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인물> KB호 새선장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내정자

“지주-은행? 더 이상 형제끼리 전쟁은 없다”

[일요시사 사회팀] 이광호 기자 = 윤종규 전 KB금융지주 부사장이 KB금융지주 차기 회장에 내정됐다. 신임회장 후보 중 가장 오래 KB에 몸담았던 경력이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보인다. 윤 내정자는 온화한 리더십으로 내부 직원들의 신망이 두터운 인사로 꼽힌다. 앞으로 KB의 위상은 그의 손에 달려 있다. 글로벌 뱅크로 재도약할지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윤종규 전 KB금융지주 부사장이 하영구 씨티은행장과 경합을 벌인 끝에 KB금융그룹 차기 회장으로 내정됐다. 지난 22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금융지주 회장추천위원회(회추위)는 이날 명동KB본점에서 5차 회의를 열어 하영구 한국씨티은행장, 김기홍 전 국민은행 수석부행장, 윤종규 전 KB금융 부사장, 지동현 전 국민카드 부사장 등 4명의 2차 후보 중 윤 전 부사장을 차기 회장 최종후보로 결정했다.

첫 내부 출신
조직안정 기대
 
이날 면접 이후 실시된 회추위 1차 투표에서 윤 내정자가 5표, 하영구 한국씨티은행장이 4표를 얻어 조건을 만족하지 못했다. 최종 후보는 회추위를 구성하는 사외이사 9명 중 3분의 2 이상 즉 최소 6표를 얻어야 한다. 이어진 2차 투표에서 회추위원 1명이 하 행장에서 윤 내정자로 돌아서면서 윤 내정자가 6표를 확보해 최종 회장 후보로 결정됐다.
 
윤 내정자가 차기 회장에 내정된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일까. KB금융그룹 내부 출신이라는 점이 결정적이었다는 분석이다. 내부 출신이 KB를 이끌어야 한다는 여론의 힘을 얻은 것이다. 김영진 회추위원장은 “회추위원들의 의견이 다양하게 나왔다”며 “윤 전 부사장이 KB에서 오래 일했던 점, 여러 부문에서 경험을 쌓은 입지전적 인물이라는 점 등을 고려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KB금융지주 관계자는 “윤 전 부사장의 리더십 스타일은 전형적인 덕장”이라며 “KB금융과 국민은행 간 생겼던 분쟁도 잘 정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조도 윤 내정자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내놨다. 성낙조 국민은행 노조위원장은 “최악을 피해서 다행이다. 다시는 외풍에 휘둘리지 않도록 내부승계 프로그램과 지배구조 개선 등 제도적 정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윤 내정자는 2002년 삼일회계법인 부대표 시절 김정태 전 행장이 삼고초려로 영입한 유능한 인사다. 국민은행 부행장으로서 재무·전략·영업 등을 두루 경험해 능력을 검증받았다. 이미 KB내부에서는 뛰어난 전략가로 정평이 나 있다.
 
윤 내정자가 차기 회장으로 선임되면 4대 금융지주 회장 중 3명이 성균관대 출신으로 채워진다. 금융권에 ‘성대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현 4대 금융지주 회장 중 서울대 출신인 한동우 신한지주 회장을 제외하고는 이순우 우리금융 회장,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 등이 모두 성균관대 출신이다. KB금융지주를 새롭게 이끌 윤 내정자는 다음 달 21일 열리는 임시 주주총회에서 차기 회장으로 정식 선임된다.
 
윤 내정자는 직원을 보살피는 마음으로 KB금융 안정화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상고 출신으로 특별한 배경 없이 자신만의 노력으로 KB금융지주 회장에 오른 입지적인 인물이다.
 
윤 내정자는 KB금융 차기회장 후보 가운데 내부경력이 가장 길다. 국민은행 및 KB금융 경력을 합치면 총 7년이다. KB금융 안에서 비교적 최근까지 재무와 전략 등 다양한 업무경험을 쌓으면서 전문성 면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신망도 높은 편이다. 어윤대 전 KB금융 회장 시절 직원들에게 시행한 국민은행장 선출 설문조사에서 최상위권에 이름을 올릴 정도였다.
 
또한 윤 내정자는 국민은행과 주택은행 통합 이후에 영입된 인물이라 두 세력이 일으키는 내부갈등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롭다는 평가를 받는다. 국민은행과 KB금융에서 일하면서 양쪽 세력 모두에게 신망을 얻었다.
 
