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계올림픽 특집> ①국가대표 골드타임 가이드

  • 강현석 angeli@ilyosisa.co.kr
  • 등록 2014.02.03 11:2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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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달이 보인다…놓칠 수 없는 '빅4 게임'

[일요시사=사회팀] 러시아에서 열리는 첫 번째 '겨울축제' 소치동계올림픽이 한 달 앞으로 다가왔다. 러시아로 날아간 대한민국 국가대표 선수들은 스키, 빙상, 바이애슬론, 봅슬레이, 컬링, 루지 등 모두 6개 종목에 출전한다. 마음 같아선 모든 경기를 다 보고 싶지만 여건상 몇몇 경기를 추려봐야 할 독자들을 위해 놓쳐선 안 될 '골드타임'을 소개한다.





'눈과 얼음의 지구촌 대축제' 소치동계올림픽 개막이 다가왔다. 올해로 22번째를 맞는 동계올림픽은 2월8일 오전 1시14분(한국시간) 개막식을 시작으로 17일간의 열전에 돌입한다. 98개의 금메달을 놓고 전세계 80여개 나라, 2500여명의 선수가 열띤 경쟁을 벌일 이번 대회는 그 어느 때보다 풍성한 볼거리가 예고돼 있다.

3회 연속 톱10 목표 4개 종목에 달려
대부분 오후 시간대 시청…밤샐 일 없어

특히 우리나라는 6개 종목, 113명의 선수단(선수 64명, 임원 49명)을 파견해 금메달 4개 이상을 목표로 삼고 마지막 담금질에 여념이 없다. 선수단 규모만 놓고 보면 명실상부 역대 최대 규모다. 앞서 2006년 토리노동계올림픽(종합 7위)과 2010년 밴쿠버동계올림픽(종합 5위)에서 기대 이상의 성적을 냈던 우리나라는 3회 연속 톱10 진입을 통해 차기 동계올림픽(평창) 개최국으로서의 위상을 함께 드높일 계획이다.

 

[피겨여왕 김연아]
'전설로 남는다'
길이 남을 '금빛 연기' 도전

뭐니 뭐니 해도 이번 동계올림픽의 가장 큰 관심사는 '피겨여왕' 김연아의 대회 2연패 여부다. 김연아는 자신의 선수 생활 마지막이 될 이번 대회에서 전설이 될 채비를 마쳤다.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이목은 이미 김연아에게 집중되고 있다. 앞서 김연아는 이번 대회를 끝으로 은퇴를 공언했기 때문에 김연아의 고별무대는 피겨 역사의 한 페이지로 장식될 가능성이 높다.

김연아는 자타가 공인하는 여자 피겨스케이팅의 가장 강력한 우승 후보다. 2010년 밴쿠버올림픽에서 무결점 연기를 선보인 김연아는 대회 최고점으로 우승하며 전 세계에 김연아의 이름을 각인시켰다.

그로부터 4년이 지났지만 김연아는 여전히 녹슬지 않은 기량으로 금메달을 조준하고 있다. 김연아의 싱글프로그램은 20일 자정부터 시작하며 메달 색깔을 결정지을 프리스케이팅은 다음날(21일) 자정부터 진행된다.

만약 김연아가 이번 소치동계올림픽에서 또 한 차례 금메달을 목에 건다면 노르웨이의 소냐 헤니(1928·1932·1936)와 옛 동독의 카타리나 비트(1984·1988)에 이어 역대 세 번째로 올림픽 여자싱글 2연패를 성공한 선수로 남게 된다.

또 김연아가 메달을 획득한다면 23일 오전 1시부터 시작하는 갈라쇼에 참석, 팬들과 작별인사를 나누는 것으로 김연아의 선수 생활은 마무리된다.

김연아는 이번 동계올림픽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쇼트의 '어릿광대를 보내주오(Send in the Clowns)'와 프리의 '아디오스 노니노(Adios Nonino)'를 각각 골랐다. 기존에 선보였던 강렬한 느낌의 쇼트곡과 서정적인 프리에서 벗어나 감미로운 쇼트곡과 열정적인 탱고로 변화를 준 것이다.

