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터질' 알뜰주유소 쟁탈전

한여름 기름전쟁…과연 승자는?

[일요시사 취재1팀] 이광호 기자 = 향후 1년간 전국 1000개의 알뜰 주유소에 휘발유와 경유를 공급할 정유사업자가 이달 중순 결정된다. 알뜰주유소는 전체 주유소의 10%를 차지하고 있다. 수익성은 낮지만 사업권을 따낼 경우 안정적으로 유류를 공급할 수 있는 시장을 확보할 수 있다. 여기에 2∼3% 점유율 상승효과도 볼 수 있다는 점에서 국내 정유사들이 알뜰주유소 사업권을 놓고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1146개 주유소에 1200만드럼 안팎의 기름을 공급할 알뜰주유소 공급자 선정은 이달 13일 전후가 될 예정이다. 전국 1만2000개 주유소에서 알뜰주유소 비중은 약 10%다. 비율은 높지 않지만 유류공급권을 따내면 안정적으로 유류를 공급할 수 있는 시장을 확보함과 동시에 시장점유율을 높일 수 있다. 

각사 자신감
 
알뜰주유소 입찰은 정유사가 알뜰주유소로 직접 제품을 배송하는 1부시장과 석유공사가 제품을 사서 알뜰주유소에 공급하는 2부시장으로 나뉜다. 1부시장은 중부권(수도권·충청·강원)과 남부권(경상·전라)으로 나뉜다. 1부시장의 화두는 현대오일뱅크가 4년 연속 사업권을 따낼지 여부다. 현대오일뱅크는 중부권역 사업자로 3년 연속 선정된 바 있다.
 
충남 서산에 대산공장을 갖고 있어 중부권에서의 가격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남부권에서는 GS칼텍스(2012), 에쓰오일(2013), SK에너지(2014)가 각각 한 번씩 선정된 바 있다. 우열을 가리기가 쉽지 않다. 4개사 중에서 2개사가 각각 중부권과 남부권역의 알뜰주유소에 유류를 직접 공급하게 된다.
 
2부시장에는 삼성토탈을 인수한 한화토탈이 뛰어들었다. 한화토탈은 자체 유통망이 없기 때문에 2부시장에 참여한다. 업계는 한화토탈이 2부시장의 사업자가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번에 한화토탈이 사업자로 선정되면 김승연 한화 회장으로서는 1999년 경인에너지를 매각한 지 16년 만에 정유업을 재개하는 기회를 맞는다.
 

한화토탈은 지난 3년간 2부시장 공급사업자로 선정돼 휘발유와 경유 등을 각각 연간 120만배럴씩 석유공사에 공급했다. 이에 알뜰주유소 공급물량 점유율은 2012년 7%에서 지난해 40%까지 급증했다. 뿐만 아니라 석유공사가 보유하고 있는 대한송유관공사 지분 2.26%를 매입하는 한편 콘덴세이트 정제설비 증축으로 석유제품 생산량을 26%에서 올 1분기 32%로 늘렸다. 경유 사업도 시작해 올해 휘발유 50만t, 경유 105만t을 생산할 방침이다.

현대오일·GS칼·S오일·SK에 ‘승부’
날씨만큼 뜨거운 입찰경쟁…변수 촉각
 
알뜰주유소 사업권 입찰방식이 바뀐 점도 주목할 만하다. 올해 알뜰주유소 입찰은 공급사 우선 가격협상 방식에서 최저가 경쟁 입찰제로 변경돼 입찰가격이 곧 공급가격이 된다. 지금까지 유류공급 계약은 6개월~1년으로 이뤄졌다. 그러나 이번에는 알뜰주유소 계약기간이 1년에서 2년으로 연장된다.
 
