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국정감사 NGO모니터단 홍금애 집행위원장

"올해 국감성적 C⁺, 이것도 후한 점수"

[일요시사 정치팀] 김명일 기자 = 국정감사 NGO모니터단 홍금애 집행위원장은 벌써 16년째 국감 현장을 지키고 있다. 국회 내에서는 나름 유명인사로 통한다. 올해 국감장에서도 어김없이 막말과 고성은 오갔지만 의원들의 수준이 전체적으로 상향평준화 된 것은 홍 위원장과 NGO모니터단의 역할이 컸다.

국정감사 NGO모니터단(이하 모니터단)은 법률소비자연맹을 주축으로 270개 시민단체가 연대해 만들어진 국회 의정감시기구다. 매년 국감 때마다 1000여명의 자원봉사자들을 모니터링 요원으로 파견해 상임위원회 및 개별 의원별로 활동 상황을 꼼꼼하게 체크한다. 국감이 끝난 뒤에는 우수 상임위와 의원들도 선정해 시상한다.

홍 집행위원장은 이런 모니터단을 16년째 이끌고 있다. 국회의원들 사이에서는 ‘저승사자’로 불리고, 모니터단 내에서는 꼼꼼한 성격 탓에 ‘왕언니’로 불린다. 올해도 어김없이 막말과 고성은 오갔지만 모니터단의 등장 이후 국감 현장은 분명히 달라지고 있다. 의원들의 수준이 전체적으로 상향평준화 된 것은 홍 위원장과 모니터단의 역할이 무척 컸다.

홍 위원장은 올해 국감을 어떻게 지켜봤을까? <일요시사>가 올해 국감을 총정리하기 위해 홍 위원장을 만나봤다. 다음은 홍 위원장과의 일문일답.

- 모니터단이 활동을 시작한 지 올해로 16년이 됐다. 그런데 아직도 일반 국민들 사이에서는 모니터단을 잘 모르는 분들이 많은 것 같다.

▲ 일반 국민들은 잘 모를 수밖에 없다. 우리가 따로 광고를 하는 것도 아니고, 일반 국민들은 정치라고 하면 다 눈을 돌려 버리기 때문이다. 하지만 관심을 가져주시는 분들도 의외로 많다. 매년 국감 때마다 모니터단으로 활동할 1000여명의 자원봉사자들을 모집하는데 지원자들이 너무 많이 몰려서 걸러내는 데 애를 먹을 정도다.

- 모니터단에서 이번 국감의 성적을 C로 평가했다. 하지만 국회의원들과 보좌진들은 휴가도 반납하고 야근을 밥 먹듯 하며 국감을 준비했는데 너무 점수가 짠 것 아니냐며 불만을 표시하더라.

▲ 국회의원들과 보좌진들이 밤을 새는 것과는 별개로 좋은 결과가 나와야 좋은 점수를 줄 수 있다. 19대국회는 2012년 D에서 시작해서 2013년도 C, 올해는 C로 그래도 점점 나아지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국민들이 느끼기에는 C도 납득하기 어렵다는 반응이다. 왜 이렇게 높은 점수를 주셨냐고 한다. 아직도 국감에서 개선되어야 할 점들이 많이 보인다. 전체적으로 볼 땐 그 점수도 후한 점수다.


- 역대 국감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었던 적은 언제였나?

▲ 18대 국회 3차년도였다. 그땐 B를 줬다.

- 이번 국감을 모니터링하며 제일 먼저 고쳐야 할 구태는 무엇이라고 생각했나?

▲ 국회의원들의 막말이나 당파싸움도 문제지만 진짜로 내실 있는 국감이 되려면 피감기관이 시정조치사항을 제대로 이행하도록 감시해야 한다. 저희가 조사해보니까 매년 중복 시정조치 요구를 받는 사항이 너무 많았다. 숙제를 내놓고 숙제검사를 하는 사람이 없는 격이다. 그래서 작년부터 우리는 국감에서 지적된 시정조치사항을 피감기관이 제대로 이행할 수 있도록 집중적으로 문제제기를 하고 있고, 시정조치사항을 잘 점검하는 의원들에게는 가산점도 주고 있다.

- 이번 국감에서 그래도 칭찬할 부분이 있다면?

▲ 이번 국감에선 그래도 의원들이 정책국감을 하고자 하는 의지를 상당히 보였다. 또 피감기관에 이렇게 질문을 하면 이렇게 대답을 할 거라는 것까지 미리 예측을 할 정도로 의원들이 많이 준비를 했더라. 의원들의 날카로운 질문에 피감기관장들이 당황하는 모습도 많이 연출됐다. 이런 것이 올해 국감의 특징이고 칭찬할 부분이다.

