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동 개발 비화' 도시계획 전문가 육만수 저서 ‘화제’

육만수 저/ R&B/ 1만원

수도권의 대표적인 신도시인 목동 개발에 얽힌 비하인드 스토리를 다룬 성공 기업인이자 도시계획 전문가인 청학산업 육만수 회장의 자전에세이 ‘육만수의 청년정신, 목동신화를 만들다’(도서출판R&B 발행)가 화제다.

목동 신도시가 조성은 되었으나 베드타운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을 때 저자 육만수는 1990년대 중반 당시 국내에서 세 번째로 높은 건물인 현대41타워의 분양을 성공시켜 목동 벌판에 건물을 지으면 분양이 되겠냐며 주저하던 굴지의 기업들이 너도 너도 뛰어 들면서 본격적으로 목동 신도시가 완성되어 갔다. 현대41타워는 목동이 급성장할 수 있는 신호탄과도 같았으며 이로 인해 그는 목동 개발의 ‘신화’로 이름을 날렸다.

‘육만수의 청년정신, 목동의 신화를 만들다’는 물려받은 재산 없이 순전히 자신만의 노력과 열정만으로, 가난과 역경 속에서도 ‘도시계획 전문가, 성공 기업인의 길’을 가고자 했던 아름다운 청년의 세상을 향한 눈물겨운 분투기가 가슴 벅찬 감동으로 독자들의 눈물샘을 자극한다.

20대 초반 고향 상주에서 첫 사업으로 대파 농사를 지었으나 처절하게 실패한 이후, 서울로 상경하여 건설업에 종사하던 중 어느 날 한 아주머니로부터 “믿음직하다”면서 집한 채를 지어달라는 것이 계기가 되어 평생 직업인 건설업을 하게 된 이야기를, 이 책은 사실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7백 채가 넘는 연립과 빌라 등을 지으면서 주택건설업계에선 그를 ‘주택건설업계의 기린아’라는 별칭으로 부르게 되고 10여년 이상 목동의 랜드마크로 상징되어온 청학스포츠타운을 건립한 것이 모두 30대에 이루어진 일들이다.

42세에 양천구의회 초대2기 의장을 지냈으며, 의장 재임 때 공공용지 1만 4천여 평의 매입을 주도하여 지금은 양천구의 중요한 자산으로 활용되고 있다. 역시 40대에 대학양궁연맹 초대회장을 맡아 국내 최초로 국산 활로 대회를 개최하는 등 국산활 시대를 열었다. 40대 중반의 나이에 목동 현대41타워의 분양 성공을 이뤄냈다.


그러나 이 같은 화려한 성공의 뒤편에는 남모르는 시련과 고통이 있었다. 건축업으로 자리를 잡기 전까지만 해도 그는 1년에 두세 차례 이사를 다녀야 하는 전세난민 생활을 반복하는 세월을 보내야만 했으며 대기업의 자본력과 힘에 눌려 재산을 빼앗기다시피 한 경험이야기를 읽는 대목에서 독자들은 우리사회의 뼛속 깊은 ‘갑을 문화’를 접하게 될 것이다. 후일 아주시멘트를 인수하여 회장을 역임하면서 얽힌 일화도 흥미진진하다.

국내 3번째 빌딩 현대41타워 분양 성공
일약 ‘목동의 신화’로 불리게 된 이야기

육만수는 청학장학재단을 설립하여 12년 동안 25여억 원을 기부하였으며, ‘사업이 아무리 어려워도 누가 뭐라고 하는 것도 아니지만 자신과의 약속’이라면서 한 해도 거르지 않고 장학금을 전달하였다. 그는 보통 1회에 그치는 장학금 전달 방식을 탈피하여 고등학교 1학년 2학기 때 장학생을 선발하면 3학년 졸업 때까지 지급하는 방식을 고집하고 있다. 생색내기보다는 지원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확실하게 하자는 취지이다.

지금까지 그는 양천구취업센터 운영회 의장, 양천세무서 납세자위원장 등을 맡으면서 봉사활동의 열정을 불태웠다. 현재 30년 목동 향토기업으로 불리는 청학산업의 회장으로, 최근엔 목동 센트럴푸르지오를 짓고 신세계 SSG푸드마켓 유치 성공과 오목교역 에스컬레이터 설치 등 목동의 주거 환경과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쉼 없이 뛰고 있다.

육만수는 1948년 경북 상주에서 출생, 상주농잠고와 강남대 무역학과를 졸업 하고 단국대 대학원 경영학과와 연세대 언론대학원을 수료했으며 10년 넘게 국모 육영수 여사를 배출한 옥천 육씨 대종회 회장직을 맡고 있다.

이러한 육만수 회장의 발자취는 육만수표 ‘도시계획 전문가’로, 또 발군의 추진력으로 일군 ‘성공 기업인’으로서의 기대를 모으기에 충분하다. 이와 함께 그가 제시하는 양천을 예시로 한 도시발전에 대한 비전과 전략은 도시계획과 건설현장에서의 눈부신 성공 신화를 일군 장본인이 아니면 할 수 없는 정책전략들로서 저자의 탁월한 비전과 함께 설득력 있게 제시돼 바로 현장에서 적용해야 할 것 같은 조급심마저 갖게 만든다.

