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대국회 주역 릴레이인터뷰> 새누리당 박창식 의원

  • 김명일 mi737@ilyosisa.co.kr
  • 등록 2013.08.27 09:1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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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근혜 대통령' 만들어 낸 스타제조기

[일요시사=정치팀] 새누리당 박창식 의원은 스타제작자 출신이다. 그가 대표를 역임한 김종학 프로덕션은 지금까지 <여명의 눈동자> <모래시계> <풀하우스> <태왕사신기> <하얀거탑> <이산> <베토벤 바이러스> <추적자> 등 제목만 들어도 감동이 전해지는 명작들을 수도 없이 만들어 냈다. 이러한 경험을 살려 그는 지난해 정치권에 입문하자마자 또 하나의 대표작을 만들어냈다. 바로 '박근혜 대통령'이다.



새누리당 박창식 의원은 지난해 대선을 승리로 이끈 숨은 주역이다. 그는 스타제작자 출신으로 지난 대선과정에서 중앙선대위 미디어본부장을 맡아 선거유세과정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표정과 의상, 손짓 하나까지도 세심하게 연출해 국민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데 성공했다. 대선기간 큰 화제가 됐던 박 대통령의 '말춤 퍼포먼스'도 그의 제안으로 성사된 것이었다. '박근혜 대통령'은 그가 만들어 낸 하나의 작품이었다.

한편 박 의원은 얼마 전 스스로 목숨을 끊어 안타깝게 생을 마감한 고 김종학 PD의 20년 지기다. 박 의원은 정치에 입문한 후 열악한 방송환경 개선을 위해 스스로 총대를 멤으로써 논란의 중심에 서있기도 하다. 스타제작자에서 정치인으로 변신한 그는 앞으로 어떠한 활약을 펼치게 될까? <일요시사>가 박 의원을 만나봤다. 다음은 박 의원과의 일문일답.  

- 정치 입문 후 가장 자부심을 느끼는 의정활동은?
▲ 지난 해 대중문화예술발전지원에 관한 법안을 대표 발의했다. 우리나라 대중문화산업은 k-pop, 드라마 등 한류확산으로 인해 양적인 성장을 거두고 있지만 표준계약서 문제, 연예 기획사 난립으로 인한 각종 사회적인 문제, 현장스태프들의 불합리한 처우 등 실질적으로는 불합리한 점들이 많이 존재하고 있다. 또한 '장자연 사건' 같은 불미스러운 일들이 잊을 만하면 계속 터지고 있다. 연예기획사들이 무분별하게 난립하다보니 계속해서 이러한 사건들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환경이다. 이러한 점을 바로잡고자 이 법안을 제정했으며 법안의 내용은 표준계약서 의무화, 연예매니지먼트업 등록제 등 공정한 영업질서 확립을 위한 규정을 도입하여 대중문화예술산업의 선진화된 시스템의 정책과 질적인 성장을 도모하려는 것이 주요 골자다.

- 하지만 이 법안과 관련해 좋은 취지의 법안이지만 열악한 업계 사정을 고려하지 않은 과도한 규제는 오히려 문화산업 발전의 걸림돌이 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있다.
▲ 현재 연예기획사들은 등록제도 아니고 허가제도 아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마구잡이로 생기고 있다. 등록제가 됐든 허가제가 됐든 질서를 제대로 정립하지 않는다면 제2, 제3의 장자연 사건은 얼마든지 발생할 수 있다. 과도한 규제가 문화산업 발전의 걸림돌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는데 오히려 시장에만 모든 것을 맡기기에는 대중문화산업이 너무 커졌다고 생각한다. 이제는 4대 보험도 들지 못하고 밤샘촬영을 밥 먹듯이 하고 있는 대중문화산업 종사자들을 어두운 그늘에서 끌어낼 때가 됐다.

- 다른 관심 법안은 없는가?
▲ 지난해 7월 대표발의한 방송법 일부 개정법률안이 있다. 이 법안은 외주제작사에 간접광고에 대한 판매권을 허용하고, 방송사업자 혹은 외주제작사 간의 불공정행위에 대해 시정명령 및 과징금 부과 등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1991년부터 일정 비율의 방송프로그램을 외주 제작ㆍ편성하게 함으로써 방송콘텐츠 산업이 발전해 온 측면도 있으나, 방송사업자의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불공정 거래 관행이 방송콘텐츠의 질적 발전에 큰 장애요인이 되고 있다. 이번 법안을 통해 불공정 거래 관행이 크게 개선될 것이라고 기대한다.

