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국진단> 한국국방개혁연구소 권영근 소장

  • 신승훈 기자 shs@ilyosisa.co.kr
  • 등록 2016.11.28 10:49:31
  • 호수 1090호
  • 댓글 0개

“북한이 지켜보고만 있을 거 같나?”

[일요시사 정치팀] 신승훈 기자 = ‘박근혜-최순실 게이트’가 정국을 강타하면서 국민들의 안보 불안이 커지고 있다. 권위를 상실한 군 통수권자 아래 국민들은 북한 위협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는 상황이다. <일요시사>는 공군 대령 출신의 군 전문가를 만나 북한 위협의 현주소를 살펴봤다.

한국국방개혁연구소 권영근 소장은 예비역 공군대령 출신이다. 공군사관학교 전산학과 교수를 역임하고 <21세기 전략기획> 등 40여 권의 군사 서적을 번역했다. 블로그 활동을 통해 남긴 글만 600개에 달한다. 그는 “FX 사업 당시 논쟁을 보면서 국방에 중요한 문제들에 대해 공감대가 형성돼 있지 않는 것을 느꼈다”며 블로그 활동 계기를 설명했다. 다음은 권 소장과의 일문일답.

- 혼란스런 현 정국에 북한의 도발 가능성은.

▲ 자료에 의하면 북한의 남침 의욕은 없다는 것이 정설이다. 일부 사람들은 북한의 남침을 두려워한다. 특히 60대 이상이거나 6·25를 경험하신 분들이 유독 심하다. 6·25 당시 남침은 중국과 러시아가 도와줬다. 하지만 지금 북한은 중국과 러시아와 과거만큼 친하지 않다. 또한 북한이 한반도 침범 조짐을 보이면 중국이 가만두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 북한은 핵을 가지고 있는데.

▲ 북핵 이야기가 나오지만 핵무기 하나만 가지고는 전쟁을 할 수 없다. 전쟁을 하려면 항공기, 전차, 함정과 같은 재래식 무기가 필요하다. 북한의 재래식 무기는 1960년대 이전 버전이라고 보면 된다. 재래식 무기는 한국군과 상대가 안 된다. 만약 핵무기로 전쟁을 하면 전쟁 이후 결과가 북한 입장에서 좋을 것이 없다. 핵무기로 전쟁을 한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

- 북한의 실질적 대남 위협은 무엇일까.


▲ 북한이 전면전에 나설 가능성은 낮다고 본다. 국지도발할 가능성이 그나마 높다. 서해5도에 미사일을 발사하는 것을 생각해볼 수 있다. 핵은 가지고 있지만 아직까지 투발수단이 미흡하며 운반수단도 마땅치 않다. 정규전도 힘들다고 본다.

- 만약 현 시국에, 북한이 쳐들어온다면.

▲ 북한이 쳐들어와도 큰 문제는 없다. 현재 국가안보 상황과 북한군의 남침은 크게 상관이 없다. 한반도의 작전통제권은 미국이 갖고 있다. 현재 한반도 전쟁 지휘는 미군이 한다. 실제로 한반도에 전쟁이 발발해도 대통령이 전쟁을 주도하지 않는다.

우리는 국방부가 있고 대통령이 있지만 한반도 방위에는 큰 역할을 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많은 사람들이 '차기 누가 정권을 잡으면 우리나라가 공산화될 것'이라고 주장하는데 굉장히 선동적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어느 정권과 무관하게 한미연합사 체제로 돼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전면전보다 국지도발 가능성 높아”
공산화 주장은 선동 “미국 포기 안해”

- 자위적 차원의 한반도 핵무장론이 나오고 있다.

▲ 우리가 사드 및 미사일 방어체제를 공고히 하면 북한이 핵무기를 한반도에 사용하지 못한다. 다만 실제로 핵을사용한다고 했을 때 막을 방법이 없는 것도 사실이다. 현재 북핵 억제는 미국의 확장억지력에 의존하고 있다.
 


