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히트브랜드 제조기' 손혜원 새정치연합 홍보위원장

"새정치연합을 히트브랜드로 만들겠다"

[일요시사 정치팀] 김명일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이 달라지고 있다. 새정치연합의 변화를 이끌고 있는 주인공은 바로 지난 7월 취임한 손혜원 홍보위원장이다. 손 위원장은 취임 후 2주 만에 셀프디스 캠페인이란 독특한 아이디어로 국민들의 관심을 끌어 모으는 데 성공했다. 참이슬부터 트롬, 힐스테이트까지 ‘히트브랜드 제조기’로 유명한 손 위원장이 이번엔 새정치연합을 히트브랜드로 탈바꿈 시키겠다고 선언했다.

‘침대는 가구가 아닙니다. 과학입니다’라는 광고 카피로 유명한 조동원 전 홍보본부장을 영입한 후 새누리당은 선거마다 연전연승했다. 그래서 새정치민주연합(이하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는 당대표로 취임하자마자 홍보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제2의 조동원’ 찾기에 골몰했다.

그런 문 대표가 심혈을 기울여 영입한 인사가 바로 손혜원 홍보위원장이다. 손 위원장은 참이슬부터 트롬, 힐스테이트 등을 만든 히트브랜드 제조기로 유명한 인물이다. 손 위원장이 취임 후 2주 만에 실시한 셀프디스 캠페인은 관련기사만 수백 개가 쏟아져 나왔을 정도로 화제가 됐다.

비록 셀프디스가 아닌 자화자찬이라는 비판도 있었지만 선거마다 연전연패하며 활력을 잃은 새정치연합에 무플이 아니라 악플이라도 나오고 있다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다. 과연 손 위원장은 새정치연합을 히트브랜드로 탈바꿈 시킬 수 있을까? <일요시사>가 손 위원장을 만나봤다. 다음은 손 위원장과의 일문일답. 

- 손 위원장께서는 ‘트롬’ ‘참이슬’과 같은 걸출한 브랜드를 만든 홍보분야의 스타다. 새정치연합 홍보위원장 자리를 수락한 이유는 무엇인가?
▲ 홍보위원장 자리를 제의 받고 고민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주변에서 만류하는 사람들도 많았다. 하지만 멋있는 야당을 만들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있을 것 같아 수락했다. 새정치연합이 멋있는 야당이 된다면 우리 국민 전체에게 좋은 일이 아닌가? 저는 새정치연합을 히트브랜드로 만드는 것이 목표다.

- 손 위원장과 종종 비교되는 조동원 전 새누리당 홍보기획본부장의 경우에는 지금도 경기도 홍보위원장으로 일하며 아예 정치권에 입문한 모양새다. 손 위원장께서도 정치에 대한 생각이 있나?
▲ 정치에 관한 욕심은 전혀 없다. 일단은 내년 총선까지 새정치연합을 책임지는 것이 목표다. 차기 대선까지 일할 수도 있지만 아예 정치에 입문해야겠다는 생각은 없다.


- 새정치연합이 그동안 선거마다 연전연패했는데 홍보 문제 때문이었다고 생각하나?
▲ 홍보 문제가 없진 않았겠으나, 홍보 문제만으로 졌다고는 절대 생각하지 않는다. 홍보는 맨땅에서 나오는 게 아니다. 그들이 가지고 있는 가치에서 표출되어 나오는 것이다.

- 새정치연합 홍보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고쳐주고 싶은 것은?
▲ 고칠 것이 너무 많다. 하지만 브랜드는 하루아침에 만들어 지는 것이 아니다. 제가 회사에 있을 때는 브랜드 하나를 만드는 데 평균 6개월 이상 일을 했다. 게다가 제가 정치를 잘 모르니까 현수막 하나를 만들기 위해서도 너무 많은 공부를 해야 한다. 그래도 당이 설득해야 하는 사람들은 안다. 총선을 바라보면서 제가 할 수 있는 일들을 하나씩 하나씩 하고 있는 중이다.

