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용품 결산 ‘프로의 캐디백’ 궁금하다

비경제성 ‘빼고’ 다양한 ‘샷’ 위주로 변화 중

이번에 우승한 프로는 어떤 클럽을 쓸까. 앞 조에서 방금 티샷을 한 저 골퍼는 어떤 걸 쓰는 거지? 2009년 세계의 프로골프투어가 막바지를 달리는 요즘 이런 궁금증은 더해만 간다. 메이저대회 우승자들의 캐디백을 들여다보고 메이저브랜드에서 공개하는 2009년 골퍼들에게 인기가 있었던 용품을 한데 묶어 독자들의 궁금증을 풀어봤다.

전통적인 구성에서 실리 위주의 구성으로
배상문 강한 저력과 폭발적인 뒷심 주목


지난 11월1일 군산CC에서 열리는 ‘SBS 동부화재 프로미배 군산CC 매치플레이 챔피언십’을 끝으로 한국프로골프투어가 막을 내렸다. 한국여자프로골프투어도 실질적인 대회는 2개만 남았을 뿐이다.

치기도 좋고
띄우기 좋고

이외에도 2009년 세계 주요 프로골프투어가 막바지를 향해 치닫고 있다. 4개 메이저대회 챔피언들도 미국 외 대회에 출전하거나 각종 행사에 참석하느라 분주하다. 2009년의 마무리를 하고 있거나 2010년을 준비하고 있다는 말이다. 일반 골퍼들도 슬슬 2010년 더욱 멋진 라운드를 기대하며 겨우내 실력을 쌓게 되는데 이런 때엔 용품을 바꿔볼까라는 생각이 들면서 이런저런 소식들이 궁금해지기 마련이다.
 
아마추어나 여자 프로들이 아닌 남자 프로들까지도 치기 좋고 띄우기 좋은 클럽 구성 쪽으로 가고 있다는 게 가장 큰 변화다. 전통적인 클럽 구성에서 하이브리드 클럽을 추가하는 쪽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말이다. 각 상황에 필요한 웨지를 다양하게 보유한다는 것도 주목할 만하다. 웨지가 많다는 것은 그만큼 그린 주변에서 다양한 샷에 대응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아마추어들은 양용은의 캐디백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양용은은 롱아이언은 빼고 하이브리드를 집어넣었다. 3번과 4번 아이언을 없앤 대신 웨지를 추가해서 다양한 거리와 상황에 대처할 수 있게 했다. 치기도 어려운데다 한 라운드에 한두 번 쓸까 말까 한 클럽을 갖고 다니는 것은 비경제적이기 때문이다.

현재 한국프로골프투어 상금순위와 대상 포인트 1위를 달리는 배상문은 지난 9월13일 제52회 한국오픈 골프선수권대회에서 한국오픈 2연패의 쾌거를 달성했다. 1∼ 2라운드에서 티샷의 난조로 다소 출발이 부진했던 배상문은 3라운드에서 6언더파를 몰아치며 단숨에 우승경쟁에 가세했다. 특히 4라운드에서는 4타를 줄이는 등 강한 집중력을 보이며 단독 선두를 유지, 추격자 김대섭을 1타차로 따돌리고 결국 승리를 거머쥐었다.

이 대회로 배상문은 우승상금 3억원을 챙기며 시즌 상금 5억605만원으로 상금순위 1위에 복귀, 상금왕 또한 지난해에 이어 2연패를 바라보게 됐다. 배상문은 이날 대회에서 강한 저력과 폭발적인 뒷심을 보여주며 갤러리들의 탄성을 끌어내기도 했다. 대회 당시 사용용품은 캘러웨이의 FT-9 드라이버, X-포지드 아이언, 오디세이 TA 퍼터, Tour-I 볼 등이다.

캘러웨이골프의 용품 계약선수 이보미(21·하이마트)가 지난 8월23일 제주 더 클래식 골프 & 리조트에서 막을 내린 ‘KLPGA 넵스 마스터피스 2009’에서 최후의 승자가 됐다. 이보미는 동갑내기 친구이자 2008 LPGA US 여자오픈 챔피언 박인비(21·SK텔레콤)와의 연장 접전 끝에 최종 합계 12언더파 204타로 우승컵을 들었다.

특히 이보미는 이번 우승이 프로 데뷔 후 달성한 첫 승임과 동시에 대회기간 중 생일(8월21일)을 맞아 승리의 기쁨을 톡톡히 누렸다. 이번 우승으로 이보미는 총 1억원의 상금을 획득했으며 KLPGA 상금 순위 3위(1억6900만원)로 단숨에 올라섰다(LPGA 하나은행·코오롱 챔피언십이 열리기 전인 현재 상금순위 4위에 랭크됐다).

