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지사 여야 예비후보 맞장인터뷰> ②민주당 원혜영 의원

"사람가치 존중되는 생활공동체가 도정목표"

[일요시사=정치팀] 경기도는 이번 6·4지방선거 최대 격전지 중 한 곳으로 꼽힌다. 인구가 전국에서 가장 많고(약 1250만명), 지역총생산도 250.9조원으로 서울에 이어 2위를 달리는 요지인 데 반해 김문수 경기지사의 불출마로 무주공산이 된 지역이기 때문이다. 빈집의 새 주인이 되기 위해 도전장을 낸 여야 후보군 면면도 화려하다. 여권에서는 원유철·정병국(4선)·남경필(5선) 의원과 김영선 전 의원(4선)이 출마를 선언했고, 야권에서는 원혜영(4선)·김진표(3선) 의원과 김창호 전 국정홍보처장, 김상곤 전 경기교육감이 출마를 선언했다. 이들 중 가장 먼저 출사표를 던진 여야 예비후보를 <일요시사>가 만나봤다. <편집자 주>

야권에서 가장 먼저 6·4지방선거 경기도지사 출마를 선언한 인물은 민주당 원혜영 의원이다. 풀무원의 창업자로도 유명한 원 의원은 4선 국회의원으로 사무총장과 원내대표, 당대표까지 주요당직을 두루 거친 화려한 이력을 자랑한다.

민선 2, 3기 부천시장을 지낸 그는 다른 경기도지사 후보군들과 비교해 풍부한 행정경험도 지니고 있다.
<일요시사>가 경기도지사 선거 승리를 위해 바쁜 걸음을 재촉하고 있는 원 의원을 직접 만나봤다.
다음은 원 의원과의 일문일답.

- 만약 경기도지사에 당선되신다면 경기도를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지?.
▲ 경기도는 전 국민의 4분의1 이 모여 산다. 사람은 제일 중요한 자원이다. 그런데 지금처럼 사람의 가치가 이렇게 무시되는 사회는 건강한 사회가 아니다. 최근 세 모녀가 자살하는 사건이 있지 않았나? 조금만 돌봐줬다면 이웃에서 신경을 써줬다면 그런 비극은 없었을 거다. 그래서 경기도를 사람의 가치가 존중되는 생활공동체로 만드는 게 목표다.

- 구체적인 공약은 무엇인가?
▲ 저는 철도를 놓는다거나 이런 하드웨어적 토목공약은 하고 싶지 않다. 시민의 삶의 질을 최고로 만들겠다는 것이 주된 공약이다. 또 한 가지는 현재 경기도에는 중소기업이 많다. 제조업체의 3분의 1 이상이 경기도에 있는데 대기업보다 중소기업이 일자리의 원천이다. 대기업은 아무리 수출이 잘 돼도 다 해외기지에서 생산하기 때문에 일자리하고는 거의 상관이 없다. 그래서 중소기업들을 강소기업으로 만들어 일자리도 늘어나게 하고 지역경제도 활성화시키는 비전을 가지고 있다.

- 이번 지방선거에는 유독 현역의원들의 출마러시가 눈에 띈다. 하지만 재보궐선거를 치러야 하고 지역 주민들과의 약속을 어겼다는 점에서 부정적인 여론도 있는데.
▲ 그런 측면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제가 만약 경기도지사 후보로 최종 확정되어서 나가면 지역 주민들에게 용서를 구할 일이라고 본다. 다만 다른 일을 하려는 것이 아니고 주민들을 위한 일을 하기 위해 나가는 것이기 때문에 이해해 주실 것이라 믿는다.

- 출마를 결심한 계기는 무엇인가?
▲ 이명박정권 때도 그렇고 박근혜정권 때도 '자치'와 '분권'은 국정철학에서 사라졌다. 저는 지방이 잘 돼야 나라도 잘 된다는 확신을 가지고 일해 온 사람이고, 부천시장을 역임하면서 많은 성과를 거둔 사람이다. 자치와 분권이 얼마나 우리 사회에 중요한 것인가를 경기도를 통해서 보여주고 좋은 모델을 만들고 싶었다. 모든 것이 중앙집권적으로 가서는 우리나라에 희망이 없다고 보고 있다.


