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의 계절> ‘천차만별’ 결혼정보회사 비용 공개

1000억 부자 만나려면 1억 든다?

[일요시사 취재1팀] 신승훈 기자 = 결혼은 인생의 무덤이다’ ‘결혼은 해도 후회 안 해도 후회 등 결혼을 풍자하는 여러 말들이 있을 정도로 결혼은 한 개인의 인생에 있어 가장 큰 이벤트임은 분명하다이 같은 결혼을 성사시키기 위해 많은 결혼정보회사가 생겨났고 그 과정에서 업체 간 가격 경쟁이 더욱 치열해 지고 있다.

올해 여성의 초혼 연령이 처음으로 30세를 넘긴 가운데 결혼정보시장은 높은 성혼율, 이상형 제시, 확실한 신원보증의 장점을 바탕으로 비약적인 성장을 이뤘다. 반면에 생각보다 만족스러운 만남이 진행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그 이유는 더 높은 조건의 상대를 원하지만 결혼정보회사가 모든 회원을 만족시키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또한 회사마다 가입비 성혼비가 천차만별이고, 회원 조건과 이상형 조건에 따라 금액이 차이가 나기 때문에 정보의 비대칭성에서 오는 불만족도 높은 상황이다. 몇 해 전, 한 결혼정보회사의 등급표가 공개되면서 조건에 따라 사람을 줄 세운다는 비난도 있었지만 아직까지도 등급표는 존재하고 있다.

등급대로 지불

비교해요 결혼정보회사 조사에 따른 우리나라 결혼정보회사 중 매출액이 가장 높은 회사는 A결혼정보회사이며 이 회사의 등급표를 살펴보면 초혼서비스는 6, 만혼서비스 3, 노블레스 서비스 3개로 나뉘어 있다. 초혼 클래식의 가입조건은 남자 24세 이상38세 이하 전문대졸 이상 안정적인 직장을 가진 자, 여자는 20세 이상부터 34세 이하 고졸 이상의 학력인 자가 자격조건이다. 

가입비는 140만원. 초혼 클래식B와 초혼 클래식 스페셜도 같은 조건이지만 가입비가 각각 120만원, 180만원으로 조사됐다. 만혼서비스의 경우 재혼하모니, 재혼하모니B, 재혼하모니 스페셜로 나뉜다. 가입조건으로는 남자, 여자 연령 제한이 없고, 사실혼, 사별, 이혼 등 결혼 경험이 있는 자를 요구한다. 가입비는 200만원 안쪽으로 형성돼 있다.


노블레스 서비스의 경우 가입조건이 상당히 까다롭다. 남자는 대기업, 공기업, 금융권 연구원, 외국계 회자 근무자이거나 의사, 변호사, 회계사, 교수, 경제력 있는 기업의 대표를 기준으로 삼고 있다. 여자는 남자의 조건에 교사, 약사, 아나운서, 스튜어디스, 경제력이 풍부한 기업가, 전문직, 금융기관 등의 임원 이상 자녀를 포함한다.

노블레스 서비스는 가각 180만원, 270만원, 360만원의 가입비를 받고 있다. A기업의 1년간 매칭횟수는 5, 7, 9회 등으로 한정돼 있다. A기업의 등급을 살펴보면 일반 직업군과 달리 이른바 자 직업군 및 재력가 자녀들의 매칭 가격대가 높게 형성돼 있는 모습이다.

A기업에 이어 높은 성혼율을 보이는 B기업을 살펴보면 A기업과 달리 초혼 서비스만 5개 그룹으로 나뉜다. 초혼일반, 초혼토파즈, 초혼루비의 경우 가입비가 최저 140만원에서 최고 270만원이지만 초혼다이아몬드1의 경우 1100만원이다. 초혼다이아몬드1의 가입조건은 남자 24세이상38세 이하, 여자 20세이상34세 이하를 기준이며 매칭 횟수가 1년 간 무제한이라는 점은 다른 초혼서비스 프로그램과 다른 점이었다.