- 일각에선 새정치연합이 손 위원장을 영입한 것에 대해 당의 내부 혁신은 지지부진한데 껍데기만 바꾸려는 것 아니냐는 비판도 있었다.
▲ 제가 하는 일이 껍데기만 바꿀 수 있는 일이 아니다. 브랜드가 사람들의 주목을 받고 오래 가려면 절대로 껍데기만 바꿔서는 안 된다. 속을 뜯어 고쳐서 체질을 개선하고 근육을 늘리는 일을 해야 된다. 여기서는 제가 그 역할까지 할 수 없어 답답한 부분은 있지만 그래도 제가 할 수 있는 선에서 꾸역꾸역 해가고 있다.

- 새정치연합 홍보위원장으로 취임한 지 어느새 한 달이 넘었다. 아무리 홍보를 잘해도 제품이 안 좋으면 안 팔린다. 한 달 동안 내부에서 지켜본 새정치연합은 어땠나? 희망이 보이던가?
▲ 밖에서 새정치연합을 볼 땐 당내 갈등도 심각하고, 새정치연합을 바라보는 국민들의 시선도 차가워서 걱정을 많이 했다. 그런데 당에 들어와 보니 국회의원들 한 사람 한 사람의 면면이 매우 뛰어났다. 나는 거기서 굉장히 큰 희망을 봤다. 그런 분들에게 초점을 맞춰 가능성을 찾아가고 있는 중이다.

- 새누리당 조동원 전 홍보기획본부장의 대항마 격으로 영입됐다. 아무래도 조 전 본부장과 계속 비교될 수밖에 없다. 조 전 본부장을 어떻게 평가하나?
▲ 사실 조 전 본부장과 비교되는 것이 너무 지겹다. 언론들이 라이벌구도를 만들어서 자꾸 비교를 한다. 하지만 제가 하는 일과 그분이 하는 일은 너무 다르다. 비교 자체가 어렵고 제가 그분을 평가할 수도 없다.
 

- 정치권에선 조 전 본부장을 매우 성공적인 사례로 꼽는데 벤치마킹할 부분은 없나?
▲ 전혀 없다. 성공적인 사례라고 평가되는 것은 새누리당이 선거에서 이겼으니까 결과적으로 성공사례라고 하는 것이다. 홍보전문가 입장에서 볼 때 그분이 그렇게 감동적인 홍보를 한 것인지 잘 모르겠다. 홍보 자체에는 그렇게 벤치마킹할 부분은 없는 것 같다.

"현재 당명으로는 총선 전쟁 치러봐야 실패"
"홍보 성공 위해서는 당 경쟁력부터 키워야"


- 손 위원장의 활동 중 가장 주목받은 것은 셀프 디스 캠페인이다. 그런데 과연 셀프 디스인지 자화자찬인지 모르겠다는 반응이 있었다.
▲ 사실 자화자찬이 맞다. 셀프 디스의 목표는 자기반성을 하면서 자신을 홍보할 수 있는 판을 만들어주자는 것이었다.

- 셀프 디스는 자기 자신을 적나라하게 비판할수록 더 큰 호응을 얻는다. 그런데 새정치연합의 셀프 디스를 지켜보면 자신을 진짜 비판할 용기가 없거나, 국민들이 왜 자신들을 비판하는지 모르는 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 사람들은 자꾸 자극적인 것만 원하는데 저는 별로 신경 쓰지 않는다. 셀프 디스는 가십거리나 유머로 하는 것이 아니다. 자기 단점을 나열하는 것으로만 끝나선 안 된다. 제가 이런 단점이 있기 때문에 앞으로 더 잘하겠다는 이야기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다소 자화자찬으로 느끼신 것 같다.

셀프 디스는 제가 튀려고 생각해낸 것도 아니고, 우리 당의 모든 사람들을 무릎 꿇리려고 하는 것도 아니다. 그동안 이름이 알려지지 않았던 분들도 셀프 디스로 이름이 알려졌으면 좋겠다. 이용득 최고위원 같은 경우도 셀프 디스 덕분에 이미지가 많이 좋아졌다. 저는 우리 당 130명 의원들에 대한 셀프 디스를 전부 다 할 계획이다.