- 김상곤 전 교육감이 지난 4일 경기도지사 출마선언을 했다. 일각에선 김상곤 추대론도 나올 정도로 야권 유력후보로 손꼽히는데 김 전 교육감에 대해 평가한다면?
▲ 우선 추대는 있을 수 없는 일이다. 경선은 여야 모두 대통령선거부터 작은 단위의 공직선출까지 확립된 문화다. 그런데 전략공천 한다, 낙하산 공천한다 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일단 김 전 교육감은 아주 좋은 분이기 때문에 우리 야권 경선에 좋은 후보가 많이 참여하는 것은 아주 좋은 일이라고 본다. 다만 그동안 김 전 교육감께서 혁신교육을 잘 진행하고 있었는데 중도에 그만두셔서 혁신교육이 제대로 성공하지 못할까 하는 걱정이 있다.

- 내부 경선방식을 놓고 많은 잡음도 예상된다. 원 의원께서 생각하시는 최선의 경선방식은 무엇인가?
▲ 많은 분들이 여론조사 경선을 이야기하는데 전 세계에서 여론조사로 지도자를 뽑는 나라는 우리나라밖에 없다. 그런 점에서 숙의형 오픈프라이머리(국민참여경선제)를 제안하고 있다. 숙의형 오픈프라이머리는 권위 있는 여론조사기관에 의뢰해 패널을 선출하고 이들이 한자리에 모여 후보를 심도있게 판단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저는 이를 '국민참여경선 2.0'이라고 규정한다. 기존의 국민참여경선 1.0이 당원 50%와 일시적으로 당원자격을 획득한 일반시민 50%로 선거인단을 구성하는 방식이라면, '시민참여'와 '공론조사'를 합친 국민참여경선 2.0은 사실상 100% 배심원단에 의한 경선 방식이다. 이렇게 하면 피상적으로 사진 보고 이름만 듣고 하는 소위 겉핥기식, 인기투표식의 경선을 탈피할 수 있다.

"새누리 8년 도정으로 경기도 재정 파탄"
"가치중심 연대로 국민들에게 감동 줄 것"

- 조직동원력이 부족한 새정치연합의 경우 여론조사 방식을 선호할 것 같은데.
▲ 아무리 좋은 것이라도 반대한다면 어쩔 수 없는 것이지만 이건 조직동원력이 작용하지 않는 전혀 별개의 방법이기 때문에 반대할 이유가 없다고 본다. 새정치연합도 당초 이 같은 방식으로 내부 경선을 치르려고 한 것으로 알고 있다.

- 접경지역인 경기북부의 경우 안보 불안감이 상당하다. 때문에 민주당이 이석기 의원 제명안 표결에 반대하고, 제주해군기지 건설을 반대하는 것에 불만이 크다. 개인적으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 저는 튼튼한 안보를 바탕으로 평화를 추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다만 이석기 의원 제명안 문제는 그 사람이 어떤 문제가 되는 행동을 했다고 하더라도 그건 재판에 의해서 결정될 일이다. 그리고 국회의원직이라고 하는 것은 그렇게 무슨 혐의가 있다고 해서 쉽게 제명해야 하는 자리는 아니다. 북한처럼 인민재판식으로 장성택 끌어내서 처형도 하고 그런 게 잘하는 게 아니지 않나? 좀 답답하시겠지만 원칙은 지켜야 한다. 제주해군기지의 경우는 건설 자체를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지역 주민들의 반대 속에서 그렇게 강행되는 것에 대해 문제를 지적하고 대안을 요구하는 것이지 건설 자체를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
 

- 불출마를 선언한 김문수 현 지사의 지지율이 여전히 높다. 김 지사의 8년 도정은 어떻게 평가하나?
▲ 우선 열심히 하셨고 겸손한 분이다. 그래서 좋은 평가를 받는 것 같다. 그런데 너무 결정적인 과오가 있다. 그게 바로 뉴타운이다. 뉴타운을 저렇게 무분별하게 벌려서 지역주민의 갈등과 분열을 조장하고 지역경제를 완전히 망가뜨렸다. 뉴타운이 지정되면서 그 지역 분들은 10년 가까이 도배 한 번 못하고 지내고 있다. 이게 너무나 큰 과오고 참 안타까운 일이다. 또 하나는 지금 경기도의 재정이 1조5천억 가량이나 비었다. 도대체 이렇게 엄청난 재정파탄이 올 때까지 무엇을 했나? 알고도 그랬다면 아주 부도덕한 거고, 모르고 했다면 무능한 거다. 김 지사는 불출마 선언을 했지만 이런 세력에게 또 한 번 1250만 경기도민의 살림을 맡길 수는 없는 것 아닌가하는 생각이다.