허완 전 청장은 “목동 신도시가 오늘처럼 조성된 것은 육만수의 공로라고 해도 과장이 아니다”라고까지 표현하고 있다. 그는 “상업지구로 지정은 됐으나 아무도 쳐다보지 않았던 불모지 목동 벌판에 현대41타워의 분양을 성공시킴으로써 비로소 기업들이 너도나도 들어와 오늘의 목동 상업지구가 조성되었다”면서 “육만수는 목동의 랜드마크를 세운 장본인이다”라고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목동 개발의 신화에는 육만수가 있다. 육만수의 업적과 발자취를 빼고 목동 신도시의 역사, 더 나아가 양천구의 역사를 말 할 수 없다”고 관선 6대, 민선 2대 양천구청장을 지내고 지금도 양천구에 살고 있는 허 완 전 청장은 단언한다. 도서출판 R&B/ 300쪽/ 가격 1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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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전 세계적으로 기후 위기가 가시화되면서 에너지 정책은 범국가 차원에서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최근 환경부 장관 후보자의 발언으로 이재명정부의 에너지 정책 방향이 윤곽을 드러내는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어른거린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23일 대통령실은 “국회 기후위기특위에서 활동하는 등 미래 환경문제를 지속적으로 고민해온 3선 국회의원”이라고 소개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성환 의원을 환경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 김 후보자는 22대 국회 기후위기특별위원회(위원장 한정애, 민주당) 위원으로 활동하며 탈원전·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노력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 대선공약 대통령실은 그가 “‘기후 위기는 모두의 생존 위기’라는 대통령의 문제의식을 잘 이해하고 그동안의 입법 경험을 바탕으로 환경문제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실제 김 후보자는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관리에 관한 특별법안’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 등을 발의한 바 있다. 이번 김 후보자의 지명으로 이재명정부의 환경 정책이 구체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김 후보자는 지난 24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기자들을 만나 “재생에너지 기반으로 모든 에너지 체계를 바꾸고 화석연료에 의존하지 않는 재생에너지 중심의 체계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겠다는 뜻도 비쳤다. 그는 ‘재생에너지를 늘리면 전기료가 오른다’는 우려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균등화발전비용(같은 양의 전력을 생산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이 가장 싼 전원은 이미 풍력과 태양광”이라며 “다만 아직 한국에선 여러 기회 비용, 시간 비용, 금융 비용이 쌓여 상대적으로 비쌀 뿐이다. 실제 요금이 오를 일은 없다. 오히려 그런 식의 접근이 대한민국의 에너지 전환을 가로막고 있다”고 주장했다. 탈원전에 대해서는 “각 나라 특성에 따라 원전을 쓰는 나라가 있는데 한국도 탈원전을 바로 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주 에너지원으로 재생에너지를 쓰고 원전을 보조 에너지원으로 쓰는 것이 (이재명정부의) 탈탄소 정책 기조”라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으로 신설 예정인 기후에너지부 장관으로도 거론되고 있다. 기후에너지부는 분리돼있는 기후와 에너지 관련 부처 업무를 통합한 조직이다. 그는 “기후에너지 문제를 어떻게 하는 게 가장 효과적인지 빠른 시일 내로 큰 방향을 잡겠다”며 “국정기획위원회에서 조직개편안을 검토하고 있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신재생에너지로 전환 필요”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에너지 ‘전환’을 예고하면서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떠오른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대선공약으로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내세운 바 있다. 이를 세부적으로 진행하는 과정에서 태양광 사업이 크게 대두돼 국가 예산이 투입됐다. 문정부는 출범하면서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20%까지 높이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리기 위해 설비를 확충하기로 했다. 태양광, 풍력발전소 등이다. 당시 내용대로면 총 110조원에 이르는 돈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정부는 국가 예산과 공기업, 민간 등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문정부 임기 내내 전국 단위로 태양광 사업을 위한 지원금이 뿌려졌다. 당시 문정부는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함께 탈원전 로드맵을 동시에 진행했다. 일부 원전이 영구적으로 정지됐고 짓고 있던 원전 공사가 중단됐다. 단계적 원전 감축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겠다는 취지였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나온 잡음이다. 특히 태양광 사업을 둘러싼 각종 비리 의혹은 정권이 교체된 이후에도 문정부를 오랫동안 괴롭혔다. 국가 주력 사업이었던 만큼 정권이 바뀐 이후 새 정부의 표적이 된 상황에서 실제 문제가 드러난 것이다. 천문학적 예산 투입 윤석열정부는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 대한 대대적인 점검을 진행했다. 