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손학규 정면충돌 시나리오

전대 끝나고 큰 싸움 벌어진다

[일요시사 정치팀] 신승훈 기자 = 야권의 거대 잠룡 더민주 문재인 전 대표와 손학규 전 고문이 장외서 대권 민심 다지기에 한창이다. 야권뿐 아니라 여권에서까지 손 전 고문 영입전에 뛰어든 가운데 오는 8·27전대를 마치고 문 전 대표와 손 전 고문이 정면충돌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7일 더불어민주당(이하 더민주) 문 전 대표와 손 전 고문은 나란히 호남을 방문해 호남 민심 회복 경쟁에 돌입했다. 문 전 대표는 축사에서 김대중 전 대통령 어록 가운데 ‘야권대통합으로 민주세력의 힘을 하나로 모아서 정권교체를 해 달라’는 말을 인용해 “내년 대선서 대통령님의 유지를 잇겠다”고 약속했다.

둘 다 모두
“새판 짜겠다”

같은 자리서 손 전 고문은 “김 전 대통령은 5번의 죽음의 위기를 극복하고 대통령까지 되면서 인동초정신을 보여주셨다”면서 “우리도 이 위기를 김대중 정신으로 국민의 뜻을 모아 극복할 수 있으리라 믿는다”고 말했다. 두 명 모두 DJ를 거론하면서 호남 민심 잡기에 열을 올리는 모습이다.

문 전 대표가 손 전 고문에게 “언론에 비치는 모습이 아주 좋다. 빨리 돌아오셔서 힘을 주셔야죠”라고 말하자 손 전 고문은 대답 없이 웃기만 한 것으로 알려진다.

네팔서 귀국한 문 전 대표는 전당대회에 입김을 불어넣을 경우 자칫 더민주가 친문패권주의로 흐를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해 한동안 여의도와 거리두기를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그의 복귀시점은 오는 27일 더민주 전대가 끝난 이후가 될 것으로 점쳐진다.


앞서 지난 5월, 손 전 고문은 “정치의 새판을 짜겠다”고 밝혀 공식적으로 정계복귀를 시사한 바 있다. 그는 지난달 29일 한 모임에서 “더 이상 물러설 데가 없다는 것을 느낀다. 국민에게 꿈과 희망을 되돌려드리겠다”고 말했다. 정치권에서는 사실상 정계복귀 선언을 했다고 보고 있다.

손 전 고문의 현재 당적은 더민주지만 그는 정계복귀 장소에 대해서는 말을 아끼고 있는 상황이다. 더민주는 물론이고 국민의당을 비롯한 새누리까지 손 전 고문에 대한 영입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간 새판짜기를 강조해온 손 전 고문이 제3의 길을 모색할 수도 있지만 사실상 정계복귀는 더민주, 국민의당 두 당 중 한 당일 것이란 게 정치권의 중론이다.

더민주는 실질적으로 대주주라고 불리는 문 전 대표가 버티고 있고, 국민의당에는 안 전 공동대표가 대선주자로서 몸을 풀고 있다. 손 전 고문이 어느 쪽을 택하더라도 두 대선후보와의 한판승부는 불가피한 상황이다. 최근에는 야권 잠룡으로 꼽히는 박원순 서울시장과도 만남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정가의 관심이 쏟아졌다.
 

박 시장은 휴가 중이던 지난 16일, 손 전 고문이 머물고 있는 전남 강진군 백련사 인근 토담집을 찾아 손 전 고문과 대화를 나눴다. 박 시장 측 관계자는 “배석자 없이 둘이 안부와 덕담을 주고 받았다”고 말했고, 손 전 고문 측 관계자는 “심각한 청년실업, 어려운 서민경제 등 우리 사회의 위기가 주로 화제였다”고 전했다.