정부는 지난달 25일 ‘2015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서 알뜰주유소 제품 공급사 선정방식을 최저가 낙찰제로 변경해 석유시장 경쟁을 촉진시킨다고 밝혔다. 알뜰주유소에 공급되는 제품 가격을 낮춰 소비자들이 저렴한 가격에 석유제품을 사용할 수 있게 한다는 취지였지만 정유업계는 최저가 낙찰제가 자칫 특정 업체에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입찰방식과 함께 정제마진이 호조세를 띄고 있다는 점도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지난해까지는 시황이 좋지 않아 마진 보다 시장 점유율에 목을 맸지만 올해는 정제마진이 좋아져 사정이 달라졌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때문에 내수보다 해외 수출을 늘려 영업이익을 늘리겠다는 전략이 나올 수 있다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정부가 시장에 개입하는 것을 비판하면서 ‘알뜰주유소 무용론’까지 제기한다. 기존 주유소와 가격 차이가 없는데 굳이 정부가 시장에 개입해야 하느냐는 것이다. 인위적 가격개입에 따른 정유 시장의 수요 공급 원리만 깬 것 아니냐는 원론적 비판이다. 전문가들은 알뜰주유소 제도 도입 취지와 운용 실태에 대한 전반적인 재점검이 필요하다고 진단한다.
 

‘알뜰’하다고?
 
지난 2012년 국내에 처음으로 도입된 알뜰주유소는 고속도로, 전국 각지 농협주유소, 도심 등에 지난 5월 기준으로 농협중앙회 NH-OIL 525개, 자영알뜰 460개, 한국도로공사 ex-oil 161개 등 총 1146개에 달한다. 자리를 잡아가고 있지만 지난해 말부터 올해 초까지 이어진 국제 원유가격 변동으로 인한 유가 등락으로 알뜰주유소는 제 구실을 하지 못했다. 알뜰주유소가 이름만큼 ‘알뜰’하지 않다는 것이다.
 
한국조세재정연구원은 지난해 보고서를 통해 알뜰주유소를 시장질서와 공정경쟁을 해치는 대표적 사업으로 지목한 바 있다. 한국조세재정연구원은 시장에서 결정되는 가격보다 낮은 가격을 제시하는 것 자체가 장기적으로 시장질서와 공정경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반면 알뜰주유소 덕분에 대기업 브랜드의 정유사들이 기름값을 쉽게 올리기 어려워졌다는 평가도 나온다.
 
 
<khlee@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정유업계 속타는 이유
 
지난 1분기 SK이노베이션, GS칼텍스, S-OIL, 현대오일뱅크 등 정유사 빅4는 실로 오랜만에 큰 이익을 냈지만 더욱 긴장하는 모습이 역력하다. 최근 정유사들의 행보를 보면 이익에 환호하기는커녕 오히려 직원과 조직을 정리하고 직영 주유소를 매각하는 구조조정 수순을 밟아가고 있다. 그동안 시도하지 않았던 새로운 사업에 뛰어드는 등 적자에 허덕이던 지난해 보다 더욱 강도 높은 경영개선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들은 이런 정유사의 행보에 대해 이익 상승이 경기회복이 아니라 유가상승때문이라고 본다. 이익이 나도 고삐를 늦출 수 없는 상황이라는 분석이다. 유가상승으로 이익이 났지만 국제유가에 영향을 주는 중동, 러시아 등 산유국의 정치상황과 미국의 셰일가스 동향이 불안정해 유가가 언제 다시 하락세로 전환될지 모르기 때문에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는 설명이다. 
 
실제 국제유가 움직임이 6월들어 소폭하락세를 보이며 주춤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런 유가의 변동에 영향을 덜 받으려면 경기가 회복돼 시장수요 자체가 늘어야 되는데 세계 경기상황에 대한 전망이 결코 밝지 않다는 것이 정유사들의 고민이다.
 
실제로 이익은 작년에 비해 크게 증가했지만 회사별 매출실적을 작년과 비교해보면, SK이노베이션은 29% 감소했고, GS칼텍스는 37%, S-OIL은 42%, 현대오일뱅크는 44%나 하락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유가마저 상승을 멈추거나 하락한다면 줄어든 매출 이상으로 이익이 감소할 수 있다. 지난해 악몽이 다시 재현될 수 있다는 얘기다. 정유사들이 1분기에 큰 이익을 실현하고 2분기 더 큰 이익이 전망되고 있는데도 애가 타는 이유다. <광>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