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글와글NET세상> 아이돌 ‘19금 가사’ 논란

‘아∼’ 신음소리까지…야한 노랫말

[일요시사 사회2팀] 유시혁 기자 = 아이돌 가수의 노래 가사가 너무 야하다는 누리꾼들의 불만이다. 19금 가요 판정을 피하기 위해 직접적인 성 묘사가 아닌 중의적인 표현을 사용함으로써 성관계부터 신음소리 묘사까지 가사에 담아 청소년에게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지적이다. 아이돌 가수의 야한 가사를 둘러싼 누리꾼들의 반응을 살펴봤다.

지난 3일, 원더걸스가 예은, 유빈, 선미, 혜림의 4인조로 팀을 재정비해 3번째 정규앨범 ‘REBOOT’로 3년2개월 만에 컴백했다. 타이틀곡은 트랙 3번에 수록된 ‘I feel you’로 신스 악기들과 싱코페이션 기반의 화려한 리듬을 결합시킨 프리스타일 장르의 곡이다. 앨범 발매 전 티저 영상 공개와 함께 팬들의 기대를 한 몸에 모은 원더걸스는 80~90년대 미스코리아 심사를 연상케 하는 수영복을 의상 컨셉으로 한 섹시한 이미지를 내세우며 화려한 컴백을 했다.

‘성인’ 가요들

‘I feel you’의 가사는 직접적이지는 않지만 남성을 성적으로 유혹하는 내용을 내포하고 있다. ‘혼자 있어도 너의 손길이 느껴져 하루 종일 나를 만져’ ‘네 손길이 아직도 나를 스치고 있는 것만 같아’ ‘눈 감아도 들려. 그만 날 보고 불 꺼. 니 시선이 더 날 붉혀. 손발 끝 간질거려와. 달아오르는 체온 숨 가빠와’ 등의 가사가 포함돼 일부 누리꾼들로부터 질타를 받고 있다.

특히 뮤직비디오의 도입부에서는 변기에 앉은 선미가 바지 지퍼를 내리며 시작을 알리고, 전주 부분에서는 망사스타킹에 나시티를 입은 선미가 매혹적인 눈빛으로 카메라를 응시하는 장면이 담겼다. 또 ‘네 손길이 아직도 나를 스치고 있는 것만 같아’의 가사 부분에서는 수영복 차림의 예은이 매혹적인 눈빛으로 다리부터 목까지 얼음을 쓸어 올리며 체온에 얼음이 녹는 장면을 연출됐다.

개인블로그 운영자 부동산모아(q****)는 “수영복 컨셉이라 노출이 심한 편인데 선미의 하의실종 섹시의상은 특히 더 야하다”고 지적했다. Huan(klau****)는 “뮤직비디오와 가사가 다소 야하다”, Mini(two****)는 “몽롱하면서 야리꾸리한 리듬에 가사도 야하다”, 앤터니(anthony****)는 “선정적인 가사와 의상으로 참된 아름다움을 무시했으며 청소년들을 안 좋은 방향으로 물들이고 있다”고 평가했다.


4일 발매된 유성은의 신곡 ‘마리화나’도 야한 가사로 누리꾼들의 따가운 지적을 받고 있다. 데뷔앨범 수록곡 ‘집으로 데려가줘’의 다음 이야기를 다룬 ‘마리화나’의 가사에는 ‘거칠게 다루지 말아요. 이미 가졌으니까. 아주 천천히 나를 느껴요. 위에서 아래로. 오, 내려가 줘요. 사랑한다는 그 말도 잊지 말아요. 조그만 내 손은 애꿎은 이불만 꼬집어요’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누리꾼들은 “마약을 노래 제목으로 차용” “청소년들에게 유해한 묘사들” “성관계 상상” “19금 영화를 보는 것 같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마마무의 ‘음오아예’는 여성의 신음소리로 비유된다는 누리꾼들의 지적이다. 마마무의 소속사 측에서는 ‘음오아예’의 뜻이 잘생긴 남자를 봤을 때 나오는 감탄사라고 밝혔다. 실제로 가사 내용에도 잘생긴 남자를 보고 반한 여성의 심경이 담겨있으나 ‘자꾸 반응하잖아’ ‘너땜에 달아오른 오늘이 좋아’ 등의 가사가 일부 포함돼 자칫 야하게 비춰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걸스데이의 ‘링마벨’도 ‘네가 오자마자 화끈해져’ ‘난 꼭 널 가질거라고’ 등의 가사로 팬들의 오해를 사고 있다는 평이다.

