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히트브랜드 제조기' 손혜원 새정치연합 홍보위원장

"새정치연합을 히트브랜드로 만들겠다"

[일요시사 정치팀] 김명일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이 달라지고 있다. 새정치연합의 변화를 이끌고 있는 주인공은 바로 지난 7월 취임한 손혜원 홍보위원장이다. 손 위원장은 취임 후 2주 만에 셀프디스 캠페인이란 독특한 아이디어로 국민들의 관심을 끌어 모으는 데 성공했다. 참이슬부터 트롬, 힐스테이트까지 ‘히트브랜드 제조기’로 유명한 손 위원장이 이번엔 새정치연합을 히트브랜드로 탈바꿈 시키겠다고 선언했다.

‘침대는 가구가 아닙니다. 과학입니다’라는 광고 카피로 유명한 조동원 전 홍보본부장을 영입한 후 새누리당은 선거마다 연전연승했다. 그래서 새정치민주연합(이하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는 당대표로 취임하자마자 홍보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제2의 조동원’ 찾기에 골몰했다.

그런 문 대표가 심혈을 기울여 영입한 인사가 바로 손혜원 홍보위원장이다. 손 위원장은 참이슬부터 트롬, 힐스테이트 등을 만든 히트브랜드 제조기로 유명한 인물이다. 손 위원장이 취임 후 2주 만에 실시한 셀프디스 캠페인은 관련기사만 수백 개가 쏟아져 나왔을 정도로 화제가 됐다.

비록 셀프디스가 아닌 자화자찬이라는 비판도 있었지만 선거마다 연전연패하며 활력을 잃은 새정치연합에 무플이 아니라 악플이라도 나오고 있다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다. 과연 손 위원장은 새정치연합을 히트브랜드로 탈바꿈 시킬 수 있을까? <일요시사>가 손 위원장을 만나봤다. 다음은 손 위원장과의 일문일답. 

- 손 위원장께서는 ‘트롬’ ‘참이슬’과 같은 걸출한 브랜드를 만든 홍보분야의 스타다. 새정치연합 홍보위원장 자리를 수락한 이유는 무엇인가?
▲ 홍보위원장 자리를 제의 받고 고민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주변에서 만류하는 사람들도 많았다. 하지만 멋있는 야당을 만들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있을 것 같아 수락했다. 새정치연합이 멋있는 야당이 된다면 우리 국민 전체에게 좋은 일이 아닌가? 저는 새정치연합을 히트브랜드로 만드는 것이 목표다.

- 손 위원장과 종종 비교되는 조동원 전 새누리당 홍보기획본부장의 경우에는 지금도 경기도 홍보위원장으로 일하며 아예 정치권에 입문한 모양새다. 손 위원장께서도 정치에 대한 생각이 있나?
▲ 정치에 관한 욕심은 전혀 없다. 일단은 내년 총선까지 새정치연합을 책임지는 것이 목표다. 차기 대선까지 일할 수도 있지만 아예 정치에 입문해야겠다는 생각은 없다.


- 새정치연합이 그동안 선거마다 연전연패했는데 홍보 문제 때문이었다고 생각하나?
▲ 홍보 문제가 없진 않았겠으나, 홍보 문제만으로 졌다고는 절대 생각하지 않는다. 홍보는 맨땅에서 나오는 게 아니다. 그들이 가지고 있는 가치에서 표출되어 나오는 것이다.

- 새정치연합 홍보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고쳐주고 싶은 것은?
▲ 고칠 것이 너무 많다. 하지만 브랜드는 하루아침에 만들어 지는 것이 아니다. 제가 회사에 있을 때는 브랜드 하나를 만드는 데 평균 6개월 이상 일을 했다. 게다가 제가 정치를 잘 모르니까 현수막 하나를 만들기 위해서도 너무 많은 공부를 해야 한다. 그래도 당이 설득해야 하는 사람들은 안다. 총선을 바라보면서 제가 할 수 있는 일들을 하나씩 하나씩 하고 있는 중이다.

- 일각에선 새정치연합이 손 위원장을 영입한 것에 대해 당의 내부 혁신은 지지부진한데 껍데기만 바꾸려는 것 아니냐는 비판도 있었다.
▲ 제가 하는 일이 껍데기만 바꿀 수 있는 일이 아니다. 브랜드가 사람들의 주목을 받고 오래 가려면 절대로 껍데기만 바꿔서는 안 된다. 속을 뜯어 고쳐서 체질을 개선하고 근육을 늘리는 일을 해야 된다. 여기서는 제가 그 역할까지 할 수 없어 답답한 부분은 있지만 그래도 제가 할 수 있는 선에서 꾸역꾸역 해가고 있다.

