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초대석> 세월호 참사…국민안전 경고하는 이수곤 교수

“이러다 정말 큰일 납니다”

[일요시사 사회팀] 이광호 기자 = 최근 급증하는 땅꺼짐 현상, 이른바 ‘싱크홀(지반침하)’ 현상에 많은 시민들이 불안에 떨고 있다. 사전예방이 가능하지만 기존 시스템에서는 불가능하다는 게 이수곤 서울시립대 토목공학과 교수의 견해다. 큰 틀에서 세월호 참사도 같은 맥락으로 풀이한다.


 
땅을 지탱하는 지하수가 유출될 때 땅속에 동공이 생겨나 지반이 무너져 내리는 경우를 ‘싱크홀’ 현상이라 부른다. 최근 5년 동안 서울시에서 발생한 싱크홀은 모두 3300여건에 이른다. 특히 지하철 공사나 고층건물 신축 등 대규모 굴착공사를 할 때 주로 나타난다. 서울 잠실 제2롯데월드가 대표적이다.

서울 10만곳 위험
 
최근 들어 정부는 상하수도관, 전력선 등 지하구조물의 위치가 표시된 지하공간 지도 제작에 속도를 내고 있다. 첨단 기술을 적용해 노후관의 파손 여부를 확인한다는 계획이다. 그런데 이 같은 지도는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 않는다. 수년에 걸친 전수조사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에 대해 이수곤 서울시립대 토목공학과 교수는 “기본 자료인 지질 지도 없이는 전수조사가 불가능하다”며 “정부가 그저 국민들을 안심시키기 위해 급한 불만 끄고 있다”고 꼬집었다. 위기상황에 우왕좌왕하면서 대외적으로는 마치 해결이 금방 될 것처럼 전시행정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교수에 따르면 싱크홀은 사전예방이 가능하다. 재난안전시스템이 갖춰졌다는 전제하에 말이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 같은 시스템에서는 싱크홀을 막을 수 없다. 이유는 2011년 우면산 산사태에서 찾을 수 있다. 1999년 7월 폭우 때 부산에서 147군데 산사태, 절개지, 옹벽, 석축이 붕괴되어서 여러명의 인명피해가 발생한 적이 있다.
 

그래서 서울시에서도 10억을 들여 25개 구청별로 4000만원씩 조사용역을 주고 산사태 위험지역 300여곳이라고 지정한 바 있다. 그러나 2010년 9월 폭우로 우면산 산사태 2곳을 포함해서 서울시 전역에서 절개지와 옹벽 석축 등 78곳이 붕괴되어 1명이 부상당했고, 불과 10개월후인 2011년 7월 폭우로 우면산 산사태 12곳을 포함해 80여군데가 무너져서 12명의 인명피해가 발생했다. 2년동안에 실제로 무너진 158군데가 서울시가 추정한 위험지역과 거의 맞지 않았다. 돈만 날리고 헛발질을 했단 얘기다.
 
“어떻게 보면 당연해요. 위험지역 300여곳이 애초에 주먹구구식으로 정해졌기 때문이죠. 지질이나 전문조사를 통해 파악된 수치가 아니었어요. 1970년대 외국에서 썼던 방법으로 아주 형식적으로 진행했어요. 서울시가 추정한 위험지역 300곳도 그저 육안으로 본 것에 불과해요. 한마디로 대충했다는 거죠.”
 
홍콩은 매년 300번에 산사태를 견뎌내고 있다. 위험지역은 5만4000여개다. 그러나 홍콩은 1977년 산사태 방재 전담 기관인 GEO(Geotechical Engineering Offiee)가 설립된 이후 달라졌다. GEO 설립 이후 25년간 발생한 산사태는 30여건에 불과했다. GEO의 주 업무는 크게 세 가지다.
 