윤정부 국무조정실은 일부 표본만 조사했는데도 불구하고 2000억원이 넘는 돈이 불법으로 사용된 정황이 드러났다고 발표했다. 당시 국무조정실 정부합동 부패예방추진단은 전국 12개 지자체와 한국전력, 한국에너지공단을 대상으로 ‘전력산업 기반기금 사업’ 운영 실태에 대한 합동 점검을 벌인 결과 총 2267건(2616억원)의 위법·부당 사례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해당 기금은 산업자원통상부(이하 산업부)가 전기 요금의 3.7%를 징수해 조성한 돈으로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지원과 보급에 주로 사용됐다. 5년간 투입된 금액은 12조원에 이른다. 1차 조사에 따르면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서 부적절한 대출과 보조금 부당 집행, 회계 부실 등이 적발됐다. 태양광 사업의 경우 점검 대상의 17%인 1129건에서 1847억원의 위법 대출 등이 확인됐다. 2차 점검에서는 적발 금액이 2배로 늘었다. 국무조정실은 2019~2021년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에 쓰인 금융지원사업(1조1325억원) 내역과 2017~2021년 보조금 지원 규모가 컸던 25개 지자체의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사업 등을 조사했다. 그 결과 금융지원 사업에서 4898억원,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 보조금 사업에서 574억원, 전력 분야 연구개발 지원사업에서 266억원, 기타 전력기금 사업에서 86억원의 부정 집행 사례가 나타났다. 당시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 지원금 대부분은 태양광 사업에 쓰였다”며 “가장 규모가 컸던 부정 금융지원 사업 사례 중 99%는 태양광 사업”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태양광 업자들은 허위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불법 대출을 받았고 가짜 세금계산서로 공사비를 부풀려 지원금을 타냈다. 감사원 조사로 검찰 수사까지 대출을 받은 뒤 세금계산서를 취소, 축소하는 등 탈루가 의심되는 정황도 드러났다. 가짜로 버섯 재배 시설이나 곤충 사육 시설, 축사 등 농림축산업 시설을 만들어 놓고 신재생 시설을 짓겠다고 대출을 받은 경우도 있었다. 농지에 신재생 시설을 지을 때는 용도변경 등 인허가 절차가 필요하지 않고 생산한 전력을 팔 때 받을 수 있는 보조금 한도도 커진다는 점을 악용한 것이다. 한 마을회는 마을 창고를 짓겠다며 전력기금에서 돈을 받아 부지를 사들였지만 실제 창고는 짓지 않았고 부지는 마을회장이 6촌에게 되팔았다. 지방자치단체의 문제도 드러났다. 한 군은 타낸 보조금을 다 쓰지 못하고 약 24억원이 남자 이를 다른 계좌로 빼돌렸다가 적발됐다. 한 시는 보조금을 빼돌려 관용차를 사기도 했다. 감사원 조사도 이뤄졌다. 감사원은 2023년 11월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 실태’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목표와 이행, 인프라 구축, 관리 등 3개 분야로 나눠 추진 과정과 집행 전반을 들여다봤다. 감사원에 따르면 산업부는 2017년 신재생 발전 목표를 상향하면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검토했지만 막상 후속 조치 이행에는 소홀했다. 감사원은 “톱다운(하향식) 방식으로 내려온 목표에 따라 무리한 계획이라도 수립해야 했다는 이유로 실현 가능성이 떨어지는데도 면밀한 검토 없이 강행되고 짧은 기간 내 일관성 없이 변경됨으로써 정책 혼선과 신뢰성 저하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윤석열정부서 전반적 점검 8000억 넘는 예산 줄줄 샜다 대통령의 대표 공약이었던 만큼 정부 부처가 이를 맞추기 위해 과도하게 정책을 추진했다는 것이다. 문정부가 신재생에너지 확대로 야기될 수 있는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을 감췄다는 지적도 나왔다. 감사원 감사 결과에 따르면 산업부는 문정부의 국정 과제대로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릴 경우 2030년까지 전기요금을 40% 가까이 올려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당시 청와대의 압박에 12년 동안 10.9%만 오를 것이라고 국민 부담을 축소했다. 태양광 사업의 여파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새만금 태양광 발전사업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지난 1월 군산시청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감사원 감사 결과 군산시 태양광 발전사업 수주 과정에서 뒷돈이 오간 정황이 포착됐고 이를 검찰에 수사 의뢰를 하면서 시작된 일이다. 당시 군산시장은 군산시가 1000억원 규모의 태양광 사업을 추진할 때 자신의 고교 동문이 대표로 있는 업체에 특혜를 준 혐의를 받고 있다. 해당 업체가 사업자금을 조달하는 금융사가 제시한 연대보증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는데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계약 체결을 지시했다는 게 감사원의 판단이다. 앞서 검찰은 새만금 태양광 사업을 주도한 회사 대표를 알선수재 혐의로 기소했다. 그는 태양광 발전사업 과정에서 정·관계 인사에게 로비를 해주겠다며 뒷돈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그의 진술로 비리 의혹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핵심 수사 대상에 올랐던 건설사 대표가 실종됐다가 시신으로 발견되는 일도 일어났다. 관련 시장은 반응 오는 중 이 대통령이 기후, 에너지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김 후보자가 재생에너지를 언급하면서 관련 시장이 다시 들썩이는 모양새다. 실제 태양광 관련 주가가 오르는 등 주식시장에는 벌써부터 반응이 나타나고 있다. 윤정부는 문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통째로 부정하다시피 했다. 반대로 문정부의 정책을 다시 끄집어낸 이정부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