- 새누리당 후보들과 비교해 본인의 강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 모두 훌륭한 분들이다. 다만 정치 입문 후의 성과를 가지고 이야기한다면 저는 그 분들과 비교도 안 될 정도로 독보적인 위치에 있다. 저는 부천시장을 역임하며 부천을 특색 없는 도시에서 문화도시로 완전히 재창조해내지 않았나? 이런 성과가 있는 도지사 후보는 저밖에 없다.


- 부천시장을 역임했다. 행정경험이 있다는 것이 무척 큰 강점인 것 같다. 부천시장 시절 어떤 업적을 남겼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해 달라.
▲ 우선 대표적인 것은 버스도착시간 알림 시스템이다. 그전에는 버스가 언제 오는지 답답하게 기다렸다. 밤늦은 시간에는 버스가 끊어졌는지 안 끊어졌는지도 모르고 얼마나 불안했나? 그런데 버스도착시간 알림 시스템이 상용화된 이후로는 너무나 편해졌다. 이 시스템은 부천시가 전국 최초로 도입한 후 5년 뒤에 서울시에 전면 도입됐고 이제는 전국적으로 서비스가 되고 있는 것이다.

- 지난 2일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이 합당을 선언했다. 앞으로 정의당과의 연대 가능성도 남아 있다. 이에 대해 야권은 매 선거마다 공약은 안 보이고 연대에만 몰두한다는 비판도 있다.
▲ 야권이 국민들을 위한 가치, 예를 들어 경제민주화라든가 복지라든가 이런 부분에서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가치 중심의 연대한다면 그런 비판을 피할 수 있다고 본다. 연대가 모든 것을 해결해 줄 것처럼 선거의 유불리를 따지는 연대는 국민들로부터 큰 지지를 받기 어렵다.

- 마지막으로 새정치연합이 민주당과 합당을 결정한 것에 대해 실망하는 국민들도 많다. 민주당에서 새정치를 실현할 수 있겠느냐는 비판인데.
▲ 우리 민주당도 꾸준히 새정치를 추구해온 정당이다. 기초공천 폐지도 불리함을 감수하면서까지 관철시킨 것이 아닌가? 지금까지 있어온 정치혁신은 거의 야권이 주도해서 이뤄낸 것이다. 여기에 새정치를 최고의 목표로 하는 새정치연합까지 합쳤기 때문에 우리 당내에서 혁신은 더욱 강력하게 추진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김명일 기자 <mi737@ilyosisa.co.kr>


<원혜영 의원 프로필>

▲ 풀무원식품 창업자
▲ 제14대 국회의원
▲ 민선 제2, 3대 부천시 시장
▲ 제17, 18, 19대 국회의원
▲ 열린우리당 사무총장
▲ 민주당 원내대표
▲ 민주통합당 공동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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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특집 대담> 정치 9단 김종인 대한민국을 묻다

