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글와글 net세상> 크레용팝 색깔공방

  • 강현석 angeli@ilyosisa.co.kr
  • 등록 2013.08.27 09:1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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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운 짓만 골라서?…미운털 박혔나

[일요시사=사회팀] 미운털 한 번 제대로 박혔다. 걸그룹 크레용팝이 '일베' 논란에 이어 '표절' 의혹까지 불거지며 '비호감 걸그룹'으로 급부상한 모양새다. 논란은 어느덧 광고 시장으로까지 확대됐다.



최근 인터넷 쇼핑몰 옥션은 크레용팝을 전속 광고 모델로 기용했다가 거센 역풍에 시달렸다. 앞서 크레용팝은 소속사 대표 등이 극우 인터넷 사이트인 '일베' 용어를 사용했다는 이유로 구설수에 오른 바 있다. 크레용팝은 이미 대중에게 '일베충'(일베 회원들을 얕잡아 부르는 말)으로 각인돼 있다.

성난 넷심

일베는 특정 정치세력 비하, 특정 지역 비하, 여성 비하 등으로 수차례 논란이 된 사이트다. 본의든 타의든 이런 일베의 대표 아이돌격인 크레용팝의 광고 모델 기용은 일베와 적대관계에 있는 여러 네티즌의 심기를 건드린 것으로 보인다.

지난 19일 옥션 홈페이지에는 크레용팝의 트레이드마크인 '직렬 5기통춤'을 삽입한 광고가 첫 선을 보였다. 크레용팝 멤버들이 익숙한 복장으로 '옥션 모바일'을 홍보하는 내용이다. 하지만 이를 본 네티즌들은 옥션 측에 깊은 실망과 함께 항의 메일을 보내기 시작했다. '일베충'인 크레용팝의 광고 모델 기용이 적절치 않다는 비난이었다.

소문이 꼬리를 물자 몇몇 네티즌을 중심으로 '옥션 불매운동'이 전개됐다. 이 과정에서 옥션에 가입된 회원들은 자신들의 의지를 적극적으로 표명하기 위해 회원 탈퇴라는 강수를 선택하기도 했다. 옥션 입장에선 예기치 못한 악재였다.


다음날(20일)이 되어서도 파문은 수그러들지 않았다. 집단 탈퇴 움직임은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됐다. 이에 옥션 측은 뒤늦은 사건 진화에 나섰다. 크레용팝 광고 노출을 일시중단하기로 한 것. 그러나 옥션 측에서 "영구 중단은 아니다"란 입장을 내놓자 여론은 또 다시 들끓었다. 흔한 말로 '눈 가리고 아웅'식의 대처라는 것이다.

현재 네티즌은 "크레용팝 광고가 옥션에서 영구중단 돼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크레용팝 퇴출을 주도하고 있는 네티즌들은 "나쁜 모델을 쓰는 나쁜 회사의 서비스는 이용하지 않아야 한다"면서 각자의 입장을 어필하고 있다.

닉네임 안녕개**는 "크레용팝은 이미 일베 회원으로 낙인찍혀 온라인에선 '일베용팝'으로 불리고 있다"며 "일베에 열 받은 소비자가 자신에게 주어진 권리를 정당하게 행사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자 닉네임 루*는 "사람들이 얼마나 '일베'를 혐오하는지 잘 보여주는 사례"라며 "일베 회원들은 오프라인에서 나 '일베한다'고 말도 못 꺼내고, 오죽하면 '일밍아웃'이라는 말까지 생겨났겠냐"면서 동향을 전했다.

이처럼 크레용팝을 향한 화살은 '일베'와 깊숙이 연관돼있다. 닉네임 mik**는 "이번에 얼렁뚱땅 넘어가면 청소년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대중문화에서 일베 회원들이 활개칠 명분을 주는 것"이라며 "자라나는 아이들을 위해서라도 '일베돌'에 본보기를 보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닉네임 비밀의**는 "아직 홈페이지 일부에 크레용팝 광고가 남아 있고, 옥션은 사건이 잠잠해지면 다시 광고를 올리겠다는 것으로 보인다"며 "우리가 여기서 불매운동을 멈추면 앞장선 네티즌들만 바보가 된다"는 글로 동참을 호소하고 있다.

