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온라인팀] 유럽인, 한국하면 떠오르는 것은?
유럽인들, 한국 하면 '삼성'
유럽인들 한국 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이 삼성으로 나타났다.
최근 코트라(사장 오영호)는 최근 독일·스페인·영국·이탈리아·폴란드·프랑스·헝가리 등 7개국 국민 48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다.
일반인들은 이어 싸이의 강남스타일·말춤(9.2%), 서울(7.6%), 기술력(6.4%), 현대·기아자동차, 김치·비빔밥 등 한국음식(이상 5.6%), 올림픽(3.6%) 순으로 이미지를 떠올렸다.
반면 전문가들의 경우 서울(9.1%), 현대·기아차(8.6%), 기술력(7.8%), 한국음식(5.2%), 강남스타일(3.9%), 품질 좋은 상품(2.6%)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번 설문조사는 일반인 249명과 교수·언론인·기업인 등 전문가 집단 232명으로 나눠 실시됐는데, 일반인(21%), 전문가(12.9%) 모두 한국 연상 이미지 1순위로 삼성을 꼽았다.
두 집단은 그 다음으로 북핵·남북분단·한국전쟁 등 북한 관련 이미지를 떠올리는 것으로 집계됐다.
김해웅 기자 <haewoo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