문제는 확장억지력이라고 하는 것이 우리에게 계속 믿음을 주면 좋지만 북한 능력이 향상돼 잠수함서 미사일을 장착하게 되면 곤란해진다. 다만 우리가 핵무기를 보유하면 북한이 우리에게 핵을 쏠 가능성은 더욱 낮아진다. 하지만 국제사회서 핵을 무장한다고 하면 우리가 잃는 것이 많다. 미국의 제재도 피할 수 없게 된다.

- 사드배치에 대한 반대 여론이 뜨겁다.

▲ 당장 사드는 박근혜 대통령이 한·미 간 약속을 한 부분이기 때문에 쉽게 바뀌지 않을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사드 배치가 북한 위협에 대항하기 위한 것으로 생각하지만, 실상 북한 위협 목적은 아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미국이 중국과의 패권 경쟁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사드 배치를 주장하는 것이다. 사드 배치는 김대중정부 때부터 논의된 부분이다.

미국이 끊임없이 요구했지만 역대 정부는 계속해서 거부했다. 박근혜정부가 사드 배치를 받아들인 것이다. 미국은 쉽게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가 약속하기 전까진 우리에게 권한이 있었지만 약속을 하고 난 뒤에는 사드를 포기하기는 쉽지 않다. 차기정부가 진보 혹은 보수가 들어선다 하더라도 약속을 깨는 것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 방산비리 문제가 우리나라 군사력을 약화시킨다는 지적이 있다.

▲ 어떤 무기를 구입하는 과정서 단순히 커미션을 취하는 것도 비리라고 볼 수 있다. 이런 문제는 방위사업청에 검사만 배치한다고 해서 해결될 문제는 아니다. 어떤 특정 무기를 가지고 100억 혹은 10억가량 커미션을 받은 것도 문제지만 중요한 것은 보다 근본적으로 400억달러(47조원)에 달하는 국방비를 진정 전쟁에 필요한 무기를 구입하는 데 쓰느냐는 점이다. 진짜 예산이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사용되느냐 하는 시스템 문제. 그것을 해결해야 한다.

- 트럼프는 당선 전 ‘주한미군 축소·철수’를 언급했다

▲ 불가능한 이야기다. 미국이란 나라는 대통령 혼자 움직이는 나라가 아니다. 미국은 현 지구의 패권국가다. 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의 정책은 다른 패권국가의 부상을 방지하는 것을 자국의 가장 큰 이익으로 여겼다. 과거 냉전시기 소련이 경쟁상대 였다면 지금은 중국이다.

새로운 패권 부상을 방지하는 차원에서 미국 입장에서 한반도는 대단히 중요한 지역이다. 과거 카터 대통령이 주한미군 철수 공약을 내세웠지만 미 의회, 미 육군, 미국 정치가들이 들고 일어나면서 결국 실패했다. 

- 안보 관련, 정치권에 바라는 바가 있다면

▲ 우리나라 정치권의 문제는 안보를 정치에 이용한다는 점이다. 안보는 사실 진보와 보수가 따로 없다. 우리나라에 주한미군이 있고, 한국군이 있다는 점에서 어떤 정권이 들어선다 하더라도 북한은 함부로 전쟁을 벌이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북한 위협을 빙자해 우리를 왜곡시키는 행위를 하는 정치가들을 조심해야 한다. 또한 국회 차원에서 자율성 있는 군대를 만들고자 노력해야 한다고 본다. 우리나라 국방비가 400억 달러(47조원)에 달하는데 미국에 의존하고 있는 것은 말이 안 된다.



<shs@ilyosisa.co.kr>

 

[권영근 소장은?]