문-손 나란히 호남행…장외 민심잡기 올인
“빨리 돌아오시죠” 세 결집 후 한판 승부

일각에선 둘의 만남을 두고 문 전 대표가 대선후보로 독주하는 상황에서 비주류 후보 간 연대 움직임으로 해석했다. 손 전 고문이 더민주 내 비주류 잠룡으로 인식되는 인사를 접하면서 외연확대에 나서는 동안 문 전 대표는 야권단일화에 초점을 맞췄다.

문 전 대표는 지난 18일,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7주기 추도식이 열린 국립현충원 현충관서 “지난번 총선 과정에서 야권이 서로 경쟁했지만 내년 대선에서 정권교체를 위해서는 다들 뜻을 함께 하게 되리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저희(나와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가 어떤 방식이든 함께 힘을 모아서 반드시 정권교체를 해낼 것이라고 자신 있게 말하고 싶다”고도 했다.


문 전 대표의 단일화 발언을 두고 안 전 대표는 “지금 국가가 큰 위기상황인데 이럴 때 김대중 대통령의 혜안이 그립다”며 “많은 어려움이 우리 앞에 직면에 있지만 김 대통령이 남긴 말과 원칙들을 명심해서 이런 위기와 난국을 꼭 극복하도록 하겠다”고 원론적인 발언만 했다.

안 전 대표는 문 전 대표의 단일화 제안에 대해서는 함구하면서도 손 전 고문의 합류에는 반색하는 입장이다. 손 전 고문이 국민의당에 합류할 경우 외연확장을 도모함과 동시에 대선 경선서 손 전 고문을 누를 경우 지지율 상승과 전국적 확장성을 갖는 대선주자로 발돋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 16일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손 전 고문과 정운찬 전 총리를 향해 "당에 들어오면 비대위원장이나 당 대표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파격적인 제안을 했다. 박 위원장은 “안철수 전 대표 한 사람만으로는 대선을 치를 수 없다. 우리가 문지방을 확 내려버려야 한다. 그분들이 당에 들어와 대선 경선 틀과 룰을 직접 만들라는 의미”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세론
손학규가 막는다?

다만 여기서 손 전 고문의 고민이 깊어진다. 손 전 고문이 박 위원장의 제안을 수락해 국민의당을 선택할 경우 대선 경선 틀과 룰을 만들 수는 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안철수당'이라고 불릴 정도로 안 전 대표가 지배하고 있는 국민의당에 합류할 경우 경선 승리조차 장담키 어렵다.
 

설사 안 전 대표를 이기고 국민의당 단독 대선 후보가 되더라도 문 전 대표와의 한판 승부도 불가피하다. 지속적으로 야권 '단독후보론'을 내세우고 있는 문 전 대표의 말대로 내년 대선에서 10년 만에 야권이 정권을 가져오기 위해서는 야권 대통합이 필요하다는 것이 정치권의 중론이기 때문이다.

손 전 고문이 국민의당이 아닌 더민주를 택하게 된다면 문 전 대표와의 대결은 더민주 내에서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다. 앞서 박 시장을 만나는 등 비주류 외연확장에 나선 점을 볼 때 손 전 고문이 더민주 내에서 세 결집을 통한 한판승부를 준비하고 있을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

오는 27일 열리는 더민주 전대 결과에 따라 문 전 대표와 손 전 고문의 입장에도 변화가 생길 전망이다. 당초 더민주를 장악한 주류계에 의해 더민주에서 이종걸 당 대표 후보가 컷오프될 것이라는 평가가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이 같은 예상을 깨고 이 후보는 컷오프서 살아남았다.

“문과 끝판승부 벌인다”
손, 전대 후 진입 가능성

이 의원은 한 언론을 통해 “손학규 전 상임고문이 손학규계라고 불리는 분들에게 별다른 지시를 내리지는 않았다”면서도 “손학규 의원을 따르는 분들이 저를 지지하겠다는 말을 했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일부 당원에게 “제가 당 대표가 되면 손 전 고문을 모셔오겠다”는 말을 한 것으로 알려진다. 이 후보는 손학규계의 측면 지원이 있음을 숨기지 않았다. 그리고 예비경선 결과를 놓고 보면 손학규계의 결집력이 친문(친 문재인)계에 밀리지 않음을 알 수 있다.