초혼다이아몬드1의 서비스 내용을 살펴보면 전담 매니저의 관리 속에 공기업, 대기업 등의 이성상’ ‘주변 여건 및 환경까지 고려한 차별화된 만남을 원하는 분이라고 적혀있다. 미팅횟수가 무제한인 점을 제외하고는 큰 차이점이 없었다. 미팅횟수가 늘어남에 따라 가격은 최대 7배까지 뛴다.

엄격한 가입조건매칭 5번부터 무제한까지
등급으로 갈리는 상대일부 불량업체 말썽

B기업의 만혼서비스는 연령 기준을 남자 39세 이상, 여성 35세 이상으로 두고 있다. A기업이 만혼서비스를 실질적으로 재혼 프로그램으로 형성한 반면 B기업은 결혼이 늦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었다. 만혼의 의미도 기업별로 제각각이다.

국내유일 대기업 계열 결혼정보회사인 C회사는 미혼서비스의 가입조건이 A기업, B기업보다 구체적이고 폭넓다. C회사의 노블레스A 미혼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남자의 자격요건은 24세 이상 대졸 이상 학력의 기업가, 자산가, 재력가 등 경제적 환경이 좋아야 하고, 고액 연봉자 등 안정적인 직장인, 고위 공무원, 임대업 등 이른바 선망의 대상이 되는 직업군을 대상으로 한다.


여성의 경우는 20세 이상 대졸이상 학력으로 경제력이 좋은 집안에서의 성장, 배우자감으로 외모 등 남다른 매력이 뛰어난 사람 등을 대상으로 한다. 주목할 점은 남성과 달리 여성의 경우는 뛰어난 외모가 가입요건 중 하나로 되어있다.

C회사의 기준에 따르면 여성의 외모는 다른 경제력과 배경을 상쇄할 정도의 경쟁력이 된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노블레스A 미혼과 노블레스B 미혼의 가입비는 각각 10370만원과 7270만원이다. 자격요건을 제외한 다른 차이점은 없다고 볼 때 횟수에 따른 가격차이도 뚜렷하다. 두 개의 서비스를 놓고 보면 1회 매칭에 드는 비용은 3040만원대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무제한 매칭을 장점으로 내세운 D회사는 서비스에 따라 가입비가 최저 350만원에서 1억원에 달했다. 1억원에 달하는 서비스의 이름은 블랙라벨-블랙으로 프로그램 정보를 살펴보면, 1000억원대 이상의 자본가와의 만남을 원하고 철저한 비밀 보장 및 비공개 만남 제공, 엄격한 심사와 철저한 신원인증을 통과한 사람들만 가입이 가능하도록 돼있다.

블랙라벨-블랙의 바로 아랫단계인 블랙라벨-플레티넘 골드는 가입비가 7000만원이다. '초엘리트 집안 및 사회적으로 인정받은 분과의 만남을 원하시는 분, 엄격한 신사를 통한 30쌍만 가입 가능'으로 되어있다. 

5000만원의 가입비를 필요로 하는 블랙라벨-골드의 경우 기업체 CEO, 대규모 부동산 소유자, 임대사업자 등 자산가와의 만남을 원하시는 고객을 대상으로 한다. D회사의 경우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타 회사처럼 회원의 자격요건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회원이 원하는 이상형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비쌀수록 VIP

결혼정보업체 한 관계자는 회사별로 주력하는 매칭 서비스가 다르다회사와 서비스에 따라 가격이 다른 만큼 신중히 판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일부 불량업체들이 고객에게 피해를 입혀 결혼정보업체 전체에 안 좋은 이미지를 심고 있다고 지적했다.