▲건설되는 사면에 대한 사전환경성검토 ▲기존 사면에 대한 보수·보강 ▲산사태 발생 시 대피요령 및 사전 징후 신고 요령 등 대국민 교육 등이다. 이 교수는 “서울시에만 산사태, 싱크홀 등 위험지역이 10만여개가 있다”고 추정한다. 그는 “어디가 위험한 지 우선순위를 정하고 위험한 곳부터 예산을 투입해야 한다”며 “근본적인 원인을 밝히고 철저한 조사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여전히 정신 못차리고 ‘안전불감증’
급증하는 땅꺼짐 현상 ‘싱크홀’ 심각
 
싱크홀, 산사태뿐만이 아니다. KTX, 고속도로도 마찬가지다. 비가 많이 오면 무너질 곳이 넘쳐난다. 재난안전시스템을 설계한 적이 없기 때문에 곳곳이 화약고다. 이 교수는 “지금까지 우리는 산을 깎고 공사하기만 바빴다”며 “땅의 반발은 생각하지 못하고 난개발을 이어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금 나타나는 위험요소들을 ‘우리 사회가 만든 괴물’이라고 진단했다. 열에 아홉은 천재가 아닌 인재라는 것이다.
 

그런데 지금 상황을 보면 노후관로 탓이고 장비가 없다는 둥 예산 타령을 한다. 이 교수는 “예산이 있어도 할 수 없다”고 단언한다. 단순히 열심히 한다고 해서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다. 공무원 등 담당자들이 원인도 모르고 방향도 모른다는 사실이 핵심이다. 이 교수는 우면산 산사태 당시 TF팀에서 일하다 떠나면서 느낀 게 있다. ‘여기는 내가 있을 자리가 아니다.’

 
 
또한 그는 지난해 9월 싱크홀 국정감사에 증인과 참고인으로 참석해 우면산 산사태 원인조사보고서가 두 차례나 왜곡됐다고 공개적으로 증언한 적이 있다. 당시 재난재해의 원인조사가 왜곡된 걸 알면서도 책임을 지지 않기 위해 자기들에게 유리한 결론이 나오도록 방임한 관의 무책임함을 절감했다. 
 
과거 우면산 산사태 당시에도 서울시는 자기들 입맛에 맞는 외눈박이 전문가들에게 용역을 줬다는 게 이 교수의 주장이다. 인재는 축소하고 천재를 과장해서 결국 공무원들이 책임을 지지 않는 편파적인 보고서가 작성됐다는 것이다. 그는 “갑자기 자연재해로 생명까지 잃은 약자인 유족들의 입장을 생각하지 않고 강자인 공무원의 편을 들어서 진실을 왜곡하는 전문가는 진정한 전문가라고 볼 수 없다”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싱크홀도 이와 같이 흘러갈까 우려한다.
 
책임자를 특정 지을 순 없다. 큰 틀에서 보면 싱크홀, 산사태 등 재난상황은 우리나라 전체 시스템의 고질적인 문제라고 볼 수 있다. 이 같은 폐해를 타파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데, 어디서부터 엉킨 실타래를 풀어야 할지 엄두조차 못 낼 지경이다.
 
“지난해 4월16일 발생한 세월호 참사도 같은 맥락이에요. 싱크홀과 세월호 참사가 주는 교훈은 사회변혁이 필요하다는 거예요. 이제는 국민이 기득권 세력의 견제세력으로 나서야 할 때죠. 국민들이 가만히 있으면 이 같은 참사가 또다시 일어나지 말란 법이 없어요. 각 분야에 숨겨져 있는 재난의 문제점들을 각 전문가들을 통해서 도출시켜 사회에 알려야 해요. 그래야 해결점이 나오죠.”

난개발 한계 드러나
 
대한민국은 지금껏 앞만 보고 달린데 반해 그에 따른 재난에 대해서는 무감각했다. 작금의 재난 현상은 이미 예견된 일로 평가된다. 서서히 드러나는 불편한 진실에 깊은 반성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khlee@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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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특집 대담> 정치 9단 김종인 대한민국을 묻다