- 손 위원장께서 주도해 만든 새정치연합 홍보 현수막도 큰 화제가 되고 있다. 새누리당에서는 ‘세대 간 갈등을 조장하는 정말 나쁜 짓’이라고 비판하던데.
▲ 현수막에 “아버지 봉급 깎아 저를 채용한다고요?”라며 정부와 여당이 추진하는 노동개혁을 비판하는 내용을 실었다. 새누리당이 노동개혁을 추진하면서 애매모호하게 대중을 호도하는 부분들이 있다. 나이 많은 분들의 임금을 깎아서 청년 일자리를 만든다는 것은 사기다. 그렇게 눈 가리고 아웅 식으로 노동개혁을 하면 안 된다. 그래서 짧고 간결한 문구로 정부와 새누리당이 추진하려는 노동개혁의 실체가 무엇인지 지적한 것이다.  

- 앞으로 계획하고 있는 홍보캠페인은 또 무엇이 있나?
▲ 그건 아직 말씀드릴 수 없다. 하지만 정말 끝도 없이 많은 홍보캠페인을 이어 나갈 것이다.

- 최근 새정치연합이 당명 변경을 추진하고 있다. 홍보위원장이신만큼 당명 변경과정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게 될 텐데 당명을 변경함에 있어서 기본원칙이 있다면?
▲ 사실 제가 당명을 바꾸는 과정에서 별 권한이 없다. 옆에서 조언하는 역할 정도를 할 것 같다. 아직 어떤 원칙도 정하지는 않았다. 다만 당명은 분명히 짧아질 것이다. 지난번 당명을 변경할 때는 ‘민주’라는 단어를 넣느냐 빼느냐 하는 문제로 논란이 있었던 것으로 아는데 새로운 당명에 ‘민주’라는 단어를 넣을지 안 넣을지도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 2000년 이후 새정치연합이 당명을 7번이나 바꿨다. 홍보전문가 입장에서 볼 때 제품명을 너무 자주 바꾸는 것은 제품의 신뢰도에 문제가 생기는 일 아닌가?
▲ 사실 우리 당이 이름을 그렇게 자주 바뀌었다는 이야기를 듣고 저도 많이 놀랐다. 제품명을 너무 자주 바꾸는 것은 당연히 안 좋다. 하지만 현재 당명은 너무 많은 분들이 문제가 있다고 하시니까 바꾸기로 결정을 한 것이다. 현재 당명으로는 총선이라는 전쟁을 치룰 수 없다는 결론이다.

- 당명 변경은 언제쯤으로 예상하나? 너무 빨리하면 총선까지 효과가 지속되기 어렵고, 너무 늦게 하면 당명에 대한 홍보를 제대로 못해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 일반적으로 제품명을 바꿀 때는 무조건 소비자 중심이다. 소비자들의 움직임을 주시해서 결정해야 한다. 또 경쟁자의 동향도 중요하다. 아직까지 선거를 치러본 적이 없어 언제라고 확실히 말할 수는 없지만 저도 민심을 주시하며 당명 변경 시기를 결정할 것이다.

- 최근 박지원 의원이 손 위원장을 ‘문빠’(문재인을 맹목적으로 좋아하는 사람을 뜻하는 속어)라고 해서 논란이 됐다. 박 의원이 왜 그런 발언을 했다고 보나?
▲ 본인이 좋은 뜻에서 말한 것이라고 하시니 저도 그냥 그렇게 생각하고 그 문제는 덮었다. 자꾸 우리 당내에 친노가 있다고 하는데 저는 친노가 무슨 뜻인지도 모르겠다. 돌아가신 분하고 누가 그렇게 친한지. 저는 우리 당에 무슨 계파가 있고 라인이 있는지 알고 싶지도 않고, 알아서도 안 된다고 생각한다. 민심만 살피기도 바쁜데 그런 것까지 신경 쓸 겨를이 없다.

- 박지원 의원이 언급한 손 위원장의 7000만원짜리 손목시계도 화제가 됐다. 일반 서민들이 보기에는 아무래도 위화감을 느낄 수밖에 없다.
▲ 거기에 대해서는 별로 이야기하고 싶지 않다. 변명하고 싶지도 않다.

