 경우가 있는데 일반 구매자가 예약 등의 속도를 따라가지 못해 선의의 피해자가 생길 수 있다”고 말했다.
 

봇은 ‘조던봇’ ‘슈프림봇’ 등 인기 품목에 맞춰 세분화돼 있으며 유명 판매사이트에도 적용할 수 있다.


경력 10년의 리셀러 김모(29)씨는 “봇을 돌리면 발매 시점에 아무리 많은 사람이 동시 접속해 사이트가 마비돼도 여유 있게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을 수 있다”며 “프로그램 구입에 500만∼1000만원가량 들지만 이를 회수하는 데 1년도 채 걸리지 않는다”고 귀띔했다.

일부 리셀러들은 가격 담합도 서슴지 않는다. 지난해 중고 조던 운동화를 판매하려던 A씨는 리셀러들로부터 날벼락을 맞았다. A씨는 “중고라 정가에 내놓는다는 글을 올렸더니 리셀러들로부터 ‘왜 시세를 낮춰 장사를 방해하느냐’는 협박성 쪽지 폭탄을 맞았다”고 말했다.

일부 리셀러들은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주장한다. 2년차 리셀러 이모(30)씨는 “취업 준비를 하면서 리셀러 활동을 하고 있는데 노력을 통해 공정하게 얻은 기회를 재테크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이라며 “수요가 있어 공급하는 것인데 수익률이 높아 사람들이 몰린다”고 말했다.

이어 “간혹 되팔기에 실패해 낭패를 보는 경우도 있는데 리스크를 안고 투자하는 것과 같은 맥락으로 인식하면 될 듯하다”며 “되팔기를 정당한 경제활동으로 인식해 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리셀러의 극성으로 많은 소비자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는 의견이 많다. 특히 일부 업체들이 리셀러 문제를 방관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한 전문가는 “소비자 전체의 이익에서 본다면 다른 소비자들의 이익을 현저히 침해하는 리셀러 활동은 마이너스”라고 말했다. 이어 “이 같은 리셀러로 인해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할 수 있음에도 일부 기업들이 이를 마케팅에 이용, 방관하고 있다”며 “기업들의 자율 규제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의류, 레고…사인회 대기 순서도
“피해 입는다” vs “정당한 행위”

리셀러들로 인해 소비자 불만이 쏟아지자 판매업체들도 진화에 나서고 있다. 일명 ‘발망 대란’을 일으킨 H&M 관계자는 “일부 리셀러들은 짧은 시간에 매장 물건을 싹쓸이하느라 바닥에 물건을 늘어놓거나 이를 제지하는 직원과 언쟁을 벌이는 등 소동을 일으키기도 했다”며 “내년부터는 판매 매장 수나 품목제한 등의 방법을 동원해 문제점을 개선할 것”이라고 말했다.

나이키는 최근 매장 앞 장사진을 친 구매 행렬을 막기 위해 아예 온라인 추첨제를 국내에 도입했다.

제일 큰 문제는 리셀러들이 온라인 시장의 유통질서를 어지럽히고 있으나 딱히 제재할 방법이 없다는 점이다. 과세당국은 재판매 행위도 부가세 부과 대상에 해당하지만 사업자 등록을 하지 않고 SNS 등 온라인을 통해 거래하는 리셀러의 속성상 적발이 어려워 사실상 과세가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제재방법 없나?

한 소비자정보학과 교수는 “리셀러들은 정식 사업자가 아닌 탓에 규제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며 “판매업체가 애초에 한정 상품에 대해서는 엄격하게 구매를 제한하고 소비자 스스로 리셀러들의 터무니 없는 가격 요구를 외면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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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