[추석특집 대담] 정치 9단 김종인 대한민국을 묻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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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당은 민주당 내부에서도 받아들일 의사가 있어야 진행될 수 있다. 자신들에게 미칠 영향을 생각하면서 합의점에 도달하면 합당 여부를 결정할 것이다. “대통령 있는데 당대표가 어떻게 의사 관철?” “장동혁은 대권 욕심 갖고 계속 변화할 것”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이 이끌던 국민의당과 혁신당은 총선을 치르면서 호남에서 선전해 존재감을 드러냈다. 내년 지방선거에서 호남 민심이 어떤 선택을 할 거라고 보나? ▲두고 봐야 안다. 호남 민심은 제19대 대선에선 안 의원이 아니라 문재인 전 대통령을 선택했다. 호남 유권자들은 상당히 전략적으로 투표한다. 그들은 정권 재창출이 가능한 후보에게 표를 몰아준다. 그러니 선거를 치러봐야 알 수 있다. 지금은 뭐라고 얘기하기 어렵다. -장 대표가 취임하자, 강경 보수 유튜버들은 “군소 보수 정당에 지방자치단체장 30석을 내놓으라”고 요구하고 있다. “국민의힘과 강경 보수 유튜버들이 너무 밀착한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는가? ▲국민의힘이 계속 지금과 같은 자세를 유지하면, 희망이 별로 보이지 않는다. 국민의힘은 지난해 12월 비상계엄 사태와 윤석열 전 대통령 파면 이후 우리 정치 지형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냉철하게 분석해야 한다. 변화가 있어야 국민의 지지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요즘처럼 강경 보수로 회귀하면, 희망이 있다고 보이진 않는다. -장 대표는 강경 보수와의 밀착과 중도층 공략 사이에서 계속 의견이 바뀐다. ▲장 대표에게도 정치적 목표가 있을 텐데 그는 목표 달성을 위해 많은 변화를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강경 보수의 지원을 받아 당 대표가 됐지만, 자신의 정치적 지향점을 어떻게 결정할지 잘 생각해 봐야 한다. 만약 “지나치게 강경 보수와 밀착하면 안 된다”고 생각하면, 어느 정도는 그들과 선을 그을 필요가 있다. 하지만 선을 긋는 데 한계가 있을 것이다. 이를 극복하지 못하면, 그에게는 크게 정치적 기대를 하기 힘들다고 본다.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는 “장 대표가 용꿈을 꾸고 있다”고 평가한다. ▲장 대표도 어차피 당 대표가 됐으니, 대권 욕심을 가질 것이다. 정치인은 언제나 시대 변화에 적응해야 한다. 장 대표 스스로 “변화하는 능력이 있다”고 생각한다면, 계속 많이 변할 것이다.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는 장 대표가 당선되면서 위상이 많이 훼손됐다. 비상계엄 사태 이후 한 전 대표의 행보를 어떻게 평가하는가? ▲국민의힘 당원들은 상당한 분노에 차 있었기 때문에 갑자기 강경해졌다. 세월이 흘러 당원들이 당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알게 되면, 또 변할 수도 있다. 지금 상황만으로 판단하기엔 굉장히 이르다. 한 전 대표가 당시 여당 대표로서 비상계엄 선포 직후 반대 의견을 밝히면서 윤 전 대통령 탄핵소추에 찬성한 것은 굉장히 용기 있는 행동이라고 생각한다. 그가 앞으로 어떻게 정치적으로 발전할지는 아직 모르겠다. 그래도 국민의힘에선 가장 올바른 판단을 했다고 본다. -장 대표가 한 전 대표에 대한 강경한 태도를 바꾸지 않고 있다. ▲장 대표로선 당연히 한 전 대표를 국민의힘에서 쫓아내고 싶을 것이다. 그런데 쫓아낼 수 있겠는가? 어떻게 쫓아내겠나? 오늘의 장 대표는 한 전 대표 덕분에 존재하는 것이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 오세훈 서울시장 등과 지방선거에서 연대할 가능성을 내비친다. ▲뻔한 사람들끼리 하는 거라서 큰 효과가 있을 것 같진 않다. 모두 국민의힘 사람이거나 국민의힘 출신인데 특별한 효과가 있겠는가? -진영 간 대결 구도가 성별·세대 갈등 구도로 번졌다. 정치권 원로로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그건 어쩔 수 없는 것이다. 시대·사회·경제 구조가 변하고, 새 기술이 도입되면 의견이 분분할 수밖에 없다. 