<shs@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점점 늦어지는 초혼

통계청은 지난 7일 지난해 동안의 혼인신고서와 이혼신고서를 기초로 작성한 ‘2015년 혼인·이혼 통계를 발표했다. 여성의 결혼 시기가 점차 늦어지면서 여성의 평균 초혼 나이는 지난해 30세를 기록했다. 남자는 32.6세로 여자보다 2.6세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결혼정보업체 듀오의 자료에 따르면 31세에서 35세 사이가 초혼 성혼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재혼 성혼회원 분석 결과에서는 남성은 3944, 여성은 3338세의 연령대가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다. 초혼 연령은 사회 경제적 어려움, 여성의 사회적 지위 향상, 미혼남녀의 인식 변화 등이 다양하게 반영돼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집 장만 등 결혼 비용 부담으로 혼인 필요성에 관한 가치관이 퇴색되는 경향을 보이면서 만혼과 높은 미혼율이 지속적될 가능성이 높다. <>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매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매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군 정보기관 개혁안의 윤곽이 잡히고 있다. 기한은 2027년까지다. 방첩사 해체 및 정보사 인간정보부대를 국방정보본부 직속으로 둔다는 게 골자다. 군 안팎에서는 우려가 쏟아진다. 국방정보본부에 여러 권한이 쏠리면 과거 ‘전두환 보안사’처럼 통제가 힘들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한 조직에 여러 권한이 집중되면 장단점이 확실하다. 관리하기 쉽지만 수장의 역량이 부족하면 컨트롤하기 어렵다. 군 정보기관은 더욱 그렇다. 인간정보 부대(HUMINT·휴민트)의 경우 전문가가 극소수다. 특히 전문가 대다수가 12·3 내란에 연루돼 개혁에 동참할 수 없는 형국이다. 2027년까지 조직 개편 우리 군에는 각종 정보와 첩보 수집을 담당하는 군 정보기관이 존재한다. 대북 업무만을 담당하는 국군정보사령부, 777사령부와 국내 간첩 및 군사보안에 초점을 둔 국군방첩사령부로 나뉜다. 정보사와 777은 국방정보본부가 총괄 지휘한다. 정보기관 특성상 자세한 조직 현황은 공개되지 않는다. 그간 군 정보기관은 역할을 나눠 견제와 균형을 잡아왔다. 이들 기관은 12·3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다. 정치인 체포조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 투입 등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과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은 각각 위험한 일을 계획하고 일부 실행했다. 이재명정부가 들어서면서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군 정보기관에 대한 대대적인 조직 개편을 약속했다. 방첩사 장성 7명은 모두 직무에서 배제됐고, 현재 참모장 대리 겸 사령관 직무대행은 육군사관학교가 아닌 학사장교 출신의 편무삼 육군 준장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지난달 29일에는 직무정지·분리 파견됐던 임삼묵 2처장(공군 준장) 등 장군 4명이 각 군으로 원대 복귀했다. 나머지 3명은 정성우 방첩사 1처장, 국방부 방첩부대장, 육군본부 방첩부대장 등이다. 방첩 업무는 방첩사에 두고 수사 기능은 국방부 조사본부로, 보안 기능은 국방정보본부 및 각 군으로 이관하는 방안 등이 확정됐다. 이는 정치 개입·민간 사찰로 누적된 군에 대한 불신을 불식하고 정보기관을 본연의 임무로 복귀시킨다는 취지지만, 대공·방첩 기능 약화로 안보 공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도 거세다. 방첩은 말 그대로 간첩 활동을 막는 걸 일컫는다. 방첩 자체가 정보·보안 수집과 수사를 통해 이뤄진다. 실제로 정보·보안 업무를 이관받는 국방정보본부의 경우 예하 정보사의 블랙 요원 명단 유출 등 기밀 유출 사고를 막지 못했다. 국회는 7년간 외부감사가 없었던 정보사에 대해 올해부터 방첩사가 들여다보도록 했다. 수사권도 문제다. 군사경찰 최상위 조직인 국방부 조사본부도 내란 당시 정치인 체포조 편성·운영 등의 혐의로부터 자유롭지 않다. 한 조직에 보안·신원조사·첩보 수집 통째로 해체 수순 방첩사 군 인사 통제는 누가 하나 명확한 규정 없이 광범위한 범죄 정보 수집 활동을 벌여오면서 수사 전문성을 의심받아 온 조사본부에 국가보안법·군사기밀보호법 위반죄, 내란·외환·반란·이적죄 등 10대 안보 관련 수사권을 넘기면 컨트롤하기 어려운 권력기관이 될 수도 있다. 