-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베스트 국감 의원과 워스트 의원을 꼽는다면?


▲ 워스트는 누가 뭐래도 국감 기간에 방중 일정으로 자리를 비운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다. 본인만 다녀왔다면 이해할 수 있지만 국감 기간에 의원들을 10명이나 데리고 방중을 했다. 지금까지 여당 대표가 국감 기간에 의원을 10명이나 데리고 해외로 나갔던 전례가 없다.

그리고 여야를 막론하고 당 대표나 원내대표들이 국감에 대체로 소홀한 모습을 보였다. 베스트는 새누리당 이진복 의원이다. 정말 열심히 하는 모습이 존경스러웠다. 이외에도 새정치민주연합 강창일 의원, 오제세 의원, 박병석 의원 등 중진 의원들이 끝까지 자리를 비우지 않고 열심히 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초선 의원 중엔 새정치민주연합 김기식 의원이 정말 열정적으로 했다.

베스트는 '이진복' 워스트는 '김무성'
시정조치사항 이행토록 국회가 감시해야

- 일각에선 모니터단의 정치적 중립성을 의심하는 사람들도 있다. 시민단체는 아무래도 진보정당 쪽으로 팔이 굽지 않겠냐는 지적이다.

▲ 만약 우리가 정치적 중립성을 잃었다고 판단되는 부분을 구체적으로 지적해주신다면 얼마든지 고치겠다. 하지만 우리 모니터단에는 극좌파, 극우파인 분들이 모두 섞여 있다. 한 쪽으로 쏠릴 수 있는 구조가 아니다. 우리의 정치적 중립성이 의심받는다면 16년이나 모니터단을 이끌어오지 못했을 것이다.

-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이하 외통위)의 해외 국감이 매년 구설에 오르고 있다. 올해도 어김없이 외유성 일정으로 논란이 됐는데 외통위 국감이 어떻게 달라져야 한다고 보는가? 모니터단이 해외국감까지도 따라갔으면 좋겠다는 의견도 있다.

▲ 저희는 외부 지원을 전혀 받지 않는 것이 원칙이다 보니까 해외국감 모니터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다. 해외국감의 경우는 아예 평가대상에서 제외되어 있는 상태다. 사실 저희는 해외국감 자체가 필요하지 않고 폐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화상으로 하든지, 그쪽에서 일부 사람을 호출하든지, 몇 년에 한 번씩 나가든지 하는 식으로 개선되어야 한다.

저희가 회의록을 통해 해외국감에서 나온 지적사항들을 살펴보면 ‘교민들 간의 교류를 원활하게 할 것’ ‘한글학교를 활성화시킬 것’ 등이 전부였다. 겨우 그런 말을 하기 위해 돈을 그렇게 많이 쓰면서 거기까지 갔다 오는 것이 옳은가 의문이다. 국감 전체 비용이 15억 정도 드는데 그중 5억 정도를 외통위가 쓰더라.

- 매년 이런 구태가 반복되다보니 ‘국감 무용론’이 제기되기도 한다. 공무원들 사이에서는 국감을 준비하느라 일을 제대로 못해 오히려 국가경쟁력을 떨어뜨린다는 주장도 있다.

▲ 자원봉사 모니터요원들이 국감을 하루만 지켜봐도 ‘국감이 없었으면 나라가 정말 어떻게 됐을까?’ 이런 말을 하신다. 국감을 좀 더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분리국감이나 상시국감을 논의해야 하는 것이지 국감을 없애자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이야기다.

- 모니터단의 활동으로 국감이 과거와 달라진 점은 무엇인가? 가장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성과는?

▲ 상상이 되실지 모르겠지만 국감이 처음 시작됐을 때는 국회의원들이 한 명씩 차례대로 질문만 하고 나가는 방식이었다. 그래서 국감장에는 질문하는 의원과 피감기관장 정도만 있었다. 피감기관장은 나중에 이에 대한 답변을 실무진이 적어주면 일괄적으로 한 번에 쭉 읽었다. 그래서 우리가 국감 방식을 일문일답 방식으로 바꿔달라고 요구해 관철시켰다.


또 과거에는 의원들이 후원회를 국감 기간 중에 집중적으로 열었다. 피감기관들이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기 때문에 이런 것도 못하게 막았다. 그리고 인터넷 방송을 만들어서 국감을 일반 국민들도 볼 수 있게 해달라고 요구해 이런 것들이 다 바뀌었다.

- 앞으로 모니터단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가?

