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여성정치인 잔혹사

돈 주고 배지 달려다…

[일요시사 정치팀] 신승훈 기자 = 국민의당 김수민 의원이 리베이트 의혹으로 곤욕을 치르고 있다. 김 의원과 마찬가지로 18대 양정례, 19대 김재연 전 의원 등 비례대표 출신의 여성정치인들도 국회 개원과 동시에 각종 논란에 휩싸였던 바 있다. 구설수에 오른 젊은 여성정치인들의 과거 행적을 <일요시가>가 낱낱이 파헤쳐봤다.

국민의당 김수민 의원이 4·13총선 때 당 선거대책위 홍보위원장으로 있으면서 선거 관련 업체로부터 2억원대의 리베이트를 받은 혐의로 고발돼 검찰이 수사에 나섰다. 서울서부지검 형사5부는 지난 9일, 선거공보 제작업체 A사, TV광고 대행업체 B사 등 6곳을 압수수색해 회계장부와 전산자료 등을 확보했다.

각종 의혹, 소문…

A사 대표는 총선 때 김 의원이 운영하는 '브랜드호텔'을 통해 국민의당 선거 물량을 따낸 뒤 허위계약서를 꾸며 브랜드호텔에 1억1000만원의 뒷돈을 건넨 혐의를 받고 있다. B사도 마찬가지로 브랜드호텔에 6820만원의 리베이트를 제공하고, 자사명의 체크카드를 발급해주는 수법으로 국민의당 당직자에게 6000만원을 건넨 혐의를 받고 있다.

리베이트의 중심에는 김 의원이 대표로 재직한 브랜드호텔이 있다. 김 의원은 “당 법률위원회에서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있다”며 “구체적인 답변은 사실관계가 확인되면 다음 기회에 드릴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번 총선에서 청년·여성 몫 비례대표 후보로 상위 순번인 7번을 받아 20대 국회 최연소 의원에 이름을 올렸다. 그의 배경을 두고 금수저 논란도 함께 일고 있다. 김 의원의 부친은 새누리당 충북도당 부위원장인 김현배씨로 알려진다.


김씨는 (주)도시개발 대표이사로 새누리당 전신인 민주자유당서 비례대표(14대 국회)를 지낸 경력이 있다. 김 의원은 청주대학교를 운영하는 청석학원 설립자의 증손녀로 알려져 있다.

김 의원이 비례후보 7번을 공천 받았을 때 당 일각에서도 “이해할 수 없다” “김 의원은 사회적 약자를 고용하지도 않았고 흙수저도 아니다” “청년을 대표할 자질도 보이지 않는다” 등 반발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진다.

김 의원은 영입 인사라는 이유로 비례공천을 신청조차 하지 않았는 데도 불구하고 공천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당내 주요 인사들은 ‘정치관행’이라는 항변을 내놓으면서 의혹을 증폭시켰다. 특히 국민의당은 이번 사태가 공천 의혹으로 확산되는 데 부담을 느낀 듯 공천 의혹에 대해서는 진상조사 대상에 포함하지 않기로 했다.

김 의원 파문을 두고 한 현역 의원은 “과거 양정례 의원 공천헌금 사건도 있어 검증된 인물로만 비례대표를 뽑자고 주장했는데 결국 사단이 났다”고 성토키도 했다. 김 의원의 리베이트 및 공천과정 의혹은 18대 국회 당시 친박연대 양정례 전 의원을 떠올리게 한다. 2008년 당시 양 전 의원은 친박연대 비례대표 1번, 최연소 여성 당선자, 이색적인 외모 등으로 화제가 됐다.

하지만 당선 직후 학력 부풀리기와 공천과정 의혹이 불거졌다. 친박연대의 비례대표 신청자 명단에는 양 당선자의 학력이 연세대학교 졸업으로 기재돼 있으나 그는 안양대를 다닌 것으로 밝혀졌다.

박사모(박근혜를 사랑하는 모임) 여성회장과 새시대새물결 여성청년 간사 경력 사실 여부도 구설수에 올랐다. 재산누락도 문제가 됐는데 2008년 당시 그의 부동산 재산은 3억원 상당의 다가구주택을 비롯해 토지 1건, 건물 8건 등 모두 29억원이 넘었다. 그러나 후보 시절인 2008년 3월 선관위에 본인 부동산으로 토지 4건, 16억원만 신고해 13억원을 누락시켰다.