고 김종학 PD, 자살 아닌 사회적 타살
열악한 방송환경 개선 위해 총대 멨다


- 비례대표의원임에도 구리시 당협위원장을 맡았다. 충북 단양 출신인데 구리시와는 어떤 인연이 있나?
▲ 구리시와는 10년 전부터 각종 드라마 촬영과 관련해 인연을 맺었으며 특히 <태왕사신기> 드라마 촬영 당시 구리시에 대장간마을을 세우면서 구리시와 인연이 깊어졌다. 구리시는 저에게 결코 낯선 곳이 아니다. 비례대표임에도 구리시 당협위원장이라는 막중한 자리를 맡게 되어 큰 책임감을 느끼며 지역을 책임지고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진정성 있는 정치를 해나가겠다.

- 비례대표의원이 지역구 활동을 하는 것은 비례대표제의 본래 취지를 훼손하는 것이라는 비판도 있는데?
▲ 비례대표의원이나 지역구의원이나 국회의원의 존재이유는 국민을 행복하게 하는 것이 첫째 목표라고 생각한다. 제가 가진 중요한 컨텐츠가 바로 '문화 융성을 통한 국민행복과 경제발전'이다. 구리시민들과 함께 호흡하면서 구리를 문화의 도시, 행복한 도시로 만들어달라는 당의 요청이라고 생각한다. 구리가 제2의 고향인 만큼 구리시민의 정서를 읽고 구리시민과 함께 호흡하면서 구리들녘에 즐거운 바람을 일으키는 것이 목표다.

- 김종학 프로덕션의 대표이사였다. 고 김종학 PD와는 20년 지기다. 많은 국민들이 김종학 PD의 죽음을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는데.
▲ 김종학 PD의 죽음을 접하고 대한민국 대중문화의 큰 보석창고를 잃어버린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그는 항상 새로운 것들을 구상하고 다른 취미도 없이 드라마에만 몰두해온 사람이었다. 김종학 PD의 죽음은 우리나라 방송환경의 후진성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김종학 PD 뿐만 아니라 최근 드라마나 영화 산업 종사자들이 스스로 생을 포기하는 사례가 종종 있어왔다. 그동안 문화예술산업은 너무 시장에만 맡겨져 왔다. 따라서 앞으로는 예술인들을 국가가 보호해줄 수 있도록 하는 대중문화법안의 발의를 준비 중이다.

- 현재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 소속되어 있다. 상임위의 가장 시급한 현안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 한류의 재점화다. 대중문화에는 우리가 먹고 마시는 음식부터 자동차와 휴대폰까지 모든 제품이 총망라돼 있다. 우리나라 산업이 해외시장을 공략하는데 있어 선발대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대중문화다. 그동안 한류문화는 너무 시장에만 맡겨져 있었는데 국가가 이를 효과적으로 지원함으로써 한류의 붐을 다시 일으켜야만 한다. 이는 박근혜 대통령이 주창하고 있는 창조경제와도 가장 잘 맞아 떨어지는 것이기도 하다. 이를 위해 우리 상임위에서는 가칭 '한류기획단'을 준비 중에 있다.

- 앞으로 어떠한 정치인이 되고 싶은가?
▲ 제가 30여년간 드라마 산업에 종사하면서 가졌던 목표는 좋은 작품을 통해 국민들을 행복하게 만들자는 것이었다. 정치에 입문한 후에도 목표는 같다. 정치를 통해 국민들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이다. 또 한 가지는 정치를 즐기면서 하는 정치인이 되고 싶다. 좋은 의제를 놓고 여야가 싸움을 하는 것이라면 얼마든지 유익한 일이라고 생각하지만 요즘 정치권에서는 초등학생들도 하지 않을 수준 낮은 싸움을 하고 있는 것 같다. 정치가 좀 더 부드러워졌으면 좋겠다.


김명일 기자 <mi737@ilyosisa.co.kr>



박창식 의원 프로필


▲ SBS프로덕션 프로듀서
▲ 한국드라마제작사협회 부회장
▲ 김종학프로덕션 대표이사
▲ 한국드라마제작사협회 회장
▲ 박근혜 후보 중앙선대위 미디어본부장
▲ 제19대 국회의원
▲ 새누리당 홍보기획 부본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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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