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파크 임직원 기막힌 주테크

악재 알고 미리 팔았나?

[일요시사 경제팀] 박호민 기자 = 국내 역사상 처음으로 인터넷전문은행이 탄생했다. 3개의 컨소시엄이 사업계획서를 낸 결과 카카오뱅크와 K뱅크가 사업자로 선정됐다. 인터파크 컨소시엄인 I뱅크는 경쟁 컨소시엄 가운데 유일하게 탈락했다. 문제는 여기서부터 시작이다. 인터파크 임직원들이 사업자 선정결과 발표 직전에 자사 주식을 대거 팔아치운 사실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사전에 심사 결과를 알고 있었던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일었다.

차세대 먹거리로 주목받은 인터넷전문은행의 사업권을 놓고 치열한 전쟁을 벌였다. 지난 10월 금융위원회에서 예비인가 신청서를 받고 2개월의 심사를 진행했다. 도전장을 낸 곳은 카카오, KT, 인터파크를 중심으로 모인 3개의 컨소시엄이었다.

개미는 물먹고

지난달 29일 발표된 결과는 카카오 중심의 컨소시엄인 카카오뱅크와 KT 중심의 K뱅크가 사업자로 선정되는 것으로 마무리됐다. 3곳 가운데 유일하게 인터파크 중심의 I뱅크가 떨어졌다.

당시 금융위 외부평가위원회는 “자영업자에게 집중된 대출 방식의 영업 위험이 높고 안정적인 사업운영 측면에서 다소 취약한 점이 있다”며 I뱅크의 탈락 사유를 밝혔다.

사업자 선정이 마무리되자 관련 주가가 들썩였다. 카카오는 결과 발표 직후인 30일 장중 한때 전일대비 13.8% 가까이 상승하기도 했다. KT 역시 이날 장중 한때 7% 넘는 상승을 기록했다. 반면 사업자 선정에서 탈락한 인터파크는 이날 전일대비 6% 가까운 하락세를 기록했다.


인터파크에 투자했던 투자자들은 상당한 손실을 봤다. 하지만 인터파크 임직원들이 인터넷사업자 선정 발표 직전에 주식을 팔아치운 사실이 드러나면서 논란이 일었다. 인터파크 임직원들이 주식매수선택권을 행사한 것.

주식매수선택권은 회사에 공로가 있는 임직원들에게 회사 주식을 유리한 가격에 사들일 수 있도록 부여한 권리를 뜻한다. 그동안 인터파크의 주가가 인터넷은행 사업 추진으로 크게 상승했던 상황이라 분노의 강도는 셌다. 일각에서는 심사 결과를 미리 알고 있었던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됐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지난 7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김동업 인터파크 대표이사는 지난달 19일 주식매수선택권을 행사해 당시 주당 2만2000원대이던 인터파크 주식 5000주를 주당 4800원에 사들였다.

김 대표는 매입한 주식을 발빠르게 처리했다. 매입한 5000주와 그 전에 가지고 있던 주식 1만5000주를 포함해 총 2만주를 24일부터 26일까지 당시 시세인 2만3000원대에 매각했다. 주식매수권을 통해 구입한 5000주에 대한 시세차익만 9300만원 규모다.

같은 회사 강동화 부사장도 지난달 19일 주당 4800원의 주식매수선택권을 행사해 인터파크 주식 1만주를 매입한 뒤 당일과 그 다음날 7500주를 시세인 2만4000원대에 시장에 팔았다. 이 거래로 인한 시세차익은 1억4700만원에 달했다.
 

인터파크 ENT부문 대표를 맡고 있는 김양선 전무도 상당한 시세차액을 남겼다. 김 전무는 지난달 19일 주식매수선택권으로 주당 4800원에 회사주식 1만3000주를 사들인 뒤, 다음날 4000주를 2만4500원대에 내다 팔아 7800만원의 차익을 봤다.