▲공군사관학교 전자공학과 학사
▲서울대학교 계산통계학 학사
▲연세대학교 정치학과 박사
▲미 오레건주립대학 전산학박사
▲전 공군조종사적성연구소 소장
▲전 국방대학교 합동교리실장
▲현 한국국방개혁연구소 소장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매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매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군 정보기관 개혁안의 윤곽이 잡히고 있다. 기한은 2027년까지다. 방첩사 해체 및 정보사 인간정보부대를 국방정보본부 직속으로 둔다는 게 골자다. 군 안팎에서는 우려가 쏟아진다. 국방정보본부에 여러 권한이 쏠리면 과거 ‘전두환 보안사’처럼 통제가 힘들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한 조직에 여러 권한이 집중되면 장단점이 확실하다. 관리하기 쉽지만 수장의 역량이 부족하면 컨트롤하기 어렵다. 군 정보기관은 더욱 그렇다. 인간정보 부대(HUMINT·휴민트)의 경우 전문가가 극소수다. 특히 전문가 대다수가 12·3 내란에 연루돼 개혁에 동참할 수 없는 형국이다. 2027년까지 조직 개편 우리 군에는 각종 정보와 첩보 수집을 담당하는 군 정보기관이 존재한다. 대북 업무만을 담당하는 국군정보사령부, 777사령부와 국내 간첩 및 군사보안에 초점을 둔 국군방첩사령부로 나뉜다. 정보사와 777은 국방정보본부가 총괄 지휘한다. 정보기관 특성상 자세한 조직 현황은 공개되지 않는다. 그간 군 정보기관은 역할을 나눠 견제와 균형을 잡아왔다. 이들 기관은 12·3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다. 정치인 체포조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 투입 등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과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은 각각 위험한 일을 계획하고 일부 실행했다. 이재명정부가 들어서면서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군 정보기관에 대한 대대적인 조직 개편을 약속했다. 방첩사 장성 7명은 모두 직무에서 배제됐고, 현재 참모장 대리 겸 사령관 직무대행은 육군사관학교가 아닌 학사장교 출신의 편무삼 육군 준장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지난달 29일에는 직무정지·분리 파견됐던 임삼묵 2처장(공군 준장) 등 장군 4명이 각 군으로 원대 복귀했다. 나머지 3명은 정성우 방첩사 1처장, 국방부 방첩부대장, 육군본부 방첩부대장 등이다. 방첩 업무는 방첩사에 두고 수사 기능은 국방부 조사본부로, 보안 기능은 국방정보본부 및 각 군으로 이관하는 방안 등이 확정됐다. 이는 정치 개입·민간 사찰로 누적된 군에 대한 불신을 불식하고 정보기관을 본연의 임무로 복귀시킨다는 취지지만, 대공·방첩 기능 약화로 안보 공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도 거세다. 방첩은 말 그대로 간첩 활동을 막는 걸 일컫는다. 방첩 자체가 정보·보안 수집과 수사를 통해 이뤄진다. 실제로 정보·보안 업무를 이관받는 국방정보본부의 경우 예하 정보사의 블랙 요원 명단 유출 등 기밀 유출 사고를 막지 못했다. 국회는 7년간 외부감사가 없었던 정보사에 대해 올해부터 방첩사가 들여다보도록 했다. 수사권도 문제다. 군사경찰 최상위 조직인 국방부 조사본부도 내란 당시 정치인 체포조 편성·운영 등의 혐의로부터 자유롭지 않다. 한 조직에 보안·신원조사·첩보 수집 통째로 해체 수순 방첩사 군 인사 통제는 누가 하나 명확한 규정 없이 광범위한 범죄 정보 수집 활동을 벌여오면서 수사 전문성을 의심받아 온 조사본부에 국가보안법·군사기밀보호법 위반죄, 내란·외환·반란·이적죄 등 10대 안보 관련 수사권을 넘기면 컨트롤하기 어려운 권력기관이 될 수도 있다. 특히 방첩사 기능 폐지로 군에 대한 통제가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방첩사는 국방부 장관 직할부대로서 각 부대의 부조리 조사 및 감찰, 지휘관의 특이 동향 점검, 대령급 이상 인사 검증 등을 통해 군을 견제해 왔다. 