▲ 국감에서 지적된 시정조치사항의 이행여부를 점검하는 부서가 신설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한다. 국감이 내실화 되려면 국감 때만 호통치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시정조치사항이 반드시 이행되어야 한다. 또 감사원을 국회로 가져와서 국감 중 문제가 지적된 사람들은 바로 감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제도가 필요하다. 이런 것들이 우리들의 1차 목표다.

 

<mi737@ilyosisa.co.kr>


<홍금애 위원장 프로필>

▲ 법률소비자연맹 창립 멤버
▲ 법률소비자연맹 기획실장
▲ 국정감사 NGO모니터단 집행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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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제성 없는 ‘내란 TF’ 겉핥는 내막

강제성 없는 ‘내란 TF’ 겉핥는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이재명정부가 내란을 방조하거나 간접적으로 가담한 이들을 가리기 위해 TF를 구성했다. 내년 1월까지 공무원 75만명을 대상으로 참여·협조 여부를 조사한다. 일부 기관은 자체적으로 판단해 TF를 구성하는 걸 두고 고민하고 있다. TF는 강제성이 없으며, 이미 조사를 끝내 인사에 반영한 기관도 존재한다. 헌법 존중 정부 혁신 TF(태스크포스)는 중앙행정기관 49곳에 구성됐다. 구체적으로 각 부처 25곳이 포함됐다. TF는 총 48개다. 활동 목표가 인사에 합리적으로 반영하기 위한 것이라지만 각 기관 안팎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사실상 내란 특검팀(조은석 특별검사)의 연장선이 아니냐는 것이다. 방조·간접 가담자들 김민석 국무총리는 지난달 24일 TF 실무 책임자들과 첫 간담회를 갖고 “TF의 조사 활동은 대상, 범위, 기간, 언론 노출, 방법 모두 절제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절제하지 못하는 TF 활동과 구성원은 즉각 바로잡겠다”면서 “TF 활동의 유일한 목표는 인사에 합리적으로 반영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이 TF는 공무원 75만명의 ‘내란 참여·협조’ 여부를 개인 휴대전화까지 제출받아 조사한다는 방침 등이 인권침해란 논란이 일었다. 총리실에 설치된 ‘총괄 TF’는 이날까지 부처 25곳을 포함한 기관 49곳에서 TF 48개가 출범했다. 국무조정실·국무총리비서실로 구성된 총리실에 단일 TF가 설치되면서 TF 숫자는 하나 줄었다. TF는 대부분 10~15명으로 구성됐지만, 전체 인원이 많은 국방부(53명), 경찰청(30명), 소방청(19명) 등은 대규모 조사단을 꾸렸다. TF 48개의 총인원은 정부 내부 인사 536명을 포함해 661명에 달한다. TF 48개 중 32개에 외부 인사 125명이 참여했고 그중 76명(60.8%)은 법조인, 31명(24.8%)은 학자, 18명(14.4%)은 시민단체 관계자 등이 참여했다. TF는 ‘내란의 사전 모의나 실행, 사후 정당화, 은폐’를 한 공무원은 ‘내란 참여’로, ‘내란의 일련의 과정에 물적·인적 지원을 도모하거나 실행’한 공무원은 ‘내란 협조’를 한 것으로 보기로 했다. 적발된 공무원에게는 내년 2월13일까지 ‘징계’나 ‘승진 배제’ 같은 인사 조치할 방침이다. 또 ‘내란 행위 제보 센터’를 설치해 동료 공무원들에게 제보·투서를 받고, 의심 공무원은 개인 휴대전화를 들여다보기로 했다. 한 정부 관계자는 “의혹이 상당하다고 판단되면 대상자의 휴대전화를 제출받아 들여다볼 예정이다. 의혹이 상당한 데도 조사에 협조하지 않으면 수사 의뢰까지 가능한 선을 정했다”고 말했다. 법조계에서는 TF 조사 권한을 두고 이견이 나온다. 형사가 아닌 행정 절차이지만 일반적인 조사가 아닌 만큼 행정법이 지켜져야 한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공무원 75만명 전방위 조사 문제없나 형소법 원칙 유명무실…권력남용 소지 한 서초동 변호사는 “영장 없는 조사를 두고 많은 문제 제기가 이뤄질 수밖에 없다. 행정조사기본법에 따르면 인사상 불이익으로 압박하거나 진술을 강요하면 직권남용 혐의가 성립될 수 있다. 최소한의 범위를 규정하고 조사해야 하는데 TF가 정한 선이 어느 지점까지인지가 핵심일 것 같다”고 조언했다. 