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글와글NET세상> 이태임 욕설 논란

반말이 먼저냐? 쌍욕이 먼저냐?

[일요시사 사회2팀] 유시혁 기자 = 배우 이태임이 상대 출연자에게 욕설을 한 사실이 밝혀져 인터넷을 뜨겁게 달궜다. 쿨 멤버 이재훈과 함께 지난 1월부터 MBC <띠동갑내기 과외하기>의 고정 출연자로 합류하게 된 이태임은 지난 2월24일 방송 녹화 도중 게스트로 참여한 예원에게 욕설을 퍼부었다. 예원은 당혹스럽다는 입장을 밝혔으며, 이태임은 사건 발생 8일 만에 공식 사과했다.

이태임은 지난 2008년 MBC 드라마 <내 인생의 황금기>를 통해 연예계에 첫 발을 들였다. 이후 2009년 SBS아침드라마 <망설이지마>에서 여자 주인공역을 맡았으며, 극중 수영복을 입고 당당한 워킹을 선보여 섹시스타로 자리매김했다. 명품몸매로 시청자들의 시선을 사로잡은 이태임은 <망설이지마>를 통해 SBS 연기대상에서 뉴스타상을 수상했다.

결국 하차

이후 영화 <응징자>, <황제를 위하여>를 비롯해 드라마 <결혼해주세요>, <내 마음 반짝반짝>에 이르기까지 장르에 얽매이지 않고 꾸준히 활발한 작품 활동을 해 왔다. 최근에는 <정글의 법칙>에 홍일점으로 참여해 예능감을 인정받아 가수 이재훈과 함께 <띠동갑내기 과외하기>의 고정 출연자로 합류하게 됐다.

지난 2월24일, 이태임이 <띠동갑내기 과외하기> 촬영 도중 게스트로 출연한 예원에게 욕설을 퍼부어 소란을 일으켰다. 방송 데뷔 이래 가장 활발한 활동을 선보였던 이태임은 욕설 논란으로 <띠동갑내기 과외하기>에서 즉시 하차했다. 사건 당일의 촬영분은 지난 5일 SBS 방송을 통해 방영됐으나 이태임의 분량은 통편집됐다.

이태임은 사건 발생 8일 만인 지난 4일 한 매체와의 전화 인터뷰를 통해 입장을 표명했다. 당시 이태임은 열악한 촬영 현장 분위기를 언급하며 예원의 반말에 분해 욕설을 퍼붓게 됐다고 밝혔다. 이태임은 전화인터뷰를 통해 “모두들 잘 알지도 못하면서 나를 죽이려고 하는 것 같다. 정말 힘들다. ‘죽으라’는 무언의 압박 같은 걸 느낀다”고 토로했다.


반면 예원은 이태임과는 상반된 입장을 내세웠다. 당시 방송 녹화 도중이라 반말을 했을 리 없다는 의견이다. MBC 관계자 측은 카메라에 담긴 사건 현장 기록을 밝히지 않고 있다.

이태임의 소속사 어니언매니지먼트그룹은 지난 4일 보도자료를 통해 공식 입장을 표명했다. 지난해 개봉한 영화 <황제를 위하여>에서 과감한 노출신을 선보인 이태임은 영화 개봉 이후 특정 신체 부위와 관련된 악플 및 조롱으로 인해 불면증에 시달려 온 사실을 밝혔다.

또한 이번 욕설 논란으로 극심한 신체적, 정신적 컨디션 난조를 겪은 이태임은 5일간 입원 치료를 받은 사실도 알렸다. 소속사는 “자신의 행동에 깊이 뉘우치고 반성하고 있으며, 많이 힘들어하고 있다”며 “끝까지 함께하지 못한 <띠동갑내기 과외하기> 제작진과 출연진에게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덧붙였다.

욕설 논란을 확산시킨 SNS통신의 보도는 언론보도와는 조금 달랐다. SNS통신의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박2일간 제주도에서 진행된 촬영 현장에 이태임이 아프다는 이유로 첫날 불참하자 이재훈이 예원을 게스트로 초대했다. 둘째날 현장을 찾은 이태임은 예원을 보고 당황했고 승마와 잠수 등 무리한 스케줄을 소화해야만 했다.

예능 녹화 도중 예원에 분노 폭발
한쪽 말만 듣고…일방적 마녀사냥?

