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글와글NET세상> 스타들의 비밀결혼 후일담

쉿~ 아무도 모르게 '묻지마 웨딩'

[일요시사 사회2팀] 유시혁 기자 = 스타들의 신 결혼 풍속도로 자리 잡은 이른바 ‘비밀결혼식’이 누리꾼들 사이에서 화제다. 올해 결혼식을 올린 스타인 봉태규, 윤정희, 김나영을 비롯해 원빈-이나영 커플이 모두 비밀결혼식을 올렸다.

지난달 30일, 2011년 인연을 맺고 2013년부터 공개연애를 시작한 원빈-이나영 커플이 비밀결혼식을 올려 누리꾼들로부터 화제를 모았다. 결혼식은 원빈의 고향인 강원도 정선군 덕우리 인근의 밀밭에서 가족 및 친인척을 포함한 20여명의 하객만을 초대한 가운데 진행된 것으로 밝혀졌다.

비밀, 관심폭발

원빈과 이나영의 소속사인 이든나인은 결혼식 이튿날, 홈페이지를 통해 결혼사진 공개와 함께 공식 입장을 발표했다. 이든나인은 “평생을 함께할 연을 맺었다”며 “조용한 예식을 치루고 싶은 마음에 결혼식 준비과정에 대해 미리 알리지 못한 점 양해해 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장동건-고소영 부부처럼 국내 최고의 미남미녀의 결혼이라는 점에서 세간의 화제를 모으기도 했으나, 비밀결혼식인 만큼 누리꾼들로부터 다양한 궁금증을 자아내기도 했다.

연예계 이슈에 대한 리뷰를 남기는 블로거 디샤워's는 “언젠가는 결혼하겠지 싶은 스타커플이었으나 갑작스런 비밀결혼 소식에 신비로움마저 느껴졌다”며 “5월의 청명한 날씨 속에서 푸른 밀밭 사이로 예복을 입고 등장하는 두 사람의 모습을 상상하니 한 편의 영화가 그려진다”고 리뷰를 남겼다.


블로거 자이미는 “그동안 보여 온 스타부부의 결혼식은 초호화라는 수식어가 붙을 만큼 특급호텔에서 화려하게 치러져 많은 이들의 시기와 질투, 그리고 부러움을 샀다”며 “결혼 직후 아침방송에 출연해 신혼집 공개와 함께 결혼 당시 후원업체 홍보활동에 여념 없는 스타부부와는 달리 소박한 결혼식을 올려 보기 좋았다”고 말했다.

같은 날, 배우 윤정희도 발리에서 6살 연상의 회사원과 비밀리에 웨딩마치를 올려 5월의 신부가 됐다. 대부분의 누리꾼들은 윤정희에게 축하의 메시지를 보내는 등 호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하지만 일부 누리꾼이 윤정희의 남편에 대해 비꼬기식 발언을 했다가 비난을 받기도 했다. ‘평범한 직장인이 어떻게 발리에서 결혼식을 올릴 수 있느냐’ ‘윤정희 아버지 회사에 낙하산으로 취직한 게 아니냐’ 등의 주장이었다.

딘델라의 세상보기 블로그의 핫이슈스타는 “해외결혼과 평범한 회사원을 연관 지어 황당한 조롱을 만들어내는 일부 누리꾼의 발언에 적잖이 놀랐다”며 “두 사람의 결혼 생활이 오래오래 행복한 가운데 영위되길 바란다”고 격려했다.

지난 4월27일, 개그우먼 김나영도 제주도에서 증권사 직원과 비밀리에 결혼식을 올렸다. 김나영은 그동안 ‘여자 노홍철’이라는 별칭이 붙을 만큼 활발한 입담을 선보여 왔기에 누리꾼들은 의아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결혼 직후 김나영은 남편이 연예인이 아닌 일반인이라 언론 노출을 꺼렸다고 이유를 밝혔다.

톱스타 커플들 웨딩업체 협찬 거부
허례허식 버리고 조용히 백년가약

패션블로그 운영자 마리자매는 김나영이 결혼식에서 착용한 머리띠의 가격을 공개했다. 영화 <위대한 개츠비>에서 데이지 뷰캐넌 역을 맡은 캐리 멀리건이 착용한 2억3000만원 상당의 다이아몬드와 진주 장식의 머리띠와 동일한 디자인이었다. 하지만 김나영은 디자이너 제작품을 대여 받아 착용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배우 봉태규와 사진작가 하시시 박 커플은 당초 10월에 웨딩마치를 올릴 것으로 언론에 공개했으나, 5개월 앞선 지난 5월9일, 서울의 한 야외카페에서 비밀리에 결혼했다. 이에 누리꾼들은 속도위반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고, 봉태규는 이튿날 인스타그램을 통해 임신 8주차임을 대중 앞에 공개했다.
 


비밀결혼식으로 가장 유명한 커플은 가수 이효리-이상순 부부다. 지난 2013년 9월1일 제주도에서 소박한 결혼식을 올린 이효리는 자유로움과 개성 넘치는 웨딩사진을 공개해 뭇 여성들의 부러움을 샀다.

당시 여성 누리꾼들 사이에서 최고의 화제는 결혼식에서 이효리가 착용한 들꽃으로 만든 화관이었다. 개인블로그 운영자 하얀비는 “하얀색 민소매 드레스와 들꽃화관을 선보인 이효리는 더 이상 섹시가수가 아닌 청순한 신부 그 자체였다”며 “로미오와 줄리엣도 비밀결혼을 올렸는데 올리비아 핫세보다도 아름다웠다”고 감탄했다.

그해 6월에는 서태지-이은성 부부가, 12월에는 조정치-정인 부부가 비밀결혼식을 올렸다.

그동안 스타 결혼식에는 수많은 결혼 관련 업체의 협찬이 제공됐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결혼식장이 진행되는 호텔을 비롯한 개인 웨딩드레스 디자이너, 신혼집 관련 아파트 및 빌라 등의 홍보 활동 역할을 해왔다는 분석이다.

최근 스타의 비밀결혼식, 이른바 스몰웨딩(소수의 하객을 초대한 가운데 축의금을 받지 아니하고 소액을 들여 진행되는 결혼식)은 결혼만큼은 대중의 관심에서 벗어나기 위한 바람으로 진행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대중들 사이에서는 이런 스타의 모습이 긍정적인 웨딩문화를 선도한다는 분석이다. 일각에서는 스몰웨딩이 시대의 트렌드로 자리잡을 것으로 전망하기도 한다.

스몰웨딩족

실제로 웨딩업계에서는 스몰웨딩패키지 상품을 잇따라 출시하고 있으며, 스몰웨딩에 대한 관심 증가로 '스몰웨딩족'이라는 신조어가 탄생하기도 했다.

블로거 자이미는 “축의금 문화에서도 알 수 있듯이 우리나라의 결혼은 사회적 지위 및 부를 드러내는 하나의 행위에 그치지 않는다”며 “스타부부의 비밀결혼식이 우리 사회의 새로운 풍속도로 자리 잡길 바란다”고 설명했다.

 

<evernuri@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비밀결혼 스타들

2015.5.30 원빈-이나영
2015.5.30 윤정희
2015.5.16 봉태규-하시시 박
2015.4.27 김나영
2015.4.19 류승수
2013.9.1  이효리-이상순
2013.6    서태지-이은성
2013.12   조정치-정인
2007.3.11 전도연
2005.2.20 이윤성-홍지호
2002.9.11 오현경
1991.6.6  유현상-최윤희
1984.3.1  조용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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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