현재 이 후보와 문 전 대표 모두 손 전 고문의 영입에 열을 올리고 있지만 둘의 속셈은 엇갈린다. 이 후보는 손 전 고문을 영입해 비주류와 주류를 아우르는 대선후보로 내세우려고 하는 반면, 문 전 대표는 본인의 러닝메이트 혹은 페이스메이커 역할로 세우려 하는 모습이다. 주류계의 지지를 받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는 추미애 의원은 “1등 후보를 지키겠다”고 말해 노골적으로 친문계의 지지를 호소함과 동시에 문 전 대표 띄우기에 나섰다.

이처럼 8·27 전대가 주류 대 비주류의 양상으로 접어든 가운데 누가 당권을 차지하느냐에 따라 손 전 고문의 더민주 합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만약 이 후보가 당선된다면 손 전 고문이 더민주에 조기 합류해 대선 경선을 치르는 그림도 그려진다.
 


이 후보가 당권을 잡는다는 것은 당원 민심이 비주류를 향하고 있다는 뜻을 내포하기 때문이다. 또한, 이 후보가 문 전 대표와 평행선을 달리고 있는 것도 손 전 고문에게는 일정 부분 긍정적으로 작용한다. 이 후보는 대선 경선에는 다양한 인물이 나와서 싸워야 한다고 강조했고 문 전 대표 대세론에는 회의적인 모습을 내비쳤다.

손학규-잠룡 연대
문재인 무너뜨리기

반면 추 의원이 당선된다면 더민주는 본격적으로 문 전 대표 띄우기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경선의 룰과 틀 자체도 문 전 대표 중심으로 맞춰질 가능성이 높다. 그렇다면 손 전 고문은 힘 한번 써보지 못하고 문 전 대표의 러닝메이트로 전락할 수도 있다. 오는 27일 열리는 전대 결과에 따라 손 전 고문이 더민주서 본격 등판할지 아니면 제3지대를 구축할지 여부가 갈릴 것으로 보인다.

더민주에는 손 전 고문을 제외하고도 박원순 서울시장, 안희정 충남도지사, 김부겸 의원 등 잠룡들이 다수 포진돼 있다는 점이 변수로 작용한다. 손 전 고문이 더민주 내 잠룡들과 연대해 세를 규합한 다음 문 전 대표의 아성을 무너뜨릴 그림도 그려볼 수 있다.
 

<shs@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김종인 ‘문재인 제동’ 왜?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는 문재인 전 대표의 대세론에 회의적인 입장을 표명했다. 김 대표는 한 언론과의 퇴임 인터뷰에서 “‘이대문’(이대로 가면 대권후보는 문재인)하고 집권과는 별개의 사항”이라며 “착각하면 큰일난다”고 일갈했다.