[추석특집 대담] 정치 9단 김종인 대한민국을 묻다

[일요시사 정치팀] 박형준·박희영 기자 = 국민의힘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더불어민주당의 검찰개혁에 대해 “검찰을 3개로 찢어놓는다고 해서, 검찰이 정상적으로 돌아갈 것이란 확신은 못하겠다”고 비판했다. 김 전 비대위원장은 국민의힘에 대해서도 “강경 보수로 회귀하면, 희망이 있다고 보이진 않는다”고 경고했다. 국민의힘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개혁신당 공천관리위원장을 끝으로 정치에 직접 개입하지 않고 있다. <일요시사>는 추석 연휴를 앞두고 김 전 비대위원장을 만나 그가 제시하는 정국 진단 결과와 향후 우리 정치가 나아가야 할 길을 들었다. 다음은 김 전 비대위원장과의 일문일답. -출범 100일을 넘긴 이재명 정부를 어떻게 평가하는가? ▲100일 동안 별 탈 없이 무난하게 잘했다고 본다. 국민과 소통하려고 애를 많이 썼다. -추석을 앞두고 지급된 2차 민생회복 소비쿠폰에 대한 의견은? ▲민생 경제가 굉장히 어렵고, 우리나라의 총수요가 낮아졌다. 한국은행이 진단한 올해 성장률도 0.9%밖에 안 된다. 쿠폰을 풀면, 약간의 소비 촉진 효과는 있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 경제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엔 부족하다. -이재명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정상회담은 겉보기엔 훈훈했다. 하지만 미국 정부의 3500억달러 투자 펀드 조성 요구와 노동자 317명 추방 등 사태와 맞물려 이 대통령에 대한 비판 여론이 불거졌다. ▲우리 경제 부처 장관들이 미국 월가를 이해하지 못한 채 막연하게 생각한 것 같다. 그래서 “미국의 요구는 보증·대출을 거쳐 이행하면 될 것”이라고 이해한 것 같다. 근본적인 시각 차이 때문에 협상이 타결되지 못했다. 그런데 국민에겐 마치 타결된 것 같은 인상을 줬다. 한 달도 안 돼 사실이 드러났기 때문에 국민은 의아하게 생각할 수밖에 없다. -트럼프 대통령과 함께하는 미국의 MAGA 진영은 우리나라 일각의 부정선거론을 지지하면서 “한국이 공산주의에 진입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어떻게 보는가? ▲그들은 미국이 어떻게 위대한 나라가 됐는지 이해하지 못했다. 트럼프의 MAGA 프로젝트는 성공하기 힘들다고 생각한다. 우리와도 관계가 없다. “MAGA 진영이 우리 정치에 개입할 것”이란 믿음은 국내 보수 진영의 희망 사항일 뿐이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검찰 해체를 서둘러 마무리하려고 한다. 민주당이 새로 구상하는 검찰 체계에 대한 평가는?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는다. 검찰의 문제는 지금까지 권력자가 검찰을 이용해 자신의 권력을 유지하려고 한 것으로부터 비롯된다. 이 때문에 검찰도 못된 버릇이 들어 이렇게 됐다. 개혁보다 “검찰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진짜 문제다. 검찰을 3개로 찢어놓는다고 해서, 검찰이 정상적으로 돌아갈 것이란 확신은 못하겠다. -이 대통령이 노태우 전 대통령의 장남 재헌씨를 주중대사로 임명했다. 노 대사가 어떤 역할을 할 것 같은가? ▲노 전 대통령은 한중 수교를 이끌었다. 노 대사는 동아시아문화센터 이사장으로서 한중 문화 교류와 관련된 많은 역할을 했다. 이 대통령이 이를 참작해 중국 대사로 임명하는 신선한 인사를 한 것 같다. 이 대통령도 자신에게 정치적으로 유리하다고 생각했으니 노 대사를 임명했을 것이다. -최근 민주당의 내부 구도를 놓고 ‘김어준 상왕설’이 불거지고 있다. 이 주장은 정국을 강경하게 이끄는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대응과 맞물리고 있는데… ▲김어준씨가 유튜브를 시청하는 일정 부류엔 영향력을 행사할 것이다. 그런데 대중에게 크게 영향력을 행사한다고 보진 않는다. 대통령이 엄연히 있기 때문이다. ‘상왕설’은 너무 과장된 얘기라고 생각한다. -최근 특검 수사 기간 연장과 관련해 정 대표와 민주당 김병기 원내대표가 충돌했다. ▲내부 의견 충돌 때문에 일어난 사건이다. 내가 보기엔 김 원내대표가 독단적으로 합의한 것 같진 않다. 합의 후 강성 지지층이 반발해서 문제가 생겼다. 그래서 합의를 파기하려다 보니 두 사람 사이에 갈등이 생겼다. 그 자체가 대단히 중요하다고 생각하진 않는다. -이 대통령과 정 대표는 과거에 갈등이 많았고, 최근 민주당에 대해선 “친명과 구 친문이 갈등하는 게 아니냐”는 얘기가 나온다. ▲그건 다 괜히 하는 소리다. 