국방부는 올해 1단계로 내란 극복·미래 국방 설계를 위한 민·관·군 합동특별위원회 내 군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위원회(분과위원장 홍현익 전 국립외교원장)를 구성해 조직·기능 재설계 등 합리적 개편 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내년엔 2단계로 방첩사 개편을 위한 법령·규칙 개정, 시설 재배치, 예산 조정 등 후속 조치 사항을 이행하고 개편을 완료할 방침이다. 또 국방정보본부장의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하고 정보사령부에서 휴민트 부대를 분리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국방정보본부령 일부 개정안을 지난달 27일 입법 예고했다. 국방부는 “정보사령부를 포함한 국방정보 조직 전반의 지휘·부대 구조를 최적화해 임무·기능 수행에 전문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라며 개정 이유를 밝혔다.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의 업무와 관련해 ‘합동참모본부 등의 예산 편성 및 조정(1조 2항 7호)’을 삭제함으로써 합참과의 직접적 업무 연결을 차단했다. 반면 군사보안 외에 암호정책(동항 8호)과 군사 관련 지리공간정보 외에 국방기상정보(동항 제11호), 군사정보 외에 군사보안(동항 12호)을 추가했다. 군사보안 업무가 신설된 것은 국군방첩사령부 개편에 대비한 사전 조치로 풀이된다. 어디까지? 초월적 권한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장의 직무와 관련해 ‘군사정보·전략정보 업무에 관해 합동참모의장 보좌’(3조 2항)를 삭제해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했다. 개정안은 정보본부 예하부대 중 정보사령부 업무와 관련해 기존의 ‘군사 관련 영상·지리 공간·인간·기술·계측·기호 등의 정보’ 등(4조 2항 1호) 규정 중 ‘영상’과 ‘인간’을 삭제했다. 대신 동항 4호에 ‘군사 관련 인간정보 수집·지원 및 훈련에 관한 사항을 관장하기 위한 인간정보 부대’ 규정을 신설했다. 이른바 블랙 요원이나 특임대(HID) 같은 인간정보 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정보본부 예하에 재배치했다. 이에 따라 정보본부 예하에는 기존 정보사와 777사령부(신호정보 담당) 외에 인간정보 부대가 추가된다. 방첩사는 지난 8월 조직 와해를 막기 위해 전담팀을 꾸렸다. 정치권에 따르면 방첩사는 같은 달부터 ‘부대개혁 TF’라는 전담팀을 꾸리고 간부들에게 비공개 지침을 하달했다. ‘글로벌 안보 위협’을 이유로 들어 “주변 고위급 지인 등 인맥을 통해 부대 존치 논리나 순기능 역할에 대해 전파해 협조나 지원을 이끌어내라”는 내용이다. 국정기획위원회의 방첩사 폐지 방침을 두고 “국방부·대통령실·국회 측도 방첩 역량 약화에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는 주장도 담겼다. 한 군 관계자는 “지금 방첩사가 내부 갈등이 심하다. 개혁해야 하는 것에 동의는 하는데 방첩사 폐지로 방첩 기능이 약화되는 걸 우려하는 사람들이 많다. 반면 부대가 없어져도 기능 자체가 이관되기에 문제될 게 없다고 지적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고 말했다. 대북 정보망 복구가 중요 정보사에서도 최근 개혁에 반대하는 움직임이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에 따르면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정보사 100여단 소속 일부 인원들이 지난달 21일 오전 안양에 위치한 정보사령부 건물로 출동했다. 사령부에서 인간정보 부대 관련 업무를 담당·지원하는 관련 부서들의 사무용품, 책상, 의자, 서류 등을 포장해 100여단으로 가져오기 위해서다. 사무용품 등의 이전은 당일 낮 12시께 중단됐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박선원 의원이 문제를 제기하자 이전 중단 지시가 내려간 것이다. 이후 100여단 소속 인원들은 부대로 복귀했다. 다만, 중단 지시 전 옮겨진 인간정보 부대 관련 부서의 서류와 물품들은 100여단에 남아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방부는 군 정보기관 개혁 조치의 일환으로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내년 1월1일부터 인간정보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국방정보본부 예하 부대로 전속하겠다”고 보고했다. 