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11.22 17:47
[일요시사=온라인팀] 1985년 군부독재의 야만이 꿈틀거리던 그 때, 남영동 치안본부 대공분실에서 울려 퍼지는 고문의 신음소리를 스크린에 고스란히 옮겨 담은 영화 <남영동1985>의 정지영 감독. 그는 직접 만나 대화를 나눠보니 강렬한 첫인상과 달리 전형적인 '외유내강'의 남자였다. 머리는 차갑지만 가슴은 따뜻한 '정.지.영'을 추위도 잠시 숨을 고른 11월의 어느 화창한 날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만나봤다. "박근혜 후보는 <남영동1985>를 보고 사과의 진정성을 보여야 한다. 김지하 시인의 발언에는 맥락이 없다…이근안은 시대의 희생양이다." '명불허전' 역시 정지영이다. 정지영 감독은 다소 민감할 수 있는 정치·사회 및 영화계 이야기에 대해 가감 없이 돌직구를 던졌다. 그러면서 정 감독은 "젊은이들이 망가져가는 민주주의를 외면하지 않고 당당히 맞서 시대의 아픔을 공유하길 바란다"며 <남영동1985>를 연출한 이유를 밝혔다. 다음은 그와의 일문일답. - 영화에서 '용서'에 대해 그렸는데 사과를 구하는 박근혜 후보의 대통합 행보가 진정성 있다고 보는가? ▲ 대선후보 3인에게 VIP시사회 참석 여부를 물었다.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
▲남영동1985 [박대웅의 영사기] <남영동1985>와 9000원짜리 민주주의 [일요시사] 컴퓨터 모니터의 깜빡이는 커서가 마치 "어렵지?"라는 말은 건네는 것 같다. '정지영 감독의 두 번째 문제작' '불편한 진실' '돌직구' 등 언론에 표현된 영화 <남영동1985>를 상징하는 단어들은 시쳇말로 '너~무' 많다. 하지만 막상 평론을 쓰기 위해 책상 앞에 앉으니 어디서부터 어떻게 영화를 전달해야 할지 그저 막막하다. 영화 자체만 놓고 보자니 영화가 던지는 메시지를 간과하는 것 같고, 메시지를 전달하자니 영화의 무게감에 짓눌려 벌릴 것만 같다. 그러다 문득 어느 자리에서 "요즘 영화값 얼마니?"라는 친구의 질문이 생각났다. "9000원"이라고 답하자 비싸다며 투덜댔던 친구다. 9000원. 점심 한끼로 쓰기에는 부담스럽고 그렇다고 잘 챙겨 먹기에는 부족한 돈. 커피전문점에서 두 사람 분의 커피를 먹기에는 조금 모자라고 돌아서 생각하면 다소 아까운 돈. 아마 그런 돈이 9000원이지 않을까. 그래서인지 만약 9000원의 돈이 생긴다면 어디에 쓸지 용처가 명확하게 떠오르지 않는다. 여러분은 어떠신가? 혹시 이런 고민이라면 영화관을 찾아 <
[일요시사 BIFF특별취재팀=박대웅 기자] 올해로 열일곱번째를 맞는 부산국제영화제(BIFF)가 10월 4일 그 화려한 막을 올렸다. 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인을 사로잡는 영화제로 우뚝 솟을 야망을 품은 BIFF는 올해 75개국에서 전 세계 최초 개봉작 132편을 포함해 304편의 영화가 초청돼 10월 4일부터 13일까지 제2의 도시 부산을 영화의 향연으로 수 놓는다. 특히 올해 BIFF는 아시아지역 신인 연기자를 발굴해 합숙과 해외 연수 등의 교육과정을 거쳐 세계무대에 설 수 있도록 지원하는 '아시아연기자아카데미(AAA)', 아시아필름마켓을 통해 출판산업과 영화산업을 연계하는 '북투필름' 등 새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세계 4대 영화제로서의 위상을 강화하고 있다. 이 같은 노력은 개·폐막작이 모두 아시아 영화라는 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 1996년 탈레반 정권 수립 후 핍박받았던 아프가니스칸 영화 특별전과 북한 최초의 서양과의 합작영화인 북한판 <빌리 엘리어트> 영화 <김동무는 하늘을 난다>와 냉전시대 동구권을 대표했던 폴란드 영화를 재조명하는 자리 등은 이채롭다. 아시아를 넘어 세계를 향해 도약하는 제17회 부산국제영화제의 이모저모를