원래 김연아는 지난 '2013∼2014 국제빙상경기연맹(ISU) 그랑프리 시리즈'에서 새 프로그램을 공개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지난해 9월 오른발 중족골 부상을 입으며 계획을 일부 수정했다.

올림픽의 전초전으로 삼았던 그랑프리 시리즈를 불가피하게 건너뛴 김연아는 재활 후 첫 국제대회로 크로아티아 자그레브에서 열린 '골드 스핀 오브 자그레브'를 택했다. 부상 회복 후 첫 대회인지라 쇼트와 프리에서 점프 실수도 있었지만 합계 204.49점으로 가볍게 우승을 차지, 올림픽을 향한 기대감을 부풀렸다.


또 김연아는 지난달 5일 끝난 '제68회 전국남녀종합피겨선수권대회'에서 쇼트 80.60점, 프리 147.26점을 기록, 합계 227.86점으로 우승하며 올림픽 최종 리허설 무대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한때는 그의 라이벌이었던 아사다 마오를 비롯해 미국의 애슐리 와그너 등이 '피겨 여왕'의 아성에 도전하고 있다. 하지만 김연아의 기량과 연기력, 예술적인 표현력 등에는 미치지 못한다는 평가다.

김연아가 빠진 그랑프리 시리즈에서 우승을 차지한 아사다 마오는 최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금메달을 따겠다"고 공언했지만 대부분의 전문가는 김연아의 판정승을 점치는 분위기다.

김연아는 그랑프리 외에도 세계선수권·올림픽 등 피겨 메이저 3대 대회를 모두 석권한 경력이 있다. 김연아가 이룩한 '그랜드슬램'은 지난 1998년 나가노동계올림픽에서 금메달을 차지한 타라 리핀스키 말고는 아무도 이룩하지 못한 대업이다.

또 김연아는 밴쿠버동계올림픽에서 전무후무한 228.56점으로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2009년과 2013년 열린 세계선수권 역시 207.71점과 218.31점이라는 높은 점수로 정상에 섰다. 이처럼 김연아는 늘 기복 없이 세계 최정상의 기량을 뽐냈다.

특히 김연아는 이번 동계올림픽에서 행운의 조편성을 만났다. 총 30명의 선수가 참가하는 여자 싱글 조편성에서 가장 수월한 4그룹에 포함된 것.

정상급 선수들이 모인 5·6그룹에서 제외돼 부담을 덜었고, 가장 먼저 빙판에 오를 수 있는 1·2그룹을 피했으며, 실력이 낮은 선수들과 묶여 불이익을 받을 수 있는 3그룹도 비껴간 것이다.

자신의 말대로 그동안 모든 것을 이뤄왔던 김연아가 자신의 선수 인생 마지막을 '금빛'으로 수 놓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빙속여제 이상화]
'꿀벅지 레이스'금메달 넘어 세계신기록 쏜다

2014년 소치동계올림픽에서 가장 금메달에 가까운 한국 선수로는 '빙속여제' 이상화가 단연 첫 손에 꼽힌다. 최근 페이스가 이보다 더 좋을 수는 없기 때문이다.

이상화는 지난해 주 종목인 스피드스케이팅 여자 500m에서 무려 4차례나 세계기록을 갈아 치우는 괴력을 발휘했다. 먼저 이상화는 지난해 1월 있었던 '2012∼2013 국제빙상경기연맹(ISU)월드컵 6차 대회'에서 36초80으로 500m 세계기록을 경신하더니 2013∼2014 월드컵 1·2차 대회에서는 무려 3차례나 세계기록을 다시 쓰는 경이로움을 뽐냈다.

