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초대석> ‘실전무술의 달인’ 임성학 세계호신권법연맹 총재

“호신권법, 대한민국 정통 실전무술”

[일요시사=사회팀] ‘호신술’을 배우면 외부의 위협으로부터 자신의 몸을 온전히 지킬 수 있을까. 이런 의문에서 시작된 ‘호신권법’은 ‘호신’과 ‘권법’을 접목한 실전종합무술이다. 호신권법은 모든 공격에서 자신을 보호하고 상대방을 제압한다. 불의의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실전 능력을 기를 수 있는 것이다.

 

 

 

 

임성학 세계호신권법연맹 총재는 초등학교 5학년 때부터 태권도를 시작해 40년 넘게 무술을 연마했다. 임 총재는 태권도 공인 9단, 공수도 9단, 합기도 8단, 경호무술 공인 9단 등을 보유한 ‘무술인’이다. 이런 그가 세계호신권연맹을 탄생시켰다. 연맹은 지난해 6월 사단법인으로 시작해 현재 부산, 인천, 대구, 경기북부, 제주, 중국 하남시 등 광역시·도 협회를 구성하며 전국에 존재감을 알리며 세계로 뻗어나갈 준비를 하고 있다. ‘호신권법’이란 무엇일까.

 

호신권법 창시자

 

“세상이 점점 각박하게 변하고 있어요. 자신과 주변 사람들을 지키기 위해서는 ‘무술’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기존의 무술은 실전에 약해요. 무술도 변화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수십 년 동안 무술을 연마한 사범들은 많아요. 문제는 그들이 제자들에게 지도하고 있는 것이 무술인지, 스포츠인지 구분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참된 무술’이 실종된 거죠.”

무술을 배우는 기본적인 목적은 외부의 위협으로부터 자신의 몸을 보호하는 것이다. 한마디로 ‘싸움’을 잘하기 위함이다. 실전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자세도 자세지만 제대로 먹힐 만한 ‘기술’이 필요한 것. 아쉽게도 태권도, 합기도 등 일반적인 체육관에서는 실전무술보다는 운동 혹은 스포츠를 가르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무술계의 현실에 한계를 느낀 임 총재는 참다운 종합무술이 절실하다고 생각했다.

 

심신 수양·바른 인성·인간 존엄성
발 공방술·손 타격술·밀착 제압술

 


“자신의 몸과 함께 타인의 신체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싸움을 잘 해야죠. 실전이 중요합니다. 호신권법은 적의 공격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 동시에 상대를 제압하기 위한 무술입니다. 상대방과의 거리에 따라 발 공방술, 손 타격술, 밀착 제압술 등의 3대 원칙을 갖고 연구했습니다.”

‘연속공방타격술’ 호신권법은 방어와 동시에 공격한다는 특징이 있다. 구체적으로 연속공방타격술, 연속 변환타격술과 제압술, 유연성과 스피드를 통한 순간파워술, 호신제압술, 실전대련품세, 선제타격제압술, 방어적 공격술 등이 있다.

“연속공격이 호신권법의 특징입니다. 원 투 쓰리 포 동작으로 끊어지는 게 아닌, 원형 동작이죠. 호신권법도 태권도처럼 기본 동작과 품새가 있지만 급박한 상황에서 상대방을 제압할 수 있는 단기술이 주를 이룹니다. 남녀노소 가능한 동작들이에요.”

태권도는 방어를 완성하고 공격을 하지만 호신권법은 방어와 공격을 동시에 완성한다. 더 빠르고 정확하게 움직여 상대방의 허를 찌르는 것. 현재 호신권법은 전국의 도장에 보급되고 있다. 많은 관장들이 임 총재에게 찾아와 무술을 전수받고 있다.

 

 

“호신권법이 전국적으로 보급되기 위해서는 진정한 무술을 갈망하는 인재가 필요해요. 체육관이 아닌 도장을 원하는 사람을 찾아요. 무술은 건강한 정신의 근간입니다. 그런데 요즘은 참무술, 참무도인을 찾기 어려워요.”

부모들은 아이를 강하게 키우기 위해 태권도장에 보내지만, 현실은 ‘어린이집’이다. 아이가 나올 때쯤이면 도장 앞에는 부모들이 서성거린다. 도장을 놀이방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임 총재는 이것이 ‘무술의 실종’에서 비롯됐다고 본다.