국민 사이에 형성되는 ‘그룹’을 조화시킬 수 있는 정치적 능력이 필요하다. 이런 능력이 없는 사람은 정치적으로 성공할 수 없다. “이준석·안철수·오세훈? 뻔한 사람들” “국힘, 강경 보수로? 희망 보이지 않아” -일부 정치인은 갈등을 이용해 정치적 영향력을 확대하면서 후원금을 벌고 있다. ▲큰 도움이 되진 않을 것이다. 갈등을 전체적으로 포괄한 후 최대공약수를 찾아 정치해야 한다. -과거 정치와 현재 정치의 가장 큰 변화와 차이점은? ▲못 살던 시절엔 먹고사는 게 가장 중요해서 경제가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그런데 먹고사는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된 지금은 국민의 의식 구조가 과거와 다르다. 이 시대의 젊은 세대는 우리 국민 중 성숙도가 가장 높다.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도 가장 좋다. 이들은 공정하지 못하고, 불평등하며, 민주적이지 않은 것에 크게 저항한다. 세대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 누군가는 이를 두고 “극우화됐다”고 하지만, 그렇게 생각하면 안 된다. -4050 남성이 2030 남성에게 가장 불만을 품는 부분은 “너희는 왜 국민의힘을 지지하면서 보수화되느냐”는 것이다. ▲2030 남성은 국민의힘을 지지하는 게 아니다. 최근 국민의힘은 장외 집회를 하고 있는데, 이들은 이런 걸 별로 좋아하지 않을 것이다. 이들은 너무 소란을 피우는 것 자체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흔히들 “장 자크 루소가 얘기하는 계몽주의가 프랑스 대혁명을 낳았다”고 한다. 그런데 그 계몽주의가 뭔가? 성숙지 못한 국민을 성숙하게 만들어서 사회를 변화시킨다는 것이다. 우리 국민의 성숙도는 매우 높아졌다. 이 때문에 윤 전 대통령의 비상계엄도 실패했다. 국민의 의식 수준이 높아지면, 정치가 이를 따라가야 하는데, 접근을 제대로 못하고 있다. -정계의 킹메이커로 알려졌다. 대통령의 가장 중요한 덕목은 무엇인가? ▲대통령은 정직해야 한다. 시대 변화에 민감하게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 대통령들이 모두 실패한 원인은 너무 탐욕스러웠고, 시대 변화를 제대로 못 따라갔다는 것이었다. -최근 한국 정치·사회에서 작게나마 희망을 봤거나 “아직은 희망이 있다”고 생각하거나 그 반대가 된 일이 있다면? ▲우리나라의 제일 시급한 과제는 아주 극단적인 양극화 현상이다. 이를 완화하지 않으면, 한국 정치는 국민통합을 이룰 수 없다. 우리는 초고령화 사회로 가고 있고, 출산율은 매우 낮다. 경제의 역동성이 거의 없어지고 있다. 정치인이 말로만 소통·통합을 외친들 아무 소용이 없다. -추석 연휴를 앞둔 <일요시사> 독자에게 남길 덕담 한마디가 있다면? ▲대통령을 선출하는 기준이 여론조사에 휩쓸리는 식으로 정해지면, 문제가 복잡해진다. 윤 전 대통령도 그렇게 대통령에 당선됐다. 오랫동안 검사였던 사람이 지도자가 된 사례가 세계적으로 별로 없다. 이들은 남의 부정적인 측면만 따지는 사람들이다. 그래서 창의적·긍정적 역할을 하기 힘든 사람들이다. 제가 그를 호의적으로 봤던 것도 큰 잘못이었다. 당시 국민의힘엔 대통령감이 없었다. 그래서 저는 윤 전 대통령의 여론조사 지지율이 높은 것을 일컬어 “별의 순간을 잡았다”고 말했다. 결국 윤 전 대통령은 제가 우려했던 행동을 했다. 저는 이승만 전 대통령 외엔 모든 대통령을 만나봤다. 직접 자문도 했고, 대통령 선거에 참여한 적도 있다. 이 경험을 토대로 <왜 대통령은 실패하는가>라는 책도 출간했다. 이들이 실패한 원인은 초심을 관철하지 못했단 것이었다. 박근혜·윤석열 전 대통령이 파면된 이유를 생각해야 한다. 이미 우리나라에선 오래전에 보수·진보가 사라졌다. 지난 1997년 김대중 전 대통령이 당선됐던 제15대 대선도 보수·진보의 싸움이 아니었다. 모두 보수였다. 1980년대 운동권 출신들은 정치권에 진출한 후 스스로 대단한 진보를 자처했다. 그런데 이들은 진보의 뜻도 모른다. 이들은 정권을 네 번 잡을 동안 양극화 하나도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이들이 무슨 진보 정권인가? 국민이 정치 상황을 냉철하게 관찰하시고 올바른 선택을 하는 자세를 갖추셔야 한다. 대통령·국회의원도 결국 국민이 선출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길 바란다. <ctzxp@ilyosisa.co.kr> <hypak28@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