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야구 선수 부인의 과거 비화 공개

여신급 미모와 다른 나쁜 손버릇

[일요시사 사회팀] 박호민 기자 = 유명 야구선수인 P선수의 아내가 물건을 훔쳤다는 폭로가 나왔다. 폭로에는 P선수 사생활에 대한 내용도 담겨있다. 진실 여부와 관계없이 P선수의 이미지는 추락하고 있다.

 

유명 S야구구단이 운영하는 커뮤니티에 P선수와 그의 아내를 저격하는 게시물이 올라왔다. 아는 선배 소개로 P선수를 만났다는 글쓴이는 두 차례에 걸쳐 폭로를 했다. 첫 번째 게시글에는 J씨에 대한 폭로가 두 번째 게시글에는 P선수에 대한 폭로가 담겼다.
 
사생활도 폭로
 
첫 번째 게시글에 따르면 글쓴이는 P선수와 가깝게 지냈기 때문에 P선수의 부인인 J씨와도 친하게 지냈다. J씨가 아플때 P선수가 지방 원정 경기 등으로 옆에 있어줄 수 없어 직접 병원에 데려다 주기도 했고, J씨 생일에도 선물을 챙겨주는 등 좋은 관계를 유지했다. 이후 글쓴이는 사업적인 문제로 교도소를 가게 됐다. 그가 교도소에 간 사이 가방, 시계 등 집안 물건이 없어졌다. 글쓴이는 J씨를 의심했다. 글쓴이는 J씨와 원만하게 해결하려고 했으나 J씨가 ‘자신은 훔친 적이 없다’고 말하면서 고소까지 가게 됐다.
 
고소 결과는 게시글에 나와 있지 않지만 게시글과 함께 올린 판결문을 보면 J씨는 절도죄로 벌금형을 받았다. 해당 판결문에는 J씨의 절도 과정이 좀 더 상세하게 나와 있다. 내용을 살펴보면 2010년 1월 글쓴이의 애인으로부터 알게된 현관문 비밀번호를 통해 글쓴이의 집으로 들어가 애인의 200만원 상당의 루이비통 가방, 20만원 상당의 마이클 제이콥스 시계 등 총 260만원 상당의 물건을 절취했다. 이 사건으로 J씨는 절도죄로 벌금 30만원을 부과받았다.
 
글쓴이의 주장을 100% 신뢰하기는 어렵지만 게시글에 올라온 판결문의 사건번호를 조회해 본 결과 피고인과 J씨의 이름 등이 동일했다. <일요시사>는 해당 P선수와 J씨의 해명을 듣기 위해 선수가 소속돼 있는 구단 등과 접촉했지만 연락이 닿지는 않았다.
 

유명 P선수 아내 절도 폭로 
지인 집서 시계·가방 슬쩍
 
두 번째 게시글에는 P선수에 대한 사생활이 주로 담겼다. P선수가 연봉이 적었던 시절부터 그와 가깝게 지냈다는 그는 자신이 아는 룸살롱에서 P선수가 먹은 외상 술값을 대신 계산해 주는 등 1억원이 넘는 돈이 들었다고 주장했다. 특히, 그는 “(룸쌀롱에서) P선수는 2차를 늘 나갔다”며 “심지어 파트너를 바꾸자고 해서 파트너를 바꾼 적도 있다”고 주장했다. 또, “S구단 모 치어리더와 잔 이야기…”라고 말끝을 흐리며 문란한 사생활을 암시하기도 했다. 그는 “P선수가 결혼후 다른 여자와 연락을 하기 위해 대포폰 좀 사달라고 해 사준 적이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글쓴이가 P선수와 J씨를 저격하는 글을 남긴 데는 P선수에 대한 서운함 마음이 배경으로 작용한 것으로 추측된다. 글쓴이는 “글을 올리기까지 많은 고민과 생각을 하다가 글을 올리게 됐다”며 “P선수에 대한 태도가 너무 괘씸하고 또한 배신감이 너무 커서 그렇게 하기로(글을 쓰기로) 마음을 먹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글쓴이는 “P선수에게 확실한 사과를 하지 않으면 세 번째로 올리는 글부터는 (폭로) 수위를 높여 가겠다”고 협박성 글을 남기기도 했다.
 
