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뒷담화> 화장품 CEO 원정도박설 진상

  • 김설아 sasa7088@ilyosisa.co.kr
  • 등록 2013.12.05 15:26: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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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삿돈으로 카지노…260억 날렸다?

[일요시사=경제1팀] 연예계에 불법 도박 광풍이 휘몰아치고 있다. 검찰수사를 받은 연예인만 벌써 일곱 명. 연예계와 법조계에서는 ‘도박 연예인 리스트’가 최대 10여명까지 늘어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그런데 ‘위험한 유혹’에 빠진 것은 비단 스타뿐이 아니란다. 검찰 안팎에서는 뷰티 업계의 미다스 손으로 알려진 A씨가 연일 입길에 오르고 있다.




잊을 만하면 터지는 연예인 도박사건. 최근 탁재훈·이수근·토니안·앤디·붐 등 유명 연예인들이 잇따라 불법 스포츠 도박을 한 혐의로 기소되면서 충격을 안겨주고 있다. 이들이 한 속칭 ‘맞대기 도박’은 휴대폰으로 운영자가 특정 경기를 공지하면 참가자들이 승리 예상팀과 베팅금액을 문자로 보내는 방식이다.

이미 찌라시에?

이들은 적게는 수천만원에서 많게는 20억 가까이 이 도박에 돈을 쏟아 부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에 따르면 개그맨 탁재훈은 2억9000만원, 이수근 3억7000만원, 가수겸 사업가 토니안 4억원, 공기탁이란 예명의 전직 개그맨 공성수는 무려 17억9000만원을 도박에 배팅했다. 앤디는 4400만원, 붐은 3300만원, 양세형은 2600만원 등 상대적으로 적은 액수로 배팅에 참여했다.

5천만원 이상일 경우 ‘상습도박’으로 간주해 불기소 대상이 되며, 그 이하일 경우에는 ‘단순도박’으로 치부돼 약식기소 대상이 된다. 이에 따라 탁재훈, 이수근, 토니안, 공성수는 상습도박혐의로 불구속 기소됐으며 붐, 앤디, 양세형은 약식 기소돼 지난달 28일 벌금형을 선고 받았다.

연예인 불법 스포츠 도박 시기는 2008∼2012년인 것으로 알려졌다. 불법 스포츠 도박 베팅 경기는 주로 영국 프리미어리그 박지성 선수 출전경기 때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수근은 지난 2008년 12월부터 2011년 6월까지 불법도박에 참여한 혐의를 받았다. 이 당시 이수근은 <상상플러스>, <반지의 제왕>, <김승우의 승승장구>, <코미디쇼 희희낙락>, <이수근의 게릴라 키친>, <이승연, 이수근의 키친로드>, <코미디빅리그1>, <해피선데이-1박2일> 등의 다수의 프로그램에 출연하며 가장 바쁜 나날을 보냈을 때다.

또한 같은 혐의로 조사를 받은 탁재훈의 경우도 지난 2008년 2월부터 2011년 4월까지 베팅한 혐의를 받고 있다. 당시 탁재훈은 <김승우의 승승장구>, <천하무적 토요일>, <명 받았습니다>, <비틀즈 코드> 등 프로그램을 진행해 오던 때였고 이수근 만큼이나 지상파 및 케이블 방송에서 발군의 활약을 보였던 바 있다.

토니안은 지난 2009년 5월부터 2012년 3월까지 4억원 가량의 금액을 불법도박에 사용한 혐의다. 그는 그 당시 <엠카운트다운>, <백점만점>, <댄싱 위드 더 스타> 등에 출연했으며 사업가로도 승승장구했다.

앤디와 붐, 양세형 등 세 사람은 연예병사로 군복무 시절 알게 된 업자의 권유로 영외행사시 휴대전화로 도박에 참여했다. 특히 붐은 타인 통장을 동원해 불법 도박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도박에 연루된 이들은 속속 자신이 맡은 프로그램에서 하차하며 자숙의 시간을 보내고 있다. 그런데 현재 이들의 모습은 일찌감치 호사가들 사이에서 예고된 바 있다. 두~세 달 전쯤 이들의 불법 도박에 대한 이야기는 증권가 정보지에도 떠돌았다.

도박리스트 최대 10여명으로 확대 소문
“재계 인사 포함”검찰서 주목한 A씨는?

당시 제목은 ‘도박 혐의로 검찰에 걸린 유명 연예인 4명 명단’. 내용은 “A, B, C, D씨가 도박 혐의로 검찰의 레이더에 걸린 것으로 알려짐. 조사까지 받았는지, 어떤 방식으로 도박을 했는지는 아직 정확히 모름. 현재 검찰이 물타기용으로 쓰기 위해 아끼는 카드라고 함. B와 C는 여러 예능을 통해 활동을 하고 있고 A나 D 역시 이름값이 높아 알려지면 큰 파장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된다”는 식이었다.


이 뿐만이 아니다. 지난해 연말부터 검찰 안팎에서는 뷰티업계의 입지전적인 인물로 알려진 A씨와 관련한 수상한 소문이 나돌았다.

A씨가 해외를 오가며 수백억원대 도박한 정황이 포착돼 검찰이 예의주시 하고 있다는 게 골자. 최근에는 A씨에 대한 본격 수사설이 흘러나오면서 연예인 불법 도박이 정·재계로 확대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기도 했다.

검찰에 정통한 관계자에 따르면, 업계 도박 중독자로 소문난 A씨는 지난해와 올해에 걸쳐 세계 최대 도박도시인 마카오 카지노에서 원정 도박을 했다. 때때로 이름만 들으면 알만한 연예인들도 동반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 관계자는 “A씨는 한 때 20억원의 수익을 올리기도 했지만, 결론적으로 올해 상반기까지 200억원이 넘는 돈을 도박에 탕진했다”며 “올해 초 이와 관련해 검찰 쪽에서 소환을 요청했지만 A씨는 ‘그런 사실이 없다’며 딱 잡아뗐다”고 말했다.

도박으로 수 백억원을 날리며 점차 대범해진 A씨는, 과거와 달리 최근 마카오로 직항하는 방식을 취하며 도박을 해오고 있다고 한다. 이 관계자는 이 과정에서 A씨의 도박 자금이 회사돈이라고 귀띔했다. B사를 운영하고 있는 A씨가 현금 매출을 누락하거나 축소 신고한 뒤 이를 환치기 하는 수법으로 자금을 마련했다는 것이다.

이 관계자는 “회사돈을 사금고처럼 당연시하는 모럴헤저드와, 혼자서 모든 결정을 하는 총수식 경영이 문제”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B사 측은 그러나 “(이 같은 소문은) 사실 무근”이며 “근거 없는 언론플레이”라고 주장했다. B사 관계자는 <일요시사>와의 전화통화에서 “(대표가) 회사자금으로 한 도박설과 관련, 법무팀 및 모든 내부 확인을 마쳤다”며 “전혀 사실과 다른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검찰 언론플레이?

이어 이 관계자는 “(B사가) 매번 적자를 면치 못하는 등 경영사정도 좋지 않은데, 대표의 개인 돈도 아니고 회사돈을 썼다는 것은 더욱 말이 안 된다”며 “돈을 빼돌릴 수 있는 구조도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대표와 관련한 도박설이 검찰 관계자들 쪽에서 자꾸 흘러나오고 있는데, 그 관계자가 누구인지 찾아내서 법적 대응을 해 나갈 방침이다”라고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김설아 기자 <sasa7088@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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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