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사회팀] 상대를 험담하거나 조롱한다는 뜻을 담고 있는 디스(diss). 우리나라에선 다소 생소한 개념인 이 '디스'를 담은 노래가 대한민국 연예계를 발칵 뒤집었다. 래퍼들 사이의 물고 물리는 이 피 튀기는 경쟁에 그 어느 때보다 뜨거운 관심이 모아졌다.
대한민국 연예계를 발칵 뒤집었던 '힙합 디스전'의 여파가 아직 가시지 않고 있다. 지난달 23일부터 시작된 가수들의 연이은 '디스곡' 발표와 폭로전은 네티즌들의 관심을 힙합씬으로 이끌었다.
연이은 폭로전
힙합은 그동안 다른 장르에 비해 덜 주목 받은 측면이 있었다. 그러나 소위 마이너로 불렸던 힙합은 요 며칠 새 대중의 관심을 독차지하며 메가톤급 이슈를 만들어냈다. 그 시작은 한국의 스윙스였다.
스윙스는 미국의 주목 받는 신예 래퍼 켄드릭 라마(Kendrick Lamar)가 랩을 통해 현지 스타급 래퍼들을 디스한 것을 보고 영감을 얻었다. 켄드릭 라마는 래퍼 빅션(Big Sean)의 '컨트롤(Control)'이라는 곡에 피처링으로 참여하면서 미국을 대표하는 래퍼들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그리고 켄드릭 라마가 지른 불은 미국 전역으로 번져 활동 중인 현역 래퍼들끼리 상대를 디스하는 이른바 '디스전'으로 확대됐다.
한국의 경우 스윙스는 무료곡 '킹 스윙스'를 발표하며 디스전을 시작했다. 기획 단계부터 다분히 논란을 의도한 이 곡은 힙합팬들 사이에 퍼지며 적잖은 반향을 이끌어냈다. 그리고 스윙스에게 디스당한 래퍼들은 다시 스윙스를 '맞디스'하며 불을 지폈다. 여기서 대형사건이 하나 더 터졌다.
그룹 슈프림팀 출신으로 잘 알려진 래퍼 이센스는 자신의 트위터(@ikesens)에 'You Can't Control Me'(당신은 나를 지배할 수 없어)라는 곡을 공개했다. 제목부터 범상치 않았던 이 노래는 그룹 다이나믹듀오 멤버이자 전 소속사 공동대표격인 개코를 타깃으로 해 폭풍을 몰고 왔다.
앞서 이센스는 다이나믹듀오가 만든 엔터테인먼트사 '아메바컬쳐'의 일원으로 활동했다. 당시 이센스는 래퍼 사이먼디와 함께 프로젝트 그룹 슈프림팀을 결성했다. 슈프림팀은 힙합 그룹임에도 많은 히트곡을 내며 대중의 사랑을 받았다. 하지만 이센스가 대마초 흡연으로 실형을 선고받자 슈프림팀의 활동은 전면 중단됐다.
집행유예 판결 후 근신을 하고 있던 이센스는 소속사로부터 계약해지 통보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아메바컬쳐 측은 이 전도유망한 래퍼와의 재계약을 포기한 이유에 대해 밝히지 않았다. 이 무렵 음악계에는 "이센스와 소속사 간의 갈등이 있다"는 소문이 불거졌다. 그리고 이 소문은 결국 사실로 확인됐다.
이센스는 이번 노래 가사를 통해 개코를 직접 거론하면서 전 소속사가 갖고 있던 문제점과 치부를 드러냈다. 랩의 표현 수위도 높았지만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래퍼를 타깃으로 했다는 점에서 대중의 관심은 이센스에게 집중됐다. 더불어 이센스의 친구로 알려진 스윙스가 슈프림팀 멤버 사이먼디를 공격하자 디스전을 향한 대중의 관심은 절정에 달했다.
각 인터넷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1위에는 이센스, 개코, 스윙스, 사이먼디와 관련한 키워드들이 자리했다. 모두의 기대는 상대적으로 유명한 개코와 사이먼디가 이 '랩게임'에 참여할 지로 모아졌다. 팬들의 기대는 현실이 됐다.
먼저 개코는 자신의 트위터(@gaekogeem)에 "컨트롤 비트를 다운 받았다"는 글을 올려 맞대응을 예고했다. 사이먼디도 자신의 트위터(@babospmc)에 "오늘밤"이라는 글을 올려 긴장을 고조시켰다. 두 뮤지션은 각각 'I Can Control You'(나는 너를 지배할 수 있어)와 'Control'이라는 제목의 노래를 트위터에 공개했다. 노래를 들은 대중의 반응은 가히 폭발적이었다.
그러자 이센스는 자신의 트위터에 "오케이, 성격 나오시네"라는 글로 또 한 번 포문을 열었다. 스윙스 역시 트위터(@itsjustswings)에 또 다른 디스곡 발표를 선언했다. 이 두 사람은 각각 'True Story' '신세계'를 발표하면서 앞선 디스곡에 화답했다.
미국처럼…국내 유명 래퍼들 집단 공방
'음악적 경쟁' 아닌 진실공방 비화 얼룩
하지만 'True Story'의 경우 개코와 연루된 것으로 보이는 금전적 문제를 상세히 노래하면서 디스전은 어느덧 '폭로전'으로 비화한 모양새다. '신세계' 역시 가사를 통해 '디스전의 종결'을 선언했지만 디스 당사자들 간의 원만한 화해가 이뤄진 것이 아니라 또 다른 '디스'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아울러 앞서 언급한 개코 등 거물급 래퍼 외에도 신인이나 중견급 래퍼들이 대거로 물고 물린 이번 디스전의 '득과 실'은 여전히 논란거리다.
아이디 @makest*****는 "(미국과 달리) 한국에서는 '음악의 경쟁'이 아닌 진짜 'diss'가 된 게 안타깝다"며 실이 더 많다는 견해를 드러냈다.
아이디 @incub*****도 "지금껏 흥미롭게 지켜봤지만 굳이 듣지 않아도 될 이야기들이 계속 나와 씁쓸해지고 있다"며 "솔직히 시간 지나고 나면 상처만 남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반면 힙합을 접할 기회가 적었던 대중에게는 좋은 기회가 됐다는 의견도 있었다.
아이디 @mista****는 "어른인 나에게 이번 디스전은 고등학생으로 돌아간 듯한 설렘을 주었다”며 “힙합씬은 평론가가 아닌 대중에 의해 재조명되기 시작했다"고 평가했다.
아이디 @bobs****도 "애증의 디스곡을 만들면서 어떻게 보면 서로의 음악에 도움을 주고 있는 것 아니냐"며 긍정적으로 해석했다.
아이디 @INNERC****** 역시 "눈 가리고 입 막는 것에 익숙한 사회에서 이번 디스전을 보면 뭔가 속이 후련하고 공감되는 부분이 많다"면서 "자연스레 다른 곡들도 찾아보게 되면서 관심이 커진 것 같다"고 동조했다.
관심 받고 싶어서?
아울러 아이디 @soulga****는 "디스가 곧 힙합이라고 생각하는 건 잘못된 것"이라며 "음악을 통해 서로 경쟁하고, 서운했던 부분을 해소하는 것이 원래 힙합이라는 문화가 갖고 있는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아이디 @IYKIM*****은 "이건 디스 문화도 아니고, 처음부터 폭로를 목적으로 음악이란 수단을 이용한 것 같다"면서 "미국의 사례와는 질적으로 다르다"고 정리했다.
강현석 기자 <angeli@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