이상화의 이 같은 신기록 행진의 비결은 그간 약점으로 지적됐던 초반 100m가 크게 빨라진 덕분이라는 게 중론이다. 이상화는 월드컵 6차 대회에서 세계신기록(36초80)을 달성했을 때 10초26의 초반 100m 기록을 세웠지만 같은 해 11월 미국 솔트레이크시티에서 열린 월드컵 2차 대회에서는 같은 거리를 10초09에 주파, 현재 여자 500m 세계신기록(36초36)을 세웠다. 이상화는 자신의 기록이 빨라진 비결로 체중 감량을 꼽는다. 또 그는 체중을 줄이면서도 허벅지 굵기는 3㎝ 이상 키우며 근력을 끌어올렸다.


가벼운 몸에 근력이 더해지면서 이상화는 선수 생활의 최전성기를 맞고 있다. 아울러 지난 2012년 9월부터 인연을 맺은 코치 케빈 크로켓(캐나다)도 이상화와 찰떡궁합을 과시하고 있다. 크로켓 코치는 "이상화가 압도적인 성적으로 우승할 것"이라고 단언하며, 지난 밴쿠버올림픽에 이어 2연패를 자신했다.

4년 전에는 '여자 500m의 강자' 예니 볼프(독일)에게 이상화가 도전하는 모양새였지만 소치동계올림픽은 사정이 다르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2013년 열린 여자 500m 7차례 레이스에서 모두 세계 최정상에 오른 이상화는 자타공인 세계 최고의 선수로 손색없다.

특히 이상화는 지난해 12월 있었던 월드컵 4차 대회 이후 휴식을 하며 몸 상태를 체크해왔다. 한동안 실전경기가 없었음에도 지난달 7일 열린 회장배스피드스케이팅대회에선 38초11의 무난한 기록으로 올림픽 최종 리허설을 마쳤다.

"올림픽은 만족스럽게 준비하고 있다"며 여유를 보인 이상화, 그녀가 다가올 소치동계올림픽에서 세계기록을 다시 쓰며, 또 다시 전 세계를 놀라게 할지 관심이 쏠린다.

 

[스피드 모태범]
'부활 날개 편 밴쿠버 스타'가파른 상승세 속 2연패 노려

지난 밴쿠버동계올림픽에서 모태범은 깜짝 스타였다. 하지만 그는 4년 만에 대한민국 대표팀의 간판스타로 남자 500m 2연패라는 중책을 짊어지었다.


모태범은 잠실고 재학 중인 주니어 시절 세계주니어선수권대회에서 상위권에 랭크되며 두각을 나타냈다. 2005년 세계주니어선수권대회에서 500m와 1500m 3위에 오른 그는 2006년 세계주니어선수권대회에서 500m 1위를 차지하는 등 실력을 보였다.

이어 모태범은 토리노동계유니버시아드(2007)에서 500m 동메달, 하얼빈동계유니버시아드(2009)에서 1000m와 1500m 금메달 수확에 각각 성공했다. 하지만 2010년 밴쿠버동계올림픽을 앞두고 그를 주목하는 이는 없었다.

당시 모태범은 남자 스피드스케이팅 단거리를 지배해 온 맏형 이규혁과 이강석의 그늘에 가려있었다. 하지만 모태범은 밴쿠버동계올림픽 남자 500m에서 1·2차 레이스 합계 69초82를 기록, 감격스러운 금메달을 따냈다.

쟁쟁한 '형님'들을 제치고 누구도 예상치 못한 금메달을 목에 걸면서 모태범은 일약 스타반열에 올랐다. 또 모태범은 남자 1000m에서도 은메달을 수확하며 세대교체에 성공했다.

그러나 모태범은 이후 아킬레스건을 다쳐 2010∼2011시즌 ISU(국제빙상경기연맹) 월드컵 대회에 단 한 차례도 나서지 못했다. 또 모태범은 2011년 1월 세계스프린트선수권대회에서 종합 2위에 올라 부상을 털어낸 모습을 보이더니 다시 2012∼2013시즌부터 극심한 침체기를 겪었다. 스스로 가장 힘들었던 순간으로 꼽는 시즌이 바로 이 때다. 기록에 대한 욕심으로 스케이트날을 바꾼 것이 화근이 된 것이다.