- 반면 조동원 전 위원장은 백팩 메고 버스·지하철을 타고 다니는 것으로 유명하다. 일종의 퍼포먼스라고 볼 수도 있다. 당의 홍보를 총괄하는 중요한 직책을 맡으신 만큼 본인부터 변화가 필요한 것 아닌가?
▲ 그분은 원래 재산이 별로 없다. 저는 그런 퍼포먼스에 관심이 없다. 제 손가락이 가리키는 곳을 봐야 되는데 사람들이 자꾸 제 손가락만 보려고 한다. 제가 주목 받아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자꾸 언론들이 저한테 관심을 가지셔서 불편하고 부담스럽다.

제가 SNS에 쓰는 글까지 매일 기사화가 되더라. 이제 인터뷰도 더 이상 안 할 거다. 이번이 마지막이다. 제가 우리 당 국회의원들에게 말했다. 언론들이 이렇게 기사거리에 목말라 하는데 여러분도 기사화 될 수 있고 화제의 중심이 될 수 있다고. 이제 우리 당 국회의원들의 행보에 언론이 많은 관심을 가져주셨으면 좋겠다. 


- 아무리 홍보를 잘해도 제품 경쟁력이 없으면 망한다. 마찬가지로 새정치연합을 좋은 브랜드로 만들기 위해서는 손 위원장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새정치연합 소속 정치인들의 노력도 중요하다. 새정치연합 정치인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점은?
▲ 우리 당에 들어와서 보니까 이분법적 생각이 너무 심했다. 우리 편 아니면 적이라는 식이다. 여당이 주장하는 것이라도 국민을 위해 도움이 된다면 받아들이고, 아니라면 처절하게 싸워야 한다. 그런데 지금은 이도저도 아니다. 나는 정말 멋있는 야당을 만들고 싶다. 우리 당 정치인들이 국민들을 위해 정말 열심히 일 해주셨으면 좋겠다. 그렇게 해주시면 그걸 사람들에게 홍보하고 좋은 이미지로 만드는 것은 제가 할 수 있다.

 

<mi737@ilyosisa.co.kr>


[손혜원 위원장 프로필]

▲ 현대양행 기획실 디자이너
▲ 열매나눔재단 이사
▲ 서울디자인센터 이사
▲ 크로스포인트 대표
▲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교수
▲ 새정치민주연합 홍보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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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한샘 시흥공장 그린벨트 훼손 의혹