‘온화한 리더십’ 내부 신망 두터워

직원에 일일이 존대 ‘따뜻한 성품’
 
성 노조위원장은 “윤 전 부사장이 무너진 KB금융 직원들의 자존심 회복에 역점을 두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성 위원장은 “KB금융은 현실적으로 갈등이 계속 일어나는 조직”이라며 “분쟁 해결방안을 명확히 제시하고 조직의 화합에 동기를 부여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윤 내정자는 국민은행 노조에 대해서도 호의적인 태도를 보였다. 그는 “노조는 KB금융 직원들의 중요한 대표기구”라며 “서로 마음을 열고 공명정대하며 투명한 상호신뢰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윤 내정자는 KB금융사태로 크게 흔들린 조직을 안정시키는 것부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회장 최종후보로 선출된 인터뷰에서 “KB금융 회장으로서 조직의 화합을 불러오고 결속을 이루겠다”며 “그동안 불편을 끼쳤던 고객의 신뢰를 회복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앞으로 조직안정화에 포커스를 맞추고 직원들을 추스르며 상호소통을 실천할 것으로 보인다.
 
윤 내정자는 여러 갈등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인물이라는 점을 스스로 잘 알고 있다. 조직화합과 소통을 최우선과제로 삼은 것은 그의 장점을 강화시키는 것이다. 그는 회장 2차 후보 선임 후인 지난 17일 인터뷰에서도 “KB금융 직원들이 불행하게도 최근 운영상의 문제로 불협화음에 휩쓸렸다”며 “리더가 중심을 잡고 공평무사한 인사를 하면 문제가 해소되리라 본다”고 말했다.

구원투수 등판 
신뢰의 리더십
 
향후 공식 회장 선임 절차가 마무리되면 윤 내정자의 조직관리 능력이 첫 시험대에 오를 전망이다. 우선 금융권에서는 윤 내정자의 회장·행장직 겸임 여부에 주목하고 있다. 윤 내정자가 행장직을 겸임하게 되면 과거 KB 내부에서 반복돼 온 경영진 간 갈등은 원천적으로 봉쇄할 수 있다.
 
다만 11개 자회사를 거느린 KB금융그룹 규모를 감안하면 비효율적인 체제라는 지적도 나온다. 이와 관련해 김영진 회추위원장은 “회장과 이사회가 상의해서 결정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에 따라 추후 윤 내정자의 의사가 주효하게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여기에 윤 내정자의 주도 아래 단행될 임직원 및 계열사 경영진의 후속 인사에도 관심이 쏠리는 분위기다.
 
 
윤 내정자가 가장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경영 현안으로는 LIG손보 인수건이 꼽힌다. 임영록 전 KB금융 회장이 가장 공을 들인 부분으로, 이미 LIG그룹과는 인수 계약을 맺고 금융당국의 편입승인 절차만을 남겨두고 있다. 
 
당초 계획대로라면 지난 달 안으로 당국의 승인을 받고 이달 안에 ‘KB손해보험’을 출범할 예정이었지만, KB사태가 불거지면서 승인 심사가 보류됐다. 최근 신제윤 금융위원장도 “현재 KB금융의 경영 능력으로 LIG손보를 인수할 수 있는지 검토해보겠다”며 “차기 회장 선임을 포함해 향후 KB의 경영 플랜과 안정화 조치가 나오는 것을 보고 결정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윤 내정자에게 금융당국의 관계 개선 역할이 요구되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KB금융은 이번 LIG손보 인수를 통해 그간 은행에 의존해온 수익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한다는 계획이었다. LIG손보를 인수하면 20%(총자산 및 당기순이익 기준) 수준에 머물고 있는 그룹 내 비은행 부문을 30% 수준으로 확대할 수 있다.
 

윤 내정자가 KB수장이 되면서 은행권에서 KB만 홀로 주가가 상승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최근 기준금리인하와 공정위의 CD금리담합 관련 언급, 모뉴엘 법정관리 신청 등 악재가 잇따르면서 은행주가 약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KB주가가 껑충 뛰어서 관심이 쏠린다.
 
지난 23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KB금융의 주가는 전일대비 600원(1.56%) 오른 3만9100원을 기록했다. 동종업계인 신한지주(-2.65%), 하나금융지주(-2.17%), 기업은행(-3.75%), 우리금융(-2.85%)이 이날 일제히 하락세를 보인 것과는 대조적이었다. 기존에 내부갈등으로 불안감이 커졌던 KB금융에 새로운 CEO가 내정되면서 내외부 문제점이 해소될 것이란 기대가 주가를 끌어올린 것으로 분석된다. 
 