모태범은 스케이트날을 네덜란드 제품에서 캐나다산으로 바꿨다. 스피드스케이팅은 장비의 미세한 차이가 승부를 가를 수 있는 종목이다. 바뀐 날에 적응하지 못한 모태범의 성적은 바닥을 쳤다. 특히 2012∼2013시즌 월드컵 6차 대회 1차 레이스에서는 16위에 그쳐 한국 빙상계에 충격을 안겼다. 결국 모태범은 다시 스케이트날을 네덜란드산으로 바꾸었다. 예전의 장비로 돌아온 모태범은 극적으로 부활했다.

그는 지난해 3월 세계종목별선수권대회에서 남자 500m 우승을 차지, 대회 500m 2연패를 달성했다. 한국 선수가 세계종목별선수권대회 2연패를 달성한 것은 모태범과 이상화뿐이다. 모태범은 같은 대회 1000m에서는 은메달을 수확했다.

아울러 모태범은 올 시즌 월드컵 1~4차 대회에서 벌어진 8차례 500m 레이스에서 모두 527점의 포인트를 쌓아 당당히 부문 선두를 달리고 있다. 또 그는 지난해 12월 초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2013∼2014 월드컵 4차 대회에서도 남자 500m 2차 레이스 금메달, 1000m 금메달을 따내는 등 가파른 상승세를 과시했다.

현재 모태범은 500m뿐 아니라 1000m에서도 메달 욕심을 내고 있다. 그는 이번 동계올림픽을 준비하며 "500m보다 1000m에서 꼭 금메달을 따고 싶다"고 말한 바 있다. 어느덧 한국 남자 스피드스케이팅의 간판선수가 된 모태범의 '금빛질주'가 월드컵을 넘어 올림픽까지 이어질지 촉각이 모아진다.

 

[쇼트트랙팀]
동계 터줄대감밴쿠버 노골드 수모 씻을까

역대 동계올림픽마다 터줏대감 노릇을 톡톡히 해온 한국 쇼트트랙 대표팀의 경기는 10일 오후 6시45분부터 시작된다. 이번 대회를 앞두고 우리 대표팀은 그야말로 '심기일전'의 자세로 '금빛 레이스'를 준비했다는 후문이다.

지난 밴쿠버동계올림픽에서 우리 대표팀은 당초 목표치에 미달하는 금메달 2개, 은메달 3개, 동메달 2개를 기록했다. 전통적인 효자종목으로 동계올림픽에서 거둔 메달수 무려 37개(금메달 19, 은메달 11, 동메달 7)에 달했던 쇼트트랙 대표팀은 '메달밭'으로 통했던 여자 쇼트트랙에서 '노골드'의 수모를 당하며 세대교체를 단행했다.

이후 우리 대표팀은 17살인 심석희를 앞세워 세계 최강 자리를 탈환했다. 지난해 열린 월드컵 8개 대회 연속 금메달을 따낸 심석희는 명실상부한 여자대표팀의 에이스로 자리했다. 현재 심석희는 주 종목인 1500m는 물론 500m, 1000m에서 대회 3관왕을 노리고 있다.

남자부 전력은 다소 저조하다는 평가다. '무서운 신예' 신다운이 버티고 있지만 주축 선수였던 노진규가 훈련 중 팔꿈치 골절로 낙마했고, 러시아 귀화선수인 빅토르 안(안현수)이 절정의 기량을 과시하는 등 여러 가지로 상황이 좋지 않다는 분석이다.

그러나 종목은 다르지만 지난 동계올림픽에서 스피드스케이팅 1만m에 출전한 이승훈이 장거리 최강자인 스번 크라머(네덜란드)를 꺾은 것처럼 최선만 다한다면 의외의 결과가 나올 수도 있다. 국민의 염원을 담은 대표팀의 메달 릴레이가 이들의 날 끝에서 이어지길 기대한다.