대놓고 성관계 묘사…안무도 들썩
‘넣어’ 대신 ‘너’로…교묘히 피해가

EXID의 두 번째 미니앨범 수록곡 ‘위아래’는 댄스 안무에 대한 선정성 논란과 함께 가사의 내용이 다소 야한 상상을 유발시킨다는 지적을 받은 바 있다.

커뮤니티사이트 ‘오늘의유머’에서 ColorBerry는 “노래를 들을 때 멜로디보다는 가사를 중요시 여기는 편”이라며 ‘돌리지 말고 넌’ ‘스치지 말고 넌’ ‘애매하게 건드려 넌’에서 ‘넌’이 어법상 어색하다며 ‘넣어’를 ‘넌’으로 표현한 성 표현 노림수가 쓰였다고 주장하고 있다. 실제로 ‘넌’ 대신 ‘넣어’로 표현하면 가사의 문맥이 자연스러우며 이 부분의 안무도 잘 어울린다. 뽀루꾸는 “도가 지나친 가사”, 익명29043는 “노리고 쓴 가사임에 틀림없다”, 주성7은 “매직스틱을 넣어?” 등의 댓글을 남겼다.
 

리쌍의 개리가 지난 3일, SBS 예능 <힐링캠프 - 500인>에 출연해 ‘조금 이따 샤워해’의 야한 가사에 대해 “애들 보는 프로그램 하는 사람이 뭐 하는 짓이냐” 등 학부모들의 항의 지적을 많이 받았다고 밝혔다. ‘조금 이따 샤워해’의 가사에는 ‘이렇게 니 품에서 장난치고파. 작지만 귀여운 너의 가슴이 난 좋아’ ‘침대는 바다가 되고 우린 헤엄쳐’ ‘격렬하게 사랑하고서 땀에 젖은 채 둘이 누워서’ ‘우린 옷 벗고 사랑한 사이’ 등의 노골적인 내용이 담겼다.

개리가 작사한 리쌍의 ‘TV를 껐네’의 가사에도 ‘널 너무나 사랑해서 난 티비를 껐어’ ‘널 너무나 사랑해서 난 커텐을 쳤어’ ‘시도 때도 없이 난 너를 원해. 못 참아 어떻게 손만 잡아’ ‘딱딱하게 말하지마. 니가 날 딱딱하게 만들었잖아’ ‘이 밤이 새도록 보여주고 싶어. 어제와 또 다른 내 모습에 눈물까지 흘릴 거야’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개리가 작사한 ‘조금 이따 샤워해’와 ‘TV를 껐네’ 두 곡은 19금 판정을 받은 곡이다.


블랙넛의 19금 판정곡 ‘100’은 더 야하다. ‘버스 한 가득 창녀들을 태운 뒤에 정기가 다 빨린 채’ ‘너희들을 눕히는 건 주사기 든 간호사보다 더 쉬워’ 등의 가사가 담겨있기 때문이다. 블랙넛의 ‘빈지노’에도 ‘귀두’ ‘체위’ ‘사정’ 등의 단어가 일부 포함돼 있다.

이에 누리꾼 바람구멍(sjq****)은 “방송에서는 야한 가사의 랩을 하지 않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고 생각한다”, 송끼(sson****)는 “괜히 블랙넛을 또라이라고 표현하는 게 아니었다. 모든 똘기가 가사에 담겨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고 평가했다.

어린이 어쩌나

인피니트의 멤버 호야는 지난달 17일 KBS 쿨FM <슈퍼주니어 키스더라디오>에 출연해 “혼전순결주의자다 보니 실제로 못해본 것들에 대한 꿈이 있다”며 “19금 가사를 더 많이 써 19금 앨범을 내보고 싶다”고 말했다. 지난달 13일 발매된 인피니트의 타이틀곡 ‘Bad’에는 ‘날카로운 니 혀끝이 날 파고들어’의 중의적인 표현의 가사가 담겨있다.

 

<evernuri@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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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