[단독] 한샘 시흥공장 그린벨트 훼손 의혹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우리나라는 개발이 제한돼있는 토지가 있다. 해당 토지들의 개발을 위해선 지자체장의 승인이나 대통령령 승인이 있어야 한다. 부동의 가구 1위 기업인 한샘이 개발제한구역을 마음대로 훼손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대상은 시흥 제1공장 부지 주변 필지다. 행정조치가 완료됐다고는 하지만 완전히 원상복구는 되지 않았다. 한샘은 주방·인테리어가구를 판매·제조하는 대한민국 부동의 1위 가구 업체다. 1970년 9월 한샘으로 창립한 뒤 1977년 국내 최초로 주방가구를 수출해 1979년에 수출 100만달러 돌파의 기염을 토하기도 했다. 한샘의 2023년도 기준 매출액은 1조9669억원에 달한다. 영업이익은 19억4660만원이다. 최초의 공장 성장 시발점 한샘의 성장은 시흥 공장과 함께했다. 조창걸 명예회장이 자본금 200만원으로 은평구 대조동에 23.1㎡의 매장으로 시작했던 한샘은 1976년 시흥시 조남동에 최초의 공장다운 공장을 설립했다. 제1공장을 통해 한샘은 생산 체계를 크게 개선하며 큰 실적 향상을 이뤘다. 한샘은 현재 시흥과 안산 등에 4개의 물류센터·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당초 한샘 시흥 공장은 조남동 ▲594-1번지 ▲91-144번지 ▲91-145번지 세 곳의 필지, 약 1만4610㎡의 면적으로 지어졌다. 현재는 한샘은 91-117번지 매수해 총 1만8429.8㎡의 면적을 공장 부지로 사용 중이다. 등기사항전부증면서 확인 결과 한샘은 해당 부지 외 시흥 공장과 인접한 4개 필지 ▲조남동 91-163번지, 2076㎡ ▲조남동 91-165번지, 207㎡ ▲조남동 91-166번지, 109㎡ ▲조남동 산 57-1번지, 3273㎡도 소유하고 있다. 항공지도에 따르면, 한샘 시흥 공장의 정문 바로 앞을 3개의 필지 ▲조남동 91-163번지 ▲조남동 91-165번지 ▲조남동 91-166번지가 둘러싸고 있으며 산 57-1번지는 공장 뒤편 산과 맞닿아 경계를 이루는 형세를 나타낸다. 그런데, 가장 오래된 2008년 항공사진부터 지금까지 해당 필지를 야외주차장 및 자재 적재용으로 사용해 왔다. 여기서 문제가 되는 점은 해당 필지의 지목이 모두 ‘임야’라는 것이다. 임야는 산림과 원야로 구성된 토지로, 공간정보관리법에서는 죽림지, 수림지, 암석지, 모래땅, 습지, 황무지, 자갈땅 등을 예로 들고 있다. 임야는 대부분 산림자원보호법에 따라 산림보호구역 또는 개발제한구역으로 지정된다. 즉, 산림청의 허가 없이는 토지의 용도변경이나 개발이 불가능하다는 얘기다. 간혹 산림보호구역이나 지역이 아닌 임야도 있지만 이 역시 산림청장의 허가를 받아야 토지의 용도변경이나 개발이 가능하다. 시흥 제1공장 주변 4필지 무단 개발 개발제한지역·공익용 산지에 해당 한샘이 야외주차장과 자재 적재용으로 사용한 필지는 모두 개발제한구역에 포함돼있다. 한샘이 산림청의 허가를 받지 않고 개발제한구역 땅을 개발해 무단으로 다른 용도로 사용했다는 의심이 드는 사안이다. 실제로 시흥시 도시정책과는 해당 필지와 관련해 많은 민원을 접수했다. 민원은 해당 필지들의 개발제한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관한 특별조치법 제12조 위반이 주된 내용이었다. 개발제한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관한 특별조치법 제12조에 따르면, 개발제한구역에서는 건축물의 건축 및 용도변경, 공작물의 설치, 토지의 형질변경, 죽목의 벌채, 토지의 분할, 물건을 쌓아놓는 행위(적재) 또는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2조 제11항에 따른 도시·군계획사업의 시행을 할 수 없다. 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건축물의 건축 또는 공작물의 설치와 이에 따르는 토지의 형질변경 ▲개발제한구역의 건축물로서 제15조에 따라 지정된 취락지구로의 이축 ▲공익사업을 위한 토지 등의 취득 및 보상에 관한 법률 제4조에 따른 공익사업의 시행으로 철거된 건축물을 이축하기 위한 이주단지의 조성 ▲건축물의 건축을 수반하지 않는 토지의 형질변경으로서 영농을 위한 경우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토지의 형질변경 등 9가지의 경우만 예외로 하고 있다. 이렇듯 한샘의 4 필지 사용은 예외 사항에 포함되지 않는다. 산림청장 허가받았나 민원을 접수한 시흥시 건축과 개발제한구역지도팀은 2020년에 해당 필지에 관한 현장조사 이후 한샘에 원상회복 행정조치를 내렸다. 