윤 내정자는 KB 회추위가 최초 후보군을 9명을 선정하는 단계에서는 크게 주목받지 못했던 인물이다. 초기에는 내로라하는 쟁쟁한 인물들 속에서 강한 존재감을 드러내는 데 실패했다. 그러나 후보군이 4인으로 압축되는 과정에서 ‘관치’ 논란을 잠재울 수 있는 강력한 후보라는 인식을 심는 데 성공했다. 
 
윤 내정자는 KB금융 회추위가 밝힌대로 입지전적 인물이다. 전남 나주에서 태어나 넉넉하지 못한 가정형편 때문에 광주상업고등학교를 다니던 18세인 1974년 외환은행에 입사해 은행원의 길로 들어선다. 이후 학업에 대한 열정을 포기하지 못해 주경야독으로 성균관대 경영학과에 야간으로 입학해 졸업한 뒤 서울대 경영학 석사 및 성균관대 경영학 박사까지 받았다. 윤 내정자는 성균관대 금융인 모임인 ‘성금회’ 회원이기도 하다.
 
직장생활과 학업을 병행하던 80년에는 회계사 시험에 합격했다. 이듬해인 81년에는 25회 행정고시에 차석으로 합격했다. 그러나 학생운동 전력이 발목을 잡아 행정고시 최종 임용에서는 탈락의 쓴 맛을 봤다. 임용 탈락에 대한 부당함을 호소하는 소송 끝에 2008년 법원은 시위에 참여했다는 이유로 행정고시 합격자를 임용하지 않은 것은 잘못이라는 판결을 내렸다. 당시 윤 내정자는 “이미 지나간 일이고 민간에서 더 나은 사회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손해배상을 청구하지 않았다.
 
상고 나와 회장까지…입지전적 인물

분열된 조직 추스를 적임자로 평가 
 
1973년부터는 한국외환은행 본점과 지점에 근무하면서 외환·수출입·대부 등 은행 업무 전반에 대한 실무 경험을 쌓았다. 80년에는 삼일회계법인에 입사해 In Charge Accountant(주임회계사) 등으로 삼성, LG그룹, 금융기관을 비롯한 국내외 기업에 대한 회계감사와 세무, 컨설팅 업무를 수행했다. 특히 리스회계와 세무처리기준 정립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주도했고, 다수의 여신전문회사 설립과 관련한 각종 컨설팅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85년에는 Coopers & Lybrand(PWC) 도쿄 교환근무를 통해 크레디트리요네, 바클레이즈, 일본해상화재보험 등 다수의 금융기관 사업을 수행, 국제 금융 및 파생상품에 대한 경험을 쌓았다. 
 
91년 삼일회계법인에서는 상무이사를 거쳐, 99년에는 부대표까지 진급했다. 금융서비스본부장, 일본계서비스본부장, M&A 등 IB업무에 대한 주요 요직을 두루 경험했고, 국민은행, 외환은행, 동원증권, 미래에셋증권, 한국개발리스, BTMU 등 다수의 국내외 금융기관에 관한 책임파트너로서 회계감사 및 세무, 컨설팅을 지원했다.
 
이후 금융위기가 발생한 시점에는 은행경영평가위원과 증권회사 경영평가위원, 종금사경영평가 리스크 관리부분 실무위원 등으로 활동하면서 은행 및 증권, 종금업의 구조조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했다. 특히 우리금융지주회사 설립위원회위원과 선물거래소 설립발기인회 자문위원 등으로 활동하면서 IMF 이후 새로운 금융시스템을 정립하는 데 기여했다.
 
이후 예금보험공사 운영위원(현 예금보험위원)으로 활동하면서 부실금융기관을 정리하고 공적자금 투입 및 관리 의사결정에 관하게 되는데, 당시 쌍방울 등 회사를 매각하고 KAMCO 및 외환은행의 부실채권매각에서 재정능력을 보여줬다.
 
IB업무 전반에 관한 풍부한 지휘경험 역시 경쟁력이다. 윤 내정자는 과거 서울은행, 외환은행, 굿모닝증권 등 다수의 M&A와 관련한 실사를 총괄하는 역할을 했다. 동아건설 등 다수의 회사에 대한 워크아웃 등의 실무를 주도하며 기업구조정에 대한 경험을 쌓았다.
 