김 대표는 “자기들이 막강한 패거리를 유지하고 있다고 생각하니 ‘이대문’ 이야기가 나올 수 있지만, 그것과 내년 대선 결과는 별개의 사안이라는 걸 인식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문전 대표가 주장한 ‘화합’과 ‘외연확장’에 대해 말만 가지고 화합과 외연은 힘들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더민주 대선 레이스에 대해 “앞으로 진행되는 과정을 더 두고 봐야 한다”며 “누구 한 사람이 일방적으로 끌고 가선 밋밋하고 맥빠져서 안된다”고 꼬집었다. 그는 정계 복귀 여부로 관심을 모으는 손학규 전 고문에 대해서 “더민주라는 협소한 공간만 생각할 게 아니라 외곽에서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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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매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군 정보기관 개혁안의 윤곽이 잡히고 있다. 기한은 2027년까지다. 방첩사 해체 및 정보사 인간정보부대를 국방정보본부 직속으로 둔다는 게 골자다. 군 안팎에서는 우려가 쏟아진다. 국방정보본부에 여러 권한이 쏠리면 과거 ‘전두환 보안사’처럼 통제가 힘들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한 조직에 여러 권한이 집중되면 장단점이 확실하다. 관리하기 쉽지만 수장의 역량이 부족하면 컨트롤하기 어렵다. 군 정보기관은 더욱 그렇다. 인간정보 부대(HUMINT·휴민트)의 경우 전문가가 극소수다. 특히 전문가 대다수가 12·3 내란에 연루돼 개혁에 동참할 수 없는 형국이다. 2027년까지 조직 개편 우리 군에는 각종 정보와 첩보 수집을 담당하는 군 정보기관이 존재한다. 대북 업무만을 담당하는 국군정보사령부, 777사령부와 국내 간첩 및 군사보안에 초점을 둔 국군방첩사령부로 나뉜다. 정보사와 777은 국방정보본부가 총괄 지휘한다. 정보기관 특성상 자세한 조직 현황은 공개되지 않는다. 그간 군 정보기관은 역할을 나눠 견제와 균형을 잡아왔다. 이들 기관은 12·3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다. 정치인 체포조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 투입 등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과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은 각각 위험한 일을 계획하고 일부 실행했다. 이재명정부가 들어서면서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군 정보기관에 대한 대대적인 조직 개편을 약속했다. 방첩사 장성 7명은 모두 직무에서 배제됐고, 현재 참모장 대리 겸 사령관 직무대행은 육군사관학교가 아닌 학사장교 출신의 편무삼 육군 준장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지난달 29일에는 직무정지·분리 파견됐던 임삼묵 2처장(공군 준장) 등 장군 4명이 각 군으로 원대 복귀했다. 나머지 3명은 정성우 방첩사 1처장, 국방부 방첩부대장, 육군본부 방첩부대장 등이다. 방첩 업무는 방첩사에 두고 수사 기능은 국방부 조사본부로, 보안 기능은 국방정보본부 및 각 군으로 이관하는 방안 등이 확정됐다. 이는 정치 개입·민간 사찰로 누적된 군에 대한 불신을 불식하고 정보기관을 본연의 임무로 복귀시킨다는 취지지만, 대공·방첩 기능 약화로 안보 공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도 거세다. 방첩은 말 그대로 간첩 활동을 막는 걸 일컫는다. 방첩 자체가 정보·보안 수집과 수사를 통해 이뤄진다. 실제로 정보·보안 업무를 이관받는 국방정보본부의 경우 예하 정보사의 블랙 요원 명단 유출 등 기밀 유출 사고를 막지 못했다. 국회는 7년간 외부감사가 없었던 정보사에 대해 올해부터 방첩사가 들여다보도록 했다. 수사권도 문제다. 군사경찰 최상위 조직인 국방부 조사본부도 내란 당시 정치인 체포조 편성·운영 등의 혐의로부터 자유롭지 않다. 한 조직에 보안·신원조사·첩보 수집 통째로 해체 수순 방첩사 군 인사 통제는 누가 하나 명확한 규정 없이 광범위한 범죄 정보 수집 활동을 벌여오면서 수사 전문성을 의심받아 온 조사본부에 국가보안법·군사기밀보호법 위반죄, 내란·외환·반란·이적죄 등 10대 안보 관련 수사권을 넘기면 컨트롤하기 어려운 권력기관이 될 수도 있다. 