- 새정치연합 홍보위원장으로 취임한 지 어느새 한 달이 넘었다. 아무리 홍보를 잘해도 제품이 안 좋으면 안 팔린다. 한 달 동안 내부에서 지켜본 새정치연합은 어땠나? 희망이 보이던가?
▲ 밖에서 새정치연합을 볼 땐 당내 갈등도 심각하고, 새정치연합을 바라보는 국민들의 시선도 차가워서 걱정을 많이 했다. 그런데 당에 들어와 보니 국회의원들 한 사람 한 사람의 면면이 매우 뛰어났다. 나는 거기서 굉장히 큰 희망을 봤다. 그런 분들에게 초점을 맞춰 가능성을 찾아가고 있는 중이다.

- 새누리당 조동원 전 홍보기획본부장의 대항마 격으로 영입됐다. 아무래도 조 전 본부장과 계속 비교될 수밖에 없다. 조 전 본부장을 어떻게 평가하나?
▲ 사실 조 전 본부장과 비교되는 것이 너무 지겹다. 언론들이 라이벌구도를 만들어서 자꾸 비교를 한다. 하지만 제가 하는 일과 그분이 하는 일은 너무 다르다. 비교 자체가 어렵고 제가 그분을 평가할 수도 없다.
 

- 정치권에선 조 전 본부장을 매우 성공적인 사례로 꼽는데 벤치마킹할 부분은 없나?
▲ 전혀 없다. 성공적인 사례라고 평가되는 것은 새누리당이 선거에서 이겼으니까 결과적으로 성공사례라고 하는 것이다. 홍보전문가 입장에서 볼 때 그분이 그렇게 감동적인 홍보를 한 것인지 잘 모르겠다. 홍보 자체에는 그렇게 벤치마킹할 부분은 없는 것 같다.

"현재 당명으로는 총선 전쟁 치러봐야 실패"
"홍보 성공 위해서는 당 경쟁력부터 키워야"


- 손 위원장의 활동 중 가장 주목받은 것은 셀프 디스 캠페인이다. 그런데 과연 셀프 디스인지 자화자찬인지 모르겠다는 반응이 있었다.
▲ 사실 자화자찬이 맞다. 셀프 디스의 목표는 자기반성을 하면서 자신을 홍보할 수 있는 판을 만들어주자는 것이었다.

- 셀프 디스는 자기 자신을 적나라하게 비판할수록 더 큰 호응을 얻는다. 그런데 새정치연합의 셀프 디스를 지켜보면 자신을 진짜 비판할 용기가 없거나, 국민들이 왜 자신들을 비판하는지 모르는 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 사람들은 자꾸 자극적인 것만 원하는데 저는 별로 신경 쓰지 않는다. 셀프 디스는 가십거리나 유머로 하는 것이 아니다. 자기 단점을 나열하는 것으로만 끝나선 안 된다. 제가 이런 단점이 있기 때문에 앞으로 더 잘하겠다는 이야기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다소 자화자찬으로 느끼신 것 같다.

셀프 디스는 제가 튀려고 생각해낸 것도 아니고, 우리 당의 모든 사람들을 무릎 꿇리려고 하는 것도 아니다. 그동안 이름이 알려지지 않았던 분들도 셀프 디스로 이름이 알려졌으면 좋겠다. 이용득 최고위원 같은 경우도 셀프 디스 덕분에 이미지가 많이 좋아졌다. 저는 우리 당 130명 의원들에 대한 셀프 디스를 전부 다 할 계획이다.

- 손 위원장께서 주도해 만든 새정치연합 홍보 현수막도 큰 화제가 되고 있다. 새누리당에서는 ‘세대 간 갈등을 조장하는 정말 나쁜 짓’이라고 비판하던데.
▲ 현수막에 “아버지 봉급 깎아 저를 채용한다고요?”라며 정부와 여당이 추진하는 노동개혁을 비판하는 내용을 실었다. 새누리당이 노동개혁을 추진하면서 애매모호하게 대중을 호도하는 부분들이 있다. 나이 많은 분들의 임금을 깎아서 청년 일자리를 만든다는 것은 사기다. 그렇게 눈 가리고 아웅 식으로 노동개혁을 하면 안 된다. 그래서 짧고 간결한 문구로 정부와 새누리당이 추진하려는 노동개혁의 실체가 무엇인지 지적한 것이다.  

- 앞으로 계획하고 있는 홍보캠페인은 또 무엇이 있나?
▲ 그건 아직 말씀드릴 수 없다. 하지만 정말 끝도 없이 많은 홍보캠페인을 이어 나갈 것이다.