[일요시사 BIFF특별취재팀=박대웅 기자] 올해로 열일곱번째를 맞는 부산국제영화제(BIFF)가 10월 4일 그 화려한 막을 올렸다. 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인을 사로잡는 영화제로 우뚝 솟을 야망을 품은 BIFF는 올해 75개국에서 전 세계 최초 개봉작 132편을 포함해 304편의 영화가 초청돼 10월 4일부터 13일까지 제2의 도시 부산을 영화의 향연으로 수 놓는다. 특히 올해 BIFF는 아시아지역 신인 연기자를 발굴해 합숙과 해외 연수 등의 교육과정을 거쳐 세계무대에 설 수 있도록 지원하는 '아시아연기자아카데미(AAA)', 아시아필름마켓을 통해 출판산업과 영화산업을 연계하는 '북투필름' 등 새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세계 4대 영화제로서의 위상을 강화하고 있다. 이 같은 노력은 개·폐막작이 모두 아시아 영화라는 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 1996년 탈레반 정권 수립 후 핍박받았던 아프가니스칸 영화 특별전과 북한 최초의 서양과의 합작영화인 북한판 <빌리 엘리어트> 영화 <김동무는 하늘을 난다>와 냉전시대 동구권을 대표했던 폴란드 영화를 재조명하는 자리 등은 이채롭다. 아시아를 넘어 세계를 향해 도약하는 제17회 부산국제영화제의 이모저모를
[일요시사 BIFF특별취재팀=박대웅 기자] 올해로 열일곱번째를 맞는 부산국제영화제(BIFF)가 10월 4일 그 화려한 막을 올렸다. 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인을 사로잡는 영화제로 우뚝 솟을 야망을 품은 BIFF는 올해 75개국에서 전 세계 최초 개봉작 132편을 포함해 304편의 영화가 초청돼 10월 4일부터 13일까지 제2의 도시 부산을 영화의 향연으로 수 놓는다. 특히 올해 BIFF는 아시아지역 신인 연기자를 발굴해 합숙과 해외 연수 등의 교육과정을 거쳐 세계무대에 설 수 있도록 지원하는 '아시아연기자아카데미(AAA)', 아시아필름마켓을 통해 출판산업과 영화산업을 연계하는 '북투필름' 등 새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세계 4대 영화제로서의 위상을 강화하고 있다. 이 같은 노력은 개·폐막작이 모두 아시아 영화라는 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 1996년 탈레반 정권 수립 후 핍박받았던 아프가니스칸 영화 특별전과 북한 최초의 서양과의 합작영화인 북한판 <빌리 엘리어트> 영화 <김동무는 하늘을 난다>와 냉전시대 동구권을 대표했던 폴란드 영화를 재조명하는 자리 등은 이채롭다. 아시아를 넘어 세계를 향해 도약하는 제17회 부산국제영화제의 이모저모를
[일요시사 BIFF특별취재팀=박대웅 기자] 올해로 열일곱번째를 맞는 부산국제영화제(BIFF)가 10월 4일 그 화려한 막을 올렸다. 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인을 사로잡는 영화제로 우뚝 솟을 야망을 품은 BIFF는 올해 75개국에서 전 세계 최초 개봉작 132편을 포함해 304편의 영화가 초청돼 10월 4일부터 13일까지 제2의 도시 부산을 영화의 향연으로 수 놓는다. 특히 올해 BIFF는 아시아지역 신인 연기자를 발굴해 합숙과 해외 연수 등의 교육과정을 거쳐 세계무대에 설 수 있도록 지원하는 '아시아연기자아카데미(AAA)', 아시아필름마켓을 통해 출판산업과 영화산업을 연계하는 '북투필름' 등 새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세계 4대 영화제로서의 위상을 강화하고 있다. 이 같은 노력은 개·폐막작이 모두 아시아 영화라는 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 1996년 탈레반 정권 수립 후 핍박받았던 아프가니스칸 영화 특별전과 북한 최초의 서양과의 합작영화인 북한판 <빌리 엘리어트> 영화 <김동무는 하늘을 난다>와 냉전시대 동구권을 대표했던 폴란드 영화를 재조명하는 자리 등은 이채롭다. 아시아를 넘어 세계를 향해 도약하는 제17회 부산국제영화제의 이모저모를