특히 방첩사 기능 폐지로 군에 대한 통제가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방첩사는 국방부 장관 직할부대로서 각 부대의 부조리 조사 및 감찰, 지휘관의 특이 동향 점검, 대령급 이상 인사 검증 등을 통해 군을 견제해 왔다. 국방부는 올해 1단계로 내란 극복·미래 국방 설계를 위한 민·관·군 합동특별위원회 내 군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위원회(분과위원장 홍현익 전 국립외교원장)를 구성해 조직·기능 재설계 등 합리적 개편 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내년엔 2단계로 방첩사 개편을 위한 법령·규칙 개정, 시설 재배치, 예산 조정 등 후속 조치 사항을 이행하고 개편을 완료할 방침이다. 또 국방정보본부장의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하고 정보사령부에서 휴민트 부대를 분리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국방정보본부령 일부 개정안을 지난달 27일 입법 예고했다. 국방부는 “정보사령부를 포함한 국방정보 조직 전반의 지휘·부대 구조를 최적화해 임무·기능 수행에 전문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라며 개정 이유를 밝혔다.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의 업무와 관련해 ‘합동참모본부 등의 예산 편성 및 조정(1조 2항 7호)’을 삭제함으로써 합참과의 직접적 업무 연결을 차단했다. 반면 군사보안 외에 암호정책(동항 8호)과 군사 관련 지리공간정보 외에 국방기상정보(동항 제11호), 군사정보 외에 군사보안(동항 12호)을 추가했다. 군사보안 업무가 신설된 것은 국군방첩사령부 개편에 대비한 사전 조치로 풀이된다. 어디까지? 초월적 권한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장의 직무와 관련해 ‘군사정보·전략정보 업무에 관해 합동참모의장 보좌’(3조 2항)를 삭제해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했다. 개정안은 정보본부 예하부대 중 정보사령부 업무와 관련해 기존의 ‘군사 관련 영상·지리 공간·인간·기술·계측·기호 등의 정보’ 등(4조 2항 1호) 규정 중 ‘영상’과 ‘인간’을 삭제했다. 대신 동항 4호에 ‘군사 관련 인간정보 수집·지원 및 훈련에 관한 사항을 관장하기 위한 인간정보 부대’ 규정을 신설했다. 이른바 블랙 요원이나 특임대(HID) 같은 인간정보 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정보본부 예하에 재배치했다. 이에 따라 정보본부 예하에는 기존 정보사와 777사령부(신호정보 담당) 외에 인간정보 부대가 추가된다. 방첩사는 지난 8월 조직 와해를 막기 위해 전담팀을 꾸렸다. 정치권에 따르면 방첩사는 같은 달부터 ‘부대개혁 TF’라는 전담팀을 꾸리고 간부들에게 비공개 지침을 하달했다. ‘글로벌 안보 위협’을 이유로 들어 “주변 고위급 지인 등 인맥을 통해 부대 존치 논리나 순기능 역할에 대해 전파해 협조나 지원을 이끌어내라”는 내용이다. 국정기획위원회의 방첩사 폐지 방침을 두고 “국방부·대통령실·국회 측도 방첩 역량 약화에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는 주장도 담겼다. 한 군 관계자는 “지금 방첩사가 내부 갈등이 심하다. 개혁해야 하는 것에 동의는 하는데 방첩사 폐지로 방첩 기능이 약화되는 걸 우려하는 사람들이 많다. 반면 부대가 없어져도 기능 자체가 이관되기에 문제될 게 없다고 지적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고 말했다. 대북 정보망 복구가 중요 정보사에서도 최근 개혁에 반대하는 움직임이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에 따르면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정보사 100여단 소속 일부 인원들이 지난달 21일 오전 안양에 위치한 정보사령부 건물로 출동했다. 사령부에서 인간정보 부대 관련 업무를 담당·지원하는 관련 부서들의 사무용품, 책상, 의자, 서류 등을 포장해 100여단으로 가져오기 위해서다. 사무용품 등의 이전은 당일 낮 12시께 중단됐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박선원 의원이 문제를 제기하자 이전 중단 지시가 내려간 것이다. 이후 100여단 소속 인원들은 부대로 복귀했다. 