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먹는’ 김영식 기행사 풀스토리

촛불민심 건드린 사장님 ‘무사할까’

[일요시사 취재 1팀] 박호민 기자 = 김영식 천호식품 대표가 코너에 몰렸다. 그의 손가락이 문제였다. 촛불집회를 비하하는 듯한 내용의 게시물을 인터넷에 올리면서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 그는 사과를 했지만 성난 민심은 수그러들 기미가 없다. 그는 어떤 사람인가. <일요시사>가 정리했다.

“남자한테 좋은데, 설명할 방법이 없네”라는 광고 카피로 자신의 이름을 알린 김영식 천호식품 대표가 구설에 올랐다. 지난 4일, 자신이 운영하는 인터넷 카페에 올린 게시물이 그의 발목을 잡고 있는 것.

그는 누구인가

해당 게시물은 “나라가 걱정됩니다”라는 제목으로 게재됐다. 김 대표는 해당 글에서 “나라가 시끄럽습니다. 걱정이 많이 됩니다”라면서 “촛불시위 데모 등 옛날 이야기 파헤치는 언론 등 왜 이런지 모르겠습니다. 국정이 흔들리면 나라가 위험해집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김 대표는 “대규모 집회를 일으키거나 집회에 가담한 자는 모두 폭도”라는 내용이 담긴 영상을 업로드해 논란에 불을 지폈다.

해당 게시글이 알려지자 국민들의 분노는 극에 달했다.


전국민적으로 문제의식을 갖고 접근하고 있는 촛불집회를 ‘폭도’로 규정해버린 김 대표를 향한 분노는 당연한 결과로 풀이된다. 분노의 강도는 거셌다. 해당 소식이 전해지자 네티즌을 중심으로 그를 질타하는 게시글이 쏟아졌으며, 급기야 천호식품 불매운동으로 번졌다.

결국 그는 사과해야 했다. 김 대표는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우연히 접하게 된 동영상을 올렸고 내용을 파악하고 제 의도와 다르게 오해할 수 있는 표현이 많아 바로 내렸지만 책임을 회피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사과 뒤에도 성난 민심은 수그러들지 않았다. 이에 따라 천호식품를 이끌고 있는 김영식 대표가 어떤 사람인가에 대한 물음에 눈길이 쏠리고 있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업계서 기인으로 통하는 김 대표는 1951년생으로 경남 고성서 태어났다. 1974년 군 제대 후에는 학습지 사업을 시작해 뛰어난 사업수완을 발휘 한 달에 300만원을 벌었다. 그는 더 큰 성공을 위해 냄새가 나지않는 향균신발 깔창 사업을 시작했다.

이후 1980년 세계금연의 날을 계기로 금연파이프 사업을 시작했다. 부족한 사업자금을 메우기 위해 군납품용으로 만들어졌다가 불량이 난 볼펜으로 금연파이프를 만들어 팔아 사업을 성공시켰다. 1980년 당시 공무원 월급이 4만원 정도였는데 하루 최대 100만원을 벌만큼 사업이 안정적인 수준에 이른 것이다. 하지만 유흥에 빠진 그는 나락으로 떨어졌다.
 

우여곡절 끝에 그는 재기를 위해 1984년 저주파 치료기 생산을 시작으로 건강사업을 벌였다. 천호식품의 원년이 된 셈이다. 2년 뒤 그는 왼쪽 팔이 부러지는 사고를 당한 뒤 치료에 차도가 없던 와중에 달팽이를 먹고 치유가 되자 달팽이 진액 개발에 나섰다.

하지만 판매가 되지 않아 어려움을 겪었다. 여기서 그는 특유의 사업수완을 발휘한다. KBS를 드나들며 PD들에게 “달팽이 왔다 갑니다”라고 ‘얼굴도장’을 찍으며 자신의 제품을 홍보한 것이다. 결국 그의 제품이 <6시 내고향>에 소개된 이후 성공가도를 달렸다.


집회 비하하는 게시물 올렸다 뭇매
바로 사과했지만 성난 민심 그대로

하지만 무리한 사업확장이 그의 발목을 잡았다. 1994년 1월 부산서 현금 보유 기준 100명 안에 포함될 정도로 사업이 성장하자 그는 서바이벌 게임 사업, 찜질방 체인 사업, 황토방 체인 사업 등으로 무리하게 사업을 확장했다.