강현석 기자 <angeli@ilyosisa.co.kr>

 

<소치올림픽 골드타임>

[피겨스케이팅]
▲여자싱글 쇼트프로그램(20일 자정) 김연아
▲여자싱글 프리스케이팅(21일 자정) 김연아

[스피드스케이팅]
▲남 5000m(8일 오후 8시30분) 이승훈
▲남 500m(10일 오후 10시) 모태범
▲여 500m(11일 오후 9시45분) 이상화
▲남 1000m(12일 오후 11시) 모태범
▲여 1000m(13일 오후 11시) 이상화
▲남녀 팀 추월(21일 오후 10시30분, 22일 오후 10시30분)

[쇼트트랙]
▲남 1500m·여 500m·여 3000m 계주(10일 오후 6시45분)
▲여 500m·남 1000m·남 5000m 계주(13일 오후 7시)
▲여 1500m·남 1000m(15일 오후 7시)
▲여 1000m·남 500m·여 3000m 계주(18일 오후 6시30분)
▲여 1000m·남 5000m 계주(22일 오후 1시3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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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시가 돛을 올린 한강버스가 고장 끝에 결국 멈췄다. 과거 ‘아라호 사업’도 재조명되고 있다. 아라호 사업은 2010년대 초반 경인 아라뱃길을 중심으로 관광 활성화와 교통난 해소를 위해 인천시와 공동으로 수백억원을 들여 기획한 수상 교통 프로젝트였다. 아라호는 시민들의 외면과 운영 적자로 인해 자취를 감췄다. ‘반면교사’로 삼았던 걸까? 서울시는 한강을 따라 운행되는 수상 교통수단으로, 서울 전역을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망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으로 지난 18일 한강버스 운항을 시작했다. 여의도, 잠실, 뚝섬 등 주요 한강변 거점과 지하철역을 연계해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는 게 핵심이다. 관광이냐 출퇴근이냐 서울시는 한강버스를 통해 관광 교통수단을 넘어 서울을 ‘한강 중심의 스마트 모빌리티 도시’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그러나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열흘 만에 운항이 중단됐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29일 오전 시청에서 열린 주택 공급 대책 관련 브리핑 도중 “한강버스 관련 입장을 밝히지 않을 수 없다”며 “시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열흘 정도 운행 통해 기계적·전기적 결함이 몇 번 발생하다 보니 시민들 사이에서 약간 불안감 생긴 것도 사실”이라며 “이번 기회에 (운항을) 중단하고 충분히 안정화시킬 수 있다면 그게 바람직하겠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시는 이날부터 10월 말까지 한강버스 시민 탑승을 중단하고 성능 고도화와 안정화를 위한 무승객 시범 운항을 한다. 시는 국내 최초로 한강에 친환경 선박 한강버스를 도입해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했다. 하지만 지난 22일에는 잠실행 한강버스가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고, 같은 날 마곡행도 운항 준비 중 전기 계통에 문제가 생겨 결항했다. 26일에도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다. 이 과정에서 운항 중단과 재개가 반복되자 운항 중단을 결정했다. 과거 아라호의 값비싼 교훈을 남겼지만, 실패 요인을 분석하지 않았다는 것으로 해석되는 결과다. 한강버스 역시 또 하나의 혈세 낭비 사례가 될 수 있다. 서울시 한 관계자는 “아라호 사례를 철저히 분석해 이번에는 실질적인 시민 편익을 제공하고 지속 가능한 운영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강버스가 서울의 새로운 교통 패러다임으로 자릴 잡을지, 아라호의 전철을 밟을지는 향후 몇 년간의 운영 성과에 달려 있다. 