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갈이 인사철' 재계·관가는 지금…

  • 김설아 sasa7088@ilyosisa.co.kr
  • 등록 2013.12.23 11:5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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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썩어도 준치’ 출가한 삼성맨 전성시대

[일요시사=경제1팀] 재계 ‘라이언 킹’, 삼성맨이 뜨고 있다. 정·관계 주요 요직을 두루 차지하면서 ‘삼성 출신 파워’를 과시하고 있어서다. 최근 황창규 전 삼성전자 사장의 KT 회장 내정은 그 정점을 찍은 케이스. 대기업들 역시 올 연말 인사에서 집나온 삼성맨 잡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재계에 불어 닥친 ‘삼성맨 수혈’ 바람, 내막을 들여다봤다.




‘삼성 DNA’가 재계 전반에 수혈되고 있다. 우선 ‘통신공룡’ KT 사령탑 자리에 황창규 전 삼성전자기술총괄사장이 내정됐다. 그는 삼성전자 반도체 사업을 세계 1위로 올려놓은 혁신 전문가. 업계에서는 황 전 사장이 민영화 된지 10년이 넘었지만 공기업 유전자가 남아있는 KT에 ‘삼성의 조직문화 이식’이라는 해법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귀하신 몸
모시기 전쟁

황 전 사장의 KT행으로 곳곳에 포진한 ‘삼성맨’들이 스포트라이트를 받기 시작했다. 현명관 전 삼성물산 회장은 최근 알짜공기업 중 하나인 한국마사회 수장 자리를 꿰차면서 화려하게 복귀했다.

현 회장은 공직에서 재계로, 재계에서 또 다시 정계로 진출한 특이 이력을 가지고 있다. 제주 출신인 그는 서울고와 서울대 법학과를 졸업하고 1965년 행정고시에 합격해 감사원에서 첫 사회생활을 시작했다. 감사원에서 10여년 근무하며 부감사관까지 지내다 새로운 도전을 위해 삼성그룹으로 자리를 옮겼다.

이후 호텔신라 대표이사 부사장, 삼성건설 사장, 삼성그룹 비서실장 등을 역임, 삼성내에서 입지를 다지며 승승장구 한다. 특히 1993년 10월부터 약 3년간 삼성그룹 비서실장을 맡으며 이건희 회장을 지근거리에서 보필하기도 했다.


2005년 삼성물산 회장을 마지막으로 삼성과 인연을 끝내고 정계 진출을 선언한다, 현 회장은 2006년 당시 박근혜 의원의 분야별 핵심 측근들로 구성된 전략회의 멤버로 참여하면서 정계에 발을 들여 놓는다. 박 대통령과의 인연도 이때부터 시작됐다.

이를 계기로 2006년 고향인 제주도에서 도지사 선거에 출마했지만 실패, 2008년 5월 삼성물산 고문으로 복귀해 재기의 발판을 마련했다. 2년 뒤인 2010년 제주도지사 선거에 재도전했지만 또 다시 낙선하며 정치권에서 멀어지는 듯 했다.

해외에 떠돌던 그는 지난해 박 대통령이 대선에 뛰어들면서 다시 중앙정치 무대에 복귀했다. 대선 경선 당시에는 캠프에서 정책위원을 맡았다.

새 정부 출범 이후 어디든 중용될 것으로 예상됐던 그는 황 전 사장으로 낙점된 KT 회장 자리를 놓고도 삼성의 ‘스타 CEO’ 출신들과 하마평에 거론된 바 있다.

공기업뿐 아니라 민간 기업에서도 삼성맨들의 약진은 두드러진다. 최근 단행되고 있는 대기업 연말 인사에서 삼성출신들의 기업 CEO행이 줄을 잇고 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는 주로 전자분야였지만 이젠 업종에 관계없이 삼성출신의 CEO 스카우트 바람이 불고 있다.

KT·마사회·태광·농심·메리츠화재·CJ
업종 불문 자리 꿰차는 전현직 임원

태광그룹은 지난 15일 단행한 정기임원인사에서 삼성물산 출신인 조경구 상무를 영입, 섬유사업본부장에 임명했다. 태광은 지난 2월 최중재 전 삼성물산 화학사업부장을 태광산업 사장으로, 정경환 전 삼성토탈 상무를 영입해 석유화학본부장으로 교체한 바 있다.


지난 5일 메리츠화재에 영입된 남재호 사장도 1983년 삼성화재의 전신인 안국화재에 입사해 2012년 삼성화재 부사장까지 지낸 삼성맨 출신이다. 메리츠화재는 삼성출신 전문경영인을 특히 중용하고 있다. 남 사장의 전임 송진규 전 사장 역시 삼성화재 출신이고, 원명수 메리츠금융지주 부회장도 삼성화재와 삼성생명에서 근무한 경력이 있다.

지난 10월 (주)CJ 대표이사에 오른 이채욱 대표도 삼성물산이 친정이다. GE코리아 회장과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을 거친 그는 지난 4월 CJ대한통운 부회장으로 입성했다.

식품업계에서도 삼성맨 바람이 불고 있다. 농심은 지난달 김경조 전 삼성코닝 전무에 부사장직을 맡겼고, 동원F&B는 삼성전자에서 경영혁신총괄을 담당했던 박성칠 전 사장을 대표이사 사장으로 내정했다.