국회도 과거 비슷한 문제를 지적한 바 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2022년 발간한 ‘권력적 행정조사의 쟁점 및 개선 과제’ 보고서에서 행정조사 과정에서 영장주의·진술거부권이 침해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행정조사에서 수집된 자료가 수사기관으로 넘어가 형사 처벌 근거로 활용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형사소송법상 원칙이 유명무실해지고, 국가권력이 남용될 소지도 있다. 업무용 PC나 이메일에서는 변호사와 상담한 내용까지 확보되는 사례도 있어 변호인의 조력을 받을 권리가 위축될 가능성도 있다. 행정조사 위법성과 관련해서는 판례도 존재한다. 지난 2012년 서울고법은 기관이 업무용 휴대전화 통화 기록과 문자메시지를 동의 없이 확보해 공무원을 해임한 사건에서 이를 위법한 증거수집으로 보지 않았다. 법원은 기관이 통신비를 부담했고, 감사 목적이 공익적이었다고 판단했다. 대법원도 상고를 기각했다. 조직 내부 감사는 세무조사·공정거래위원회 조사·근로감독 등과 달리 별도의 법적 근거가 불명확한 경우가 많아 조사의 한계 역시 모호하다는 평가도 나온다. 정부 차원의 대규모 내부 감사가 법적 문제를 일으킨 선례 역시 많지 않다. 민간인의 TF 참여도 새로운 논란이다. 정부는 감사부서 공무원 외에 민간인을 포함하거나 아예 외부 전문가로만 구성된 TF를 둘 수 있다는 지침을 내렸다. 명확한 법적 근거 없이 민간인이 공무원에 대해 조사권을 행사하는 셈인데, 정부는 TF 설치를 위한 별도 입법을 마련하지 않았다. 논란 불구 조사 시작 공직사회는 뒤숭숭한 분위기다. 조사 기준이 모호해 억울한 문책 인사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적지 않다. 반면 계엄을 방관했거나 동조한 세력을 처벌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상당하다. 핵심 조사 대상으로 거론되는 기관은 기획재정부·국방부·행정안전부·경찰·검찰·법무부 등이다. 기재부의 경우 최상목 전 기재부 장관 겸 경제부총리가 대통령 권한대행까지 겸했다. 최 전 장관이 12·3 비상계엄 당시 윤석열 전 대통령으로부터 국가비상입법기구 예비비 편성 등 계엄 지시 문건 등을 받고 1급 고위직들을 소집해 회의를 연 바 있어, 당시 회의에 참석했던 이들이 조사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0월 국회 국정감사 때 김동일 전 예산실장과 신중범 전 대통령실 경제금융비서관 등이 아시아개발은행(ADB)과 아시아거시경제감시기구(AMRO)로 파견되기 직전 명예 퇴직금을 수령한 것을 두고 ‘해외도피’ 논란이 제기되기도 했다. 외교부는 이번 국감에서 비상계엄 직후 대통령실이 외교부 장관 명의로 ‘합법적 계엄’이란 내용의 공문을 주미한국대사관에 보내고, 이를 ‘3급 기밀’로 지정한 점을 지적받은 바 있다. TF가 가동되면서 외교부 인사는 사실상 ‘중단’ 상태다. 외교부는 애초 올해 말까지 1급 인사를 마무리할 계획이었지만, TF 활동이 시작되면서 어렵게 됐다. 새 정부가 출범한 지 반년이 다 되어가지만, 그동안 외교부 실·국장 및 재외 공관장 인사가 거의 이뤄지지 않았다. 외교부 인사는 특임 대사 임명과도 맞물려 있지만 인사 속도는 더디기만 하다. 특히 현 정부는 특임 대사를 확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외교부는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임 대사는 직업 외교관이 아닌 전문가·정치인·학자 등을 대통령이 재외공관장으로 임명하는 제도다. 주요 공관장 인사가 늦어지면서 사안이 터졌을 때 제대로 대응할 수 있느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지난 9월 미국 조지아주 현대자동차·LG에너지솔루션의 합작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에서 발생한 한국인 불법구금 사태 당시에도 조지아주를 관할하는 주애틀란타총영사직은 공석이었고, 캄보디아 사태 때도 주캄보디아 대사직이 비어있었다. 필요는 한데… 이중 감사 검찰 TF는 최근 검찰 내부망인 ‘이프로스’에 다음 달 12일까지 제보용 익명 게시판과 별도의 이메일 계정을 통해 관련 제보를 받겠다고 공지했다. 단장은 구자현 검찰총장 대행이 김성동 대검 감찰부장과 주혜진 대검 감찰1과장이 각각 부단장과 팀장을 맡아 10여명이 참여했다. 