김 의원과 양 전 의원의 또 다른 공통점은 바로 금수저라는 것. 양 전 의원의 모친이 건풍건설의 대표이사이자 서울시의원, 자유민주연합 당무위원을 지낸 것으로 알려지면서 돈 많은 ‘어머니의 후광’으로 비례1번을 받은 것 아니냐는 의혹을 낳았다. 결정적으로 공천과정에서 친박연대에 특별당비 15억원을 건네고 비례대표직을 받은 혐의가 드러나 2009년 5월 의원직을 상실했다.


20대 국회에 논란의 중심에 선 젊은 여성정치인이 김수민 의원이었다면 19대에는 통합진보당의 김재연 전 의원이 있다. 김 전 의원은 2012년 19대 총선에서 통합진보당 청년비례대표 선출 프로젝트인 위대한 진출에 참가했다.

위대한 진출은 통합진보당에서 모집한 10만 명의 2030세대 선거인단이 온라인투표로 비례대표 후보를 선출하는 행사다. 경선 결과 김 전 의원은 46.46%의 득표율로 비례후보가 됐다.
 

19대 총선 이후인 2012년 5월4일 통합진보당 진상조사위원회는 비례대표경선이 총체적 부실, 부정이었다고 밝혔다. 당 전국위원회는 대표단 총사퇴와 김 전 의원을 포함한 비례대표후보 14명의 전원 사퇴 권고안을 통과시켰다. 이에 그는 “청년비례선거는 100% 온라인선거로 치러졌다”며 “문제투성이 진상조사보고서를 근거로 청년비례 사퇴를 권고한 전국위원회 결정은 철회돼야 한다”고 밝혔다.

각종 의혹의 김수민-양정례 평행이론?
말많고 탈많은 ‘금수저’ 청년비례대표

당 최고 의결기구인 중앙위원회도 사퇴권고안을 통과시켰지만 김 전 의원은 국회의원 신분을 국회에 등록했다. 그는 “상황에 떠밀려서 사퇴를 하게 된다면 모든 것이 해결될 것 같지만 내일, 그 다음은 또 다른 희생자가 나올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의원직을 고수했다. 김 전 의원은 당기위원회에 의해 최종 출당조치 됐다.

하지만 정당법상 국회의원의 출당은 당 소속 국회의원의 과반수 이상의 찬성으로 최종 의결해야 하기 때문에 당적은 유지됐다. 이후 2년여간 의원직을 지켜온 김 전 의원은 헌법재판소가 통합진보당에 대한 정당해산 및 소속 국회의원의 의원직 상실을 결정하면서 의원직을 잃었다.

당시 재판부는 “해산되는 위헌정당 소속 국회의원이 의원직을 유지할 경우, 위헌적인 정치이념을 실현하려는 활동을 허용해 실질적으로 해산정당이 계속 존속하는 것과 마찬가지 결과”라며 “해산정당의 국회의원직을 상실시키지 않는다면 정당해산제도가 가지는 헌법수호와 방어적 민주주의 이념·원리에 어긋나 정당해산 결정의 실효성을 확보할 수 없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20대 국회에서 비록 낙선됐지만 총선 과정에서 각종 논란에 휩싸인 여성정치인들도 있다. 더불어민주당 청년비례대표 예비후보 최유진 당 뉴파티위원회 소통기획단장은 지난 3월16일 후보직을 사퇴했다. 최 예비후보는 당 공천관리위원회 관계자가 의정활동계획서 작성을 첨삭해주는 등 노골적으로 심사 준비를 도와줬고, 국민의당 창당발기인 명단에도 이름을 올렸다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일었다.

최 예비후보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저와 관련된 모든 논란에 대한 정치적 책임을 지겠다”며 “책임을 회피할 생각이 없으며 청년 비례대표후보 자격을 내려놓겠다”고 밝혔다. 그도 금수저 논란은 피해가지 못했다. 최 예비후보의 아버지는 최병모 전 판사로 더미래연구소 이사장으로 있다.