[일요시사 BIFF특별취재팀=박대웅 기자] 올해로 열일곱번째를 맞는 부산국제영화제(BIFF)가 10월 4일 그 화려한 막을 올렸다. 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인을 사로잡는 영화제로 우뚝 솟을 야망을 품은 BIFF는 올해 75개국에서 전 세계 최초 개봉작 132편을 포함해 304편의 영화가 초청돼 10월 4일부터 13일까지 제2의 도시 부산을 영화의 향연으로 수 놓는다. 특히 올해 BIFF는 아시아지역 신인 연기자를 발굴해 합숙과 해외 연수 등의 교육과정을 거쳐 세계무대에 설 수 있도록 지원하는 '아시아연기자아카데미(AAA)', 아시아필름마켓을 통해 출판산업과 영화산업을 연계하는 '북투필름' 등 새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세계 4대 영화제로서의 위상을 강화하고 있다. 이 같은 노력은 개·폐막작이 모두 아시아 영화라는 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 1996년 탈레반 정권 수립 후 핍박받았던 아프가니스칸 영화 특별전과 북한 최초의 서양과의 합작영화인 북한판 <빌리 엘리어트> 영화 <김동무는 하늘을 난다>와 냉전시대 동구권을 대표했던 폴란드 영화를 재조명하는 자리 등은 이채롭다. 아시아를 넘어 세계를 향해 도약하는 제17회 부산국제영화제의 이모저모를
[일요시사 BIFF특별취재팀=박대웅 기자] 올해로 열일곱번째를 맞는 부산국제영화제(BIFF)가 10월 4일 그 화려한 막을 올렸다. 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인을 사로잡는 영화제로 우뚝 솟을 야망을 품은 BIFF는 올해 75개국에서 전 세계 최초 개봉작 132편을 포함해 304편의 영화가 초청돼 10월 4일부터 13일까지 제2의 도시 부산을 영화의 향연으로 수 놓는다. 특히 올해 BIFF는 아시아지역 신인 연기자를 발굴해 합숙과 해외 연수 등의 교육과정을 거쳐 세계무대에 설 수 있도록 지원하는 '아시아연기자아카데미(AAA)', 아시아필름마켓을 통해 출판산업과 영화산업을 연계하는 '북투필름' 등 새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세계 4대 영화제로서의 위상을 강화하고 있다. 이 같은 노력은 개·폐막작이 모두 아시아 영화라는 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 1996년 탈레반 정권 수립 후 핍박받았던 아프가니스칸 영화 특별전과 북한 최초의 서양과의 합작영화인 북한판 <빌리 엘리어트> 영화 <김동무는 하늘을 난다>와 냉전시대 동구권을 대표했던 폴란드 영화를 재조명하는 자리 등은 이채롭다. 아시아를 넘어 세계를 향해 도약하는 제17회 부산국제영화제의 이모저모를
[일요시사 BIFF특별취재팀=박대웅 기자] 올해로 열일곱번째를 맞는 부산국제영화제(BIFF)가 10월 4일 그 화려한 막을 올렸다. 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인을 사로잡는 영화제로 우뚝 솟을 야망을 품은 BIFF는 올해 75개국에서 전 세계 최초 개봉작 132편을 포함해 304편의 영화가 초청돼 10월 4일부터 13일까지 제2의 도시 부산을 영화의 향연으로 수 놓는다. 특히 올해 BIFF는 아시아지역 신인 연기자를 발굴해 합숙과 해외 연수 등의 교육과정을 거쳐 세계무대에 설 수 있도록 지원하는 '아시아연기자아카데미(AAA)', 아시아필름마켓을 통해 출판산업과 영화산업을 연계하는 '북투필름' 등 새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세계 4대 영화제로서의 위상을 강화하고 있다. 이 같은 노력은 개·폐막작이 모두 아시아 영화라는 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 1996년 탈레반 정권 수립 후 핍박받았던 아프가니스칸 영화 특별전과 북한 최초의 서양과의 합작영화인 북한판 <빌리 엘리어트> 영화 <김동무는 하늘을 난다>와 냉전시대 동구권을 대표했던 폴란드 영화를 재조명하는 자리 등은 이채롭다. 아시아를 넘어 세계를 향해 도약하는 제17회 부산국제영화제의 이모저모를
