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푸드 ‘숙대 밥값’ 공방전

  • 이광호 khlee@ilyosisa.co.kr
  • 등록 2013.11.12 10:56: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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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 열 받게 한 ‘입막음용 바나나’

[일요시사=사회팀] 숙명여대가 밥값 인상을 놓고 시끄러운 갈등양상을 빚고 있다. 총학생회가 일방적 인상이라며 ‘반값 밥차’를 운영하고 나섰는데, 운영업체는 인상분만큼 바나나를 제공하겠다는 입장이어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




숙명여대 학생식당 운영업체인 신세계푸드가 밥값을 인상했다. 그리고 반발하는 학생들에게 사과의 의미로 ‘선착순 바나나 500개’를 제공하겠다고 밝혀 숙명여대 학생들의 분노를 샀다. 이 같은 보상안에 학내 여론은 더욱 악화됐고 신세계푸드 측은 바나나 수를 1100개로 늘리고 요구르트를 추가로 제공하겠다고 제시했다.

기습 vs 협의

지난 3일 숙명여대 총학생회 측은 “신세계푸드가 학생들과 사전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식당 밥값을 인상하고는 어처구니없는 보상안으로 학생들을 우롱하고 있다”며 “학생식당 불매운동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또 총학생회는 “신세계푸드가 일방적 인상으로 얻은 초과이익을 모두 보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숙명여대 총학생회에 따르면 신세계푸드는 지난 8월 말 2300∼3100원이었던 학생식당 밥값을 사전 통보 없이 200원씩 인상했다. 2300원 하던 한식은 2500원으로, 일품은 2800원에서 3000원으로, 특선은 3100원에서 3300원으로 각각 올렸다. 숙대 총학생회는 학생들의 의사를 묻지 않고 일방적으로 가격을 인상한 점에 대해 거세게 반발하고 나섰다.

개학 후 학내 여론이 술렁이자 신세계푸드 측은 지난달 학내 게시판에 “충분한 사전 협의가 이뤄지지 못한 점에 대해 유감”이라며 “사과의 의미로 중간고사 기간에 바나나 500개를 선착순으로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이 같은 사과문 내용이 공개되자 학내 여론은 더욱 악화됐고 신세계푸드 측은 바나나 수를 1100개로 늘리고 요구르트 제공을 추가로 제시하겠다는 방침을 내놔 또다시 비난이 거세졌다. 학생회 홈페이지에는 “여기가 숙명유치원이냐” “식당 퇴출을 추진해야 한다”는 글들이 올라왔다.

총학생회 측은 “올해 초 신세계푸드는 식당 메뉴 가격 인상에 대해 1학기 중 학생회와 협의하겠다고 밝혔지만, 8월에 인상안을 통보했을 뿐 협의는 없었다”며 “학생들을 무시한 처사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가격 인상은 계약 주체인 학교 쪽과 모든 협의를 마친 뒤 결정했다”며 “다만, 학생들의 입장도 충분히 이해가 돼 보상안을 제시한 것이다”라고 말했다.

숙명여대 총학생회는 이번 밥값 인상에 ‘반값 밥차’ 행사를 통해 학생식당 불매운동에 돌입했다. 지난 4일 반값 밥차의 메뉴는 참치 비빔밥이었다. 가격은 교내 식당의 반값 수준인 1500원이었다. 세 번째 밥차였다.

총학생회 소속 학생들은 명신관 앞에서 밥차를 준비하며 “오늘은 450인분을 준비했다. 지난 두 번의 밥차는 200인분과 250인분을 준비했는데 중간에 밥이 다 떨어져 줄 서서 기다리다가 돌아간 학우들이 많아 미안했다”고 말했다.

학생회 측이 ‘반값 밥차’를 통해 요구하는 것은 신세계푸드 측에 일방적 가격 인상으로 발생한 초과 이익분 보상, 대학 본부 측에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해 직접 운영 혹은 새로운 업체 선정 등 학생들의 권리를 찾겠다는 것이다.