인터넷은행 탈락 직전 주식 팔아치워
심사결과 알고 있었나…내부정보 의혹


주식매수청구권은 회사에 공로가 있는 임원들에게 부여되는 일종의 인센티브다. 따라서 주식의 매매를 통해 시세차익을 남긴 것을 두고 비판할 수 있는 근거는 부족하다. 하지만 주요 임원들이 주식매수선택권으로 시세 차익을 챙긴 시기가 악재가 터지기 바로 직전이었다면 내부정보 이용 의혹이 제기될 여지가 있다.

사업자 심사기간 동안 I뱅크의 사업자 선정 가능성에 회의적인 전망은 꾸준히 나왔다. 인터파크의 자금 안정성이 다른 컨소시엄에 비해 떨어지는데다, 그 뒤를 받쳐줄 최대주주 역시 시중은행이 아닌 대부업체 계열의 웰컴저축은행이라는 점이었기 때문. I뱅크가 내세운 중소자영업자를 대상으로 한 ‘틈새 대출시장’을 공략한다는 전략도 금융당국의 정책방향에 배치되는 점도 부정적인 전망 요인으로 작용했다.

이 때문에 사전에 인터파크 내부 직원이 심사결과를 미리 안 것 아니냐는 분석에 힘이 실리는 분위기다.

상황만 살펴보면 앞뒤가 맞다. 인터파크 주식 가격은 이 회사가 인터넷은행 사업을 추진하면서 10% 이상 뛰었다. 인터넷은행 사업자 선정 실패 뒤 이 주식은 다시 고점대비 10%정도 하락했다.
 

업계 관계자는 “결과적으로 임직원들이 주식을 매각한 직후 악재가 터지면서 상당한 고점에서 시세차익을 거둔 모습”이라며 “I뱅크가 사업자에 선정됐으면 문제되지 않았을 텐데 사업자 선정에서 고배를 마시면서 의혹을 남겼다”고 말했다.

인터파크 관계자는 <이데일리>와의 인터뷰를 통해 “해당 임원들은 모두 인터넷 은행 사업 추진과 관련없는 인물들로 통상적인 주식매수선택권을 행사했을 뿐”이라며 “인터넷은행 발표시기도 언론 등에 모두 12월 말로 알려졌었기 때문에 심사 결과 발표 직전에 주식매수선택권을 행사했다는 것은 오해”라고 해명했다.

임원은 시세차익

증권업계의 한 전문가는 “주식매수청구권을 행사한 것을 두고 문제 삼기는 힘들다”면서도 “만약 내부정보를 이용해 시세차익을 거뒀다면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위반 여지가 있다”고 말했다.

<donkyi@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인터파크 인터넷은행 재도전? 

인터파크가 인터넷은행 사업자 선정 탈락에도 불구하고 재도전 의사를 드러냈다.

인터파크는 사업자 선정 탈락 직후 “I뱅크는 장기적이 안목으로 준비해왔던 상황이다. 부족했던 부분을 보완해서 향후 재도전을 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저희의 도전이 금융권에 의미 있는 작업이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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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 최악’ 쿠팡 개인정보 유출 막전막후