결국 그는 1997년 IMF을 맞으면서 무일푼으로 전락하게 된다. 자살까지 생각한 그였지만 ‘한 번 더 잘해보자’라는 마음을 먹고 심기일전했다.

거리 홍보는 물론 식당, 승용차, 낯선 건물 심지어 비행기 안까지도 그는 홍보를 위해 발걸음을 재촉했다. 상황은 드라마틱한 반전이었다. 1998년 1100만원, 1999년 1월 5억원, 6월 9억6000만원까지 매출이 늘어난 것이다.

1999년 6월에는 ‘사슴한마리’라는 건강식품으로 연매출 100억원을 달성하며 거짓말처럼 과거의 명성을 되찾았다. 그는 방송 CF에도 등장해 “남자한테 좋은데, 어떻게 설명할 방법이 없네”라는 광고 카피로 천호식품을 유명 건강식품 반열에 올려놓았다.

그는 마케팅의 귀재로 통한다. 그 자신도 마케팅 전문회사 ‘김영식마케팅랩’을 설립할 만큼 마케팅에 자신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김 대표는 2년 전부터 행운을 바라는 마음으로 매주 로또 복권을 200장씩 구매해 만나는 사람마다 복권을 나눠주고 있다. 최근에는 나눠주고 남은 로또 가운데 2등 당첨이 있어 출산지원장려금으로 기부를 해 회사의 이미지를 제고하기도 했다. 출산지원은 그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복지사업이다.

2007년 그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첫째 아이를 낳으면 100만원, 둘째 아이는 200만원, 셋째를 낳은 직원에게는 일시불로 500만원을 주고 24개월 동안 30만원씩 총 1220만원을 지급했다. 하지만 셋째를 낳는 직원이 많지 않자 대상을 국민으로 넓혔다.
 

두 번째 아이를 낳고 임신을 하지 않은 상태서 그가 운영하는 인터넷카페 ‘뚝심카페’에 ‘셋째 아이를 낳겠다’고 신청을 한 뒤 세 번째 아이를 낳으면 200만원씩 지원하고 있는 것이다.

지금까지 10억원가량의 출산 장려금이 셋째 아이를 낳은 455개 가정에 전달됐다.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소비자에게 천호식품은 사회적인 기업이라는 이미지가 각인됐다. 그의 마케팅이 성공을 거둔 것이다.

하지만 이번 촛불집회 비하 사건으로 천호식품은 큰 위기에 봉착했다. 일각에선 그의 돌출 발언이 마케팅 수단이 아니냐는 분석마저 나오고 있다. 김 대표의 의도는 불분명하지만 국민으로부터 불매운동이라는 역풍을 맞으면서 타개책이 절실한 상황이다.

불매운동 확산


재계의 한 관계자는 “CEO가 회사의 이미지를 알리려고 대내외 활동에 적극적인 경우 대부분의 회사 이미지 개선에 도움이 되지만 한 순간의 실수로 회사에 타격을 입히는 경우가 있다”며 “특히 회사의 얼굴을 자청한 김 대표의 경우 촛불집회 비하 발언으로 논란이 불가피하게 됐다”며 “자신의 실수를 깨닫고 성난 민심을 달래는 데 주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donkyi@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자라도 촛불집회 논란

이봉진 자라리테일코리아 사장이 촛불집회 관련 발언으로 구설에 올랐다. 23일 인터넷커뮤니티에 따르면 이봉진 자라리테일코리아 사장은 한 대학교 특강에서 “여러분이 시위 나가 있을 때 참여 안 한 4900만명은 뭔가를 하고 있다. 여러분의 미래는 여러분이 책임을 져야 한다”는 내용의 언급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논란이 불거지자 이 사장은 “집회에 참여하는 것을 비하한 것이 아니었다”며 “저 역시 지금의 정치 상황이 매우 부당하고 우리 모두에게 불행한 사태며 정의를 바로 잡기 위한 집회나 국민운동은 정당하다고 믿는다”고 전했다.