P선수는 결국 ‘고소’라는 초강수를 두며 정면으로 반박했다. 대구북부경찰서는 지난 2일 현역 프로야구 선수 P씨를 협박한 글쓴이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고 밝혔다. P선수가 글쓴이를 공갈과 협박의 혐의로 금품을 요구한 혐의로 고소한 것이다. 경찰에 따르면 글쓴이가 J씨의 절도 사실을 무마하는 조건으로 500만원을 받았지만 이후 고소를 해 벌금형을 당했다.
 
하지만 이후에도 약속과는 달리 글쓴이가 A씨가 자신의 연락을 피하고 만나주지 않는다는 이유로 지속적으로 협박해 온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P선수는 고소 과정에서 아내의 절도 사실을 인정해야 했다. 이에 따라  P선수는 이미지 손상이 불가피해졌다. 해당 게시글이 아직도 인터넷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남아있기 때문이다. 글쓴이도 상처만 남을 것으로 보인다. 글쓴이는 P선수를 협박 및 명예훼손 혐의로 처벌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글쓴이 구속
 

네티즌들의 반응은 갈렸다. 글쓴이의 주장을 100% 신뢰할 근거가 없기 때문이다. 한 네티즌은 “평소 야구를 즐겨 보는데 P선수의 도발성 글을 보고 실망하게 됐다”며 “야구팬으로서 야구 이미지 실추가 걱정된다”고 말했다. 또 다른 네티즌은 “아직 사실관계가 나온 것이 없기 때문에 해당 선수에 대해 함부로 말하는 것은 안 된다”며 “실명이 거론된 해당 글을 옮기는 것도 좋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donkyi@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야구선수와 사생활
 
야구선수들의 사생활이 종종 문제를 일으키곤 한다. L선수는 여자 때문에 팬들의 비난을 샀다. L선수는 스포츠아나운서 G씨를 쫓아다니는 구애 끝에 만남을 가졌지만 이후 L선수가 변심을 하면 G씨가 자살해 사회적인 파장을 일으켰다. L선수는 이후 2군에서 주로 활동하다 지난달 소속구단 측에 임의탈퇴를 요청하면서 임의탈퇴 조치됐다.
 
올해에는 L구단의 핵심 선수인 J선수가 술 때문에 곤혹을 치르고 있다. J선수는 시즌 중인 지난달 강남구 신사동 사거리에서 음주운전을 하다 오토바이와 접촉 사고를 냈다. 소속 구단은 J선수에게 3개월 출장 정지와 1000만원의 벌금이라는 자체 징계를 내렸다. 사고를 낸 J선수는 팀 선수 가운데 가장 많은 이닝을 소화하는 불펜투수 선수이기 때문에 팀 전력에 큰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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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 최악’ 쿠팡 개인정보 유출 막전막후