최 예비후보는 “금수저, 외압, 뒷배경 등의 단어로 칠십 평생 지켜 오신 아버지의 명예를 딸인 제가 한 순간에 허물어뜨린 것 같아 죽고 싶은 마음뿐”이라고 심정을 밝혔다.

“적절치 않다”

최근 김수민 의원 등으로 문제가 불거진 청년비례대표제를 두고 국민의당 이상돈 의원은 “30대 청년들이 정치권에 들어오는 게 적절치 않다”며 “어떻게 보면 인생은 긴 과정인데 30대가 되면 자기 분야에서 일하는 게 옳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정치권에서 괜히 청년 표를 얻기 위해서 청년비례가 유행이 됐는데 개인적으로 저는 그렇게 좋은 현상이 아니라고 본다. 그러나 그건 보는 사람 관점”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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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매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군 정보기관 개혁안의 윤곽이 잡히고 있다. 기한은 2027년까지다. 방첩사 해체 및 정보사 인간정보부대를 국방정보본부 직속으로 둔다는 게 골자다. 군 안팎에서는 우려가 쏟아진다. 국방정보본부에 여러 권한이 쏠리면 과거 ‘전두환 보안사’처럼 통제가 힘들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한 조직에 여러 권한이 집중되면 장단점이 확실하다. 관리하기 쉽지만 수장의 역량이 부족하면 컨트롤하기 어렵다. 군 정보기관은 더욱 그렇다. 인간정보 부대(HUMINT·휴민트)의 경우 전문가가 극소수다. 특히 전문가 대다수가 12·3 내란에 연루돼 개혁에 동참할 수 없는 형국이다. 2027년까지 조직 개편 우리 군에는 각종 정보와 첩보 수집을 담당하는 군 정보기관이 존재한다. 대북 업무만을 담당하는 국군정보사령부, 777사령부와 국내 간첩 및 군사보안에 초점을 둔 국군방첩사령부로 나뉜다. 정보사와 777은 국방정보본부가 총괄 지휘한다. 정보기관 특성상 자세한 조직 현황은 공개되지 않는다. 그간 군 정보기관은 역할을 나눠 견제와 균형을 잡아왔다. 이들 기관은 12·3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다. 정치인 체포조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 투입 등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과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은 각각 위험한 일을 계획하고 일부 실행했다. 이재명정부가 들어서면서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군 정보기관에 대한 대대적인 조직 개편을 약속했다. 방첩사 장성 7명은 모두 직무에서 배제됐고, 현재 참모장 대리 겸 사령관 직무대행은 육군사관학교가 아닌 학사장교 출신의 편무삼 육군 준장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지난달 29일에는 직무정지·분리 파견됐던 임삼묵 2처장(공군 준장) 등 장군 4명이 각 군으로 원대 복귀했다. 나머지 3명은 정성우 방첩사 1처장, 국방부 방첩부대장, 육군본부 방첩부대장 등이다. 방첩 업무는 방첩사에 두고 수사 기능은 국방부 조사본부로, 보안 기능은 국방정보본부 및 각 군으로 이관하는 방안 등이 확정됐다. 이는 정치 개입·민간 사찰로 누적된 군에 대한 불신을 불식하고 정보기관을 본연의 임무로 복귀시킨다는 취지지만, 대공·방첩 기능 약화로 안보 공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도 거세다. 방첩은 말 그대로 간첩 활동을 막는 걸 일컫는다. 방첩 자체가 정보·보안 수집과 수사를 통해 이뤄진다. 실제로 정보·보안 업무를 이관받는 국방정보본부의 경우 예하 정보사의 블랙 요원 명단 유출 등 기밀 유출 사고를 막지 못했다. 국회는 7년간 외부감사가 없었던 정보사에 대해 올해부터 방첩사가 들여다보도록 했다. 수사권도 문제다. 군사경찰 최상위 조직인 국방부 조사본부도 내란 당시 정치인 체포조 편성·운영 등의 혐의로부터 자유롭지 않다. 한 조직에 보안·신원조사·첩보 수집 통째로 해체 수순 방첩사 군 인사 통제는 누가 하나 명확한 규정 없이 광범위한 범죄 정보 수집 활동을 벌여오면서 수사 전문성을 의심받아 온 조사본부에 국가보안법·군사기밀보호법 위반죄, 내란·외환·반란·이적죄 등 10대 안보 관련 수사권을 넘기면 컨트롤하기 어려운 권력기관이 될 수도 있다. 