사전 통보없이 학생식당 200원 인상
총학생회 반발에 바나나 500개 제공
여론 더욱 악화되자 1100개로 늘려


박명은 숙명여대 총학생회장은 “신세계가 대기업이라는 지위를 이용해 학생들과의 약속을 무시하고 밥값 인상안을 밀어 붙이고 있다”며 “신세계푸드는 현재 학내 식당을 비롯 카페, 매점 등에 입점한 상태인데 예전부터 1년 주기로 전반적인 가격을 인상해왔다”고 말했다. 이어 “밥차 운동을 포함해 학생들의 권리를 지키기 위한 운동을 지속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반면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이미 2011년 말 한차례 인상이 있었는데 그 당시 2년 후 인상하기로 사전협의를 이뤘었다는 것.

이 관계자는 “1학기 때 인상을 시도했으나 총학의 반대로 2학기 때 인상을 하게 됐다”며 “이미 한차례 인상 거부를 당해 사태 재발 방지를 위해 총학 회장과 만나기 위해 직접 관련 서류를 준비해 총학생회실을 찾아가는 등 협의를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고 덧붙였다. 이어 “하지만 총학생회장이 바쁘다는 이유로 직접 만나지 못해 관련된 문자를 남긴 끝에 어렵게 통화에 성공해서 ‘알겠다’는 대답을 확실히 들었다”고 전했다.

언론 보도를 통해 논란의 도화선이 된 바나나 배상안이 나오게 된 배경에 대해서는 “결국 인상을 했으나 숙명여대 총학생회에서 반발해 총학 측과 가격 인상의 당위성에 대한 협의를 다시 진행했다”고 전했다. 이후 총학생회 관계자들이 가격 인상에 대해 동의하게 되었지만 지난 기간에 대해 배상을 하라는 요구를 해 신세계푸드 측은 이에 대한 배상 의무가 없음에도 동의했다고 밝혔다.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배상할 의무가 분명 없었으나 주요 고객인 학생들과 원만한 관계를 위해 도의적인 측면에서 배상에 합의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배상을 위해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기로 해 총학에 의견을 묻자, 학생들이 중간고사 기간 동안 제공받을 간식류가 필요하다는 답변이 들려왔다고 전했다.

그는 “그렇다면 캔커피류, 컵샐러드와 바나나로 배상하겠다”고 전하자 숙대 총학 측에서 “양과 종류가 너무 적다”고 해 양과 종류를 늘려 다시 제안하려 했으나, 이후 숙대 총학이 갑자기 태도를 바꿔 반값 밥차로 학생 식당 불매운동에 돌입했고 언론 보도가 나가 간식류는 전해지지도 못했다고 말했다. 이후 모든 이야기는 사라진 채 언론보도를 통해 ‘바나나 발언’만이 부각됐다고 덧붙였다.

이상한 보상안

숙명여대 총학생회 측은 “대기업의 횡포”라는 주장을 하고 있고 신세계푸드는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렇게 같은 사안에 대해 서로가 다른 주장을 하면서 ‘숙명 여대 학생 식당 가격 인상’ 논란은 진실공방 국면으로 접어들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광호 기자 <khlee@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인하대 ‘착한식당’화제
라면 500원…밥까지 1400원

인하대 학생식당이 절반 값의 메뉴판을 내걸어 인기를 끌고 있다. 인하대 학생식당은 다른 대학식당과 확연히 다르다. 메뉴판에 적힌 착한 음식 가격 때문이이다. 메뉴판에는 라면 500원, 떡볶이 1000원, 만두(4개) 1000원 등으로 다른 학교에 비해 저렴한 편이다.

마트에서 판매하는 라면의 가격을 감안할 때, 인하대 학생식당의 라면 값은 가히 원가를 논할수 없는 수준이다. 이같은 가격은 다른 대학의 절반이고 시중의 저렴한 분식집보다는 3분의 1밖에 되지 않는다.


언론정보학과에 재학중인 한 학생은 “오후 5시부터 6시까지 라면이 500원, 평상시에도 라면과 밥 세트가 1400원이다. 다른 대학 학생식당도 이렇게 저렴한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우리 학교만 싸더라”며 “학생식당이 저렴하니 학교 밖 식당에서 사먹는 건 생각조차 않는다”고 말했다.

이 학생이 점심으로 라면, 떡볶이, 만두를 모두 주문하는 데 드는 돈은 2500원. 시중의 저렴한 분식점에서 라면이 2500∼3000원인 것에 비하면 정말 싸고 푸짐한 밥상이었다. 맛도 어느 식당과 비교해도 떨어지지 않았다. 놀라운 건 예전에는 라면이 300원이었다는 사실이다. 그나마 오른 것이 500원이다. <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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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