‘역대 최악’ 쿠팡 개인정보 유출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사회상을 반영하는 표현으로 ‘○○ 공화국’을 쓰곤 한다. OECD 국가 중 극단적 선택률 1위를 놓치지 않는 우리나라를 ‘자O 공화국’이라고 하거나 연예인에게 지나치게 높은 관심을 보이는 모습에 ‘연예인 공화국’이라고 말하는 것처럼. 최근 또 하나의 공화국이 세워졌다. 바로 ‘쿠팡 공화국’이다. ‘쿠팡 없이 어떻게 살았을까?’ 창업자 김범석 의장이 제시한 쿠팡의 비전이자 슬로건이다. 국민의 일상에 깊숙하게 파고들겠다는 의지로 읽혔다. 실제 쿠팡은 전 국민의 생활을 차례로 잠식했다. ‘로켓배송’을 무기로 이커머스 시장을 장악했고 ‘쿠팡이츠’로 배달업계를 흔들었다. ‘쿠팡플레이’로 OTT 업계에도 진출했다. 생태계 잠식 대체재 없다 쿠팡의 위력은 이번 개인정보 유출 사태에서 더욱 뚜렷하게 증명됐다. 지난달 29~30일 쿠팡 이용자에게 고객 정보가 유출됐다는 내용의 문자메시지가 발송됐다. 문자메시지에 따르면 유출된 정보는 이름, 이메일 주소, 배송지 주소록, 주문 정보 등이다. 쿠팡은 결제 정보와 로그인 관련 정보는 안전하다고 설명했다. 이용자에게 문자메시지가 도착한 시기가 주말이어서 혼란은 배가 됐다. 특히 배송 과정에서의 편의를 위해 적은 공동현관 비밀번호, 최근 주문 내역 등이 유출된 사실이 알려지면서 불안을 호소하는 목소리가 커졌다. 유출된 정보를 조합하면 가족 구성을 알 수 있는 상황이라 교묘하게 제작된 스팸 문자 등으로 피해를 볼 가능성도 있었다. 개인정보가 유출된 고객의 수는 무려 3370만명에 달했다. 올해 기준 우리나라 인구(5168만명)의 65%에 이르는 숫자다. 여기에 개인정보 유출이 지난 6월24일, 무려 5개월여 전부터 시작됐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소비자의 분노가 폭발했다. 또 해킹 등으로 개인정보 유출 사고를 겪은 다른 업체와 달리 쿠팡 사건은 내부 직원의 소행으로 알려지면서 충격이 가중됐다. 중국 국적의 직원이 해외에서 개인정보를 빼돌렸다는 것이다. 앞서 쿠팡은 지난달 20일 개인정보 유출 피해 고객 계정이 4500개라고 발표했다. 하지만 열흘 새 3370만명이라고 다시 공지하면서 신뢰를 잃었다. 쿠팡의 프로덕트 커머스 부분 활성고객(구매 이력이 있는 고객)은 2470만명인데 피해 고객은 이보다 900만명 많다. 최근 3개월 간 구매 이력이 없는 고객까지 포함한 수치다. 사실상 전체 고객의 정보가 유출된 것으로 보인다. 2010년 소셜커머스 시작 로켓배송 도입 날개 달아 이번 쿠팡 사태의 규모는 지난 2011년 해킹으로 약 3500만명의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싸이월드·네이트 사례와 맞먹는다. 올해 4월 발생한 SK텔레콤의 개인정보 유출 사고(약 2324만명)를 상회한다. 당국의 조사 과정에서 피해 규모가 더 커진 선례를 보면 쿠팡 역시 피해 범위와 규모가 확대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문제는 이런 상황에서도 자의로든 타의로든 쿠팡을 놓지 못하는 이용자가 상당하다는 사실이다. 글로벌 투자은행 JP모건은 쿠팡 사태 이후 보고서를 통해 “쿠팡은 한국 시장에서 비교할 수 없는 지위를 갖고 있다”며 “한국 소비자는 데이터 유출 이슈에 상대적으로 민감도가 낮아 고객 이탈은 제한적일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국내 이커머스 시장을 쿠팡이 독점하고 있기에 이번 사태가 일시적인 충격에 그칠 것이라는 전망이다. 실제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서는 쿠팡의 개인정보 유출에 걱정을 표하면서도 막상 탈퇴하긴 어렵다는 글이 보인다. 당장 내일 가게 문을 열어야 하는데 쿠팡이 아니면 재료를 조달할 방법이 없다는 글도 있다. 