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영달 크라운·해태 회장 아들 ‘빵집’ 못놓는 속사정

  • 김설아 sasa7088@ilyosisa.co.kr
  • 등록 2014.02.07 17:2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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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라운베이커리 말아먹고 신라 브레댄코로 갈아탔다

[일요시사=경제1팀] 80년대를 풍미했던 ‘크라운베이커리’. 한때 국내 최대 프랜차이즈 빵집이었지만 경영악화를 견디지 못하고 지난해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브랜드 출범 25년 만의 일이었다. 신라명과 브랜드 ‘브레댄코’에 간판을 넘기는 굴욕을 맛봤다. 점주들은 대부분 문을 닫은 상황. 그런데도 정작 회장 아들이란 사람은 빵집을 놓지 못하고 있다. 이유가 뭘까.




추억의 빵집 ‘크라운 베이커리’. 크라운베이커리는 1996년 매출액만 약 1000억원에 달하며 가맹점 수 800개로 업계 1위였지만 2006년 이후 내리막길을 걸었다. 2010년 매장 252개에서 2011년 160개, 2012년 97개로 감소해 현재 70여개 점포만 남았다. 매출액도 2010년 584억원, 2011년 427억원, 2012년 296억원으로 줄어들며 한해 수십억원의 적자를 냈다.


빵이 좋아서?


결국 크라운베이커리는 지난해 폐업을 선언했다. 서울, 경기권에 남은 매장 약 10여개는 경쟁사였던 빵집 브랜드 브레댄코((bread&co.)로 전환됐다. 과거 인사동의 랜드마크였을 정도로 큰 인기를 누려온 크라운베이커리의 대표 직영점인 안국점도 브레댄코로 새롭게 재탄생됐다.

브레댄코는 1978년 호텔신라의 제과사업부로 출발한 뒤 1984년 별도 회사로 독립해 올해로 30년 전통을 자랑하는 신라명과의 브랜드다. 서양 스타일의 빵보다는 국내산 호박·복분자·흙마늘 같은 ‘신토불이’ 재료를 사용한 한국적 빵으로 승부를 걸고 있다. 2008년 10월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 1호점을 낸 이후 2년 만에 50여 곳으로 매장 수를 늘렸다.

안국점 브레댄코가 주목받는 이유는 따로 있다. 윤영달 크라운·해태제과 회장의 차남 윤성민씨가 점장으로 일하며 현장경영을 익혔던 의미 있는 매장이기 때문이다. 성민씨는 2007년부터 2009년까지 크라운베이커리 안국동 점장으로 현장에서 근무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성민씨는 크라운베이커리 안국점이 브레댄코로 전환 된 뒤에도 여전히 안국점 점장직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일요시사> 취재 결과 드러났다. 안국점 관계자는 “지난해 11월30부터 신라명과의 브레댄코로 전환됐다”며 “(점장님은) 현장 출근을 잘 안하셔서 모르지만 다른 사람으로 바뀌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업계 관계자들은 “(성민씨가) 자존심은 상했겠지만 돈 되고 목 좋은 곳에 위치한 안국점을 놓을 이유가 없었을 것”이라고 입을 모은다. 실제 크라운베이커리의 누적적자로 철수설이 돌기 시작한 지난해 초에도 안국점 만큼은 장사가 꽤 잘 되기로 유명했던 터였다.

크라운베이커리 전 점주는 “다른 가맹점들이 누적적자와, 본사의 체계적 지원이 없어 허덕일 때도 안국점 만큼은 매출 호조세를 이어갔다”며 “둘째 아들이 직영으로 하는 곳이라 회사 지원도 많았던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차남 성민씨, 자존심 버리고 금싸라기 점포 선택
브랜드 접었는데…간판 바꾸고 여전히 지점 운영


성민씨는 크라운베이커리가 파리바게뜨, 뚜레주르 등 프랜차이즈 경쟁에 밀려 적자가 누적되던 때인 2010년, 현장 경영수업을 바탕으로 크라운베이커리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힘을 보태기도 했다. 그는 미국 ‘파사데나 코르동블루 프로그램’과 숙명여대 ‘코르동블루’ 과정을 이수하는 등 제빵 실무에 강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당시 성민씨는 “지난 3년간의 영업현장 근무는 고객이 어떤 제품과 서비스를 원하는지 정확히 파악할 수 있었던 소중한 기회였다. 그동안의 현장 경험과 서양의 전문적인 음식문화를 결합해 새로운 제빵 트렌드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는 포부를 밝히며, 크라운베이커리 본사 영업업무를 관장하는 상무로 근무해왔다.

성민씨는 크라운베이커리의 제2 브랜드인 ‘딜리댈리’의 설립을 주도했다. 딜리댈리는 기존 크라운베이커리의 프리미엄 유러피안 컨셉의 베이커리로, 신촌 1호점 이후 강남역 인근에 2호점을 오픈하며 주목받았다. 그러나 강남역세권의 극심한 경쟁에 따른 수익악화를 넘지 못하고 1년 반 만에 간판을 내려야 했다. 다른 지점 역시 별다른 재미를 보지 못하다 자취를 감췄다.


당시 업계 관계자들은 “프리미엄 제빵 브랜드 딜리댈리를 설립하면서 적자폭이 커진 것”이라며 “크라운베이커리가 적자행진을 이어간 것이 성민씨를 포함한 윤영달 회장 일가의 방만 경영 때문”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경영 상태 역시 호전되지 않았다. 성민씨가 선임된 이후 2011년 말에는 크라운베이커리 매출이 400억원대까지 추락했다. 매년 40억원 안팎의 적자를 기록하면서 자본금이 대부분 잠식됐다.

윤 회장이 2012년 12월 크라운베이커리를 크라운제과에 합병시키는 승부수를 띄었지만 이마저도 별다를 성과를 내지 못했다. 윤 회장은 장고 끝에 모태사업인 베이커리 사업에서 물러나기로 결론 내렸다. 성민씨는 현재 크라운베이커리 폐업과 맞물려 상무 직급을 내려놓고, 안국점 점장직 하나만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크라운·해태제과 관계자는 “현재 회사 내에 적을 두고 있진 않고, 브레댄코 점장직만 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개인적으로 하는 거라 (폐업 후에도 점장으로 있는데) 어떤 의도가 깔려 있는지는 알 수 없다”고 말했다.


돈 때문에…


크라운베이커리는 지난 1988년 10월 크라운제과의 생과사업부 별도 법인으로 출범했다. 특히 1990년대 초 제과업계 최초로 케이크 관련 TV CF를 제작해 화제가 됐고 케이크 분야에서 우수한 맛과 품질을 나타내며 한때 제빵업계 1위 자리를 고수했다. 크라운베이커리는 외환위기 이전인 1990년대 중반까지 고려당, 신라명과, 뉴욕제과 등과 함께 국내 대표적인 전통 빵집 브랜드로 자리를 잡았다.

그러나 1998년 외환위기 이후 기존의 빵집 브랜드가 흔들리기 시작했고, SPC그룹의 파리바게뜨와 CJ푸드빌의 뚜레쥬르 등 식품 대기업이 빵집 프랜차이즈 시장에서 덩치를 키우면서 크라운베이커리는 쇠락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김설아 기자 <sasa7088@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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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