‘역대 최악’ 쿠팡 개인정보 유출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사회상을 반영하는 표현으로 ‘○○ 공화국’을 쓰곤 한다. OECD 국가 중 극단적 선택률 1위를 놓치지 않는 우리나라를 ‘자O 공화국’이라고 하거나 연예인에게 지나치게 높은 관심을 보이는 모습에 ‘연예인 공화국’이라고 말하는 것처럼. 최근 또 하나의 공화국이 세워졌다. 바로 ‘쿠팡 공화국’이다. ‘쿠팡 없이 어떻게 살았을까?’ 창업자 김범석 의장이 제시한 쿠팡의 비전이자 슬로건이다. 국민의 일상에 깊숙하게 파고들겠다는 의지로 읽혔다. 실제 쿠팡은 전 국민의 생활을 차례로 잠식했다. ‘로켓배송’을 무기로 이커머스 시장을 장악했고 ‘쿠팡이츠’로 배달업계를 흔들었다. ‘쿠팡플레이’로 OTT 업계에도 진출했다. 생태계 잠식 대체재 없다 쿠팡의 위력은 이번 개인정보 유출 사태에서 더욱 뚜렷하게 증명됐다. 지난달 29~30일 쿠팡 이용자에게 고객 정보가 유출됐다는 내용의 문자메시지가 발송됐다. 문자메시지에 따르면 유출된 정보는 이름, 이메일 주소, 배송지 주소록, 주문 정보 등이다. 쿠팡은 결제 정보와 로그인 관련 정보는 안전하다고 설명했다. 이용자에게 문자메시지가 도착한 시기가 주말이어서 혼란은 배가 됐다. 특히 배송 과정에서의 편의를 위해 적은 공동현관 비밀번호, 최근 주문 내역 등이 유출된 사실이 알려지면서 불안을 호소하는 목소리가 커졌다. 유출된 정보를 조합하면 가족 구성을 알 수 있는 상황이라 교묘하게 제작된 스팸 문자 등으로 피해를 볼 가능성도 있었다. 개인정보가 유출된 고객의 수는 무려 3370만명에 달했다. 올해 기준 우리나라 인구(5168만명)의 65%에 이르는 숫자다. 여기에 개인정보 유출이 지난 6월24일, 무려 5개월여 전부터 시작됐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소비자의 분노가 폭발했다. 또 해킹 등으로 개인정보 유출 사고를 겪은 다른 업체와 달리 쿠팡 사건은 내부 직원의 소행으로 알려지면서 충격이 가중됐다. 중국 국적의 직원이 해외에서 개인정보를 빼돌렸다는 것이다. 앞서 쿠팡은 지난달 20일 개인정보 유출 피해 고객 계정이 4500개라고 발표했다. 하지만 열흘 새 3370만명이라고 다시 공지하면서 신뢰를 잃었다. 쿠팡의 프로덕트 커머스 부분 활성고객(구매 이력이 있는 고객)은 2470만명인데 피해 고객은 이보다 900만명 많다. 최근 3개월 간 구매 이력이 없는 고객까지 포함한 수치다. 사실상 전체 고객의 정보가 유출된 것으로 보인다. 2010년 소셜커머스 시작 로켓배송 도입 날개 달아 이번 쿠팡 사태의 규모는 지난 2011년 해킹으로 약 3500만명의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싸이월드·네이트 사례와 맞먹는다. 올해 4월 발생한 SK텔레콤의 개인정보 유출 사고(약 2324만명)를 상회한다. 당국의 조사 과정에서 피해 규모가 더 커진 선례를 보면 쿠팡 역시 피해 범위와 규모가 확대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문제는 이런 상황에서도 자의로든 타의로든 쿠팡을 놓지 못하는 이용자가 상당하다는 사실이다. 글로벌 투자은행 JP모건은 쿠팡 사태 이후 보고서를 통해 “쿠팡은 한국 시장에서 비교할 수 없는 지위를 갖고 있다”며 “한국 소비자는 데이터 유출 이슈에 상대적으로 민감도가 낮아 고객 이탈은 제한적일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국내 이커머스 시장을 쿠팡이 독점하고 있기에 이번 사태가 일시적인 충격에 그칠 것이라는 전망이다. 실제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서는 쿠팡의 개인정보 유출에 걱정을 표하면서도 막상 탈퇴하긴 어렵다는 글이 보인다. 당장 내일 가게 문을 열어야 하는데 쿠팡이 아니면 재료를 조달할 방법이 없다는 글도 있다. 