다만, 중단 지시 전 옮겨진 인간정보 부대 관련 부서의 서류와 물품들은 100여단에 남아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방부는 군 정보기관 개혁 조치의 일환으로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내년 1월1일부터 인간정보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국방정보본부 예하 부대로 전속하겠다”고 보고했다. 이 과정에서 정보사가 100여단을 움직여 인간정보 부대가 국방정보본부 소속으로 개편되기 석 달 전, 국방부와 정보사 지휘부에 보고도 없이 사령부 건물을 방문한 것이다. 정보사령관 직무대리는 지난달 26일 “상급부대에서 (인간정보부대 개편 내용을 담은) 법적 근거를 마련할 때까지 불필요한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사령부가 추진한 사항을 잠정 중단하라”는 취지의 공문을 하달했다. 지난 9월18일 정보사 100여단 부대 강당에서는 국방정보본부 산하 인간정보 부대 개편을 위한 내부 설명회가 열리기도 했다. 당시 100여단장은 해당 간담회를 주재하며 부대원들에게 “간담회에서 나눈 이야기나 부대의 사정이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하라”며 입단속을 강조했다. 앞으로 국방정보본부가 갖게 되는 권한은 막대하다. 현행 구조에서 국방정보본부장은 정보사·777, 합참 정보부를 총괄한다. 여기에 더해 정보사의 휴민트 기능을 직접 통제하고 보안·신원조사를 추가하면, 누구도 견제하기 힘든 조직이 탄생한다. “대북공작 휴민트가 장관 직속? 전례 없어” “조직 수장 역량에 따라 괴물 집단 될 수도” 민주당 내부에서도 반발이 만만치 않다. 민주당 한 중진 의원은 “휴민트 임무 특성상 비밀·독립성이 가장 중요하다. 이걸 국방정보본부장 예하로 두겠다는 건 관리하기 쉽다는 장점도 있지만 윤석열과 같은 인간에게 넘어간다면 굉장히 위험한 조직이 될 수 있다.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기관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다른 군 전문가도 “전문성이 없는 민간 부처가 공작 임무를 직접 운영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정보사 휴민트 조직은 국정원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공작을 기획한다. 국정원이 예산도 관리해 관리·감독하는 데는 문제가 없었다”며 “이번 개혁안이 완전히 확정된 건 아니지만 휴민트를 국방정보본부 예하로 두는 건 도박”이라고 비판했다. 박 의원도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휴민트 부대의 본질은 숨기고 또 숨겨야 하는 특수공작 조직”이라면서 “전 세계 어느 나라도 국방 장관 직속으로 인간정보 공작부대를 두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부승찬 의원 역시 “전시 연합사령관 지시를 받는 부대도 아니고, 평시 합참 지휘체계에도 없는 부대”라면서 “작전 지휘체계나 통제체계에 들어가 있지 않은 부대인데, 이를 국방정보본부에 넣는 건 불가능하다”고 언급했다. 이 같은 지적에도 국방부는 국방정보본부령 일부개정령안을 입법 예고했다. 기존 국정감사 업무보고에선 정보부대 개편을 2026년 내 마무리하겠다고 했었는데, 이번 개정령안은 내년 1월1일 시행으로 못 박았다. 이에 민주당 황명선 의원은 종합감사에서 인간정보부대의 국방정보본부 편입에 우려를 표했다. 황 의원은 “장관도 동의하지 않는 이런 개정안을 누가 냈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안 장관은 “글자 그대로 입법 예고이니 의원들께서 의견을 주시면 최적화하겠다”고 진화에 나섰다. 그러나 국방정보본부와 국방부 기획조정실(조직관리담당관)은 다른 분위기다. 한 국방부 관계자는 “장관과 국방정보본부 간 소통이 잘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 같다. 정보 계통 군인들은 오히려 현 입법안을 두고 안도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개혁 반대 움직임도 황 의원이 민·관·군 합동 특별자문위원회의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가 합리적인 안을 만들어낼 때까지 입법 예고를 보류해달라고 하자 안 장관도 “알겠다”고 답했다. 안 장관은 “휴민트 조직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 부대에 대해서는 가급적 말을 절약해주는 것이 휴민트 부대를 살리는 길이고 부대 가치를 존중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