윤 내정자는 삼일회계법인 부대표였던 2002년, 당시 김정태 국민은행장의 제의로 통합 국민은행경영진에 합류했다. 당시 김정태 국민은행장은 그를 데려온 뒤 직접 보도자료에 ‘상고출신 천재’라는 글귀를 넣을 정도로 기뻐했던 것으로 알려진다.

풍부한 경험
탁월한 능력
 
이후 윤 내정자는 재무기획(CFO)과 전략기획(CSO)을 총괄하는 선임 부행장으로서 국민은행과 주택은행의 합병으로 출범한 KB국민은행의 합병 후 통합을 성공적으로 주도했다. 또한 국민카드와 합병에 관여해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이외에도 정부 지분 매입을 통해 국민은행의 민영화를 이루는 데 기여하고, 국내금융기관 최초의 하이브리드 원화채 발행 등을 주도했다.
 
 
<khlee@ilyosisa.co.kr>


[윤종규는?]
 
▲전남 나주 출생
▲광주상고 졸업
▲성균관대 경영학과 학사, 서울대 경영학과 석사, 성균관대 경영학과 박사
▲외환은행 행원
▲행정고시 합격
▲삼일회계법인
▲국민은행 재무전략기획본부장(부행장)
▲국민은행 개인금융그룹 부행장
▲김&장 법률사무소 상임고문
▲KB지주 재무담당최고책임자(CF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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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 뒤통수로 다시 꼬인 한·미·일