특히 방첩사 기능 폐지로 군에 대한 통제가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방첩사는 국방부 장관 직할부대로서 각 부대의 부조리 조사 및 감찰, 지휘관의 특이 동향 점검, 대령급 이상 인사 검증 등을 통해 군을 견제해 왔다. 국방부는 올해 1단계로 내란 극복·미래 국방 설계를 위한 민·관·군 합동특별위원회 내 군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위원회(분과위원장 홍현익 전 국립외교원장)를 구성해 조직·기능 재설계 등 합리적 개편 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내년엔 2단계로 방첩사 개편을 위한 법령·규칙 개정, 시설 재배치, 예산 조정 등 후속 조치 사항을 이행하고 개편을 완료할 방침이다. 또 국방정보본부장의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하고 정보사령부에서 휴민트 부대를 분리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국방정보본부령 일부 개정안을 지난달 27일 입법 예고했다. 국방부는 “정보사령부를 포함한 국방정보 조직 전반의 지휘·부대 구조를 최적화해 임무·기능 수행에 전문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라며 개정 이유를 밝혔다.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의 업무와 관련해 ‘합동참모본부 등의 예산 편성 및 조정(1조 2항 7호)’을 삭제함으로써 합참과의 직접적 업무 연결을 차단했다. 반면 군사보안 외에 암호정책(동항 8호)과 군사 관련 지리공간정보 외에 국방기상정보(동항 제11호), 군사정보 외에 군사보안(동항 12호)을 추가했다. 군사보안 업무가 신설된 것은 국군방첩사령부 개편에 대비한 사전 조치로 풀이된다. 어디까지? 초월적 권한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장의 직무와 관련해 ‘군사정보·전략정보 업무에 관해 합동참모의장 보좌’(3조 2항)를 삭제해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했다. 개정안은 정보본부 예하부대 중 정보사령부 업무와 관련해 기존의 ‘군사 관련 영상·지리 공간·인간·기술·계측·기호 등의 정보’ 등(4조 2항 1호) 규정 중 ‘영상’과 ‘인간’을 삭제했다. 대신 동항 4호에 ‘군사 관련 인간정보 수집·지원 및 훈련에 관한 사항을 관장하기 위한 인간정보 부대’ 규정을 신설했다. 이른바 블랙 요원이나 특임대(HID) 같은 인간정보 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정보본부 예하에 재배치했다. 이에 따라 정보본부 예하에는 기존 정보사와 777사령부(신호정보 담당) 외에 인간정보 부대가 추가된다. 방첩사는 지난 8월 조직 와해를 막기 위해 전담팀을 꾸렸다. 정치권에 따르면 방첩사는 같은 달부터 ‘부대개혁 TF’라는 전담팀을 꾸리고 간부들에게 비공개 지침을 하달했다. ‘글로벌 안보 위협’을 이유로 들어 “주변 고위급 지인 등 인맥을 통해 부대 존치 논리나 순기능 역할에 대해 전파해 협조나 지원을 이끌어내라”는 내용이다. 국정기획위원회의 방첩사 폐지 방침을 두고 “국방부·대통령실·국회 측도 방첩 역량 약화에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는 주장도 담겼다. 한 군 관계자는 “지금 방첩사가 내부 갈등이 심하다. 개혁해야 하는 것에 동의는 하는데 방첩사 폐지로 방첩 기능이 약화되는 걸 우려하는 사람들이 많다. 반면 부대가 없어져도 기능 자체가 이관되기에 문제될 게 없다고 지적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고 말했다. 대북 정보망 복구가 중요 정보사에서도 최근 개혁에 반대하는 움직임이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에 따르면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정보사 100여단 소속 일부 인원들이 지난달 21일 오전 안양에 위치한 정보사령부 건물로 출동했다. 사령부에서 인간정보 부대 관련 업무를 담당·지원하는 관련 부서들의 사무용품, 책상, 의자, 서류 등을 포장해 100여단으로 가져오기 위해서다. 사무용품 등의 이전은 당일 낮 12시께 중단됐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박선원 의원이 문제를 제기하자 이전 중단 지시가 내려간 것이다. 이후 100여단 소속 인원들은 부대로 복귀했다. 