법무부에 설치된 TF 역시 같은 날 공지를 게시했다. 법무부에선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TF 단장을 맡고 내외부 인사 10여명이 구성원으로 참여한다. 법무부는 내부 익명 게시판을 통해 제보를 접수하는 한편, 검찰과 별도의 이메일 계정을 개설해 운영할 예정이다. 경찰은 경무관 승진, 총경 인사를 앞두고 숨죽이는 분위기다. 앞서 계엄 수사로 조지호 경찰청장 등 수뇌부가 재판에 넘겨졌지만, 계엄 당시 국회 출입 통제나 체포조 투입에 관여됐던 간부 상당수는 기소를 피했다. 국방부는 이중 감사 논란이 일고 있다. 이미 12개 기관을 대상으로 내부 감사를 진행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취임 직후 감사관실 주도로 중령급 이상 간부를 전수 조사해 지난주 보고서를 대통령실에 제출했고, 이는 이번 3성 장군 인사에도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는 총리실의 지시에 따라 기존 감사자료를 제출하는 수준에서 협조할 것으로 알려졌다. 감사관실은 조사본부를 합류시켜 TF를 꾸릴 것으로 보인다. 지난 국방부의 자체 감사는 합참 현역 장교뿐 아니라 본부 군무원과 민간 공무원까지 포함한 대대적 감사였다. 지난 9월 진영승 합참의장 취임 이후, 권대원 합참차장을 제외한 합참 장군 전원과 2년 이상 근무한 중령·대령에 대한 대규모 인적 쇄신이 실제로 단행됐다. 합참의 지시에 따라 장교들의 진급이 보류되거나 보직이 변경됐다. 국정원은 이미 이종석 국정원장 취임 이후 직원들의 비상계엄 관련 여부 등 내부 조사를 마쳤다. 특히 의무적으로 TF를 구성해야 하는 기관이 아니다. 국정원은 지난 8월 첫 1급 인사를 단행하고 최근까지 2∼4급 인사를 마무리했다. 애매한 의혹 제기 투서 남발 우려 일부 기관 자체 판단 별도 TF 설치 이 인사는 이 원장 취임 이후 진행한 내부 조사 결과를 반영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정원은 이 원장 취임 두 달 만인 8월 1급 간부 20여명의 인사를 단행하면서 그간 정권이 바뀐 뒤 1급 간부를 모두 교체하던 관행과 달리 윤석열정부에서 임명된 간부들을 일부 유임시켰다. 국정원은 대통령 직속 기관이다. TF 설치를 두고 대통령실이 직접 관리할 수 있다. 정부 관계자는 “본래 정권이 바뀔 때마다 신임 국정원장이 취임하면 국정원은 윗선 지침이 없어도 원장 지시하에 내부적으로 감찰이나 조사를 철저하게 해 왔다”며 “대통령실에서 직접 관리해 TF 조사가 이뤄져도 추가로 드러날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박선원 의원은 지난달 4일, 국정원 국정감사 이후 브리핑에서 “국정원이 불법적 비상계엄 상황에서 내란·외환 정보수집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했다는 점을 인정했다”면서 “국정원은 국정원법 4조에 따라 내란죄·외환유치 관련 자료를 특검에 이미 제출했고 계엄 시 국정원 역할 재정비와 실효적 안보조사체계 복원을 추진하겠다고 보고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인권침해 진정이 들어온 기구를 인권위가 설치하면 모순”이란 이유로 TF 설치를 거부했던 국가인권위원회는 TF 구성 반대 의결 과정에서 절차상 흠결이 지적되자 다음 전원위원회에 다시 상정해 논의하기로 했다. 앞서 인권위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등 독립기관은 TF 설치를 자율적으로 판단하기로 정해졌다. 안창호 인권위원장은 지난달 24일 열린 제21차 전원위원회에서 “정부에서 부처 내 헌법존중 TF를 자율적으로 만들라는 권고가 있는데 어떻게 할 것이냐”고 위원들에게 물었다. 이에 한석훈 위원이 구두로 안건 발의를 제안했다. 이후 안건 발의자로 참여한 김용원·이한별 위원 포함 발의자 세 명과 강정혜·김용직 위원, 안 위원장 등 6인이 ‘TF 구성 반대’에 손을 들면서 의결됐다. 부역자 남았나 인권위 안팎에선 자율적 설치라고 해도, TF 설립 취지에 비쳐 조사 대상이 될 수 있는 위원들이 안건을 즉석에서 상정해 반대 의결까지 한 건 부적절했다는 비판도 나왔다. 특히 반대 의견을 낸 안 위원장과 김용원 위원 등은 지난 2월 ‘윤석열 방어권 안건’ 의결에 찬성해 특검에 내란 선동·선전 혐의로 고발된 상태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