아이언과 웨지 샷
자신감 생겨 우승

이보미는 우승 직후 가진 인터뷰에서 “아이언과 웨지 샷에 자신감이 생겨 우승할 수 있었다. 특히 마지막 라운드에서는 볼이 벙커에 빠졌지만 당황하지 않고 신중하게 샷에 집중했고 그 결과 파를 기록해 결정적으로 우승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현재 이보미 프로는 캘러웨이의 FT 드라이버, X-페어웨이 우드 #3, FT-페어웨이 우드 #5, FT-하이브리드 #3, X-포지드 웨지, Tour-I 골프 볼, 오디세이 막스맨 퍼터 등의 용품을 사용하고 있다.

캘러웨이골프의 용품 계약 프로 지은희(23·휠라 코리아)는 지난 7월13일 오전 미국 펜실베니아주 베들레헴 사우콘 밸리CC 올드코스에서 열린 US 여자오픈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지은희는 이 대회에서 선두와 2타차로 단독 2위 상태에서 최종라운드에 나섰으나 버디 5개 보기 3개 더블보기 1개로 이븐파를 기록해 캔디 쿵(28·대만)을 1타 차로 따돌리며 극적인 역전 우승을 이뤄냈다. 올해 첫 승이자 LPGA 통산 2번째 우승이다.

이보미 KLPGA 넵스 마스터피스 2009서 생애 첫 승 
지은희 괄목할 만한 성장, 세계무대서 발전 가능성 높아


2004년 프로에 처음 입문한 지은희는 업계 샛별로 주목받는 등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뤘다. 2007년 KLPGA 투에서는 2번의 우승과 7번의 아쉬운 준우승을 기록하며 세계무대에서의 가능성도 여실히 보여주었다. 같은 해 2007년 지 선수는 한국에서의 성적을 디딤돌 삼아 드디어 LPGA 무대에 진출, 한국 캘러웨이골프의 도움으로 캘러웨이골프 미국 본사와 계약금 및 인센티브를 지급받는 용품계약을 체결해 FT-9 드라이버, 오디세이 퍼터, Tour-I 볼, 골프화 등을 지원받는다.

그리고 그는 2008 웨그먼스 LPGA대회에서 꿈에 그리던 LPGA 통산 첫 승을 이뤄냈었다. 지은희의 사용 클럽은 FT-9 드라이버, FT 페어웨이 우드, X-포지드 아이언 3-PW, X-포지드 웨지, 오디세이 화이트 핫 투어 로시 퍼터 등이다. 지난 10월25일 인천 영종도에 있는 스카이72 골프클럽에서 막을 내린 올 시즌 마지막 메이저대회인 ‘2009 KB국민은행 스타투어 그랜드파이널’에서 서희경(23·하이트)이 라이프퍼터투바하이브리드투어 모델로 2주 연속 메이저 대회 우승 및 시즌 4승을 기록했다.

또한 이 대회 3라운드까지 단독선두를 유지하던 국가대표 장하나(17·대원외고 2)는 라이프퍼터 투바하이브리드 모델로 준우승을 차지하며 내년 시즌 최고의 스타플레이어로 눈도장을 찍었다. 이 두 선수의 최대 승부처는 역시 그린이었는데 두 선수는 공교롭게도 같은 퍼터를 가지고 4라운드 숨 막히는 퍼팅 대결을 보여주었다.

프로와 아마추어
1위의 선택 ‘이것’

지난해 말부터 서희경 퍼터로 유명세를 탄 라이프퍼터는 2009년 KLPGA투어 최다승과 최고 사용률을 기록하며 프로뿐 아니라 일반 골퍼 사이에도 그 유명세가 대단하다. 특히 KLPGA 톱 3인방 서희경, 안선주, 김하늘 프로가 현재 사용 중인 투바하이브리드투어(Two bar Hybrid Tour) 모델은 품귀현상을 빚고 있을 정도로 인기다.

메이저 퀸 서희경과 아마추어 최강 장하나가 사용하는 라이프퍼터 투바하이브리드 모델은 넥의 모양과 헤드의 크기에서 차이가 있다. 서희경 프로가 사용하는 투어모델은 옵셋형 넥의 형태이고 장하나가 사용하는 일반하이브리드는 더블밴드 형식으로 되어 있다. 헤드의 크기는 일반하이브리드 모델이 투어 모델보다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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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