특히 방첩사 기능 폐지로 군에 대한 통제가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방첩사는 국방부 장관 직할부대로서 각 부대의 부조리 조사 및 감찰, 지휘관의 특이 동향 점검, 대령급 이상 인사 검증 등을 통해 군을 견제해 왔다. 국방부는 올해 1단계로 내란 극복·미래 국방 설계를 위한 민·관·군 합동특별위원회 내 군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위원회(분과위원장 홍현익 전 국립외교원장)를 구성해 조직·기능 재설계 등 합리적 개편 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내년엔 2단계로 방첩사 개편을 위한 법령·규칙 개정, 시설 재배치, 예산 조정 등 후속 조치 사항을 이행하고 개편을 완료할 방침이다. 또 국방정보본부장의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하고 정보사령부에서 휴민트 부대를 분리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국방정보본부령 일부 개정안을 지난달 27일 입법 예고했다. 국방부는 “정보사령부를 포함한 국방정보 조직 전반의 지휘·부대 구조를 최적화해 임무·기능 수행에 전문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라며 개정 이유를 밝혔다.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의 업무와 관련해 ‘합동참모본부 등의 예산 편성 및 조정(1조 2항 7호)’을 삭제함으로써 합참과의 직접적 업무 연결을 차단했다. 반면 군사보안 외에 암호정책(동항 8호)과 군사 관련 지리공간정보 외에 국방기상정보(동항 제11호), 군사정보 외에 군사보안(동항 12호)을 추가했다. 군사보안 업무가 신설된 것은 국군방첩사령부 개편에 대비한 사전 조치로 풀이된다. 어디까지? 초월적 권한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장의 직무와 관련해 ‘군사정보·전략정보 업무에 관해 합동참모의장 보좌’(3조 2항)를 삭제해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했다. 개정안은 정보본부 예하부대 중 정보사령부 업무와 관련해 기존의 ‘군사 관련 영상·지리 공간·인간·기술·계측·기호 등의 정보’ 등(4조 2항 1호) 규정 중 ‘영상’과 ‘인간’을 삭제했다. 대신 동항 4호에 ‘군사 관련 인간정보 수집·지원 및 훈련에 관한 사항을 관장하기 위한 인간정보 부대’ 규정을 신설했다. 이른바 블랙 요원이나 특임대(HID) 같은 인간정보 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정보본부 예하에 재배치했다. 이에 따라 정보본부 예하에는 기존 정보사와 777사령부(신호정보 담당) 외에 인간정보 부대가 추가된다. 방첩사는 지난 8월 조직 와해를 막기 위해 전담팀을 꾸렸다. 정치권에 따르면 방첩사는 같은 달부터 ‘부대개혁 TF’라는 전담팀을 꾸리고 간부들에게 비공개 지침을 하달했다. ‘글로벌 안보 위협’을 이유로 들어 “주변 고위급 지인 등 인맥을 통해 부대 존치 논리나 순기능 역할에 대해 전파해 협조나 지원을 이끌어내라”는 내용이다. 국정기획위원회의 방첩사 폐지 방침을 두고 “국방부·대통령실·국회 측도 방첩 역량 약화에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는 주장도 담겼다. 한 군 관계자는 “지금 방첩사가 내부 갈등이 심하다. 개혁해야 하는 것에 동의는 하는데 방첩사 폐지로 방첩 기능이 약화되는 걸 우려하는 사람들이 많다. 반면 부대가 없어져도 기능 자체가 이관되기에 문제될 게 없다고 지적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고 말했다. 대북 정보망 복구가 중요 정보사에서도 최근 개혁에 반대하는 움직임이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에 따르면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정보사 100여단 소속 일부 인원들이 지난달 21일 오전 안양에 위치한 정보사령부 건물로 출동했다. 사령부에서 인간정보 부대 관련 업무를 담당·지원하는 관련 부서들의 사무용품, 책상, 의자, 서류 등을 포장해 100여단으로 가져오기 위해서다. 사무용품 등의 이전은 당일 낮 12시께 중단됐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박선원 의원이 문제를 제기하자 이전 중단 지시가 내려간 것이다. 이후 100여단 소속 인원들은 부대로 복귀했다. 