김범석 의장이 지향하던 ‘쿠팡 없이 어떻게 살았을까?’가 아이러니하게도 쿠팡에 문제가 생겼을 때 현실화한 셈이다. 쿠팡은 어떻게 한국을 지배하게 됐을까. 전문가들은 쿠팡이 ‘틈새시장’을 기가 막히게 파고들었다고 분석했다. 다만 그 틈새를 만든 건 쿠팡이 아니라 정부였다는 것이다. 정부가 골목상권을 살리겠다는 취지로 대형마트를 규제하자 소비자는 전통시장을 찾는 대신 온라인으로 눈을 돌렸다. 그 결과 2010년 소셜커머스로 출발한 쿠팡은 현재 대적할 상대가 없는 ‘유통 공룡’으로 성장했다. 2012년 ‘유통산업발전법(유통법)’이 시행됐다. 정보 털려도 쓸 수밖에… 유통법에는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SSM)은 오전 10시부터 밤 12시까지만 영업 가능 ▲대형마트 월 2회 의무 휴업일 지정 ▲의무휴업일과 영업 제한 시간에는 온라인 주문 배송 서비스 금지 ▲전통상업보존구역 반경 1km 내 출점 불가 등의 내용이 담겼다. 대형마트 등이 규제에 발 묶인 사이 이커머스 시장이 두각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쿠팡이 2014년 도입한 로켓배송은 그 틈새를 절묘하게 파고든 ‘신의 한 수’였다. 쿠팡은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의 투자금을 등에 업고 심야, 새벽 배송 시장을 완전히 장악했다. 쿠팡이 공격적으로 물류센터를 늘릴 때는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라는 지적이 나왔지만, 지금은 그 물류 센터가 지역 배송의 거점 역할을 하고 있다. 최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하 민주노총)에서 택배기사의 건강권을 위해 심야 새벽 배송을 제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소비자는 물론 택배기사 사이에서도 민주노총의 주장에 반발이 나왔다. 소비자는 오후에 주문해도 아침이면 집 앞에 물품이 도착하는 데서 오는 편리함, 택배기사는 경제적 이익, 노동권 등을 이유로 제시했다. 실제 민주노총의 주장은 큰 호응을 얻지 못했다. 쿠팡의 배송 시스템이 국민 생활에 얼마나 깊이 들어와 있는지를 보여준 단적인 예다. 소비 트렌드가 완전히 온라인 중심으로 바뀌면서 쿠팡의 영향력은 더욱 거대해졌다. 저녁 식사 재료를 사기 위해 퇴근 후 마트나 슈퍼로 뛰어가는 모습은 드라마에서도 과거 회상 장면에나 나온다. 이제는 시도 때도 없이 스마트폰을 통해 물건을 주문하며 불과 몇 시간 만에 집 앞에 배송된 택배 상자를 안고 들어가는 게 일상이 됐다. 가족끼리 대형마트나 백화점 등에서 쇼핑을 하는 일은 생활을 위한 게 아니라 이른바 ‘여가’가 됐다. 규제 업고 틈새 노려 방점을 찍은 건 코로나19였다.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비대면 소비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이커머스 시장은 배달업계와 함께 끝 모르고 성장했다. 이 시기 대형마트는 의무 휴업일이나 심야 시간에 온라인 배송을 할 수 있도록 규제를 일부 풀어달라고 호소했지만 먹히지 않았다. 예나 지금이나 규제에서 자유롭던 쿠팡은 또다시 소비자의 선택을 받았다. 그 결과 쿠팡은 2023년 창사 이후 첫 흑자를 냈다. 당시 쿠팡은 6조2000억원을 투자해 전국 30개 지역에 100여개 이상의 물류센터를 지었다. 영업손실은 2021년 1조7097억원에 달했지만 2022년 1447억원으로 줄었고 2023년에는 결국 흑자로 돌아섰다. 2023년 기준 쿠팡의 매출은 32조원에 이른다. 당시 쿠팡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2023년 4분기 실적보고서에 따르면 쿠팡의 영업이익은 6174억원이다. 매출, 영업이익 모두 전통 유통기업을 제친 1위다. 