이어 “집회에 참여한 분들이 100만명이지만 나머지 4900만명은 같은 시간대에 각자 자기 위치에서 일하거나 공부하는 다양한 사람들이 있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라며 “감정이나 분위기에 지나치게 휩쓸리지 말고 학생은 자신의 본업인 공부를 열심히 해야 미래 목표를 잘 설정할 수 있다는 취지였다”고 덧붙였다.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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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 최악’ 쿠팡 개인정보 유출 막전막후

‘역대 최악’ 쿠팡 개인정보 유출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사회상을 반영하는 표현으로 ‘○○ 공화국’을 쓰곤 한다. OECD 국가 중 극단적 선택률 1위를 놓치지 않는 우리나라를 ‘자O 공화국’이라고 하거나 연예인에게 지나치게 높은 관심을 보이는 모습에 ‘연예인 공화국’이라고 말하는 것처럼. 최근 또 하나의 공화국이 세워졌다. 바로 ‘쿠팡 공화국’이다. ‘쿠팡 없이 어떻게 살았을까?’ 창업자 김범석 의장이 제시한 쿠팡의 비전이자 슬로건이다. 국민의 일상에 깊숙하게 파고들겠다는 의지로 읽혔다. 실제 쿠팡은 전 국민의 생활을 차례로 잠식했다. ‘로켓배송’을 무기로 이커머스 시장을 장악했고 ‘쿠팡이츠’로 배달업계를 흔들었다. ‘쿠팡플레이’로 OTT 업계에도 진출했다. 생태계 잠식 대체재 없다 쿠팡의 위력은 이번 개인정보 유출 사태에서 더욱 뚜렷하게 증명됐다. 지난달 29~30일 쿠팡 이용자에게 고객 정보가 유출됐다는 내용의 문자메시지가 발송됐다. 문자메시지에 따르면 유출된 정보는 이름, 이메일 주소, 배송지 주소록, 주문 정보 등이다. 쿠팡은 결제 정보와 로그인 관련 정보는 안전하다고 설명했다. 이용자에게 문자메시지가 도착한 시기가 주말이어서 혼란은 배가 됐다. 특히 배송 과정에서의 편의를 위해 적은 공동현관 비밀번호, 최근 주문 내역 등이 유출된 사실이 알려지면서 불안을 호소하는 목소리가 커졌다. 유출된 정보를 조합하면 가족 구성을 알 수 있는 상황이라 교묘하게 제작된 스팸 문자 등으로 피해를 볼 가능성도 있었다. 개인정보가 유출된 고객의 수는 무려 3370만명에 달했다. 올해 기준 우리나라 인구(5168만명)의 65%에 이르는 숫자다. 여기에 개인정보 유출이 지난 6월24일, 무려 5개월여 전부터 시작됐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소비자의 분노가 폭발했다. 또 해킹 등으로 개인정보 유출 사고를 겪은 다른 업체와 달리 쿠팡 사건은 내부 직원의 소행으로 알려지면서 충격이 가중됐다. 중국 국적의 직원이 해외에서 개인정보를 빼돌렸다는 것이다. 앞서 쿠팡은 지난달 20일 개인정보 유출 피해 고객 계정이 4500개라고 발표했다. 하지만 열흘 새 3370만명이라고 다시 공지하면서 신뢰를 잃었다. 쿠팡의 프로덕트 커머스 부분 활성고객(구매 이력이 있는 고객)은 2470만명인데 피해 고객은 이보다 900만명 많다. 최근 3개월 간 구매 이력이 없는 고객까지 포함한 수치다. 사실상 전체 고객의 정보가 유출된 것으로 보인다. 2010년 소셜커머스 시작 로켓배송 도입 날개 달아 이번 쿠팡 사태의 규모는 지난 2011년 해킹으로 약 3500만명의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싸이월드·네이트 사례와 맞먹는다. 올해 4월 발생한 SK텔레콤의 개인정보 유출 사고(약 2324만명)를 상회한다. 당국의 조사 과정에서 피해 규모가 더 커진 선례를 보면 쿠팡 역시 피해 범위와 규모가 확대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문제는 이런 상황에서도 자의로든 타의로든 쿠팡을 놓지 못하는 이용자가 상당하다는 사실이다. 글로벌 투자은행 JP모건은 쿠팡 사태 이후 보고서를 통해 “쿠팡은 한국 시장에서 비교할 수 없는 지위를 갖고 있다”며 “한국 소비자는 데이터 유출 이슈에 상대적으로 민감도가 낮아 고객 이탈은 제한적일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국내 이커머스 시장을 쿠팡이 독점하고 있기에 이번 사태가 일시적인 충격에 그칠 것이라는 전망이다. 