김범석 의장이 지향하던 ‘쿠팡 없이 어떻게 살았을까?’가 아이러니하게도 쿠팡에 문제가 생겼을 때 현실화한 셈이다. 쿠팡은 어떻게 한국을 지배하게 됐을까. 전문가들은 쿠팡이 ‘틈새시장’을 기가 막히게 파고들었다고 분석했다. 다만 그 틈새를 만든 건 쿠팡이 아니라 정부였다는 것이다. 정부가 골목상권을 살리겠다는 취지로 대형마트를 규제하자 소비자는 전통시장을 찾는 대신 온라인으로 눈을 돌렸다. 그 결과 2010년 소셜커머스로 출발한 쿠팡은 현재 대적할 상대가 없는 ‘유통 공룡’으로 성장했다. 2012년 ‘유통산업발전법(유통법)’이 시행됐다. 정보 털려도 쓸 수밖에… 유통법에는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SSM)은 오전 10시부터 밤 12시까지만 영업 가능 ▲대형마트 월 2회 의무 휴업일 지정 ▲의무휴업일과 영업 제한 시간에는 온라인 주문 배송 서비스 금지 ▲전통상업보존구역 반경 1km 내 출점 불가 등의 내용이 담겼다. 대형마트 등이 규제에 발 묶인 사이 이커머스 시장이 두각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쿠팡이 2014년 도입한 로켓배송은 그 틈새를 절묘하게 파고든 ‘신의 한 수’였다. 쿠팡은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의 투자금을 등에 업고 심야, 새벽 배송 시장을 완전히 장악했다. 쿠팡이 공격적으로 물류센터를 늘릴 때는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라는 지적이 나왔지만, 지금은 그 물류 센터가 지역 배송의 거점 역할을 하고 있다. 최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하 민주노총)에서 택배기사의 건강권을 위해 심야 새벽 배송을 제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소비자는 물론 택배기사 사이에서도 민주노총의 주장에 반발이 나왔다. 소비자는 오후에 주문해도 아침이면 집 앞에 물품이 도착하는 데서 오는 편리함, 택배기사는 경제적 이익, 노동권 등을 이유로 제시했다. 실제 민주노총의 주장은 큰 호응을 얻지 못했다. 쿠팡의 배송 시스템이 국민 생활에 얼마나 깊이 들어와 있는지를 보여준 단적인 예다. 소비 트렌드가 완전히 온라인 중심으로 바뀌면서 쿠팡의 영향력은 더욱 거대해졌다. 저녁 식사 재료를 사기 위해 퇴근 후 마트나 슈퍼로 뛰어가는 모습은 드라마에서도 과거 회상 장면에나 나온다. 이제는 시도 때도 없이 스마트폰을 통해 물건을 주문하며 불과 몇 시간 만에 집 앞에 배송된 택배 상자를 안고 들어가는 게 일상이 됐다. 가족끼리 대형마트나 백화점 등에서 쇼핑을 하는 일은 생활을 위한 게 아니라 이른바 ‘여가’가 됐다. 규제 업고 틈새 노려 방점을 찍은 건 코로나19였다.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비대면 소비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이커머스 시장은 배달업계와 함께 끝 모르고 성장했다. 이 시기 대형마트는 의무 휴업일이나 심야 시간에 온라인 배송을 할 수 있도록 규제를 일부 풀어달라고 호소했지만 먹히지 않았다. 예나 지금이나 규제에서 자유롭던 쿠팡은 또다시 소비자의 선택을 받았다. 그 결과 쿠팡은 2023년 창사 이후 첫 흑자를 냈다. 당시 쿠팡은 6조2000억원을 투자해 전국 30개 지역에 100여개 이상의 물류센터를 지었다. 영업손실은 2021년 1조7097억원에 달했지만 2022년 1447억원으로 줄었고 2023년에는 결국 흑자로 돌아섰다. 2023년 기준 쿠팡의 매출은 32조원에 이른다. 당시 쿠팡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2023년 4분기 실적보고서에 따르면 쿠팡의 영업이익은 6174억원이다. 매출, 영업이익 모두 전통 유통기업을 제친 1위다. 