[일요시사=박대웅 기자]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가 추석을 앞두고 요동치는 민심을 다잡고자 최근 논란이 된 5·16쿠데타와 유신체제 그리고 인혁당 사건 등 역사인식 문제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박 후보는 24일 오전 9시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 아버지의 딸과 대통령 후보는 다르다'고 전제한 뒤 "자녀가 부모를 공개적으로 그것도 부모의 과오를 지적하는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 알 것이다"라며 "새누리당 대통령 후보로서 과거사 문제로 촉발된 사회적 논란과 갈등을 지켜보며 안타까움과 고뇌의 시간을 가졌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박 후보는 "현대사가 자랑스럽다"며 "60~70년대도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60~70년대는) 보릿고개와 북한의 무력위협에 고통받던 시절로 아버지(박정희 전 대통령)에게는 경제발전과 국가안보가 시급한 목표였다"고 밝혔다. 이어 논란이 됐던 5·16쿠데타와 유신체제 그리고 인혁당 사건에 대해 "민주주의와 헌법가치를 훼손한 처사"라며 "우리 정치발전의 지연 요소"라고 그간 밝혔던 과거사 인식보다 전향적인 모습을 보였다. 또 "목적이 수단을 정상화 할 수 없다"며 "상처와 피해를 입은 분들께 사과드린다"며 피해
[일요시사=박대웅 기자] "미래는 이미 와 있다. 단지 널리 퍼져 있지 않을 뿐이다."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 드디어 말문을 열고 대선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의사에서 벤처기업가로, 다시 교수로. 파란만장한 인생사를 걸었던 안 원장은 네 번째 직업으로 정치인의 삶을 선택했다. 안 원장은 19일 오후 3시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구세군 아트홀에서 열린 대선 관련 기자회견에서 윌리엄 깁슨의 말을 인용하며 도전의 연속이 될 제18대 대통령후보에 출사표를 던졌다. 이로써 안 원장은 수백의 지지자와 취재진이 지켜보는 가운데 '정치인 안철수' '대통령후보 안철수'로서의 첫발을 내딛게 됐다. '대통령'을 향한 안철수의 도전의 의미와 앞으로의 과제 그리고 한계 등을 <일요시사>가 짚어봤다. 안 원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야권단일화 여부에 대해 "정치권의 진정한 변화와 혁신"을 첫 번째 선결 조건으로 내걸었다. 이어 "국민들이 이에 동의할 수 있어야 한다"며 '국민적 동의'를 거듭 강조했다. 또 정치권의 쇄신과 정화를 연이어 당부했다. 안 원장의 조직력과 세력을 감안할 때 정치 쇄신에 대한 주문은 영향력을 크게 행사할 수 없는 새누리당보다 민주통합당에 초
[일요시사=박대웅 기자] 제17회 부산국제영화제의 개·폐막식 예매가 오는 24일 오후 5시부터 시작된다. 뒤이어 일반 상영작 예매는 26일 오전 9시부터 오픈, 본격적인 부산국제영화제의 시작을 알린다. 부산국제영화제는 지난해부터 예매 시스템의 안정화와 서비스 강화를 위해 포털 사이트 다음에서 예매 전용 페이지(biff.movie.daum.net/ticket/home)를 개설했다. 올해에도 강화된 시스템으로 다음 예매 전용 페이지를 오는 9월 20일(목)에 오픈 한다. 예매는 회원가입 후 이용이 가능하다. 개·폐막식 예매는 9월 24일(월)에 인터넷으로만 가능하며, 일반 예매는 9월 26일(수)부터 포털 사이트 다음, 부산은행 전 지점 창구 및 ATM과 폰뱅킹을 통해 예매할 수 있다. 이외에 예매와 관련한 상세 정보는 부산국제영화제 공식 홈페이지(www.biff.kr)와 모바일 다음(m.daum.net)을 통해 확인할 수 있고, 각종 예매 문의 안내를 비롯한 영화제 행사 안내를 위해 BIFF 콜센터(Tel.1666-9177)가 함께 운영될 예정이다.