서울시 아라호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첫 임기 때인 2010년 서울시가 예산 112억원을 들여 만든 2층 유람선으로 지난 2009년 5월부터 1년5개월을 들여 건조됐다. 오 시장의 지시로 건조된 아라호는 시민들에게 저렴한 요금으로 공연과 한강특화공원 관람이 동시에 가능한 선상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한다는 영리 목적보다 공공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민자 유치 대신 재정이 투입된 사업이었다. 당초 아라호를 한강에서 인천 앞바다까지 운항하는 관광 크루즈선으로 활용하려 했으나 여덟 차례 시범 운항과 21회 시험 운항만 했을 뿐 사실상 사업은 중단됐다. 제작 당시부터 경제적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논란을 빚었던 아라호는 정식 취항도 해보지 못한 채 팔렸다. 실제 운행이 어려운 상황에서 보험료와 유지비 등 관리 비용에만 연간 1억원이 들어간다는 점도 매각을 선택하는 데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112억원 들여 29억원에 판 아라호 출항 나흘 만에 고장…오, 좌불안석 아라호가 정식 운항에 나서지 못했던 배경에는 서해뱃길 사업을 둘러싼 서울시와 시의회의 갈등도 있었다. 오 시장의 아라호 활용 계획에 당시 더불어민주당이 다수인 시의회가 이에 반대했기 때문이다. 지난 2011년 10월 고 박원순 전 시장이 취임 후 사업 타당성 문제로 매각을 결정하면서 오 시장의 한강 르네상스 사업이 백지화됐다. 결국 서울시는 아라호 매각을 결정한 후 지난 2013년 5월, 106억원의 예정 가격으로 매각 입찰에 나섰으나 응찰자가 없어 유찰됐다. 이후 2차 입찰 결과도 마찬가지였다. 알만한 이들은 알겠지만, 선박 사업은 수요를 찾기 어려운 사업 중 하나다. 결국 서울시는 3차 매각 입찰에서 최초 예정 가격에서 10% 인하된 95억원으로 깎았지만 이마저도 입찰자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후 같은 해 11월, 4차 매각에서 15% 인하된 90억원에 입찰을 시도했지만 응찰자가 없어 가격 인하의 효과는 전혀 없었다. 그러다 서울시는 지난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지 못하자 결국 임대 쪽으로 사업 방향을 틀었다. 아라호가 정식 운항도 못한 채 6년 넘게 여의도 한강공원 선착장에 방치되면서다. 서울시가 제시한 사업 기간은 연말까지 8개월이고 한 차례 1년간 계약을 연장할 수 있었다. 당시 최저 임대료는 2억6300만원이었다. 아라호는 임대 사업을 시작해 건조 6년 만에 빛을 봤지만, 운항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 한강의 애물단지로 전락했던 아라호는 지난 2016년 민간업체인 레츠고코리아가 임대사업권을 낙찰받아 3년간 운영하다가 2018년 이랜드그룹 계열사 이랜드크루즈로 사업권을 넘겨줬다. 이랜드크루즈가 사업권을 따낸 시점은 지난 2018년 3월이지만 실제 운영은 2019년 6월부터 시작됐다. 이전 사업자인 레츠고코리아가 서울시의 계약 위반을 주장하며 유람선과 시설물 반환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결국 이랜드크루즈는 1년간의 법정 공방 끝에 지난 2019년 6월부터 운영을 시작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수익성 악화로 아라호의 임대 운영 사업을 1년 만에 접어야 했다. 애물단지 전락하나 이랜드크루즈는 임대계약 갱신청구권(1년)마저 포기했다. 코로나19 팬데믹 무렵부터는 주식회사 수가 임대사업권을 이어받았다. 이후 마지막으로 인더라인25가 지난해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사업하는 조건으로 서울시와 지난 2022년 12월 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1년 단기 임대계약이 종료된 이후에도 인더라인25가 철거하지 않아 서울시는 골머리를 앓았다. 