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글와글NET세상> 백상예술대상 논란

주는 사람도, 받는 사람도, 보는 사람도 '멍~'

지난달 26일 개최된 <제51회 백상예술대상>에서 tvN <삼시세끼> 나영석PD가 TV부문 대상자로 선정됐다. <백상예술대상>이 지난 1965년 시작된 이래 케이블방송PD에게 대상을 준 건 올해가 처음이다. 올해 <백상예술대상>에서는 나PD뿐만 아니라 케이블 및 지상파방송 제작진 및 출연자가 대거 선정돼 누리꾼들 사이에서는 공중파방송의 위기설이 떠돌고 있다.

우리나라 대중문화 예술의 발전과 예술인의 사기 진작을 위해 지난 1965년 시작된 <백상예술대상>이 올해로 51회째를 맞았다. <백상예술대상>은 여느 방송·영화 관련 시상식과는 달리 교양, 코미디, 예능, 드라마, 영화계 전반에 걸쳐 각계 최고의 제작진 및 출연자를 시상하고 있어 국내 유일의 종합예술상으로 꼽힌다.

뜬금없는 상

<제51회 백상예술대상>은 지난달 26일 경희대학교 평화의전당에서 시상식을 갖고, JTBC 및 네이버 TV캐스트를 통해 실시간 생중계됐다. 또한 올해 시상식은 한류 문화를 도모하기 위해 동영상 사이트 아이치이를 통해 중국 전역에도 생중계로 방송됐다.

올해 <백상예술대상>에서는 29개 부문(방송 14개, 영화 13개, 기타 2개) 32명의 수상자가 배출됐다. 이 중 누리꾼들로부터 최고의 화제를 낳은 수상자는 TV부문 대상자로 선정된 tvN 예능 <삼시세끼>의 나영석PD다. <백상예술대상>이 시작된 이래 예능PD가 대상자로 선정된 것은 올해가 처음이기 때문이다. 케이블방송 관계자가 선정된 것도 최초다.

역대 TV부문 대상 수상자는 전지현, 유재석, 현빈, 고현정, 김혜자, 강호동 등 드라마·예능의 연기자 및 방송인이다. 2012년 <뿌리 깊은 나무>, 2007년 <주몽>, 2006년 <내 이름은 김삼순>, 2005년 <파리의 연인> 등 드라마가 선정되기도 했다.


나PD는 수상 소감에서 “뜬금없는 상을 받아서 놀랐다”며 “<삼시세끼>가 받았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덧붙여 “내가 만든 프로그램이라고 사람들이 얘기하지만 사실 내가 만든 게 아니다”며 “후배들, 작가들, 스태프가 같이 만드는 프로그램이다”고 수상의 영광을 스태프들에게 돌렸다.

올해 <백상예술대상> 심사위원 5명 중 4명으로부터 지지를 받아 나PD가 선정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주철환 심사위원(전 MBC 예능PD)은 “예능이 방송가 트렌드를 이끌어 가고 있다”며 “시대의 흐름을 반영한 결과”라는 심사평을 내놓았다.

나PD는 지난 2001년 KBS 27기 공채 프로듀서로 입사한 후 예능제작국 프로듀서로 지냈다. 2012년 1월부터 1년간 예능제작국 차장을 지낸 그는 2013년 1월 CJ E&M의 프로듀서로 이직했다. 그는 KBS에서 <출발드림팀>과 <산장미팅 장미의 전쟁>의 조연출을 맡았으며, <스타골든벨> <해피선데이-1박2일> <인간의조건> 등을 연출했다. 이후 tvN에서는 <꽃보다 할배> <꽃보다 누나> <꽃보다 청춘>을 비롯해 <삼시세끼> 시리즈를 연출해오고 있다. 현재 <삼시세끼-정선편>이 방영 중이다.

TV부문 나영석PD 영예…기준 두고 뒷말
“작품상인데 오버” vs “시대 흐름 반영”

‘화랑의 대중문화 블로그’를 운영하는 화랑은 “그의 작품은 케이블방송에서 역대급이라고 할 만큼 이번 수상이 당연하다고 본다”며 “케이블방송 예능프로그램이라는 한계를 극복시킨 그로 인해 케이블 및 종편에서 활동하는 많은 제작자들에게 충분히 경각심을 심어줬다고 본다”고 언급했다. ‘대중문화를 말하고 싶을 때’ 블로그의 바람을가르다는 “파격적인 충격을 안긴 이번 수상은 거부할 수 없는 선택이고 결정이었다”며 “국민MC 시대를 마무리하고 국민PD 시대로 넘어가는 단계임을 공식적으로 알린 주인공이 된 셈이다”고 평했다.