하지만 한샘은 이에 불복하고 행정처분 취소소송을 감행했다. 재판부는 개발제한구역 지정으로 인한 어려움을 호소한 한샘의 주장을 일부 받아들여 이행강제금 일부를 한샘에 돌려주도록 판단했다. 하지만 이는 시흥시의 행정조치가 잘못됐다는 판결이 아니었다. 법적 싸움 끝에 시흥시의 원상복구 행정조치는 진행됐다. 시흥시 개발제한구역지도팀에 따르면, 한샘은 행정소송 이후 2022년부터 2023년에 걸쳐 원상복구를 완료했다. 시흥시 개발제한구역지도팀 관계자는 “행정조치 이후 원상복구까지 불법으로 개발한 것을 모두 해체하고 폐기물 처리까지 완료해야 하는 만큼 많은 시일이 걸린다”며 “해당 필지(조남동 91-166번지와 산 57-1번지)는 지난해 11월 원상복구 이행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샘 관계자는 “해당 부지는 한샘이 소유하고 있거나 소유했던 땅으로 불법 점용한 적이 없으며, 해당 부지는 개발제한구역 지정 전과 동일한 상태로 복구를 완료한 상태”라고 말했다. 하지만 <일요시사> 취재에 따르면, 한샘은 여전히 해당 필지들을 불법 점용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시흥시가 원상복구 이행을 확인한 필지는 조남동 91-166번지와 산 57-1번지다. 하는 척 얼렁뚱땅 <일요시사> 확인 결과 조남동 91-166번지는 도로와 인접한 부분의 절반의 울타리만 철거됐으며 여전히 4~5대의 차량이 주차돼있는 상태였다. 해당 필지는 개발제한구역이면서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른 지역‧지구로는 도시지역, 자연녹지지역로 구분된다.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해당 지역에 4층 이하의 건축물을 지을 수 있지만, 개발제한구역이므로 건축물의 건축 및 용도변경 등이 불가능하다. 시장 혹은 도지사·군수 등의 허가를 받을 경우 가능하지만, 시흥시에서는 해당 부지의 주차장 사용을 허가해주지 않았다. 행정조치 이후에도 계속 불법으로 점용하고 있는 셈이다. 산 57-1번지도 마찬가지다. 항공사진을 분석한 결과 2008년부터 해당 필지를 덮고 있던 콘크리트는 2013년에 사라졌지만 자재가 적재돼있었다. 이후 2020년에 다시 콘크리트가 덮였다가 2022년 흙밭으로 복구됐다. 하지만 여전히 자재는 적재돼있다. 게다가 <일요시사> 확인 결과 조남동 산 57-1번지와 조남동 산 57-5번지가 개발제한구역이면서 공익용 산지로 지정돼있어 보전산지로 분류되는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산 57-5번지가 산지 그대로 있는 것과 다르게, 산 57-1번지는 콘트리트가 지반을 받치고 있으며 경계선에는 울타리가 쳐져 있다. 행정조치 완료? 완전 복구 안돼 한 부동산 전문 변호사는 “공익용 산지를 마음대로 개발하면 산지관리법에 의해 처벌받을 수 있다”며 “해당 부지 명의가 한샘이더라도 시장 등 지자체의 허가 없이 개발하면 안되는 곳으로 구조물을 통해 공장부지와 평행을 맞추는 지반을 만드는 것도 허가가 필요한 작업”이라고 말했다. 행정조치가 진행 중인 상황에 문제가 되는 필지를 매매한 정황도 포착됐다. 한샘은 조남동 91-163번지의 필지를 1985년 매입했다. 이후 야외주차장으로 사용하던 해당 필지를 2022년 11월4일 갑자기 팔아버렸다. 2022년은 한샘과 시흥시의 행정소송이 끝나고 행정조치가 진행되던 시기였다. 현재 해당 필지는 ㈜효경개발이 매수해 크레인과 덤프트럭 등 중장비 주차장으로 이용 중이다. 이를 두고 전문가들은 원상복구에 많은 금액이 들어가는데 이를 피하기 위해 토지를 매매한 것이라고 의심하고 있다. 한 토지 전문가는 “일반적으로 야외주차장으로 사용하던 토지를 원상복구하는 데 많은 금액이 들어가지 않지만 해당 필지는 공익용 산지로 산지 조성까지 해야 해 상황이 다르다”며 “산지 조성에 들어가는 금액도 지불하지 않고 토지를 매매한 것은 이중으로 이익을 얻는 셈”이라고 지적했다. 한샘 관계자는 “크레인 등 장비가 있는 부지는 한샘의 소유가 아니므로 저희가 알 수 없다”며 답변을 회피했다. 문제의 필지 매매한 정황 한샘 측은 이번 불법 점용 의혹에 관해 개발제한구역 지정이 공장 설립보다 늦게 이뤄져 어쩔 수 없이 불법적인 개발로 분류됐다는 입장이다. 실제로 해당 필지들은 지난 1976년 12월에 개발제한구역으로 지정됐다. 시기상 한샘의 공장 설립 이후에 묶인 셈이다. 하지만 산 57-1번지를 제외하고 나머지 필지들은 개발제한구역으로 지정된 이후인 1985년 매입한 땅이라 불법임을 알고도 마음대로 개발했다는 지적을 피하긴 어려워 보인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