- 최근 새정치연합이 당명 변경을 추진하고 있다. 홍보위원장이신만큼 당명 변경과정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게 될 텐데 당명을 변경함에 있어서 기본원칙이 있다면?
▲ 사실 제가 당명을 바꾸는 과정에서 별 권한이 없다. 옆에서 조언하는 역할 정도를 할 것 같다. 아직 어떤 원칙도 정하지는 않았다. 다만 당명은 분명히 짧아질 것이다. 지난번 당명을 변경할 때는 ‘민주’라는 단어를 넣느냐 빼느냐 하는 문제로 논란이 있었던 것으로 아는데 새로운 당명에 ‘민주’라는 단어를 넣을지 안 넣을지도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 2000년 이후 새정치연합이 당명을 7번이나 바꿨다. 홍보전문가 입장에서 볼 때 제품명을 너무 자주 바꾸는 것은 제품의 신뢰도에 문제가 생기는 일 아닌가?
▲ 사실 우리 당이 이름을 그렇게 자주 바뀌었다는 이야기를 듣고 저도 많이 놀랐다. 제품명을 너무 자주 바꾸는 것은 당연히 안 좋다. 하지만 현재 당명은 너무 많은 분들이 문제가 있다고 하시니까 바꾸기로 결정을 한 것이다. 현재 당명으로는 총선이라는 전쟁을 치룰 수 없다는 결론이다.

- 당명 변경은 언제쯤으로 예상하나? 너무 빨리하면 총선까지 효과가 지속되기 어렵고, 너무 늦게 하면 당명에 대한 홍보를 제대로 못해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 일반적으로 제품명을 바꿀 때는 무조건 소비자 중심이다. 소비자들의 움직임을 주시해서 결정해야 한다. 또 경쟁자의 동향도 중요하다. 아직까지 선거를 치러본 적이 없어 언제라고 확실히 말할 수는 없지만 저도 민심을 주시하며 당명 변경 시기를 결정할 것이다.

- 최근 박지원 의원이 손 위원장을 ‘문빠’(문재인을 맹목적으로 좋아하는 사람을 뜻하는 속어)라고 해서 논란이 됐다. 박 의원이 왜 그런 발언을 했다고 보나?
▲ 본인이 좋은 뜻에서 말한 것이라고 하시니 저도 그냥 그렇게 생각하고 그 문제는 덮었다. 자꾸 우리 당내에 친노가 있다고 하는데 저는 친노가 무슨 뜻인지도 모르겠다. 돌아가신 분하고 누가 그렇게 친한지. 저는 우리 당에 무슨 계파가 있고 라인이 있는지 알고 싶지도 않고, 알아서도 안 된다고 생각한다. 민심만 살피기도 바쁜데 그런 것까지 신경 쓸 겨를이 없다.

- 박지원 의원이 언급한 손 위원장의 7000만원짜리 손목시계도 화제가 됐다. 일반 서민들이 보기에는 아무래도 위화감을 느낄 수밖에 없다.
▲ 거기에 대해서는 별로 이야기하고 싶지 않다. 변명하고 싶지도 않다.

- 반면 조동원 전 위원장은 백팩 메고 버스·지하철을 타고 다니는 것으로 유명하다. 일종의 퍼포먼스라고 볼 수도 있다. 당의 홍보를 총괄하는 중요한 직책을 맡으신 만큼 본인부터 변화가 필요한 것 아닌가?
▲ 그분은 원래 재산이 별로 없다. 저는 그런 퍼포먼스에 관심이 없다. 제 손가락이 가리키는 곳을 봐야 되는데 사람들이 자꾸 제 손가락만 보려고 한다. 제가 주목 받아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자꾸 언론들이 저한테 관심을 가지셔서 불편하고 부담스럽다.

제가 SNS에 쓰는 글까지 매일 기사화가 되더라. 이제 인터뷰도 더 이상 안 할 거다. 이번이 마지막이다. 제가 우리 당 국회의원들에게 말했다. 언론들이 이렇게 기사거리에 목말라 하는데 여러분도 기사화 될 수 있고 화제의 중심이 될 수 있다고. 이제 우리 당 국회의원들의 행보에 언론이 많은 관심을 가져주셨으면 좋겠다. 


- 아무리 홍보를 잘해도 제품 경쟁력이 없으면 망한다. 마찬가지로 새정치연합을 좋은 브랜드로 만들기 위해서는 손 위원장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새정치연합 소속 정치인들의 노력도 중요하다. 새정치연합 정치인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점은?
▲ 우리 당에 들어와서 보니까 이분법적 생각이 너무 심했다. 우리 편 아니면 적이라는 식이다. 여당이 주장하는 것이라도 국민을 위해 도움이 된다면 받아들이고, 아니라면 처절하게 싸워야 한다. 그런데 지금은 이도저도 아니다. 나는 정말 멋있는 야당을 만들고 싶다. 우리 당 정치인들이 국민들을 위해 정말 열심히 일 해주셨으면 좋겠다. 그렇게 해주시면 그걸 사람들에게 홍보하고 좋은 이미지로 만드는 것은 제가 할 수 있다.

 

<mi737@ilyosisa.co.kr>


[손혜원 위원장 프로필]

▲ 현대양행 기획실 디자이너
▲ 열매나눔재단 이사
▲ 서울디자인센터 이사
▲ 크로스포인트 대표
▲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교수
▲ 새정치민주연합 홍보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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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