지역모임 카페에서 2명의 회원은 “드라마 <킬미힐미>의 지성에게 대상을 안기지 않고 예능PD에게 준 것은 뭔가 잘못된 것 같다” “예능에 상을 줄 거면 작품상으로 주지, 굳이 대상을 줄 이유가 있느냐” 등으로 댓글 논쟁을 펼치기도 했다. 한 카페의 땡치리 회원은 “마치 연예인처럼 예능 프로그램에 자주 얼굴을 내비춰 보기 좋지 않다”며 “시청률에 너무 비중을 두고 심사한 것이 아닌지 의심된다”고 비난했다.

이종격투기 카페에서 16명의 회원들은 MBC <무한도전>의 김태호PD와 나PD간의 우위설을 두고 뜨거운 댓글 토론이 이뤄졌다. 이종티벳여우는 “한 프로그램으로 10년 이상 해나간다는 게 더 대단하다”, 내가제일잘나감은 “시청률뿐만 아니라 시사성까지 담아낸다”며 김PD를 옹호한 반면 권감송은 “내놓는 프로그램마다 시청률이 대박”, 할아봇이는 “볼거리와 따뜻한 인간미, 그리고 유머까지 담아낸다”며 나PD에게 손을 들어줬다.


일부 누리꾼은 나PD의 과거 자료를 내세워 화제를 모으고 있다. 지난 2013년 방송된 tvN <현장토크쇼-택시>에 이서진과 나PD가 출연한 자료가 가장 뜨거운 반응이다. 당시 이서진은 나PD에게 “연예인병 있다고 나한테 얘기했잖아”라며 “사인해주는 것도 내가 봤는데?”라는 돌직구를 날려 웃음을 자아낸 바 있다. 이 방송에서 나PD는 누리꾼으로부터 이적 연봉이 30억원에 달할 것이라는 소문에 휘말린 적이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시청률로 상?

나PD가 집필한 도서 <레이스는 길다>가 누리꾼들 사이에서 뜨거운 화제다. 최근 인기리에 방영 중인 JTBC 예능 <냉장고를 부탁해>의 기획안이 그대로 담겨 있기 때문이다. 2001년 KBS 입사 당시 제출한 기획안에는 ‘냉장고를 열어라’는 제목의 <냉장고를 부탁해> 포맷과 같은 내용이 담겨 있다.

올해 <백상예술대상>의 나PD 대상자 선정에 이어 tvN 드라마 <미생>의 3관왕으로 인해 지상파 방송의 위기설이 누리꾼 사이에서 떠돌고 있다. 실제로 방송 부문 12개 시상 가운데 케이블 및 종편방송이 7개 부문에 선정됐다. 드라마 <미생>은 남자신인상(임시완), 연출상(김원석), 남자최우수연기상(이상민)의 3관왕에 올랐으며, JTBC <비상정회담>은 예능작품상과 남자예능상(전현무), tvN <코미디 빅리그>는 여자예능상(이국주)을 수상했다.

 

<기사 속 기사> 51회 백상예술대상 수상자 명단

영화 대상 - 최민식 <명량>
영화 작품상 - 영화 <화장>(임권택)
영화 감독상 - 김성훈 <끝까지 간다>
영화 남자최우수연기상 - 이선균·조진웅 <끝까지 간다>
영화 여자최우수연기상 - 염정아 <카트>
영화 남자조연상 - 유해진 <해적: 바다로 간 산적>
영화 여자조연상 - 김호정 <화장>
영화 남자신인연기상 - 박유천 <해무>
영화 여자신인연기상 - 천우희 <한공주>
영화 신인감독상 - 정주리 <도희야>
영화 시나리오상 - 김경찬 <카트>
영화 남자인기상 - 이민호 <강남 1970>
영화 여자인기상 - 박신혜 <상의원>
TV 대상 - 나영석(tvN <삼시세끼>)
TV 작품상(드라마) - SBS <풍문으로 들었소>(안판석)
TV 작품상(예능) - JTBC <비정상회담>(김희정 외 5명)
TV 작품상(교양) - KBS <요리인류>(이욱정 외 1명)
TV 연출상 - 김원석(tvN <미생>)
TV 남자최우수연기상 - 이성민(tvN <미생>)
TV 여자최우수연기상 - 송윤아(MBC <마마>)
TV 남자신인연기상 - 임시완(tvN <미생>)
TV 여자신인연기상 - 고아성(SBS <풍문으로 들었소>)
TV 남자예능상 - 전현무(JTBC <비정상회담> 외 1)
TV 여자예능상 - 이국주(tvN <코미디빅리그> 외 1)
TV 극본상 - 박경수(SBS <펀치>)
TV 남자인기상 - 이종석(SBS <피노키오>)
TV 여자인기상 - 크리스탈(SBS <내겐 너무 사랑스러운 그녀>)
InStyle상 - 이정재, 신민아
아이치이 스타상 - 이민호, 박신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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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