실제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서는 쿠팡의 개인정보 유출에 걱정을 표하면서도 막상 탈퇴하긴 어렵다는 글이 보인다. 당장 내일 가게 문을 열어야 하는데 쿠팡이 아니면 재료를 조달할 방법이 없다는 글도 있다. 김범석 의장이 지향하던 ‘쿠팡 없이 어떻게 살았을까?’가 아이러니하게도 쿠팡에 문제가 생겼을 때 현실화한 셈이다. 쿠팡은 어떻게 한국을 지배하게 됐을까. 전문가들은 쿠팡이 ‘틈새시장’을 기가 막히게 파고들었다고 분석했다. 다만 그 틈새를 만든 건 쿠팡이 아니라 정부였다는 것이다. 정부가 골목상권을 살리겠다는 취지로 대형마트를 규제하자 소비자는 전통시장을 찾는 대신 온라인으로 눈을 돌렸다. 그 결과 2010년 소셜커머스로 출발한 쿠팡은 현재 대적할 상대가 없는 ‘유통 공룡’으로 성장했다. 2012년 ‘유통산업발전법(유통법)’이 시행됐다. 정보 털려도 쓸 수밖에… 유통법에는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SSM)은 오전 10시부터 밤 12시까지만 영업 가능 ▲대형마트 월 2회 의무 휴업일 지정 ▲의무휴업일과 영업 제한 시간에는 온라인 주문 배송 서비스 금지 ▲전통상업보존구역 반경 1km 내 출점 불가 등의 내용이 담겼다. 대형마트 등이 규제에 발 묶인 사이 이커머스 시장이 두각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쿠팡이 2014년 도입한 로켓배송은 그 틈새를 절묘하게 파고든 ‘신의 한 수’였다. 쿠팡은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의 투자금을 등에 업고 심야, 새벽 배송 시장을 완전히 장악했다. 쿠팡이 공격적으로 물류센터를 늘릴 때는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라는 지적이 나왔지만, 지금은 그 물류 센터가 지역 배송의 거점 역할을 하고 있다. 최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하 민주노총)에서 택배기사의 건강권을 위해 심야 새벽 배송을 제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소비자는 물론 택배기사 사이에서도 민주노총의 주장에 반발이 나왔다. 소비자는 오후에 주문해도 아침이면 집 앞에 물품이 도착하는 데서 오는 편리함, 택배기사는 경제적 이익, 노동권 등을 이유로 제시했다. 실제 민주노총의 주장은 큰 호응을 얻지 못했다. 쿠팡의 배송 시스템이 국민 생활에 얼마나 깊이 들어와 있는지를 보여준 단적인 예다. 소비 트렌드가 완전히 온라인 중심으로 바뀌면서 쿠팡의 영향력은 더욱 거대해졌다. 저녁 식사 재료를 사기 위해 퇴근 후 마트나 슈퍼로 뛰어가는 모습은 드라마에서도 과거 회상 장면에나 나온다. 이제는 시도 때도 없이 스마트폰을 통해 물건을 주문하며 불과 몇 시간 만에 집 앞에 배송된 택배 상자를 안고 들어가는 게 일상이 됐다. 가족끼리 대형마트나 백화점 등에서 쇼핑을 하는 일은 생활을 위한 게 아니라 이른바 ‘여가’가 됐다. 규제 업고 틈새 노려 방점을 찍은 건 코로나19였다.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비대면 소비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이커머스 시장은 배달업계와 함께 끝 모르고 성장했다. 이 시기 대형마트는 의무 휴업일이나 심야 시간에 온라인 배송을 할 수 있도록 규제를 일부 풀어달라고 호소했지만 먹히지 않았다. 예나 지금이나 규제에서 자유롭던 쿠팡은 또다시 소비자의 선택을 받았다. 그 결과 쿠팡은 2023년 창사 이후 첫 흑자를 냈다. 당시 쿠팡은 6조2000억원을 투자해 전국 30개 지역에 100여개 이상의 물류센터를 지었다. 영업손실은 2021년 1조7097억원에 달했지만 2022년 1447억원으로 줄었고 2023년에는 결국 흑자로 돌아섰다. 2023년 기준 쿠팡의 매출은 32조원에 이른다. 