트럼프 뒤통수로 다시 꼬인 한·미·일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불확실성의 시대에 가장 확실하다고 굳게 믿었던 관계에서 파열음이 나오고 있다. 새 정부 초기부터 보이기 시작한 적신호가 이제 눈 돌릴 수 없을 정도로 커진 모습이다. 어디서부터 균열이 시작된 걸까? 우리나라 외교는 한미동맹을 배경으로 진행됐다.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중립 외교를 꾀한 때도 있지만 대체로 한·미 혹은 한·미·일 관계가 우선시됐다. 하지만 최근 들어 우리나라와 미국이 삐걱거리는 모습이 자주 포착되고 있다. 상수였는데 변수됐나 지난 12일 미국 이민 당국에 체포·구금됐던 한국인 근로자 316명이 귀국했다. 이번에 구금된 한국인은 총 317명으로 남성 307명, 여성 10명이다. 이 가운데 1명은 잔류를 택했다. 지난 4일, 미국 이민 당국의 불법체류 및 고용 전격 단속에서 체포돼 포크스턴 구금시설 등에 억류된 지 8일 만이다. 이들은 미국 조지아주 엘러벨의 현대차그룹-LG에너지솔루션 합작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에서 일하던 중에 체포·구금됐다. 문제 해결을 위해 조현 외교부 장관이 미국을 급히 방문했다. 당초 이들은 지난 10일(현지시각)에 전세기를 타고 출국할 예정이었지만 ‘미국 측 사정’으로 지연됐다. 외교부는 이번에 체포·구금된 한국인이 향후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미국에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에 따르면, 조현 외교부 장관은 마코 루비오 미 국무부 장관에게 이들이 신체적 속박 없이 신속히 귀국하고 향후 미국에 재입국하는 데 불이익이 없게 해달라고 요청했고 미국 측으로부터 긍정적인 답을 받았다고 한다. 체포·구금된 한국인이 미국을 떠나는 방식을 두고 우리나라와 미국 간의 이견이 있었다. 우리나라는 ‘자진 출국’을, 미국은 ‘추방’을 언급한 것이다. 자진 출국 방식으로 귀국하면 향후 ‘5년 입국 제한’ 등의 불이익이 없다. 반면 추방 명령으로 미국을 떠나면 영구적으로 기록이 남아 최대 10년간 미국에 들어갈 수 없다. 지난 8일 크리스티 놈 미국 국토안보부 장관이 이번 사안과 관련해 “법대로 하고 있다. 그들은 추방될 것”이라고 말하면서 출국 형태에 대한 논란이 불거졌다. 다행히 미국 측과 조율이 이뤄지면서 자진 출국 형태로 귀국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에 따르면 루비오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도 이재명 대통령과 도출한 한미 정상회담의 성과를 높이 평가하고 있고, 이 사안에 대한 한국인의 민감성을 이해하고 있다. 특히 미국 경제·제조업 부흥을 위한 한국의 투자와 역할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인 체포·구금 사태 야 “700조원 줬는데도?”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 측이 원하는 바대로 가능한 한 이뤄질 수 있도록 신속히 협의하고 조치할 것을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우리 정부의 노력으로 상황이 봉합되는 모양새지만 한국인 체포·구금 사태의 후폭풍이 상당할 것이라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무엇보다 한국인 체포·구금 과정에서 드러난 미국 이민 당국의 모습을 두고 동맹을 고려하지 않은 처사라는 말이 나왔다. 실제로 미국 측은 한국인 체포 과정에서 수갑을 채웠고, 이들을 환경이 열악한 수용소에 구금했다. 야권에서 ‘외교 참사’가 일어났다고 목소리를 높이는 이유이기도 하다. 국민의힘 박성훈 수석대변인은 지난 6일, 한국인 체포·구금 사태 이후 내놓은 논평에서 “이재명정부는 700조원 선물 보따리를 미국에 안겼지만 회담은 공동성명조차 발표하지 못한 채 끝났다”며 “그 결과가 고스란히 현대차-LG 합작 공장 단속 사태로 돌아왔다”고 맹공을 퍼부었다. 그러면서 “국민 사이에서는 실컷 투자해 주고 뒤통수 맞은 것 아니냐는 분노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며 “700조원에 달하는 투자를 약속해 놓고도 국민의 안전도, 기업 경쟁력 확보도 실패한 것이 이재명정부의 실용 외교 현실”이라고 비판했다. 우리나라는 관세 협상, 한미 정상회담 등을 통해 미국에 5000억달러(약 700조원)를 투자하겠다고 했다. 국민의힘 장동혁 대표도 지난 6일 페이스북에 글을 썼다. 수갑 채우고 수용소 넣고 장 대표는 “이번 사태는 단순한 불법체류자 단속을 넘어 앞으로 미국 내 한국 기업 현장과 교민 사회 전반으로 피해가 확산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심각한 사안”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수많은 한국 기업이 미국 전역에서 공장을 건설하고 투자를 확대하는 상황에서 근로자들이 무더기로 체포되는 일이 되풀이된다면 국가적 차원의 리스크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우리 정부는 이 같은 사태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미국 측과 방지책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이다. 조 장관은 루비오 장관 등과 만난 자리에서 이번 사태의 재발 방지책과 대미 투자 한국 기업 관계자들의 비자 문제 등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에 따르면 조 장관은 유사 사례 재발 방지를 위해 새로운 비자 카테고리를 만드는 등 다양한 방안 논의를 위한 ‘한미 외교부-국무부 워킹그룹’ 신설을 제의했다. 