[일요시사=박대웅 기자] 만약 누군가 '역사란 무엇인가?'라고 묻는다면 당신은 어떤 대답을 할 것인가. 역사가 에드워드 핼릿 카(E.H Carr)는 "역사란 과거와 현재의 끊임없는 대화"라고 했고, 아놀드 조셉 토인비(Arnold Joseph Toynbee)는 "도전과 응전"이라고 했다. 역사는 반복되거나 발전한다는 이 같은 인식이 2012년 오늘, 영화 <광해, 왕이 된 남자>를 통해 500여 년의 세월을 훌쩍 뛰어 넘어 관객과의 대화를 시도한다. "역사란 무엇인가"라고. 대화의 시작은 "숨겨야 할 일들은 기록에 남기지 말라 이르다"라는 광해 8년(1616년)에 작성된 광해군일기 '광해 100권 2월 28일' 기록에서 시작된다. '시대의 폭군'과 '비운의 군주' 등 엇갈리는 평가에도 불구하고 영화는 역사 속에 사라진 15일간의 기록에 상상력을 덧붙여 완성됐다. 영화는 역사가 기록한 두 개의 얼굴 속 조선 제15대 임금 광해를 배우 이병헌의 1인 2역을 통해 스크린에 옮겼다. 선조의 둘째 아들로 임진왜란때 세자로 책봉된 왕 '광해(이병헌 분)'와 비록 소학까지 익혔지만 천민인 광대 '하선(이변헌 분)'은 이런 역사와 너무도 닮아있다. 영화는 도처에
▲반페르시 치차리토 등 EPL 이적 루머 [일요시사 온라인팀=이인영 기자] 포병부대(거너스:아스널의 애칭) 아스널의 주포 로빈 반페르시가 라이벌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로 이적이 확실시되는 가운데 맨유의 쉐도우 스트라이커 하비에르 에르난데스가 아스널로 이적할 것이라는 등 잉글리시 프리미어 리그 이적 시장이 뜨겁다. '발없는 말이 천리 간다'고 이적시장의 열기만큼 루머 역시 일파만파 커지고 있다. 여기 영국 언론들이 말하는 여름 이적시장의 루머를 정리했다. # 데일리미러 데일리미러는 토트넘 홋스퍼의 미드필더 루카스 모드리치(26)가 48시간 안에 스페인행 비행기에 몸을 실을 것이라고 전했다. 모드리치는 스페인 프리메라리가 명문 레알 마드리드로 이적을 준비 중이며 조세 무링요 레알 마드리드 감독은 토트넘에 3500유로(한화 약 480억원)을 제시했다고 보도했다. # 데일리 텔레그래프 데일리 텔레그래프는 지동원의 소속팀 선더랜드가 루이스 사하(34)는 물론 울버햄튼의 25세 공격수 스티븐 플래처 영입을 위해 협상에 한창이라고 전했다. # 데일리 메일 첼시의 수비수 샘 허치슨(23)이 잉글랜드 챔피언십리그 노팅엄 포레스트로 임대대길 원한다고 데일리 메일은 보도했다. #
[일요시사=박대웅 기자] "14살, 나는 살해 당했다(14, I was murdered)" 영화 <러블리 본즈>(2010)의 첫 대사이자 이 영화의 카피 문구다. 영화 <반지의 제왕>과 <킹콩>의 피터 잭슨 감독의 5년만의 신작이자 스티븐 스필버그 제작, 손대는 영화마다 대박을 터뜨리는 두 거장이 모두의 예상을 깨고 의기투합해 만든 작품인 <러블리 본즈>는 이 문구 하나로 전 세계 영화팬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영화는 기본적으로 14살 소녀의 살해 사건을 다루지만 그 보다 근본적으로 '떠나지 못 하는 소녀'와 '보내지 못하는 가족'이 '살해'라는 두려운 진실과 대면하는 과정을 통해 소녀의 죽음을 받아들이고 서로의 아픔과 상처를 치유하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러블리 본즈>는 너무도 끔찍해서 혹은 너무도 두려워서 들춰내고 싶지 않은 딸의 죽음, 그것도 이웃집 남자에 의해 살해당한 사랑하는 딸의 죽음을 극복해 나가는 가족들의 모습을 14살 소녀의 감수성에 빗대어 때로는 낭만적으로, 때로는 신비스럽게 스크린에 담아낸다. 영화와 현실의 간극은 이 부분에서 대척점을 이룬다. 실제로 많은 피해 가족들이 불안감과 공포