이 과정에서 정보사가 100여단을 움직여 인간정보 부대가 국방정보본부 소속으로 개편되기 석 달 전, 국방부와 정보사 지휘부에 보고도 없이 사령부 건물을 방문한 것이다. 정보사령관 직무대리는 지난달 26일 “상급부대에서 (인간정보부대 개편 내용을 담은) 법적 근거를 마련할 때까지 불필요한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사령부가 추진한 사항을 잠정 중단하라”는 취지의 공문을 하달했다. 지난 9월18일 정보사 100여단 부대 강당에서는 국방정보본부 산하 인간정보 부대 개편을 위한 내부 설명회가 열리기도 했다. 당시 100여단장은 해당 간담회를 주재하며 부대원들에게 “간담회에서 나눈 이야기나 부대의 사정이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하라”며 입단속을 강조했다. 앞으로 국방정보본부가 갖게 되는 권한은 막대하다. 현행 구조에서 국방정보본부장은 정보사·777, 합참 정보부를 총괄한다. 여기에 더해 정보사의 휴민트 기능을 직접 통제하고 보안·신원조사를 추가하면, 누구도 견제하기 힘든 조직이 탄생한다. “대북공작 휴민트가 장관 직속? 전례 없어” “조직 수장 역량에 따라 괴물 집단 될 수도” 민주당 내부에서도 반발이 만만치 않다. 민주당 한 중진 의원은 “휴민트 임무 특성상 비밀·독립성이 가장 중요하다. 이걸 국방정보본부장 예하로 두겠다는 건 관리하기 쉽다는 장점도 있지만 윤석열과 같은 인간에게 넘어간다면 굉장히 위험한 조직이 될 수 있다.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기관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다른 군 전문가도 “전문성이 없는 민간 부처가 공작 임무를 직접 운영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정보사 휴민트 조직은 국정원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공작을 기획한다. 국정원이 예산도 관리해 관리·감독하는 데는 문제가 없었다”며 “이번 개혁안이 완전히 확정된 건 아니지만 휴민트를 국방정보본부 예하로 두는 건 도박”이라고 비판했다. 박 의원도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휴민트 부대의 본질은 숨기고 또 숨겨야 하는 특수공작 조직”이라면서 “전 세계 어느 나라도 국방 장관 직속으로 인간정보 공작부대를 두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부승찬 의원 역시 “전시 연합사령관 지시를 받는 부대도 아니고, 평시 합참 지휘체계에도 없는 부대”라면서 “작전 지휘체계나 통제체계에 들어가 있지 않은 부대인데, 이를 국방정보본부에 넣는 건 불가능하다”고 언급했다. 이 같은 지적에도 국방부는 국방정보본부령 일부개정령안을 입법 예고했다. 기존 국정감사 업무보고에선 정보부대 개편을 2026년 내 마무리하겠다고 했었는데, 이번 개정령안은 내년 1월1일 시행으로 못 박았다. 이에 민주당 황명선 의원은 종합감사에서 인간정보부대의 국방정보본부 편입에 우려를 표했다. 황 의원은 “장관도 동의하지 않는 이런 개정안을 누가 냈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안 장관은 “글자 그대로 입법 예고이니 의원들께서 의견을 주시면 최적화하겠다”고 진화에 나섰다. 그러나 국방정보본부와 국방부 기획조정실(조직관리담당관)은 다른 분위기다. 한 국방부 관계자는 “장관과 국방정보본부 간 소통이 잘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 같다. 정보 계통 군인들은 오히려 현 입법안을 두고 안도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개혁 반대 움직임도 황 의원이 민·관·군 합동 특별자문위원회의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가 합리적인 안을 만들어낼 때까지 입법 예고를 보류해달라고 하자 안 장관도 “알겠다”고 답했다. 안 장관은 “휴민트 조직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 부대에 대해서는 가급적 말을 절약해주는 것이 휴민트 부대를 살리는 길이고 부대 가치를 존중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