쿠팡은 흑자 전환의 비결로 고객의 충성도를 꼽았다. 이들이 쿠팡에서 씀씀이를 늘리면서 쿠팡 전체 이익이 늘었다는 것이다. 특히 2018년 쿠팡이 도입한 ‘쿠팡 와우’ 멤버십의 증가가 영업이익을 이끌었다는 분석이 나왔다. 쿠팡 와우는 월 4990원(현재 7890원)을 내면 쿠팡에서 구매하는 대부분 물건을 무료로 배송받을 수 있다. 또 쿠팡플레이라는, 쿠팡이 론칭한 OTT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당시 쿠팡은 쿠팡 와우 멤버십, 즉 유료 가입자가 2021년 900만명에서 2023년 1400만명까지 늘었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쿠팡 매출은 41조원까지 뛰어올랐다. 전체 대형마트 판매액(37조1779억원)을 뛰어넘는 수치다. 영업이익은 6023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억은 전년 대비 소폭 증가했는데 매출이 30% 가까이 늘어난 것이다. 쿠팡 와우 멤버십에 가입한 고객은 지난해 말 기준 1500만명가량으로 추정된다. 소비트렌드 변화·코로나19로 쐐기 2023년 흑자 전환해 전체 매출 1위 눈여겨볼 대목은 쿠팡 와우의 가격이 지난해 3000원가량 올랐는데도 불구하고 고객이 이탈하기는커녕 되려 대거 늘었다는 점이다. ‘쿠팡 생태계’가 이미 공고해졌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른바 충성 고객층이 이전보다 두꺼워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구독료 인상분보다 쿠팡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가치가 더 크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성장 배경은 다르지만 쿠팡을 카카오와 비교하기도 한다. 카카오는 ‘카카오톡’이라는 국민 메신저를 배경으로 각종 사업에 진출했다. 메신저 애플리케이션 중 90% 이상의 점유율을 가진 카카오톡은 카카오가 골목상권에 침투하는 데 훌륭한 ‘씨앗’ 역할을 담당했다. 쿠팡 와우 가입자를 위한 ‘로켓배송’이 심야·새벽 배송 시장을 잠식하는 데 혁혁한 역할을 한 것과 비슷하다. 대체재가 많지 않은 것도 닮았다. 카카오는 최근 카카오톡 업데이트 문제로 한바탕 홍역을 치렀다. 카카오가 카카오톡을 SNS처럼 바꾸려는 시도를 한 것이다. 이용자들이 카카오톡 앱에 더 오래 머무를 수 있는 방도를 찾다가 고안한 방법이라는 설명이 뒤따랐다. 하지만 이용자의 반발이 거셌다. 카카오톡 앱 평점은 1점대로 떨어졌고 조롱이 줄이었다. 결국 카카오는 가장 많은 비판이 나왔던 ‘친구탭’을 원래대로 되돌리겠다고 발표했다. 이후에도 카카오톡 변화를 지적하는 목소리는 계속 나왔지만 결론적으로 이용자 이탈은 많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카카오톡을 대체할 만한 메신저 앱이 마땅치 않았던 게 문제였다. ‘네이트온’이 노를 저어봤지만 역부족이었다. 카카오톡 업데이트를 주도한 홍민택 최고제품책임자(CPO)도 내부 게시판에 올린 글에 ‘트래픽, 다운로드는 줄지 않았다’고 쓰기도 했다. 당시 홍 CPO의 해명에 비판이 쏟아졌지만 글 내용만 봐서는 카카오톡 자체에 타격은 크지 않았다는 뜻으로 해석됐다. 과징금에 주저 앉나 그러면서도 카카오의 현 상황을 봤을 때 쿠팡도 당국 조사가 진행되다 보면 타격이 상당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일단 이재명 대통령이 쿠팡 개인정보 유출 사태에 대해 과징금 강화, 징벌적 손해배상 등을 언급한 점이 눈에 띈다. 벌써부터 역대 최대 과징금(1347억원)을 받은 SK텔레콤의 사례를 넘어 1조원대 과징금이 부과될 수 있다는 말이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