다만, 중단 지시 전 옮겨진 인간정보 부대 관련 부서의 서류와 물품들은 100여단에 남아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방부는 군 정보기관 개혁 조치의 일환으로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내년 1월1일부터 인간정보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국방정보본부 예하 부대로 전속하겠다”고 보고했다. 이 과정에서 정보사가 100여단을 움직여 인간정보 부대가 국방정보본부 소속으로 개편되기 석 달 전, 국방부와 정보사 지휘부에 보고도 없이 사령부 건물을 방문한 것이다. 정보사령관 직무대리는 지난달 26일 “상급부대에서 (인간정보부대 개편 내용을 담은) 법적 근거를 마련할 때까지 불필요한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사령부가 추진한 사항을 잠정 중단하라”는 취지의 공문을 하달했다. 지난 9월18일 정보사 100여단 부대 강당에서는 국방정보본부 산하 인간정보 부대 개편을 위한 내부 설명회가 열리기도 했다. 당시 100여단장은 해당 간담회를 주재하며 부대원들에게 “간담회에서 나눈 이야기나 부대의 사정이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하라”며 입단속을 강조했다. 앞으로 국방정보본부가 갖게 되는 권한은 막대하다. 현행 구조에서 국방정보본부장은 정보사·777, 합참 정보부를 총괄한다. 여기에 더해 정보사의 휴민트 기능을 직접 통제하고 보안·신원조사를 추가하면, 누구도 견제하기 힘든 조직이 탄생한다. “대북공작 휴민트가 장관 직속? 전례 없어” “조직 수장 역량에 따라 괴물 집단 될 수도” 민주당 내부에서도 반발이 만만치 않다. 민주당 한 중진 의원은 “휴민트 임무 특성상 비밀·독립성이 가장 중요하다. 이걸 국방정보본부장 예하로 두겠다는 건 관리하기 쉽다는 장점도 있지만 윤석열과 같은 인간에게 넘어간다면 굉장히 위험한 조직이 될 수 있다.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기관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다른 군 전문가도 “전문성이 없는 민간 부처가 공작 임무를 직접 운영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정보사 휴민트 조직은 국정원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공작을 기획한다. 국정원이 예산도 관리해 관리·감독하는 데는 문제가 없었다”며 “이번 개혁안이 완전히 확정된 건 아니지만 휴민트를 국방정보본부 예하로 두는 건 도박”이라고 비판했다. 박 의원도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휴민트 부대의 본질은 숨기고 또 숨겨야 하는 특수공작 조직”이라면서 “전 세계 어느 나라도 국방 장관 직속으로 인간정보 공작부대를 두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부승찬 의원 역시 “전시 연합사령관 지시를 받는 부대도 아니고, 평시 합참 지휘체계에도 없는 부대”라면서 “작전 지휘체계나 통제체계에 들어가 있지 않은 부대인데, 이를 국방정보본부에 넣는 건 불가능하다”고 언급했다. 이 같은 지적에도 국방부는 국방정보본부령 일부개정령안을 입법 예고했다. 기존 국정감사 업무보고에선 정보부대 개편을 2026년 내 마무리하겠다고 했었는데, 이번 개정령안은 내년 1월1일 시행으로 못 박았다. 이에 민주당 황명선 의원은 종합감사에서 인간정보부대의 국방정보본부 편입에 우려를 표했다. 황 의원은 “장관도 동의하지 않는 이런 개정안을 누가 냈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안 장관은 “글자 그대로 입법 예고이니 의원들께서 의견을 주시면 최적화하겠다”고 진화에 나섰다. 그러나 국방정보본부와 국방부 기획조정실(조직관리담당관)은 다른 분위기다. 한 국방부 관계자는 “장관과 국방정보본부 간 소통이 잘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 같다. 정보 계통 군인들은 오히려 현 입법안을 두고 안도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개혁 반대 움직임도 황 의원이 민·관·군 합동 특별자문위원회의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가 합리적인 안을 만들어낼 때까지 입법 예고를 보류해달라고 하자 안 장관도 “알겠다”고 답했다. 안 장관은 “휴민트 조직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 부대에 대해서는 가급적 말을 절약해주는 것이 휴민트 부대를 살리는 길이고 부대 가치를 존중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