다만, 중단 지시 전 옮겨진 인간정보 부대 관련 부서의 서류와 물품들은 100여단에 남아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방부는 군 정보기관 개혁 조치의 일환으로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내년 1월1일부터 인간정보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국방정보본부 예하 부대로 전속하겠다”고 보고했다. 이 과정에서 정보사가 100여단을 움직여 인간정보 부대가 국방정보본부 소속으로 개편되기 석 달 전, 국방부와 정보사 지휘부에 보고도 없이 사령부 건물을 방문한 것이다. 정보사령관 직무대리는 지난달 26일 “상급부대에서 (인간정보부대 개편 내용을 담은) 법적 근거를 마련할 때까지 불필요한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사령부가 추진한 사항을 잠정 중단하라”는 취지의 공문을 하달했다. 지난 9월18일 정보사 100여단 부대 강당에서는 국방정보본부 산하 인간정보 부대 개편을 위한 내부 설명회가 열리기도 했다. 당시 100여단장은 해당 간담회를 주재하며 부대원들에게 “간담회에서 나눈 이야기나 부대의 사정이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하라”며 입단속을 강조했다. 앞으로 국방정보본부가 갖게 되는 권한은 막대하다. 현행 구조에서 국방정보본부장은 정보사·777, 합참 정보부를 총괄한다. 여기에 더해 정보사의 휴민트 기능을 직접 통제하고 보안·신원조사를 추가하면, 누구도 견제하기 힘든 조직이 탄생한다. “대북공작 휴민트가 장관 직속? 전례 없어” “조직 수장 역량에 따라 괴물 집단 될 수도” 민주당 내부에서도 반발이 만만치 않다. 민주당 한 중진 의원은 “휴민트 임무 특성상 비밀·독립성이 가장 중요하다. 이걸 국방정보본부장 예하로 두겠다는 건 관리하기 쉽다는 장점도 있지만 윤석열과 같은 인간에게 넘어간다면 굉장히 위험한 조직이 될 수 있다.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기관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다른 군 전문가도 “전문성이 없는 민간 부처가 공작 임무를 직접 운영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정보사 휴민트 조직은 국정원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공작을 기획한다. 국정원이 예산도 관리해 관리·감독하는 데는 문제가 없었다”며 “이번 개혁안이 완전히 확정된 건 아니지만 휴민트를 국방정보본부 예하로 두는 건 도박”이라고 비판했다. 박 의원도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휴민트 부대의 본질은 숨기고 또 숨겨야 하는 특수공작 조직”이라면서 “전 세계 어느 나라도 국방 장관 직속으로 인간정보 공작부대를 두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부승찬 의원 역시 “전시 연합사령관 지시를 받는 부대도 아니고, 평시 합참 지휘체계에도 없는 부대”라면서 “작전 지휘체계나 통제체계에 들어가 있지 않은 부대인데, 이를 국방정보본부에 넣는 건 불가능하다”고 언급했다. 이 같은 지적에도 국방부는 국방정보본부령 일부개정령안을 입법 예고했다. 기존 국정감사 업무보고에선 정보부대 개편을 2026년 내 마무리하겠다고 했었는데, 이번 개정령안은 내년 1월1일 시행으로 못 박았다. 이에 민주당 황명선 의원은 종합감사에서 인간정보부대의 국방정보본부 편입에 우려를 표했다. 황 의원은 “장관도 동의하지 않는 이런 개정안을 누가 냈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안 장관은 “글자 그대로 입법 예고이니 의원들께서 의견을 주시면 최적화하겠다”고 진화에 나섰다. 그러나 국방정보본부와 국방부 기획조정실(조직관리담당관)은 다른 분위기다. 한 국방부 관계자는 “장관과 국방정보본부 간 소통이 잘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 같다. 정보 계통 군인들은 오히려 현 입법안을 두고 안도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개혁 반대 움직임도 황 의원이 민·관·군 합동 특별자문위원회의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가 합리적인 안을 만들어낼 때까지 입법 예고를 보류해달라고 하자 안 장관도 “알겠다”고 답했다. 안 장관은 “휴민트 조직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 부대에 대해서는 가급적 말을 절약해주는 것이 휴민트 부대를 살리는 길이고 부대 가치를 존중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