[일요시사=박대웅 기자] 2012년 12월 19일. 제 18대 대통령 선거일이다. 그 때문인지 2012 런던 올림픽의 열기 속에서도 대권을 향한 잠룡들의 질주는 계속되고 있다. 이와 함께 국민들은 누가 진정 이 나라를 위한 지도자이자 대통령감인지를 놓고 고심에 빠졌다. 올림픽을 지켜보다 흥미로운 기사 하나를 발견했다. 영국 엘리자베스 여왕의 손녀딸이 승마에서 왕실 가족의 응원 속에 은메달을 목에 걸었다는 기사다. 엘리자베스 여왕의 외동딸인 앤 공주의 딸, 자라 필립스는 사촌인 윌리엄 왕세손 부부와 해리 왕자 등 왕실 가족이 지켜보는 가운데 메달을 땄다. 영국 언론들은 '승마 경기가 마치 왕실의 가든 파티와 같았다'고 보도했다. 영국은 참 재밌는 나라다. 민주주의 상징이라지만 아직도 왕실(지금은 여왕)을 모시고 있다. 특히 여왕은 상징성만 가질 뿐 전쟁을 선포할 권한도, 세금을 더 거둘 권력도 가지고 있지 못하다. 그럼에도 영국민들은 왕실의 말과 행동에 귀 기울인다. 그 어떤 스타보다 왕실 가족은 영국민들로부터 큰 사랑을 받고 있다. 만약 우리나라 대통령 가족이 승마장을 찾아 일가 친척의 선전을 기원했다면 어떤 반응이었을까? 생각이 거기까지 미치자 진정한 지도
??[일요시사=박대웅 기자] 대한민국이 뜨겁다. 작렬하는 태양 속에 솟구치는 폭염과 장마전선이 몰고 온 습한 기운까지 더해져 불쾌지수는 연일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다. 여기에 피서철을 맞아 휴양지를 찾아 떠난 이들의 마음은 기대와 설렘으로, 그렇지 못한 이들은 안타까움과 서러움으로 후끈거린다. 혹시 '저비용 고효율'로 혹서의 고통을 덜어줄 방법을 고민한다면 주저없이 요즘 트렌드에 맞게 일렉트로닉 사운드를 기반으로 한 신나는 댄스음악을 추천한다. 아울러 푹푹 찌는 뜨거운 여름의 무더위를 한 방에 날려버릴 시원한 다섯 소녀 '플래쉬'와 함께 한다면 그대의 고민은 더 이상 고민이 아니다. 여기 5인5색의 '쿨(Cool)'한 그녀들의 솔직·담백한 이야기를 소개한다. "안녕하세요? 플래쉬입니다!" 탄산음료보다 더욱 톡톡 튀는 청량한 목소리로 문을 열고 들어선 플래쉬. '상큼' '발랄' '명랑' '쾌활' '유쾌'한 다섯 소녀 '송희-초아-나래-설희-가을'의 마력 앞에 폭염과 장마전선이 몰고 온 습한 기운으로 녹초가 된 <일요시사> 사무실에도 금세 활기가 돌았다. '사심(?)이 반영됐다'는 핀잔 속에 진행된 이날 인터뷰에서 시종일관 플래쉬는 유쾌한 분위기를 이어
[일요시사=박대웅 기자] 대한민국이 뜨겁다. 연일 작렬하는 태양 속에 솟구치는 폭염과 장마전선이 몰고온 습한 기운까지 더해져 불쾌지수는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다. 여기에 피서철을 맞아 휴향지를 찾아 떠난 이들의 마음은 기대와 설레임으로, 그렇지 못한 이들은 안타까움과 서러움으로 후끈거린다. 혹시 '저비용 고효율'로 혹서의 고통을 덜어줄 방법을 고민한다면 주저없이 요즘 트렌드에 맞게 일렉트로닉 사운드를 기반으로한 신나는 댄스음악을 추천한다. 