“관장들은 고민해야 합니다. 무술을 가르칠 것이냐, 운동을 가르칠 것이냐. 선택을 해야죠. 지금 체육관을 다니는 아이들은 자신이 무술을 배우는지, 운동을 배우는지, 이 개념도 잡히지 않았어요. 사실 체육관이란 용어도 잘못된 거예요. 수련하는 장소이기 때문에 도장이 옳습니다. 도장은 질서가 잡혀 있는 엄숙한 장소여야 해요.”


체육관이 보편화되면서 도장이 점점 스포츠화됐다. 그리고 돈에 집중하게 된 것. 요즘 관장, 사범들은 제자들과 학부모들에게 끌려 다닌다. 전부는 아니지만 대개 그렇다. 그리고 사제지간의 위계질서도 점점 허물어지고 있다고.

 

관장·사범들이 굽실굽실
제자·학부모에 끌려다녀
위계질서 무너져 안타까워

 

“‘우리 체육관은 바른 인성을 가르친다’고 떠들지만 정작 자기 자신은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아요. 자신이 바르지 않은 상태에서 제자들이게 올바름을 이야기하는데 제자들이 뭘 배우겠어요. 갈수록 사제지간의 의리도 희미해지고 있어요. 이렇게 도장이 무너지니, 사회도 혼란스러운 거죠.”

중국영화를 보면 나이가 많은 무술인을 존경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 내공을 인정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한국에서는 이런 모습을 찾아볼 수 없다고 한다. 사제지간의 질서가 무너진 현실이다. 또한 용어 정리도 엉망이라고.

“사제지간은 죽을 때까지 가는 거예요. 근데 배움을 부정하고 자기 이익에 따라 행동하는 사람들이 있어요. 참다운 무도인 정신이 살아나야 합니다. 그리고 용어도 문제예요. 보통 체육관을 하면 다 관장이라고 하죠. 근데 70대 관장과 20대 관장이 자리에 앉으면 똑같아요. 사제지간의 의, 무도인의 정신이 말살되는 원인입니다. 자기 사부 앞에서는 명함을 내미는 것은 예의가 아니에요. 제자는 관장이라는 용어를 쓰면 안 된다고 생각해요. 무도인의 정신문화가 되살아나야 합니다.”

 

‘참된 무술’실종

 

임 총재는 호신권법을 통해 실전무술 보급과 함께 무도정신의 부활을 기대한다. 진정한 무술인들이 존경받는 분위기가 조성돼야 한다는 것이다. 호신권법연맹은 창립된 지 1년이 채 지나지 않았지만 많은 도장에서 호신권법을 정규과정으로 채택하고 있다. 특강 요청도 쇄도하고 있는 상황.

“호신권법은 타 무술을 배척하지 않고 포용하며 종합무술로 발전시켜나갈 것입니다. 지속적인 연구와 변화로 무술의 발전을 선도해야죠.”

‘참무술, 참무술인’을 지향하는 임 총재의 열정, 호신권법의 밝은 미래가 기대된다.

 

이광호 기자 <khlee@ilyosisa.co.kr>

 

[임성학 총재는?]

 