쿠팡은 흑자 전환의 비결로 고객의 충성도를 꼽았다. 이들이 쿠팡에서 씀씀이를 늘리면서 쿠팡 전체 이익이 늘었다는 것이다. 특히 2018년 쿠팡이 도입한 ‘쿠팡 와우’ 멤버십의 증가가 영업이익을 이끌었다는 분석이 나왔다. 쿠팡 와우는 월 4990원(현재 7890원)을 내면 쿠팡에서 구매하는 대부분 물건을 무료로 배송받을 수 있다. 또 쿠팡플레이라는, 쿠팡이 론칭한 OTT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당시 쿠팡은 쿠팡 와우 멤버십, 즉 유료 가입자가 2021년 900만명에서 2023년 1400만명까지 늘었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쿠팡 매출은 41조원까지 뛰어올랐다. 전체 대형마트 판매액(37조1779억원)을 뛰어넘는 수치다. 영업이익은 6023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억은 전년 대비 소폭 증가했는데 매출이 30% 가까이 늘어난 것이다. 쿠팡 와우 멤버십에 가입한 고객은 지난해 말 기준 1500만명가량으로 추정된다. 소비트렌드 변화·코로나19로 쐐기 2023년 흑자 전환해 전체 매출 1위 눈여겨볼 대목은 쿠팡 와우의 가격이 지난해 3000원가량 올랐는데도 불구하고 고객이 이탈하기는커녕 되려 대거 늘었다는 점이다. ‘쿠팡 생태계’가 이미 공고해졌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른바 충성 고객층이 이전보다 두꺼워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구독료 인상분보다 쿠팡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가치가 더 크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성장 배경은 다르지만 쿠팡을 카카오와 비교하기도 한다. 카카오는 ‘카카오톡’이라는 국민 메신저를 배경으로 각종 사업에 진출했다. 메신저 애플리케이션 중 90% 이상의 점유율을 가진 카카오톡은 카카오가 골목상권에 침투하는 데 훌륭한 ‘씨앗’ 역할을 담당했다. 쿠팡 와우 가입자를 위한 ‘로켓배송’이 심야·새벽 배송 시장을 잠식하는 데 혁혁한 역할을 한 것과 비슷하다. 대체재가 많지 않은 것도 닮았다. 카카오는 최근 카카오톡 업데이트 문제로 한바탕 홍역을 치렀다. 카카오가 카카오톡을 SNS처럼 바꾸려는 시도를 한 것이다. 이용자들이 카카오톡 앱에 더 오래 머무를 수 있는 방도를 찾다가 고안한 방법이라는 설명이 뒤따랐다. 하지만 이용자의 반발이 거셌다. 카카오톡 앱 평점은 1점대로 떨어졌고 조롱이 줄이었다. 결국 카카오는 가장 많은 비판이 나왔던 ‘친구탭’을 원래대로 되돌리겠다고 발표했다. 이후에도 카카오톡 변화를 지적하는 목소리는 계속 나왔지만 결론적으로 이용자 이탈은 많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카카오톡을 대체할 만한 메신저 앱이 마땅치 않았던 게 문제였다. ‘네이트온’이 노를 저어봤지만 역부족이었다. 카카오톡 업데이트를 주도한 홍민택 최고제품책임자(CPO)도 내부 게시판에 올린 글에 ‘트래픽, 다운로드는 줄지 않았다’고 쓰기도 했다. 당시 홍 CPO의 해명에 비판이 쏟아졌지만 글 내용만 봐서는 카카오톡 자체에 타격은 크지 않았다는 뜻으로 해석됐다. 과징금에 주저 앉나 그러면서도 카카오의 현 상황을 봤을 때 쿠팡도 당국 조사가 진행되다 보면 타격이 상당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일단 이재명 대통령이 쿠팡 개인정보 유출 사태에 대해 과징금 강화, 징벌적 손해배상 등을 언급한 점이 눈에 띈다. 벌써부터 역대 최대 과징금(1347억원)을 받은 SK텔레콤의 사례를 넘어 1조원대 과징금이 부과될 수 있다는 말이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