아라호 운항은 멈췄지만, 선착장을 한 달째 무단 점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인더라인25는 계약 연장을 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서울시는 인더라인25를 상대로 명도소송, 점유 이전 금지 가처분, 행정 가처분 등 소송을 진행하기도 했다. 아라호가 실패한 가장 큰 이유는 수요 예측 실패와 운영비 부담이었다. 당시 서울시는 아라호가 연간 수십만명의 승객을 유치할 수 있다고 예상했으나, 실제 이용객은 예측치의 30%에도 미치지 못했다. 또 노선 설계가 시민들의 일상적인 통근이나 이동과 잘 맞지 않았고, 요금 역시 육상 교통수단에 비해 비쌌다. 결과적으로 관광객 유치에도 한계가 있었고,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아라호는 철수될 수밖에 없었다. 아라호는 건조한 지 15년 만에 민간에 팔렸다. 지난 1월 서울시 한강 유람선 아라호는 5차례 입찰 끝에 약 28억5780만원에 팔려 민간업체에 인도됐다. 2013년부터 총 9번의 입찰을 시도한 결과 3분의 1 가격에 달하는 헐값에 팔린 셈이다. 당시 서울시에 따르면 아라호는 2024년 11월 말 공개입찰을 진행한 뒤 지난달 주식회사 마이랜드와 매각 계약을 체결했다. 길이 58m에 688톤 규모의 아라호는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과 서강대교 남단을 오갔다. 승객은 총 310명까지 태울 수 있다. 음악회, 공연, 결혼식, 영화 상영을 위한 시설도 보유했다. 선착장에는 편의점, 치킨집 등 부대시설도 있었다. 아라호는 건조 후 15년 만에 매각되기까지 여러 우여곡절을 겪었다. 후임 고 박원순 시장이 2012년 사업을 백지화하면서 5년간 방치됐다. 2013년 5월 처음으로 공개입찰에 넘겨졌다. 시는 같은 해에만 총 4번의 입찰을 추진했으나, 입찰자가 없어 매번 무산됐다. 실패했지만 이번엔 달라? 서울시는 수의계약 방식으로도 매각을 시도했으나, 매각사의 자금 동원 문제로 불발됐다. 이에 시는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는 대신 민간 위탁하는 방향을 택했고, 2017년부터 민간 위탁을 통해 운영했다. 하지만 임대계약이 만료되면서 지난해 5월 말부터 운항이 중단됐다. 그러자 시는 다시 매각을 시도했다. 지난해 10월부터 총 5차례의 입찰을 진행했고, 같은 해 11월 말 입찰자가 나와 12월 매각 계약을 맺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그간 아라호의 위탁 운영은 선박 운항이 아닌 선착장 내 치킨집 등 부대시설 위주로 돌아갔다”며 “자연스레 선박도 노후화되고, 전반적으로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다시 매각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법적 분쟁으로 얼룩진 아라호를 통해 한강에 배 띄우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경험했지만, 이번엔 다르다고 한다. 서울시는 이번 한강버스 사업에서 아라호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3가지 전략적 과제를 내세우고 있다. 먼저, 실제 수요 기반의 노선 설계를 강조했다. 또 관광 중심이 아닌, 출퇴근·생활 교통을 고려한 정류장 배치, 그리고 지하철·버스 환승과의 연계를 강화했다는 것이다. 합리적인 요금 체계를 내세우기도 했다. 기존 대중교통과의 환승 할인을 적용하고, 관광·레저용 프리미엄 서비스와 생활 교통 요금제의 이원화를 강조했다. 또 탄소 배출을 최소화한 전기·수소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했고, 실시간 교통 정보 제공 및 안전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한다. 서울시가 한강버스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난해 들인 초기 사업비는 약 542억원으로 향후 발생할 총 사업비는 약 1500억~1750억원으로 예상된다. 아라호 사업비보다 10배가량 많은 혈세가 투입될 예정이다. 한강버스는 출·퇴근용 선박인 만큼 이용객을 충족하기 위해 여러 척의 선박이 필요하다. 