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 골프장 탐방> 홍천 컨트리클럽

대한민국 최고 청정자연과 호흡한다!

천혜의 자연환경을 자랑하는 강원도, 그중에서도 청정자연의 대표격인 홍천군 홍천읍 장전평 산 정상. ‘자연과 인간의 새로운 만남’을 모토로 탄생된 홍천CC가 2년여 공사를 끝내고 지난 지난해 9월1일부터 시범라운드를 시작했다.

홍천CC는 18홀 파72의 규모로 회원제를 능가하는 코스와 시설로 한국 골프장의 새로운 지평을 개척한 정통 ‘프라이빗 퍼블릭’ 코스다. 국내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송호골프디자인이 설계하고 여산이앤씨에서 코스공사를 맡아 페어웨이는 한국잔디, 그린은 벤트그라스, 티잉그라운드는 켄터키블루그라스로 식재해 홀마다 색다른 맛과 향기를 풍기는 자연친화적 웰빙코스다.


해발 430m 이상적 입지에 둥지 튼 ‘프라이빗 퍼블릭’
현재 시범라운드 진행, 서울서 1시간 남짓 ‘사통팔달’


산능선과 계곡 등 자연경관과 상큼한 공기를 최대한 즐길 수 있는 코스로 인간이 생활하기에 가장 쾌적한 해발 430m에 위치해 마치 산림욕장에서 골프를 치는 느낌을 준다. 이는 산과 계곡이 어우러진 청정지역인 강원도 홍천 양지말에 자리한 이점을 충분히 살려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홀마다 특색 제각각
코스마다 전략 필요

하지만 홍천CC를 산악형 코스로 생각하면 착각이다. 홀마다 제각각 특색을 갖추고 있어 필수적으로 전략이 필요한 코스다. 내리막 홀, 오르막 홀이 적당히 섞여 있어 잠깐의 방심도 허용치 않는다.

안전한 시작이 필수적인 홀, 호쾌한 티샷과 정밀한 전략이 필요한 홀 등이 라운드의 다양한 재미를 더해 준다. 자연 원형보존율도 통상적 기준인 20%를 웃도는 26% 수준으로 암반작업에서 생긴 바위 등은 골프장 곳곳에 배치해 자연을 최대한 살렸다.  

홍천은 하늘(9H)과 누리(9H)코스로 명명된 홀마다 깎아지른 절벽과 전략적으로 레이아웃된 페어웨이가 있어 공략이 쉽지 않고 특히 업(Up) 다운(Down)이 있어 깊은 생각으로 코스 공략을 하지 않으면 좋은 스코어를 기대할 수 없다. 흥미로운 홀들을 살펴보면 하늘코스 4번 홀(파4)은 레귤러 티에서 홀컵까지 270m다.

티샷은 드라이버, 3번 우드, 5번 우드, 5번 아이언, 7번 아이언 모두 다 가능한 홀. 스카이 6번 홀(파3)도 재미있다. 135m 내리막이어서 한두 클럽 작게 잡고 항아리에 공을 집어넣는다는 기분으로 정면에 보이는 산봉우리를 보고 치면 좋은 결과를 낳는 홀이다. 누리코스 9번 홀도 흥미를 끈다. 파5홀로 레귤러 티에서 그린까지 465m다. 게다가 내리막이어서 웬만한 장타자라면 2온을 노리기 적당하다.

그러나 티샷이 오른쪽으로 밀리면 워터해저드가 반길 것이다. 왼쪽으로 밀려도 장담 못한다. 그린 주변에서도 정교한 샷을 구사할 수 있어야 승자가 될 수 있다. 그린은 비기너에게 좀 어렵다. 라이를 읽기가 쉽지 않은 데다 몇몇 홀은 그린의 굴곡이 심한 편이다. 자칫 3퍼트 이상의 성적표를 받을 수도 있다. 어프로치 역시 원하지 않는 방향으로 흘러갈 수 있어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한마디로 끝까지 긴장하지 않으면 사실상 홍천CC를 정복하는 건 포기해야 한다. 그래서 홍천에 가면 자연이 허락하는 도전과 응전의 정신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다. 특히 홀과 홀 사이에 10~20년 이상의 자연림을 그대로 두어 태고적 풍광이 연출되도록 한 것도 홍천의 자랑이다.