대통령이 엄연히 있는데, 당 대표가 대통령을 상대로 자신의 의사를 관철하기가 쉽진 않다. -민주당 일각에선 조국혁신당(이하 혁신당)에 합당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혁신당 조국 비대위원장은 목표가 정해진 사람이다. 합당이 그 목표 실현에 유리할지 많이 생각할 것이다. 아울러 조 비대위원장으로선 혁신당만으로 전국 단위 선거를 치를 수 있을지 고민할 텐데, 상황에 직면하면 합당 여부를 정하지 않겠나? 합당은 민주당 내부에서도 받아들일 의사가 있어야 진행될 수 있다. 자신들에게 미칠 영향을 생각하면서 합의점에 도달하면 합당 여부를 결정할 것이다. “대통령 있는데 당대표가 어떻게 의사 관철?” “장동혁은 대권 욕심 갖고 계속 변화할 것”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이 이끌던 국민의당과 혁신당은 총선을 치르면서 호남에서 선전해 존재감을 드러냈다. 내년 지방선거에서 호남 민심이 어떤 선택을 할 거라고 보나? ▲두고 봐야 안다. 호남 민심은 제19대 대선에선 안 의원이 아니라 문재인 전 대통령을 선택했다. 호남 유권자들은 상당히 전략적으로 투표한다. 그들은 정권 재창출이 가능한 후보에게 표를 몰아준다. 그러니 선거를 치러봐야 알 수 있다. 지금은 뭐라고 얘기하기 어렵다. -장 대표가 취임하자, 강경 보수 유튜버들은 “군소 보수 정당에 지방자치단체장 30석을 내놓으라”고 요구하고 있다. “국민의힘과 강경 보수 유튜버들이 너무 밀착한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는가? ▲국민의힘이 계속 지금과 같은 자세를 유지하면, 희망이 별로 보이지 않는다. 국민의힘은 지난해 12월 비상계엄 사태와 윤석열 전 대통령 파면 이후 우리 정치 지형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냉철하게 분석해야 한다. 변화가 있어야 국민의 지지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요즘처럼 강경 보수로 회귀하면, 희망이 있다고 보이진 않는다. -장 대표는 강경 보수와의 밀착과 중도층 공략 사이에서 계속 의견이 바뀐다. ▲장 대표에게도 정치적 목표가 있을 텐데 그는 목표 달성을 위해 많은 변화를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강경 보수의 지원을 받아 당 대표가 됐지만, 자신의 정치적 지향점을 어떻게 결정할지 잘 생각해 봐야 한다. 만약 “지나치게 강경 보수와 밀착하면 안 된다”고 생각하면, 어느 정도는 그들과 선을 그을 필요가 있다. 하지만 선을 긋는 데 한계가 있을 것이다. 이를 극복하지 못하면, 그에게는 크게 정치적 기대를 하기 힘들다고 본다.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는 “장 대표가 용꿈을 꾸고 있다”고 평가한다. ▲장 대표도 어차피 당 대표가 됐으니, 대권 욕심을 가질 것이다. 정치인은 언제나 시대 변화에 적응해야 한다. 장 대표 스스로 “변화하는 능력이 있다”고 생각한다면, 계속 많이 변할 것이다.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는 장 대표가 당선되면서 위상이 많이 훼손됐다. 비상계엄 사태 이후 한 전 대표의 행보를 어떻게 평가하는가? ▲국민의힘 당원들은 상당한 분노에 차 있었기 때문에 갑자기 강경해졌다. 세월이 흘러 당원들이 당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알게 되면, 또 변할 수도 있다. 지금 상황만으로 판단하기엔 굉장히 이르다. 한 전 대표가 당시 여당 대표로서 비상계엄 선포 직후 반대 의견을 밝히면서 윤 전 대통령 탄핵소추에 찬성한 것은 굉장히 용기 있는 행동이라고 생각한다. 그가 앞으로 어떻게 정치적으로 발전할지는 아직 모르겠다. 그래도 국민의힘에선 가장 올바른 판단을 했다고 본다. -장 대표가 한 전 대표에 대한 강경한 태도를 바꾸지 않고 있다. ▲장 대표로선 당연히 한 전 대표를 국민의힘에서 쫓아내고 싶을 것이다. 그런데 쫓아낼 수 있겠는가? 어떻게 쫓아내겠나? 오늘의 장 대표는 한 전 대표 덕분에 존재하는 것이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 오세훈 서울시장 등과 지방선거에서 연대할 가능성을 내비친다. ▲뻔한 사람들끼리 하는 거라서 큰 효과가 있을 것 같진 않다. 모두 국민의힘 사람이거나 국민의힘 출신인데 특별한 효과가 있겠는가? -진영 간 대결 구도가 성별·세대 갈등 구도로 번졌다. 정치권 원로로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그건 어쩔 수 없는 것이다. 