아울러 푹푹찌는 뜨거운 여름의 무더위를 한 방에 날려버릴 시원한 다섯 소녀 '플래쉬'와 함께 한다면 그대의 고민은 더 이상 고민이 아니다. 여기 5인5색의 '쿨(Cool)'한 그녀들의 솔직·담백한 이야기를 소개한다. "안녕하세요 플래쉬입니다". 탄산음료보다 더욱 톡톡튀는 청량한 목소리로 문을 열고 들어선 플래쉬. '상큼' '발랄' '명랑' '쾌활' '유쾌'한 다섯 소녀 '송희-초아-나래-설희-가을'의 마력 앞에 폭염과 장마전선이 몰고온 습한 기운으로 녹초가 된 인터뷰어의 얼굴에 금새 활기가 돌았다. '사심(?)이 반영됐다'는 핀잔 속에 진행된 이날 인터뷰에서 시종일관 플래쉬는 유쾌한 분위기를 이어갔다. "2NE1 닮고 싶어요
[일요시사=박대웅 기자] 누구나 기적을 꿈꾼다. 하지만 '상식으로 생각할 수 없는 기이한 일' '신에 의해 행해졌다고 믿어지는 일'이라는 사전적 뜻을 가진 '기적'은 누구에게나 쉽게 일어나는 일은 아니다. 여기 불가능을 가능케하며 기적을 전공으로 삼는 이들의 이야기가 있다. 바로 영화 <도둑들> 속 '도둑'의 삶이 그렇다. 타인의 물건을 훔치고, 타인의 노력에 기생해서 사는 도둑들이 기적을 행한다는 말은 어찌 보면 '아이러니' 그 자체다. 하지만 영화 <도둑들> 속 10인은 상식적으로 불가능한 것을 가능케하며 신도 놀랄만한 일들을 해낸다. 관객들은 이런 도둑들의 기적에 가까운 행보에 쾌감을 느낀다. 아울러 이들은 기적은 찾아오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노력해 쟁취하는 것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그 중심에는 작전 설계자 '마카오 박(김윤식 분)'이 있다. "기적이 우리의 전공이죠"라고 당당하게 말하는 마카오박은 10인의 도둑들을 이끌고 1개의 다이아몬드를 차지하기 위해 움직인다. 기적을 꿈꾸는 마카오박은 미모를 겸비한 전설의 금고털이 '팹시(김혜수 분)', 크게 한 탕하고픈 한국팀 보스 '뽀빠이(이정재 분)'와 대척점을 이루며 극을 이끈다.
▲다크나이트 라이즈 [일요시사=박대웅 기자] '마침내 끝나는 전설! 전설은 신화가 된다' 영화 <다크나이트 라이즈>는 지난 70년간 계속된 브루스 웨인, 일명 베트맨 이야기의 종지부를 찍기에 충분하다.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이 메가폰을 잡고 조나단 놀란이 각본을 맡은 <다크나이트 라이즈>는 놀란 형제의 천재성을 굳이 언급하지 않더라도 '배트맨'이라는 '선'과 '베인'이라는 '악'의 극명한 대립과 배트맨이라는 가면 뒤에 숨은 브루스 웨인의 인간적 고민을 섬세하게 담아내며 액션과 감동, 두 마리 토끼 사냥에 성공했다. 특히 놀란 감독은 전작 <배트맨 비긴즈>(2005)와 <다크 나이트>(2008)를 통해 던졌던 군중과 개인, 선과 악의 경계에 대한 질문을 최신작 <다크나이트 라이즈>에서는 '두려움'과 '희망'을 주는 것은 무엇이며 무엇이 배트맨이라는 영웅을 세상 밖으로 이끌었는지 웨인의 삶을 추적하면서 관객들 앞에 펼쳐 놓는다. 영화는 일종의 '환경결정론'적인 측면에서 배트맨과 베인에게 접근한다. 놀란 감독은 불우한 과거와 외로운 현재가 각각 인물이 처한 환경에 따라 어떻게 세상을 향한 증오와 연민으로 이어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