도전과 응전의 정신
동시에 경험 가능해

홍천CC는 청정지역에 위치한 자연친화적 웰빙 골프장으로 특히 접근성이 뛰어나다. 서울 강남의 경우 경춘고속도로를 이용하면 40분이면 도착이 가능하다. 경춘고속도로와 중앙고속도로를 거쳐 홍천IC에서 서울·양평 쪽으로 2㎞, 양지말 화로구이촌 3거리에서 좌회전해 4㎞ 정도에 위치해 있다. 또한 기존 서울-양평-홍천 간 6번, 44번 국도를 선택할 수도 있으며 어느 길로 가든 서울 동북부·강남에서 1시간 남짓 거리다.

그래서 홍천CC는 그동안 교통의 오지라는 오명을 떨쳐내고 탁월한 자연 풍광과 함께 대한민국에서 가장 스릴과 감동이 넘치는 신개념 골프장이 될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다. 또한 ‘프라이빗 퍼블릭골프장’으로 통하는 홍천CC는 회원권 없이도 회원권한을 가질 수 있는 대한민국 유일한 골프장으로 보증금 없이 인터넷으로 편리하게 회원으로 가입할 수 있도록 제도화 했다.

청량감 선물과 웅장함 위압감 동시 전달
긴장하지 않으면 홍천CC 정복 포기해야


최신 디자인 기법을 동원해 지붕이 높고 동선이 세련된 클럽하우스는 마치 한계령 휴게소에 온 듯한 착각이 들 정도로 고품격을 뽐낸다. 설계 및 인테리어 시공은 제이드팰리스, 청도그레이스, 뉴서울 등을 탄생시킨 국내 최정상의 필건축(대표 이상현)이 맡았고 한일개발이 담당해 완성한 고품격 클럽하우스는 한일개발 건축 역사에서도 손에 꼽히는 명작이라는 평을 듣는다.

남녀노소 모든 연령과 취향에 맞도록 세심한 배려를 한 클럽하우스는 주변과 잘 어우러진 모던하고 클래식한 느낌의 휴식공간으로 모임의 성격에 따른 맞춤형 인테리어로 호텔 그 이상의 품격을 느끼게 한다. 다양한 효능이 입증된 최고급 사우나도 일품이다. 사우나의 암반청정수는 유난히 깨끗해 라운드 후의 피로를 말끔히 씻어준다. 온수탕에 앉으면 파란 하늘 아래 멀리 우뚝 솟은 산봉우리와 함께 시원스레 펼쳐진 누리코스 9번 홀 전장이 한눈에 들어온다.

그래서 그날의 소중한 라운드를 추억할 수 있는 여유를 제공한다. 레스토랑은 SK그룹의 각 계열사 레스토랑을 관장하는 후니드사가 운영하며 저렴한 가격과 고품질 고품격 서비스로 청정자연의 깨끗함과 정성으로 음식을 담아내어 최고의 맛과 감동을 선사한다.

“천혜의 전천후
골프코스다”

경주신라, 뉴서울, 코리아, 대구, 파마힐스, 청도그레이스CC 등 유수한 명문 반열의 골프장을 관리 운영한 대한민국 ‘넘버원’ 그린키퍼 출신인 현재열 사장은 “우리 홍천은 천연자연을 그대로 훼손없이 담아낸 것과 각기 독립된 코스들로 구성된 것이 가장 큰 매력”이라고 꼽았다.

현 사장은 이어 “홀들을 둘러싼 빼어난 풍광이 무한한 청량감을 선물하며 14개의 펀드가 웅장함과 위압감을 동시에 전달한다. 4계절이 뚜렷하지만 특히 겨울은 지형상 매우 온화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 천혜의 전천후 골프코스”임을 강조했다.

홍천은 향후 격조 높은 단체 및 가족형 시설을 완비하여 운동과 휴식 그리고 자연을 품을 수 있는 체류형CC를 위해 조만간 여유부지에 6층 규모의 콘도(11동 71실)와 함께 9홀을 더 조성할 예정이다. 산림욕과 수목원, 등산로도 동시에 만들어 체류형 골프장으로서의 면모를 갖춰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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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