당시 쿠팡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2023년 4분기 실적보고서에 따르면 쿠팡의 영업이익은 6174억원이다. 매출, 영업이익 모두 전통 유통기업을 제친 1위다. 쿠팡은 흑자 전환의 비결로 고객의 충성도를 꼽았다. 이들이 쿠팡에서 씀씀이를 늘리면서 쿠팡 전체 이익이 늘었다는 것이다. 특히 2018년 쿠팡이 도입한 ‘쿠팡 와우’ 멤버십의 증가가 영업이익을 이끌었다는 분석이 나왔다. 쿠팡 와우는 월 4990원(현재 7890원)을 내면 쿠팡에서 구매하는 대부분 물건을 무료로 배송받을 수 있다. 또 쿠팡플레이라는, 쿠팡이 론칭한 OTT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당시 쿠팡은 쿠팡 와우 멤버십, 즉 유료 가입자가 2021년 900만명에서 2023년 1400만명까지 늘었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쿠팡 매출은 41조원까지 뛰어올랐다. 전체 대형마트 판매액(37조1779억원)을 뛰어넘는 수치다. 영업이익은 6023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억은 전년 대비 소폭 증가했는데 매출이 30% 가까이 늘어난 것이다. 쿠팡 와우 멤버십에 가입한 고객은 지난해 말 기준 1500만명가량으로 추정된다. 소비트렌드 변화·코로나19로 쐐기 2023년 흑자 전환해 전체 매출 1위 눈여겨볼 대목은 쿠팡 와우의 가격이 지난해 3000원가량 올랐는데도 불구하고 고객이 이탈하기는커녕 되려 대거 늘었다는 점이다. ‘쿠팡 생태계’가 이미 공고해졌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른바 충성 고객층이 이전보다 두꺼워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구독료 인상분보다 쿠팡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가치가 더 크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성장 배경은 다르지만 쿠팡을 카카오와 비교하기도 한다. 카카오는 ‘카카오톡’이라는 국민 메신저를 배경으로 각종 사업에 진출했다. 메신저 애플리케이션 중 90% 이상의 점유율을 가진 카카오톡은 카카오가 골목상권에 침투하는 데 훌륭한 ‘씨앗’ 역할을 담당했다. 쿠팡 와우 가입자를 위한 ‘로켓배송’이 심야·새벽 배송 시장을 잠식하는 데 혁혁한 역할을 한 것과 비슷하다. 대체재가 많지 않은 것도 닮았다. 카카오는 최근 카카오톡 업데이트 문제로 한바탕 홍역을 치렀다. 카카오가 카카오톡을 SNS처럼 바꾸려는 시도를 한 것이다. 이용자들이 카카오톡 앱에 더 오래 머무를 수 있는 방도를 찾다가 고안한 방법이라는 설명이 뒤따랐다. 하지만 이용자의 반발이 거셌다. 카카오톡 앱 평점은 1점대로 떨어졌고 조롱이 줄이었다. 결국 카카오는 가장 많은 비판이 나왔던 ‘친구탭’을 원래대로 되돌리겠다고 발표했다. 이후에도 카카오톡 변화를 지적하는 목소리는 계속 나왔지만 결론적으로 이용자 이탈은 많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카카오톡을 대체할 만한 메신저 앱이 마땅치 않았던 게 문제였다. ‘네이트온’이 노를 저어봤지만 역부족이었다. 카카오톡 업데이트를 주도한 홍민택 최고제품책임자(CPO)도 내부 게시판에 올린 글에 ‘트래픽, 다운로드는 줄지 않았다’고 쓰기도 했다. 당시 홍 CPO의 해명에 비판이 쏟아졌지만 글 내용만 봐서는 카카오톡 자체에 타격은 크지 않았다는 뜻으로 해석됐다. 과징금에 주저 앉나 그러면서도 카카오의 현 상황을 봤을 때 쿠팡도 당국 조사가 진행되다 보면 타격이 상당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일단 이재명 대통령이 쿠팡 개인정보 유출 사태에 대해 과징금 강화, 징벌적 손해배상 등을 언급한 점이 눈에 띈다. 벌써부터 역대 최대 과징금(1347억원)을 받은 SK텔레콤의 사례를 넘어 1조원대 과징금이 부과될 수 있다는 말이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