▲아태평화재단 산하 평화 아카데미 총동문 제5대 사무총장
▲국회의원 비서관, 신한국당 지역구 조직부장대행
▲대한신용정보 상무이사
▲화진그룹 총괄관리이사
▲태권도 경희대금메달 체육관 총관장
▲대한민간(탐정)조사협회 상임부회장, 친목도모위원장
▲동국대·광운대 국제디지털대 PIA최고위과정 지도교수
▲대한민국 태권도 천무회 상임고문
▲국제경호무술연맹 고문(경호무술 공인 9단)
▲대한민국합기도협회 고문(합기도 공인 8단)
▲대한 공수도 연맹(공인 9단)
▲태권도(공인 6단)
▲법무부 부천지청 범죄예상 소사 보호관찰부 대표
▲새마을 광명시 지회 감사
▲저서 <인생게임에서 이겨라> <실타래를 풀어라> 등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전국 한의과대학교에는 ‘졸업준비위원회’가 존재한다. 말 그대로 졸업 준비를 위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조직이다. 하지만 내부에서는 “명목상 자발적인 가입을 독려하는 듯하지만 실질적으로는 강제로 가입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졸업준비위원회(이하 졸준위)는 졸업앨범 촬영, 실습 준비, 학번 일정 조율, 학사 일정과 실습 공지, 단체 일정뿐 아니라 국가시험(이하 국시) 대비를 위한 각종 자료 배포를 하고 있다. 매 대학 한의대마다 졸준위는 거의 필수적인 조직이 됐다. 졸준위는 ‘전국한의과대학졸업준비협의체(이하 전졸협)’라는 상위 조직이 존재한다. 자료 독점 전졸협은 각 한의대 졸업준비위원장(이하 졸장)의 연합체로 구성돼있으며, 매년 국시 대비 자료집을 제작해 졸준위에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의텐’ ‘의지’ ‘의맥’ ‘의련’ 등으로 불리는 자료집들이다. 실제 한의대 학생들에게는 ‘국시 준비의 필수 자료’로 통한다. 국시 100일 전에는 ‘의텐’만 보는 사람도 있을 정도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졸준위가 없으면 국시 준비 자체가 어려워진다”는 말이 정설이다. 한의계 국시는 직전 1개년의 시험 문제만 공개되기 때문에 시험 대비가 어렵기 때문이다. 국시 문제는 오직 졸준위를 통해서만 5개년분 열람이 가능할뿐더러, 이 자료집은 공개자료가 아니라서 학생이 직접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사실상 전졸협이 자료들을 독점하고 있는 셈이다. 이 자료집을 얻을 수 있는 경로는 단 하나, 졸준위를 결성하는 것이다. 졸준위가 학생들의 투표로 결성되면 전졸협이 졸준위에 문제집을 제공한다. 이 체계는 오랫동안 유지돼왔고, 학생들도 졸준위를 통해 시험 자료를 제공 받는 것이 ‘관행’처럼 받아들여왔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반드시 결성돼야만 한다는 기조가 강하다. 학생들의 반대로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시 전졸협은 해당 학교에 문제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은 모든 학생들의 가입 동의를 얻어야 가능하다. 졸준위 가입 여부는 실질적으로 선택이 아니다. 자료집은 전졸협을 통해서만 제공되기 때문에, 졸준위에 가입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는다는 인식이 학생들 사이에서 강하게 자리 잡았다. 학생들은 “문제를 얻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크다”고 말한다.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경우 현실적으로 문제집을 받아볼 수 있는 마땅한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학생들의 해당 학년 학생들을 모두 가입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실제 한 대학교에서는 졸준위 결성을 위한 투표를 진행했는데 익명도 아닌 실명 투표로 진행됐다. 처음에는 익명으로 진행했지만 반대자가 나오자 실명 투표로 전환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반대 의견이 나오기 어렵다. 실명으로 투표가 진행되는 데다, 반대표를 던질 경우 이후 자료 배포·학년 일정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 실명 투표로 진행 가입시 200만원 이상 납부 필수 문제는 이 졸준위 가입이 무료가 아니라는 점이다. 졸준위에 가입하면 졸업 준비 비용(이하 졸비) 명목으로 학생들에게 돈을 걷는데, 그 비용이 상당하다. <일요시사> 취재 결과 한 대학교의 졸비는 3차에 걸쳐 납부하도록 했는데 1차에 75만원, 2차에 80만원, 3차에 77만원 등 총 232만원 수준이었다. 