잠수 후 물 밖으로 나온 이태임은 추위에 떨었고 예원이 다가와 “언니 많이 춥지?”라며 방송용 친근감을 표현했다. 예원의 반말에 화가 난 이태임은 카메라 앞에서 “XX, 미친X아. 연예계 생활 그만하고 싶냐? 걸레 같은 X이 어디 여기저기 대주고 다니면서…. 좀 뜨니까 개념 상실했냐? 깝치다가 죽는다”를 비롯해 “XX를 찢어버릴라” 등을 포함한 욕설을 5분간 퍼부었다.

이태임은 SNS통신 보도에 대해 왜곡된 사실이라고 지적하며 억울한 심정을 토로했다.


누리꾼들은 이번 욕설 논란을 두고 온갖 추측들을 쏟아내고 있다. SNS에서 가장 화제가 되고 있는 글은 이태임의 욕설 직전 여섯 단계에 걸친 분노다. 1차 예원의 게스트 등장, 2차 제작진의 지각 눈치, 3차 제작진으로부터 주목 받는 예원, 4차 예원을 고정 출연자로 삼자는 제작진의 농담, 5차 예원을 고정으로 하자는 이재훈의 제안, 6차 예원의 방송용 친근감과 반말이다.

누리꾼들은 “아무 이유 없이 욕할 사람은 없다” “어떤 이유에서든 촬영 중 욕설을 하다니 말도 안된다”며 이 태임과 예원, 그리고 '찌라시'와 언론보도의 진실 사이에서 방황하는 모습이다.

아이디 tr****는 “손바닥도 마주쳐야 소리가 나는 법. 원인 제공을 했으니 욕이 나왔을 거라고 본다. 싸이와 김장훈처럼 화해하고도 뒷말이 나오겠지만 이태임과 예원도 입장만 밝힐 것이 아니라 오해부터 풀길 바란다”고 답글을 달았다. 아이디 happyj****는 “몸매가 많이 부각되는 배우인지라 항상 루머가 뒤따르며 인터넷상에서의 악성댓글로 맘고생이 심했을 것 같다. 진실은 당사자들만이 아는 일이니 섣부른 추측을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조언했다.

아이디 is****는 “이태임이 촬영장에 늦었다는 이유로 사전 예고 없이 예원을 촬영장에 끌어들인 제작진과 이재훈의 잘못이다. 수많은 누리꾼들이 이태임의 과거 방송 출연까지 언급하며 쓰레기로 만들고 있고 예원을 마치 천사인양 포장해주고 있다”고 이태원의 편을 들었다.

어긋난 보도

반면 iron****는 “한국말은 ‘ㅏ’ 다르고 ‘ㅓ’ 다르다. 예원의 예능감은 이미 수많은 예능프로그램을 통해 입증됐다. 제작진들 사이에서 예원이 주목 받는 건 당연한 일인데 이를 시기해 애교 섞인 반말을 핑계로 욕설을 퍼붓다니…. 평소 어떤 모습이기에 카메라 앞에서도 욕설이 튀어나오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이태임을 비난했다.

tis****도 “이태임은 클라라처럼 섹시 콘셉트를 내세웠다가 망한 케이스다. 부정적인 편견을 철저한 자기 관리를 통해 극복해냈어야 했는데 결국 욕설 논란으로 바닥을 치고 말았다. 진실이 어떻든 간에 카메라 앞에서 욕을 했다는 건 비난 받아야 마땅하다”고 지적했다.

 

<evernuri@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이태임의 향후 연예계 활동은?
방송 분량 줄이지만 하차 계획은 없다

예능 <띠동갑내기 과외하기>에서 하차한 이태임이 SBS 드라마 <내 마음 반짝반짝> 촬영 현장에 정상적으로 합류했다. 욕설 논란 당일인 지난 2월24일 이태임은 드라마 촬영 현장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으나 병원 치료를 마친 지난 3일 오전 촬영 현장에 다시 나타났다. 이후 촬영 스케줄에 적극적인 자세로 임한다는 소식이다.

제작사측은 이태임의 건강과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점을 고려해 촬영 예정 분량에서 50% 이상 비중을 축소할 계획이다. 오는 14일과 15일에 방영될 <내 마음 반짝반짝> 17회, 18회에서는 이태임의 분량이 삭제됐다.

서민의 딸로 태어난 세 자매가 가진 자들의 횡포 속에서 집안의 복수와 자신의 성공을 위해 살아가는 성장 이야기를 그린 드라마 <내 마음 반짝반짝>에서 이태임은 진심원조통닭집의 둘째 딸 이순수 역을 맡았다. <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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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