일베 논란에 표절 의혹까지…비호감 기류
옥션 모델로 기용했다가 "불매운동" 역풍


온라인 전역에 퍼진 '반(反) 크레용팝' 전선은 크레용팝의 연예 행보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지난 17일 크레용팝이 K리그 FC서울-전북현대 경기의 시축을 맡았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네티즌들은 FC서울 홈페이지에 접속해 항의글을 올렸다. 결국 홈구장인 FC서울 측은 크레용팝의 시축을 취소했다.

삼성전자가 주관한 '2013 딜라이트 어반그라운드' 콘서트도 마찬가지다. 크레용팝은 처음 콘서트 기획 단계에서 라인업에 이름을 올렸다. 그러나 네티즌들의 항의가 빗발치자 최종 라인업에서 제외됐다. 연이은 논란에 캐스팅을 한 삼성전자 측이 부담을 느꼈다는 후문도 들린다. 

닉네임 빈스**는 "결국 일베가 발목을 잡은 것"이라며 "일베로 뜬 그룹, 일베로 망한 것"이라고 비유했다. 닉네임 speed****도 "일베 문제가 불거진 이후 반성은커녕 대중을 조롱하면서 어처구니없는 해명을 보여준 그룹"이라며 "소속사 대표의 마인드에 문제가 있다"고 덧붙였다.

여론의 따가운 눈총 속에 크레용팝 소속사 측이 마침내 입을 열었다. 모두 6가지 항목에 걸친 장문의 해명글이었다.

소속사 측은 "일베라는 사이트의 특성을 인지하지 못해 생긴 논란"이라며 "차후로는 신중을 기한 언행으로 더 이상 오해가 생기지 않도록 노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또 "일베 논란을 노이즈 마케팅으로 선택해 이미지 훼손을 자초할 이유가 없었다"며 그간 크레용팝에 제기된 여러 의혹들을 일축했다. 

그렇다면 이번 해명을 바라보는 네티즌들의 의견은 어떨까.

닉네임 배러*는 "일베를 바탕으로 뜬 건 사실 아니냐"며 "막상 현금화하려는 시점에서 악재가 되니 조강지처를 버린 격"이라고 지적했다.

닉네임 디까뿌**도 "레벨7(일베 회원 등급)이나 되는 분이 마치 피해자인양 언론을 통해 해명하는 게 놀랍다"며 "사태수습을 위한 립서비스 아니냐"고 거들었다.

하지만 "당분간 지켜보자"는 취지의 댓글도 적지 않게 발견됐다.

닉네임 포켓**은 "앞으로 그쪽(일베)이랑 엮이지 않았으면 한다"면서 "홍보든 뭐든 일베랑 엮이면 치명타"라고 적었다.

닉네임 마이크로***도 "진작 해명했으면 지금처럼 사건이 안 커졌을 것"이라며 "옥션 모델 보류되고, 행사 섭외 취소되니 이제와 정신이 든 감이 없지 않다"고 아쉬움을 드러냈다. 

논란은 여전


닉네임 해피**는 "최근 네티즌들의 비난성 글은 도가 지나쳤다"며 제동을 걸었다. 그는 "자꾸만 이분법적인 색깔론으로 몰아가는데 다 큰 성인들이 어린 소녀들을 집단으로 추행하는 모습은 과히 좋지 않아 보인다"고 안타까워했다.

닉네임 사가*도 "이 정도 해명했다면 일단 넘어가는 게 옳다"며 "정말 나쁜 의도가 있었다면 이런 해명조차 안 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현석 기자 <angeli@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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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