지난해 3월 한강버스 운영사는 6척의 선박을 납품받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재는 첫 출항 이후 3척이 운항 중이며, 향후 6척의 선박이 모두 납품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선착장 시설, 운영 시스템, 접근성 개선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요소가 포함돼 총사업비가 1000억원대 중반까지 증가한다. 묻지 마 10배로 베팅 6시에 나와야 9시 출근 아라호는 ‘유람선 제작’이 중심이고, 공연시설 등이 포함된 문화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의 선박이었다. 시설 설계가 크고 복잡한 부분이 있지만, 수량이 하나라 규모 면에서 제한적이기에 한강버스와 다르다는 결론이다. 반면, 한강버스는 여러 척의 선박을 건조해야 하고, 선착장 설치 또는 보수도 그만큼 갖춰져야 한다. 또 전기 또는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한 만큼, 유지비용도 클 뿐만 아니라 홍보, 안전, 시험 운항 등 여타 부대 비용에 민간투자금 및 보조금 등이 혼합돼있어 사업비 증액은 여러 원인으로 발생한다. 한강버스 사업비가 초기 대비 크게 증가한 이유로 업체 선정 과정에서 계약 조건, 예상보다 오래 걸린 공정률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를테면 선박 제작 능력이 있는 업체와 없는 업체 간의 차이를 분석했는데, 일부 업체는 인프라가 부족하거나 준비가 미흡했다는 평가를 받아 계약이 무산된 경우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한강버스는 대중교통 기능이 강조되면서 ‘출퇴근 수단’ ‘교통망 보완’ 등의 역할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초기 투자비가 크더라도 지속 운영을 통한 수요 확보가 전제된다. 하지만 계획 대비 수요가 예상만큼 확보될지, 운영비와 적자 보전 부담이 얼마나 될지는 논란 중이다. 한편, 한강버스는 정식 운항 나흘 만에 선박의 방향타 고장 등으로 잇따라 멈춰 승객들이 불편을 겪었다. 지난 23일 기준 누적 탑승객이 1만명을 돌파하는 등 시민들의 큰 관심을 받은 한강버스가 정시성 확보가 중요한 대중교통수단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을 지 의문이 커지고 있다. 매체에 따르면 지난 22일 오후 7시쯤 옥수선착장을 출발한 잠실행 한강버스가 강 한가운데서 20여분간 멈춰섰다. 결국 승객들은 종착지까지 가지도 못하고 도중에 내려야 했다. 한강버스 운영사는 고장 선박을 뚝섬 선착장에 접안한 뒤 승객들을 모두 하선시켰고, 뚝섬에서 잠실까지 구간의 운항을 취소했다.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나흘 만에 발생한 일이다. 이 과정에서 제대로 된 안내 방송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 탑승객은 “20분이 넘게 서 있었고, 안내 방송이 안 나오고 승무원도 안 계시고…. (뚝섬 선착장) 도착하기 2~3분 전에 승무원이 ‘이 배 잠실까지 안 간다’고 뚝섬에 다 내리셔야 된다고…”라고 말했다. 이 사고와 별개로 같은 날 오후 7시30분에 잠실 선착장을 출발할 예정이었던 마곡행 한강버스는 선박 고장으로 아예 결항됐다. 그 바람에 강서 방향으로 이동하려던 시민들은 황급히 다른 교통수단을 찾는 등 불편을 겪어야 했다. 승부수? 무리수? 서울시는 두 선박 모두 전날 밤 안정화 조치를 거쳐 다음 날인 23일 운항에는 차질이 없다고 밝혔다. 또 선내 안내 방송이 없었다는 주장에 대해선 한강버스 운영사가 이상을 감지한 뒤 원인을 파악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려 안내에 일부 지연이 있었다는 설명이다. 현재 한강버스는 마곡-망원-여의도-압구정-옥수-뚝섬-잠실 28.9km 구간을 상하행 7회씩 총 14회(첫차 11시) 운항하고 있다. 소요 시간은 마곡에서 잠실까지 127분이다. 여의도에서 잠실까지는 80분이다. 추석 연휴 이후인 다음 달 10일부터는 출퇴근 시간 급행 노선(15분 간격)을 포함, 평일 기준 왕복 30회로 증편한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