시대·사회·경제 구조가 변하고, 새 기술이 도입되면 의견이 분분할 수밖에 없다. 국민 사이에 형성되는 ‘그룹’을 조화시킬 수 있는 정치적 능력이 필요하다. 이런 능력이 없는 사람은 정치적으로 성공할 수 없다. “이준석·안철수·오세훈? 뻔한 사람들” “국힘, 강경 보수로? 희망 보이지 않아” -일부 정치인은 갈등을 이용해 정치적 영향력을 확대하면서 후원금을 벌고 있다. ▲큰 도움이 되진 않을 것이다. 갈등을 전체적으로 포괄한 후 최대공약수를 찾아 정치해야 한다. -과거 정치와 현재 정치의 가장 큰 변화와 차이점은? ▲못 살던 시절엔 먹고사는 게 가장 중요해서 경제가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그런데 먹고사는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된 지금은 국민의 의식 구조가 과거와 다르다. 이 시대의 젊은 세대는 우리 국민 중 성숙도가 가장 높다.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도 가장 좋다. 이들은 공정하지 못하고, 불평등하며, 민주적이지 않은 것에 크게 저항한다. 세대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 누군가는 이를 두고 “극우화됐다”고 하지만, 그렇게 생각하면 안 된다. -4050 남성이 2030 남성에게 가장 불만을 품는 부분은 “너희는 왜 국민의힘을 지지하면서 보수화되느냐”는 것이다. ▲2030 남성은 국민의힘을 지지하는 게 아니다. 최근 국민의힘은 장외 집회를 하고 있는데, 이들은 이런 걸 별로 좋아하지 않을 것이다. 이들은 너무 소란을 피우는 것 자체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흔히들 “장 자크 루소가 얘기하는 계몽주의가 프랑스 대혁명을 낳았다”고 한다. 그런데 그 계몽주의가 뭔가? 성숙지 못한 국민을 성숙하게 만들어서 사회를 변화시킨다는 것이다. 우리 국민의 성숙도는 매우 높아졌다. 이 때문에 윤 전 대통령의 비상계엄도 실패했다. 국민의 의식 수준이 높아지면, 정치가 이를 따라가야 하는데, 접근을 제대로 못하고 있다. -정계의 킹메이커로 알려졌다. 대통령의 가장 중요한 덕목은 무엇인가? ▲대통령은 정직해야 한다. 시대 변화에 민감하게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 대통령들이 모두 실패한 원인은 너무 탐욕스러웠고, 시대 변화를 제대로 못 따라갔다는 것이었다. -최근 한국 정치·사회에서 작게나마 희망을 봤거나 “아직은 희망이 있다”고 생각하거나 그 반대가 된 일이 있다면? ▲우리나라의 제일 시급한 과제는 아주 극단적인 양극화 현상이다. 이를 완화하지 않으면, 한국 정치는 국민통합을 이룰 수 없다. 우리는 초고령화 사회로 가고 있고, 출산율은 매우 낮다. 경제의 역동성이 거의 없어지고 있다. 정치인이 말로만 소통·통합을 외친들 아무 소용이 없다. -추석 연휴를 앞둔 <일요시사> 독자에게 남길 덕담 한마디가 있다면? ▲대통령을 선출하는 기준이 여론조사에 휩쓸리는 식으로 정해지면, 문제가 복잡해진다. 윤 전 대통령도 그렇게 대통령에 당선됐다. 오랫동안 검사였던 사람이 지도자가 된 사례가 세계적으로 별로 없다. 이들은 남의 부정적인 측면만 따지는 사람들이다. 그래서 창의적·긍정적 역할을 하기 힘든 사람들이다. 제가 그를 호의적으로 봤던 것도 큰 잘못이었다. 당시 국민의힘엔 대통령감이 없었다. 그래서 저는 윤 전 대통령의 여론조사 지지율이 높은 것을 일컬어 “별의 순간을 잡았다”고 말했다. 결국 윤 전 대통령은 제가 우려했던 행동을 했다. 저는 이승만 전 대통령 외엔 모든 대통령을 만나봤다. 직접 자문도 했고, 대통령 선거에 참여한 적도 있다. 이 경험을 토대로 <왜 대통령은 실패하는가>라는 책도 출간했다. 이들이 실패한 원인은 초심을 관철하지 못했단 것이었다. 박근혜·윤석열 전 대통령이 파면된 이유를 생각해야 한다. 이미 우리나라에선 오래전에 보수·진보가 사라졌다. 지난 1997년 김대중 전 대통령이 당선됐던 제15대 대선도 보수·진보의 싸움이 아니었다. 모두 보수였다. 1980년대 운동권 출신들은 정치권에 진출한 후 스스로 대단한 진보를 자처했다. 그런데 이들은 진보의 뜻도 모른다. 이들은 정권을 네 번 잡을 동안 양극화 하나도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이들이 무슨 진보 정권인가? 국민이 정치 상황을 냉철하게 관찰하시고 올바른 선택을 하는 자세를 갖추셔야 한다. 대통령·국회의원도 결국 국민이 선출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길 바란다. <ctzxp@ilyosisa.co.kr> <hypak28@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