농심은 이미 2008년 3월부터 2010년 3월까지 삼성종합기술원장과 삼성인력개발원장을 지낸 손욱 회장이 회사를 이끌고 있다.

삼성맨으로
‘새판 짜기’

‘삼성맨 수혈’하면 떠오르는 동부그룹도 삼성출신 인사들을 계열사 CEO로 잇따라 영입했다. 대표적으로 지난 9월 동부 대표이사로 허기열 전 삼성전자 중국영업총괄 부사장을 임명했다.

앞서 5월에는 삼성물산 출신인 정광헌 동부하이텍 신사업추진담당 부사장을 동부LED 사장으로 선임했고, 동부대우전자도 삼성물산 출신이 이재형 대표이사를 영입했다.




그룹은 삼성출신 임직원이 가장 많은 기업으로 알려져 있다. 2000년대 초반부터 삼성출신 인사들을 영입하기 시작한 동부그룹의 ‘삼성맨 사랑(?)’은 김준기 동부그룹 회장의 의중으로 알려졌다. 보수적인 기업 문화를 진취적으로 탈바꿈하려는 의도인 것이다.

업계에서 ‘꼬마삼성’으로 까지 불리는 동부그룹은 삼성맨들을 통해 전문경영인(CEO) 중심의 자율경영체제를 정착한다는 방침까지 이미 세웠다.

두산도 삼성맨 영입에 합류했다. 지난해 9월 전자비즈니스그룹장에 제일모직 정보통신소재사업부 상무와 전무를 거친 동현수 전 에이스디지텍 대표를 영입했다. 일진그룹도 LED사업 강화를 위해 일진LED를 새로 설립하고, 안기훈 전 삼성전기 전무를 대표로 임명했다.

이 밖에 오세용 SK하이닉스 사장도 삼성전자 반도체 출신이며 주우식 전주페이퍼 대표도 삼성맨이다. 주 대표는 행정고시에 합격한 관료 출신으로, 삼성전자에 영입됐다 KDB금융그룹 수석부사장을 지내고 지난 7월부터 전주페이퍼를 경영하고 있다. 전주페이퍼는 최근 요직인 영업본부장에 삼성전자 출신 김영출 상무를 임명하기도 했다.

또 황영기 전 삼성증권 사장은 우리금융지주와 KB금융지주 회장을 거쳐 현재 차병원그룹 부회장으로 일하고 있다. 


엘리트 양성
CEO 사관학교

이처럼 삼성 출신 CEO에 대한 인기가 높은 까닭은 이미 검증된 인사이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삼성맨은 자타공인 ‘최고 엘리트’로 평가받는다. 구직자들에겐 선망의 대상. 그만큼 입사하기가 ‘하늘의 별 따기’란 얘기다.

여기에 초일류 기업을 경험한 경력만으로도 삼성맨의 위상은 하늘을 찌른다. 각 기업의 인사담당자들이 삼성맨을 스카우트 1순위로 꼽는 까닭이다. 선호 이유는 ‘조직력 있는 기업시스템 경험’이라는 의견이 가장 많다.

이는 여타 기업들이 ‘인재사관학교’로 불리는 삼성그룹의 철저한 관리시스템과 조직력을 믿고 있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업무 능력·마당발 인맥 보고 기용 
‘굴러온 돌이…’내부 갈등 초래도

헤드헌팅 업체의 한 관계자는 “인사관리가 철두철미한 삼성에서 임원까지 지낸 사람이면 일단 믿어볼만하다는 인식이 있는 게 사실”이라며 “업무 능력은 기본이고 트렌드를 읽고 혁신을 이끄는 힘과 인적 네트워크도 풍부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삼성 출신을 선호하는 이유”라고 말했다.


대기업 한 관계자는 “글로벌을 무대로 뛴 삼성 인사들은 최신 트렌드에 대해 보다 많은 정보를 갖고 있고, 수많은 경험을 보유한 인재들로 평가된다”며 “삼성이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배경은 그만한 시스템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을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친정’이 글로벌 선도 기업으로 잘 나가는 덕분에 삼성 출신들의 몸값이 치솟고 삼성 DNA가 한국 재계 전반에 확산된다는 긍정적인 평가도 있지만, 한편으론 이런 흐름이 가속화할 경우 삼성편중 현상이 심화돼 내부 갈등을 초래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재계 한 관계자는 “지나치게 ‘흥행보증 수표’만 강조하다가 오히려 ‘삼성 공화국’이라는 반발 심리를 키울 수도 있다”며 “중요한 것은 뛰어난 사람이 아니라 적절한 사람”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삼성그룹의 힘은 조직력과 팀플레이에 기인하는 바가 큰데 삼성 인사를 영입하면 당장 큰 이득이 날 것으로 착각하는 사례가 많다”며 “특정 그룹 출신 인사에 의존하는 현상은 해당 기업과 우리 경제에 건설적이지 않아 보인다”고 덧붙였다.

흥행보증수표?
삼성공화국?

어찌됐건 삼성맨들은 정재계 주요 포스트에 속속 포진,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긴급 수혈된 이들의 행보와 함께 또 다른 삼성맨들이 박근혜 정부에서 어디에 어떻게 쓰일지 업계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김설아 기자 <sasa7088@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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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