일각에서는 이번 사태를 한미 관계 차원에서 봐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한미 관계가 순탄하게 흘러가고 있지 않다는 신호로 봐야 한다는 설명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당선 직후부터 관세 등을 무기로 전 세계를 흔들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 과정에서 우리나라가 동맹 취급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은 끊임없이 제기된 바 있다. ‘삐걱거림’은 이정부 출범 초기부터 감지됐다. 미국 백악관은 이재명 대통령 당선과 관련해 처음 내놓은 메시지에서 중국을 언급해 ‘이례적’이라는 말을 들었다. 백악관은 지난 6월3일 한국 대선 결과에 대한 언론의 질문에 “한미동맹은 철통같이 유지된다”면서도 “한국은 자유롭고 공정한 선거를 진행했지만 미국은 전 세계 민주주의 국가들에 대한 중국의 개입과 영향력 행사에 대해서는 여전히 우려하며 반대한다”고 말했다. 백악관의 메시지를 두고 이정부에 대한 중국의 영향력 행사 견제, 실용 외교를 표방하는 이 대통령이 중국과 거리두기를 해야 한다는 압박 등 다양한 해석이 이어졌다. 당시 미국은 중국과 관세를 두고 이른바 ‘치킨게임’을 벌이고 있었다. 시간이 가면서 다소 소강상태가 되긴 했지만 갈등의 골은 여전히 남아 있다. 분위기만 화기애애? 관세 협상이나 한미 정상회담을 두고도 여전히 후폭풍이 계속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트럼프 대통령이 관세 협상 시한으로 정한 날짜를 하루 앞두고 미국과 타결을 이뤄냈다. 당초 한미FTA로 우리나라와 미국 사이의 관세는 일부 품목을 제외하고 ‘0’이었기에 타격은 불가피한 상황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이 서한을 통해 언급한 상호 관세 25%를 15%로 낮추는 데는 합의했지만 과정은 난항을 거듭했다. 루비오 장관의 방한이 취소되는가 하면 ‘한미 2+2 통상 협의’를 앞두고 미국 측의 취소로 구윤철 기획재정부 장관이 발길을 돌리는 일도 벌어졌다. 일본이 먼저 관세 협상을 마무리하면서 기준이 생기고 시간에 쫓기는 등 여의치 않은 상황이 지속됐다. 결국 미국과의 관세 협상은 일본과 비슷한 수준에서 정리됐고 동시에 천문학적인 수준의 대미 투자를 약속했다. 이때도 관세 협상 결과를 두고 이견이 나타났다. 우리 정부 측은 쌀, 소고기 등 농산물 개방은 없다고 주장했던 반면, 트럼프 대통령은 전면 개방을 말했다. 또 대미 투자의 방식에서도 서로 다른 생각을 보였다. 이견은 한미 정상회담을 거치고도 조율되지 않은 모양새다. 미국 측은 관세 협상 타결 결과를 발표하면서 이 대통령의 방미를 언급했고 실제 한미 정상회담이 열렸다. 정상회담은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치러졌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을 앞에 두고 면박을 주는 등의 돌발 행동을 보인 바 있어 우려가 제기됐지만 무난하게 마무리됐다는 평을 받았다. 문제는 명문화된 결과가 없다는 점이다. 지난달 25일 이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워싱턴 D.C.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진행했지만 공동합의문은 발표하지 않았다. 역대 우리나라 대통령들은 정상회담 이후 공동성명을 통해 동맹의 성과와 협력 의제를 문서화해 왔다. 당선 메시지에 중국 언급 정상회담 합의문도 없어 당시 공동합의문이 나오지 않은 데 대해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제기될 정도였다. 정상회담에서 각종 현안을 폭넓게 논의했지만 구체적 합의에 이르지 못한 결과였다. 특히 자동차 관세가 확정되지 않으면서 업계는 ‘불확실성’을 해소하지 못했다. 관세 협상에서 자동차 관세를 25%에서 15%로 낮추는 내용으로 타결했지만 문서로 명시되지 않은 것이다. 안보 문제 역시 마찬가지였다.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은 한미 정상회담 이후인 지난달 28일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공동발표문이 항상 있는 것은 아니”라며 “정상 간 논의 내용은 상당 부분 생중계됐고 나머지는 언론 브리핑을 통해 양국 국민에게 효과적으로 설명했다”고 말했다. 위 안보실장은 “문건을 만들어내기까지에 이르지는 못했지만 많은 공감대가 있었다. 그런 공감대를 바탕으로 추가 협의를 하면 마무리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8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나온 조 장관의 발언은 조금 더 구체적이었다. 그는 “투자 부문에서 국민에게 큰 부담이 될 수 있어 수용하지 않았다”며 공동합의문이 발표되지 않은 이유에 대해 말했다. 이어 “미일 간 합의문 내용을 보면 왜 우리가 협상을 지연해 가면서까지 안을 만들고 있는지 이해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일본은 관세 협상에서 제조업·항공우주·농업·에너지·자동차 등 분야에서 미국에 시장을 개방하고 5500억달러 규모의 대미 투자를 약속하는 내용의 합의를 진행했다. 또 합의 불이행 시 미국이 관세를 재조정할 수 있다는 조항이 담긴 것으로 알려지면서 ‘굴욕 협상’이라는 말도 나왔다. 조 장관은 “일본의 타결 협상안을 보면 우리가 비슷한 협상안을 받아들인다고 할 때 여러 문제점이 많다”며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을 분명히 하며 협상을 강하게 하다 보니 합의가 지연되고 있다”고 말했다. 반도체 품목 관세가 부과될 때 최혜국 대우가 불확실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현재로서는 그렇다”고 인정했다. 불확실성 해소될까? 우리나라와 미국 사이에 자리한 불확실성이 여전히 해소되지 않고 있는 셈이다. 여기에 트럼프 대통령이 타국을 대하는 방식은 이제 변수를 넘어 상수가 되는 모양새다. 어디로 튈지 모르는 트럼프 대통령의 행보가 한미 관계를 더 흔들 가능성도 있는 상황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