이는 한 학기 등록금에 맞먹는 금액이다. 금액 산정 방식은 졸준위 가입 학생 수에 따라 결정되는데, 한 명이라도 빠지게 되면 나머지 인원의 비용 부담이 커지게 된다. 심지어 2명 이상 탈퇴하게 된다면 졸준위가 무산될 수도 있다. 이 모든 사안은 ‘졸장’의 주도 하에 움직인다. 졸장은 학년 전체를 대변하며 전졸협과 직접 소통하는 역할을 맡는다. 실제 졸장을 선발하는 과정에서 “한 명이라도 탈퇴하면 안 된다”는 취지의 발언이 오갔을 정도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졸준위가 결성되면 가입한 모든 학생들은 졸준위의 통제를 받는다.<일요시사>가 입수한 한 학교의 규칙문에 따르면 졸준위는 다음과 같은 규정을 두고 있었다. ▲출석 시간(8시49분59초까지 착석 등) ▲교수·레지던트에게 개인 연락 금지 ▲지각·결석 시 벌금 ▲회의·행사 참여 의무 ▲병결·생리 결 확인 절차 ▲전자기기 사용 제한 ▲비대면 수업 접속 규칙 ▲시험 기간 행동 규칙 ▲기출·족보 자료 관리 규정 등이다. 학생들이 이 규정을 어길 시 졸준위는 ‘벌금’을 부과해 통제하고 있었다. 금액도 적지 않았다. 규정 위반 시 벌금 2만원에서 50만원까지 부과할 수 있도록 정해져 있었다. 가장 논란이 되는 부분은 병결이다. 졸준위는 병결을 인정하기 위해 학생에게 진단서 제출을 요구하고, 그 내용(질병명·진료 소견·감염 여부 등)을 직접 열람해 판단했다. 제출 병원에 따라 병결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공지도 있었다. 한 병원의 진단서가 획일적이라는 이유에서였다. 단체가 학생의 개인 의료 정보를 열람해 병결 여부를 자체적으로 결정하는 방식은 학생들 사이에서 부담과 압박으로 작용했다. 질병이 있어도 벌금이 부과될 수 있고, 병결을 얻기 위한 절차가 학습보다 더 어렵다는 말도 나왔다. 규정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면 졸준위는 대면 면담을 하는 방식으로 대응했다. 이 과정에서 3:1로 면담을 진행하는 등 학생이 위축될 수 있는 방식을 행하기도 했다. 전자기기 사용 불가 규칙 어기면 벌금도 이 같은 문제로 탈퇴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실제 A 대학 졸준위 전체 학번 회의에서 밝혀진 내용에 따르면 한 학생은 규정에 문제를 느껴 졸준위 측에 탈퇴를 의사를 밝혀왔다. 이 회의에서는 그간 탈퇴 의사를 밝힌 학생과의 카톡 대화 전문이 학생들에게 공개됐다. 공개된 카톡 내용에는 탈퇴 과정이 담겨있었는데 순탄하지 않았다. 졸준위 측은 탈퇴 의사를 즉각적으로 승인하지 않았고, 재고를 요청하거나 면담하는 방식으로 요청을 지연했다. 해당 학생이 다시 한번 탈퇴 의사를 명확히 밝힌 뒤에도, 졸장은 “만나서 얘기하자”며 받아주지 않았다. 심지어는 이 대화를 공개한 뒤 학우들에게 ‘졸준위에서 이탈하지 않는다’는 취지의 서약서를 받아내기도 했다. 졸준위 운영이 조직 이탈 자체를 문제로 판단하고,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압박을 가한 정황이 확인되는 대목이다. 해당 학우는 탈퇴 확인 및 권리 포기 동의서에 서명한 뒤에야 졸준위를 탈퇴할 수 있었다. 탈퇴 이후에도 갈등은 지속됐다. 목격자에 따르면 시험 기간 중, 강의실 앞을 지나던 탈퇴 학생은 졸준위 임원 두 명에게 “제보가 들어왔다”며 불려 세워졌다. 임원들은 이 학생이 학습 플랫폼 ‘퀴즐렛’을 사용한 점을 언급하며, 그 자료 안에 졸준위에서 배포한 기출문제가 포함돼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후, 졸준위에서는 퀴즐렛에 학교 시험 내용이 있다며 탈퇴자가 보지 못하도록 사용자를 색출하기도 했다. 한편, 전졸협은 10년 전 자체 제작한 문제집으로 논란된 적이 있다. 당시 한의사 국가고시 시험문제가 학생들 사이에서 사용되는 예상 문제집과 지나치게 유사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시험이 끝난 직후 시험장 앞에서 수험생 60여명을 상대로 참고서와 문제집을 압수했고, 국가시험원까지 압수수색해 기출문제와 대조 작업에 들어갔다. 기형적 구조 문제가 된 교재는 ‘의맥’ ‘의련’ 등 졸준위 연합체인 전졸협이 제작·배포해 온 자료들이다. 학생들은 교재에 일련번호를 붙이고 신분증을 확인한 후 배포하는 등 통제된 방식으로 유통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제보자는 “학생들이 전졸협을 통해서만 기출문제를 구할 수 있는 구조는 기형적”이라며 “국가고시를 위해 몇백만원씩 돈을 받고 문제를 제공하는 건 문제를 사고파는 것”이라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